[손바닥세계사 #48 - 중동신화 시리즈(2) 수메르의 여신 이난나]
수메르 문명은 우르크(우륵 Uruk) 지역을 중심으로 번영한다 드라마 `태양의 후예` 가 무대로 삼은 곳이다 수메르 문명의 각 도시들은 각각의 신들이 관장한다 오늘 살펴볼 여신 이난나는 특히 우르크 지역에서 자주 등장한다
2. 여신 이난나
대부분 고대 신화의 시작 부분에는 여신들이 생산자로서 등장하고 그후 서서히 사라진다 이난나의 경우는 특이하다 계속 투쟁하고 획득하고 7개 도시에 신전을 가질 정도로 영향력을 넓혀나간다 저승세계에도 다녀온다
이난나 INANNA 는 EN LIL 의 손녀, NANNA(달의 신)와 NINGAL(갈대의 신) 의 딸, UTU(해의 신) 와 남매, EN KI 아들인 두무지의 아내이다
여러 기록에서 이슈타르 ISHTAR 릴리스 LILITH 인닌 엔닌 닌닌 니난나 니나르 인난나 엔닌나 이르니나 인니니 나나 닌 등등 으로 불린다
수메르 지역의 유물 특히 화병 표지석 인장 점토판 등에 나타난다 그중 기원전 3000년경 쯤 추정되는 와르카 화병 WARKA VASE 이 유명하다 여기에는 와르카 왕이 갈대 기둥을 가지고 있는 여자에게 공물을 바치는 형상이 있다 이 여성이 이난나이다 이런 화병이 여러개 발견된다 약 1500년 후의 바빌로니아 쿠두루 표지석에도 별 문양 으로 나타난다
이난나의 모습은 8개의 뿔 장식의 모자 날개 목걸이 귀걸이 팔찌 그리고 막대기와 고리를 들고 있으며 독수리발톱에 사자 2마리를 밟고 서있다 다 여성의 성기를 드러내고 옆에는 올빼미들이 지키고 있다
고대 메소포타미아 지역에서는 두무지로 분장한 왕과 이난다로 분장한 여사제가 합방하면서 축제를 벌이는 의식을 가진다 이 모습은 바빌로니아 시대의 '이디-다간(두무지)의 찬가'라는 서사시에 자세히 묘사된다
이난나가 등장하는 신화 속의 몇 장면을 보자 모두 점토판에 기록되어 있다
(1) 여러 신들을 창조할 때 이난나는 EN KI 찾아와 자기 역할이 작다고 불평한다 이난나에게 파괴와 생산의 힘을 준다
(2) 길가메시 이야기에서 이난나는 길가메시에게 훌루푸나무로 침대와 왕좌를 만들어 달라고 한다 여기서도 별 문양을 가지고 있다
(3) 이난나를 모시기 위해 아라타 왕과 우루크 왕이 경쟁한다 이난나는 우루크 왕이 만든 신전을 선택한다
(4) 이난나는 EN KI 가 술에 취한 사이 권능의 상징인 메 (Me: 막대기 반지 로프) 를 훔쳐간다 하늘 땅 지하까지의 권능을 가지게 된다
(5) 이난나는 반역자인 에비흐 산신을 파괴한다 전쟁의 신 군사의 신의 모습이다 엔헤두안나 서사시에도 묘사된다
(6) 이난나는 나무 밑에서 잠자다 길가메시의 할아버지뻘인 슈칼레투다에게 겁탈 당한다 EN KI 의 도움으로 하늘을 나는 날개를 얻어 슈칼레투다를 찾아내어 살해한다
(7) 이난나는 UTU 에게 자기가 얼마나 어렵게 하늘의 지배권을 가지게 되었는지 이야기한다 AN 을 찾아가 우루크 신전의 주인임을 인정받는다
(8) 이난나는 양치기인 두무지와 농부인 엔킴두 둘중에서 배우자를 선택한다 UTU 의 권유로 두무지를 선택하고 두무지는 많은 음식을 가지고 이난나의 집을 찾아간다 둘은 결혼한다 `결혼` `신혼` 등의 단어가 나온다
이제 이난나의 가장 중요한 신화인 저승여행이다
고대 시대의 저승은 그냥 이곳에서 살면 이승 저곳에서 살면 저승 정도로 인식된다 그래서 거기 가서 사용하라고 무덤에 시종과 사용하던 물건들을 같이 묻어준다 저승은 그냥 황무지나 어두운 곳 정도이다
그 이후 기독교나 불교 등 종교가 생기면서 저승의 모습이 구체화 되고 심판과 벌을 받는 곳으로 변모한다
2가지 버전이 있다 나중 발견된 앞선 수메르판에는 이난나가 저승세계를 정복하기 위하여 땅밑으로 내려가고 먼저 발견된 후대인 아카드판에는 이난나가 이슈타르로 바뀌어 표기된다
(9) 이난나는 땅 위의 모든 권력을 버리고 저승세계로 내려간다 시종 난슈부르에게 자신이 다시 이승으로 올라오지 못하면 신들에게 도움을 받으라고 이른다
저승으로 들어간다 7개의 관문을 통과할 때마다 가지고 있던 장신구와 옷들을 차례로 빼앗긴다 이윽고 벌거숭이가 된 이난나는 저승의 신인 아눈나키들 앞에 선다 저승의 여주인이자 이난나의 자매인 에레쉬키갈이 이난나를 보자 의자에서 벌떡 일어난다 그틈을 타 이난나가 그 의자를 차지한다 아눈나키 신들은 이난나를 저주하고 고깃덩이로 변하게 하여 담벼락에 걸쳐 놓는다
이난나가 돌아오지 않자 난슈부르는 신들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EN KI 는 손톱 조각으로 두명의 노래시인 - 갈라투라와 쿠르자라 - 을 만든다 이들은 저승으로 내려가 노래로 에레쉬키갈을 설득하여 담벼락에 걸쳐있는 이난나를 구한다 가져간 생명초와 생명수로 이난나를 다시 살린다
부활한 이난나가 이승으로 돌아가려 하자 아눈나키 신들은 이난나 대신 다른 이의 생명을 가져오도록 저승사자를 같이 보낸다
이승에 돌아오니 시종과 두 아들이 슬퍼하고 있다 들판으로 나간다 화려한 옷을 입고 잔치를 벌이고 있는 남편 두무지를 발견한다 화가 난 이난나는 저승사자에게 두무지를 데려가라고 한다 두무지는 이난나의 오빠인 태양신 UTU에게 살려달라고 애원한다 UTU 는 두무지를 도마뱀으로 변신시키고 두무지의 누나 게쉬틴안나의 양조장에 숨게 한다 초파리가 도마뱀이 숨어 있는 곳을 알려주어 결국 저승으로 끌려간다
두무지의 누나 게쉬틴안나가 저승으로 내려가 아눈나키에게 애원하여 두무지와 게쉬틴안나가 6개월씩 교대로 저승에 지내는 걸 결말이 난다
아카드판에는
이슈타르(=이난나) 가 저승세계에 내려가 있는 동안 이승세계에서는 동물이나 인간들이 교미를 하지 않고 출산을 하지 않는다고 걱정을 한다 즉 풍요의 여신 이슈타르가 이승세계를 비우는 동안 모든 생산활동이 중단된다는 의미이다
이난나의 저승 신화는 부활과 강한 여성의 모습으로 수메르에서 아카드 바빌로니아를 거쳐 그리스 신화와 기독교 신화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부활: 이집트의 `이시스와 오시리스` 그리스의 `페르세포네와 데메테르` `오르페우스와 에우리디케` '아도니스' 그리고 기독교의 '예수 부활' 등이다
강한 여성 : 바빌로니아의 '최초의 여성 릴리스(=릴리트)' 에 나타난다 유대 신화에서는 아담의 첫번째 아내이며 방탕하다고 묘사한다 기독교 신화에서는 악마로 간주되어 사라진다 바빌론 시대로 내려오면 이슈타르(=이난나) 는 전쟁의 신으로 더욱 강조된다 독일 베를린 페르가몬 박물관에 복원되어 있는 바빌론 성의 8번째 문인 유명한 청색의 이슈타르 문이 있다
이난나의 저승 이야기에서 당시 수메르인들의 죽음에 대한 생각을 읽을 수 있다 저승세계를 즉 죽음을 이겨보려는 이난나는 실패한다 저승의 신 아눈나키에게 저주 받고 자신의 부활 대신 두무지가 희생된다 모든 창조에는 죽음이 따르고 왕의 죽음도 받아들여야 하고 우주의 순환을 통하여 더욱 풍요해진다는 즉 죽음이야말로 삶의 또다른 모습이라고 생각했을거라고 후대 학자들이 추론한다
죽음은 끝이 아니라 순환이고 새로운 창조이다
다음은 수메르의 '길가메시 이야기'를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