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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주 8월 9일(안) ~ 8월15일(금) 제19장 가정은 어디에 위치하는가? ~ 제22장 주택과 가구의 설비
제 6 편 새 가정
제 19 장 가정은 어디에 위치할 것인가
가정의 위치를 선정하는 데 있어서의 원칙들 ― 하나님께서는 집을 선정하는데 있어서 무엇보다도 먼저 우리와 우리 가족들을 두를 도덕적, 종교적 감화를 우리가 고려하기를 원하신다.
사단은 하늘로 향하는 우리의 길을 할 수 있는 대로 어렵게 만들기 위하여 많은 장애물들을 놓을 것인바 우리는 우리의 영적 향상에 가장 유익이 되는 교제를 선택하여 우리의 손이 미치는 곳에 있는 모든 도움을 활용하여야 한다. 우리는 어려운 경우에 처하게 될 수도 있다. 그것은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환경을 그들이 원하는 대로 만들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는 자진해서 그리스도인으로서의 품격을 이루기에 불리한 영향에 자신을 노출시키지 말아야 한다. 그러나 의무를 이행하기 위하여 부득불 그러한 환경에 들어가야 할 경우에 우리는 그리스도의 은혜로 말미암아 우리가 견고히 서서 타락하게 되지 않도록 갑절이나 경계하고 기도해야 한다.
복음은 … 우리로 하여금 사물의 참된 가치를 평가하게 하여 영원히 계속할 수 있는 것 곧 최대의 가치를 가진 사물을 위하여 최대의 노력을 바치게 한다. 이 교훈은 가정을 선택하는 책임을 가진 사람들에게 필요하다. 그들은 자신들이 그 최고의 목적에서 벗어나도록 허용해서는 안 된다.
가정의 위치를 결정할 때에는 이 목적이 선택의 표준이 되어야 한다. 부에 대한 갈망, 유행의 명령, 또는 사회의 관습에 지배받지 말라. 무엇이 단순, 순결, 건강 및 참된 가치를 얻게 하는 데 가장 도움이 되는지를 고려하라.
인간의 업적들 밖에 볼 수 없는 곳, 보는 것이 자주 죄악적인 생각을 암시해 주는 곳, 소동과 혼란이 피로와 불안을 가져오는 그런 곳에 사는 대신에 하나님의 작품들을 우러러볼 수 있는 곳으로 가라. 천연계의 미와 고요와 평화 가운데서 마음의 안식을 찾으라. 푸른 들과 숲과 산들을 바라보라. 도시의 먼지와 매연으로 흐려지지 않은 푸른 하늘을 쳐다보라. 그리고 생기를 주는 하늘의 공기를 마시라.
본보기인 최초의 가정 ― 우리의 첫 시조들의 가정은 장차 온 땅을 채우게 될 그들의 후손들을 위한 하나의 모본이 될 것이었다. 하나님께서 친히 당신의 손으로 아름답게 만드신 그 가정은 화려한 궁전이 아니었다. 사람들은 자긍하는 마음으로 장엄하고 값진 건물들을 기뻐하고 그들의 손으로 만든 예술품들을 자랑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아담을 한 동산에 두셨다. 이 곳이 그의 사는 집이었다. 푸른 하늘들은 그 집의 둥근 지붕이 되었고 땅과 그 섬세한 꽃들 그리고 산 풀들로 된 융단은 그 집의 마루였으며 아름다운 나무들의 무성한 가지들은 천개형의 챙이 되었었다. 그 집의 벽들은 주 되신 그 크신 미술가의 창조물인 가장 훌륭한 장식물들로 드리웠었다. 그 거룩한 부부의 환경 가운데서 우리는 모든 시대를 위한 한 공과 즉, 참된 행복은 자랑과 사치를 자행하는 데서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만물들을 통하여 하나님과 더불어 교통하는 데서 찾을 수 있다는 공과를 발견할 수 있다. 만일 사람들이 인공적인 것에 관심을 덜 기울이고 더욱 크게 단순성을 계발시키려고 한다면 그들은 그들을 창조하심에 있어서 그분께서 가지셨던 목적에 부합하는 길에 훨씬 가까이 이르르게 될 것이다. 자존심과 야심은 결코 만족을 모른다. 그러나 참으로 지혜 있는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들의 손이 미치는 곳에 놓아 두신 기쁨의 근원들에서 참되고 향상시키는 즐거움을 발견할 것이다.
당신의 아들의 지상 가정을 위한 하나님의 위치 선정 ― 예수께서는 인간이 이루어 본 적이 없는 최대의 사업을 성취하기 위하여 오셨다. 그분은 우리에게 생활의 최선의 결과를 얻는 생활 방식을 가르쳐 주시기 위하여 하나님의 대사로 오셨다. 영원하신 천부께서 당신의 독생자를 위하여 택하신 생활 환경들은 어떠하였는가! 갈릴리 산지의 한적한 가정, 정직하며 자중하여 노동함으로 유지되는 가정, 검소한 생애, 날마다 곤란과 역경을 극복하는 것, 자기 희생, 절약과 인내, 즐겁게 하는 봉사, 어머니의 곁에서 성경을 펴놓고 공부하는 시간, 푸른 산 골짜기의 고요한 새벽과 황혼, 천연계의 신성한 봉사, 창조와 하나님의 섭리의 연구, 그리고 하나님과의 영적 교제-이 모든 것들이 예수님의 유년 시대의 환경과 기회였다.
허락의 땅의 전원 가정들 ― 허락의 땅에서는 광야에서 시작된 훈련이 올바른 습관을 형성하기에 유리한 환경 밑에서 계속되었다. 백성들은 도시들로 집중되지 않았으며 건강을 주는 천연계의 모든 축복과 유혹을 받지 않는 생활을 확보하면서 각 가족들은 땅들을 갖고 있었다.
요한의 품격에 미친 그 환경의 영향 ― 그리스도의 선구자 침례 요한은 그의 부모로부터 그의 초기의 훈련을 받았다. 그의 생애의 대부분은 광야에서 보내졌다. … 광야의 엄격한 훈련을 받기 위하여 도시 생활의 향락과 사치한 것들을 버린 것은 요한의 선택이었다. 이 곳에서의 그의 환경은 단순성과 극기의 습관을 형성하는 데 유리하였다. 세상의 소란으로 말미암아 방해받음 없이 그는 이 곳에서 천연과 계시와 섭리의 공과를 연구할 수 있었다. … 어린 시절부터 그의 사명은 그의 앞에서 떠나지 않았으며 그는 그 거룩한 신탁을 받아들였다. 그에게 있어서 사막의 고독이 의심, 불신 그리고 불순함이 거의 편안한 사회로부터 벗어나는 좋은 수단이었다. 그는 유혹을 저항하는 데 있어서 자기의 힘을 믿지 않았으며 죄의 심히 죄됨에 대한 감각을 잃을까 두려워하여 죄와의 계속적인 접촉을 피하였다.
시골 가정에서 자라난 다른 훌륭한 인물들 ― 각 시대의 가장 위대하고 가장 고상한 사람들의 대다수도 그러하였다. 아브라함과 야곱과 요셉의 역사, 그리고 모세와 다윗 및 엘리사의 역사를 읽어 보라. 신뢰를 받고 책임 있는 지위를 가장 훌륭하게 감당한 후대의 위인들의 생애를 연구해 보라.
이 위인들 중의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시골 가정에서 자라났는가! 그들은 사치를 거의 알지 못하였다. 그들은 청년 시절을 오락으로 보내지 아니하였다. 많은 사람들이 빈곤과 역경으로 더불어 싸우지 않을 수 없었다. 그들은 어려서부터 일을 배웠고 밖에서 활동하는 그들의 생활은 그들의 가진 모든 재능에 정력과 탄력을 주었다. 그들은 저희 자력으로 살아나갈 수밖에 없었으므로 모든 고난과 장애를 정복하는 법을 배웠다. 그리고 그들은 용기와 인내력을 얻었다. 그들은 자립과 자제의 교훈을 배웠다. 대체로 나쁜 동무들로 더불어 사귀지 않았으므로 그들은 자연적으로 얻게 되는 기쁨과 건전한 교제로 만족하였다. 그들의 취미는 단순하고 그들의 습관은 절제적이었다. 그들은 원칙의 지배를 받아 순진하고 강하고 진실되게 자라났다. 그리하여 일생의 사업에 부름을 받았을 때, 그들은 육체와 정신의 힘, 쾌활한 마음, 계획력과 실천력, 또는 악을 저항하는 확고 부동한 태도를 그 일에 투입하였다. 이러한 것들은 그들을 세상에서 선을 행하는 적극적인 힘으로 만들었다.
제 20 장
가족과 도시
도시 생활의 위험들 ― 도시 생활은 거짓이요 인공적이다. 돈을 벌려는 강한 열망, 자극과 향락 추구의 소용돌이, 자랑과 사치와 호사에 대한 갈구 등은 많은 대중으로 하여금 인생의 진정한 목적에서 그 마음을 돌아서게 한다. 그것들은 온갖 악에 대하여 문호를 개방하고 있다. 그것들은 거의 저항할 수 없는 힘으로 청년들을 엄습하고 있다. 도시에 사는 아동들과 청년들을 엄습하는 가장 교활하고 위험한 유혹 중의 하나는 향락에 대한 욕심이다. 휴일은 많고 경기와 경마는 수천의 군중을 끌고, 흥분과 향락의 소용돌이는 그들을 꾀어서 인생의 올바른 의무를 잊어버리게 한다. 보다 훌륭한 용도를 위하여 저축되어 있어야 할 금전이 오락을 위하여 함부로 쓰여진다.
건강을 생각하라 ― 도시의 자연 환경은 흔히 건강에 해롭다. 끊임없이 질병에 감염될 가능성, 나쁜 공기와 부정한 물과 부정한 음식, 좁고 어둡고 비위생적인 주택들은 직면해야 할 많은 나쁜 조건들 중의 몇 가지이다.
사람들이 도시에 집중되어 빈민 부락과 셋집에 모여 사는 것은 하나님의 목적이 아니다. 태초에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시조를 아름다운 경치와 음악 속에 두셨다. 그분께서는 우리들로 이것을 누리기를 원하신다. 우리가 하나님의 최초의 계획에 가까이 접근해 갈수록 몸과 마음과 심령의 건강을 얻는데 있어서 우리의 입장은 더욱 유리해 질 것이다.
죄악의 온상들 ― 도시들은 유혹으로 가득 차 있다. 우리는 우리 젊은이들을 할 수 있는 데까지 이 오염으로부터 보호하는 방법으로 우리의 사업을 계획하여야 한다.
어린이들과 젊은이들은 주의 깊이 감시되어야 한다. 그들은 우리가 사는 도시들에서 찾아볼 수 있는 죄악의 온상들로부터 멀어져야 한다.
소란과 혼란 ― 하나님의 백성이 언제나 소란하고 혼란한 도시들에 정주하는 것은 하나님의 뜻이 아니다. 그들의 자녀들을 이런 환경에 두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조급, 분망, 소음 때문에 전 기관이 이완되기 때문이다.
노동 문제들 ― 기업 합동들의 활동과 노동조합 및 동맹 파업의 결과로 도시의 생활 조건은 날로 어렵게 된다. 우리의 앞에는 심각한 어려운 문제들이 놓여 있다. 그리하여 많은 가족들은 도시를 떠날 수밖에 없게 될 것이다.
절박한 멸망 ― 큰 도시들이 휩쓸려 버리게 될 시기가 가까웠다. 그러므로 모든 사람들은 이 이르러 오는 심판들에 대한 경고를 받아야 한다.
오! 하나님의 백성들이 오늘날 우상 숭배에 거의 전적으로 빠진 허다한 도시들의 임박한 멸망을 깨닫기를 바라노라.
세속적 이익과 돈벌이에 대한 사랑 ― 부모들이 그들의 자녀들을 올바른 환경 속에 두기 위해 주의하지 않는 일이 종종 있다. 살 집을 선택하는 데 있어서 그들은 도덕적 그리고 사회적 분위기보다도 그들의 세속적 이익을 더욱 많이 생각한다. 그러므로 그들의 자녀들은 경건의 계발과 올바른 품격의 형성에 불리한 교우 관계를 맺게 된다.
그들의 자녀들을 몰록에게 바친 가나안 사람들을 비난하는 부모들이여, 그대들은 과연 무엇을 하고 있는가? 그대들은 재물의 신에게 값진 제물을 드리고 있다. 그리하여 후에 그대들의 자녀들이 사랑을 받지 못한 채, 그리고 사랑스럽지 못한 품성을 지니고 장성할 때, 그리고 그들이 결정적인 불효와 불신을 보일 때 그대들은 그들을 구원할 수 없었다고 하여 그대들이 고백하는 신앙을 탓한다. 그대들은 그대들이 심은 것-세상에 대한 그대들의 이기적인 사랑과 하나님의 은혜를 받는 방법을 게을리 한 데서 오는 결과-을 거두고 있는 것이다. 그대는 그대들의 가족들을 유혹의 장소로 옮겼다. 그리하여 그대의 영광이요 방어인 하나님의 방주를 필수적인 것으로 생각지 않았다. 그리하여 여호와께서는 그대들의 자녀들을 유혹으로부터 건져내기 위하여 이적을 행하지 않으셨다.
도시들은 참된 유익을 주지 않는다 ― 백 가구 중에 한 가구도 도시에 거주함으로 신체적, 정신적 혹은 영적으로 향상을 보지 못할 것이다. 믿음, 소망, 사랑 그리고 행복은 들과 언덕과 나무들이 있는 궁벽한 곳에서 훨씬 더 잘 얻을 수 있다. 그대들의 자녀들을 도시의 광경들과 소음들로부터 떠나게 하고 전차와 수레를 끄는 짐승들의 덜컹거리고 시끄러운 소리로부터 떠나게 하라. 그리하면 그들의 정신은 더욱 건전하여질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의 진리를 그들의 마음에 확신시키는 일이 더욱 쉬워짐을 알게 될 것이다.
시골로부터 도시 지역으로 이사하는 일에 대한 충고 ― 많은 부모들은 도시가 더욱 바람직하고 유익을 주는 곳으로 생각하고 그들의 시골집을 떠나 도시로 이사한다. 그러나 이렇게 함으로 그들은 그들의 자녀들을 많은 유혹에 노출시킨다. 그 소년들은 직업도 없이 거리의 교육을 받아 한 걸음씩 타락하여 마침내는 선하고 깨끗하고 거룩한 모든 것에 흥미를 잃어버린다. 부모들이 신체적, 정신적 강건에 가장 유리한 감화들이 있는 시골에 가족들과 함께 머물러 있었더라면 얼마나 더 좋았겠는가. 청년들로 밭을 갊으로 일을 배우게 하고 그들로 피로와 천진난만한 단잠을 자게 하라.
부모들의 등한히 함으로 말미암아 도시에 있는 우리 젊은이들은 하나님의 앞에서 그들의 행동을 더럽히고 그들의 심령을 타락시키고 있다. 게으름의 결과는 언제나 그러할 것이다. 구빈원과 감옥, 그리고 교수대는 부모들의 의무 태만에 대한 비참한 이야기를 널리 알려 주고 있다.
그대들의 보호 아래 맡겨진 값진 영혼들을 위태롭게 하기보다는 그것이 어떤 것이든 모든 세속적 대가를 희생하는 것이 낫다. 그들은 줄기찬 유혹을 받을 것이다. 그러므로 그들은 그 유혹들을 대처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그러나 그대 자신과 그대의 가족들이 하나님께 가장 자유롭게 터놓고 진심으로 위탁하는 일을 방해하는 모든 감화를 끊어 버리고, 모든 습관을 깨뜨려 버리고 모든 매는 줄을 끊는 것은 그대의 의무이다.
혼잡한 도시 대신에 그대들의 자녀들이 가능한 한 유혹으로부터 보호되고 그들을 유용한 일꾼으로 교육하고 훈련시킬 수 있는 어떤 궁벽한 장소를 찾으라. 선지자 에스겔은 소돔이 범죄와 멸망에 이르게 된 원인을 아래와 같이 열거하였다. 그와 그 딸들에게 교만함과 식물의 풍족함과 태평함이 있음이여 또 그가 가난하고 궁핍한 자를 도와주지 아니하며. 소돔의 운명을 피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은 하나님의 심판을 그 악한 도시에 임하게 한 행로를 피해야 한다.
롯이 소돔으로 들어갈 때에 그는 자기 자신을 완전히 죄악이 없는 상태로 보존하고 그의 가족들로 자기를 따르도록 명령할 작정이었다. 그러나 그는 완전히 실패하였다. 그의 주위에 있었던 그 부패한 감화는 롯 자신의 믿음에 악영향을 끼쳤고 그의 자녀들이 소돔 주민들로 더불어 가졌던 관련은 어느 정도 그 자녀들의 이해 관계와 그의 이해 관계를 연결시켜 놓았다. 그 결과가 우리 앞에 있다. 많은 사람들은 아직도 그와 비슷한 잘못을 범하고 있다.
그대들의 가정을 소돔과 고모라로부터 할 수 있는 대로 멀리 떨어진 곳에 선택하도록 연구하라. 대도시들로부터 떠나라. 그렇게 함으로 비록 그대들이 전혀 부하게 될 수 없을지라도 할 수만 있으면 그대들의 가정들을 조용한 궁벽한 시골에 가지도록 하라. 가장 좋은 감화가 있는 곳에 정주하라.
나는 주께로부터 우리 백성들이 그들의 가족들을 위한 주택들을 찾기 위하여 도시로 모여들지 말도록 경고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나는 부모들에게 그들의 자녀들을 그들의 집안에 있도록 하는 데 실패하지 말도록 말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지금은 도시들로부터 옮길 때이다 ― 그대의 가족들을 도시들로부터 떠나게 하라는 것이 나의 기별이다.
하나님께서 길을 여시는 데 따라 가족들이 도시들로부터 이사해야 할 때가 왔다. 자녀들은 시골로 옮겨져야 한다. 부모들은 그들의 재력이 허락하는 한도 안에서 적당한 장소를 얻어야 한다. 주택은 비록 작을지 몰라도 그 주택과 연결된 경작할 수 있는 농토가 있어야 한다.
넘치는 재앙이 지상의 거민들에게 이르기 전에 주께서는 모든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그 사건을 위하여 준비하도록 요구하신다. 주께서는 부모들에게 다음과 같은 경고의 외침을 보내신다. 자녀들을 그대들 자신의 가정으로 모으며, 그들로 하나님의 계명들을 존중히 하지 않고 악한 것을 가르치고 실행하는 자들에게서 떠나도록 모아들이라. 할 수 있는 대로 빨리 대도시에서 나오라.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을 도우실 것이다. ― 부모들은 시골에서 작은 주택과 농토를 장만할 수 있다. 거기서 그들은 과수원을 경작하고 그들의 혈관을 통하여 흐르는, 삶에 필요한 피를 더럽히는 고기를 대신할 채소류와 작은 과일들을 재배할 수 있다. 그런 곳에서는 자녀들이 도시 생활의 타락하게 하는 감화에 둘러싸이지 않을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도시들 밖에서 그런 가정들을 찾도록 도우실 것이다.
제 21 장
시골의 장점들
한 조각 농토와 안락한 가정 ― 할 수만 있으면 자녀들을 위하여 가정을 시골에 장만하는 것이 부모들의 의무이다.
한 조각 농토와 안락한 가정을 가진 아버지들과 어머니들은 왕들과 여왕들이다.
그대는 도시들을 떠나서 시골로 옮기라는 부름을 받을 때에 그것을 어려운 일로 여기지 말라. 거기에는 이런 기회를 붙잡는 이들을 위한 풍성한 축복이 기다리고 있다.
경제적 안전에 이바지한다 ― 주께서는 우리 백성들이 그들의 가족들을 데리고 도시에서 떠나 자신들의 양식을 재배할 수 있는 시골로 이사해야 한다고 반복하여 지시하셨는 바 이는 미래에 사고 파는 문제가 매우 심각한 문제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제 도시들을 떠나서 집과 집들이 밀집되어 있지 않고, 원수들의 간섭을 받지 않을 농촌 지방으로 가라고 하는 거듭거듭 주어진 교훈에 유의하여야 한다.
도시에 사는 이들에게 주는 권면 ― 그대의 복잡한 염려를 제쳐놓고 청년들의 품행을 타락시키는 강한 감화가 그리 끼쳐지지 않는 시골에 살 집을 마련하는 일은 좋은 일이 될 것이다. 물론 그대가 시골에서 모든 성가신 일들과 복잡한 염려로부터 완전히 해방될 수는 없다고 하더라도 그대들은 그 곳에서 자녀들의 정신을 압도하려고 위협하는 많은 죄악들을 피하고 또한 유혹의 조수가 흘러들어 오지 않도록 문을 닫을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은 할 일이 있어야 하며 변화가 있어야 한다. 그들의 가정의 단조로움이 그들을 거북하고 불안하게 만든다. 그리하여 그들은 도시의 나쁜 소년들과 섞이는 습관에 빠지고 드디어 거리의 교육을 받는다. …
시골에 사는 것은 그들에게 아주 유익할 것이다. 활동적인 호외의 생활이 심신의 건강을 함께 계발시킬 것이다. 그들은 즐거움과 유용한 직업을 함께 찾을 수 있는 경작할 정원을 가져야 한다. 나무들과 꽃들을 가꾸는 일은 식별력과 판단력을 증진시키며, 하나님의 유용하고 아름다운 피조물들을 잘 알게 되면 그것이 마음에 순화시키고 고상하게 하는 감화를 끼치며 마음을 만물의 조물주요 주재께 돌리게 한다.
시골에 사는 이들에게 풍성한 축복이 보증되었다 ― 땅은 그 땅의 보물을 모으려는 용기와 의지와 견인성을 가진 이들을 위하여 축복들을 깊이 간직하고 있다. … 많은 농부들은 그들의 직업을 마치 품위를 떨어뜨리는 직업인양 그 일에 착수하였기 때문에 그들의 농토에서 충분한 보수를 얻지 못하였다. 그들은 거기에 그들 자신들과 그들의 자녀들을 위한 축복이 있음을 깨닫지 못한다.
노동은 정신을 민활하게 하고 품성을 세련시킨다 ― 생각이 깊은 일꾼은 밭을 경작하는 중에 거의 생각지 못한 보물이 그들의 앞에 나타나는 것을 발견할 것이다. 농업이나 원예를 하는 데 있어서 거기에 관계된 법칙에 주의하지 아니하고는 아무도 성공할 수 없다. 각색 종류의 식물의 특수한 요구를 연구하지 아니하면 안 된다. 각각 종류에 따라서 서로 같지 아니한 토양과 재배법이 요구되고 각 식물을 지배하고 있는 법칙에 맞게 재배하는 것이 성공의 조건이다. 옮겨 심는 데 요긴한 주의 곧 모근을 너무 한데 뭉치게 하든지 적당하지 못한 곳에 묻는다든지, 또는 모를 보호하고 전정하고 물주며, 밤에는 서리, 낮에는 햇볕에서 보호하고 잡초나 병충해를 막고 가지를 고르게 하며 바르게 배열하는 데 주의하는 일들은 다 품성의 발달을 위하여 중요한 공과를 가르칠 뿐 아니라 또한 그 일 자체가 발달의 수단이 된다. 신중함, 인내성, 세밀한 주의, 법칙에의 순종 등을 계발하는 데 있어서 위에 말한 일들은 절대 필요한 훈련이 되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이런 아름다운 것들의 필요를 돌봄으로 생기는 부드러운 성품은 물론 생명의 신비와 아름다운 만물과의 끊임없는 접촉은 정신을 민활하게 하고 품성을 세련시키고 향상시킨다.
하나님께서 교훈하시고 가르치신다 ― 에덴에서 아담과 하와에게 정원을 돌보는 방법을 가르치신 분이 오늘날 사람에게 가르치시기를 원하신다. 쟁기를 잡고 씨를 심고 뿌리는 자를 위한 지혜가 있다. 땅은 감주인 보화들을 갖고 있는 바 주께서는 도시에 모여들어서 작은 돈을 벌 기회를 찾고 있는 허다한 사람들이 밭에서 일하기를 원하신다. … 가족들을 시골로 데려오는 사람들은 유혹을 훨씬 적게 만나는 곳에 그들을 두는 것이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두려워하는 부모들을 가진 자녀들은 모든 면에 있어서 지혜의 근원과 기초가 되시는 크신 교사를 배우기에 훨씬 유리한 위치에 놓여 있다. 그들은 하늘나라를 위한 적합성을 얻는 데 훨씬 좋은 기회를 갖고 있다.
이스라엘 땅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 ― 아담과 하와는 하나님께 불충성하였으므로 에덴 동산을 잃어버렸으며, 죄로 인하여 온 땅은 저주를 받았다. 그러나 하나님의 백성이 하나님의 교훈을 따라 행하였다면 그들의 땅은 비옥하고 아름다운 땅으로 회복되었을 것이다. 하나님께서 친히 그들에게 토지 경작에 관한 지시를 주셨으므로 그들은 그 토지를 회복하는 일에 하나님과 협력해야 될 것이었다. 이리하여 하나님께서 주관하시는 온 땅이 영적 진리의 실물교훈이 되었을 것이다. 마치 땅이 하나님의 자연의 법칙에 따라 귀중한 곡식을 산출하는 것처럼 사람의 마음도 하나님의 도덕적 율법을 순종함으로 하나님의 품성을 반사하게 될 것이었다.
일생 생활에서 영적 교훈을 찾음 ―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마음을 이끌고 흥미를 일으키기 위하여 우리 주위에 천연의 아름다운 경치를 둘러 두셨다. 우리로 하여금 천연계의 영광을 당신의 품성과 연결시켜서 생각하게 하는 것이 하나님의 계획이었다. 우리가 신실히 자연의 책을 연구한다면 우리는 자연의 책이 하나님의 무한하신 사랑과 능력을 명상하는 데 있어 풍성한 근원이 되는 것을 발견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교훈을 쉼의 날 뿐만 아니라 일에 종사하는 평일과도 연결시키셨다. … 즉 밭을 갈고 씨뿌리는 일과 밭을 가꾸고 추수하는 일 가운데서 그는 우리가 우리의 마음 밭에서 역사하는 당신의 은혜의 사업에 대한 예증을 깨닫도록 가르치신다. 이와같이 주께서는 우리의 모든 유용한 업무와 인생의 모든 교제 가운데서 우리가 어떤 거룩한 진리의 공과를 배우게 되기를 바라신다. 그렇게 된다면 우리의 매일의 수고는 우리의 정신을 빼앗지 아니하고 하나님을 잊어버리지 않게 할 것이요 우리의 일은 항상 우리 조물주와 구주를 기억하게 할 것이다. 하나님에 대한 생각은 우리의 가정 생활의 모든 수고와 업무 가운데 금실처럼 떠오를 것이다. 우리를 위하여 다시금 천연계에 하나님의 얼굴의 영광이 깃들 것이다. 우리는 항상 하늘 진리의 공과를 배우게 될 것이며 그분의 순결한 형상으로 자라나게 될 것이다.
천연계와 인류를 지배하는 동일한 법칙들 ― 크신 교사 예수께서는 청중들이 피조물 가운데서 말하고 있는 목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그들을 천연계와 접촉시키셨다. 그리하여 그들의 마음이 부드러워지고 받아들일 준비를 갖추게 되면 그들이 보고 있는 만상의 광경에서 영적 교훈을 해석하여 주셨다. … 그리스도의 교훈에는 각 사람의 마음에 흥미를 일으키고 각 사람의 가슴에 호소하는 무엇이 있었다. 그리하여 날마다의 과업은 높은 이상을 잃은 단순한 수고의 되풀이가 되지 아니하고 눈에 보이지 아니하는 영적인 것을 끊임없이 상기시켜 주는 것들로 말미암아 밝아지고 향상되었다.
우리도 이렇게 가르쳐야 한다. 어린이들이 천연계 가운데서 하나님의 사랑과 지혜의 표현을 보는 법을 배우도록 하라. 새와 꽃과 나무에 관련시켜서 하나님을 생각하며, 눈에 보이는 모든 것으로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의 해설자가 되게 하여 인생의 모든 일들을 통하여 하나님의 교훈을 알도록 자녀들을 가르쳐야 할 것이다.
그들이 이와같이 모든 피조물과 모든 생활 경험에서 교훈을 배울 때, 천연계의 사물과 인생사를 지배하는 동일한 법칙이 우리를 주관하여야 하며, 이 법칙들은 우리의 행복을 위하여 주어진 것이며, 이 법칙을 순종할 때에만 참된 행복과 성공을 찾을 수 있다는 사실을 그들에게 보여 주라. ― 교육, 133, 134.
농업의 실제적 교훈들 ― 성장의 과정의 변화 가운데는 거의 셀 수 없을만큼 많은 교훈이 포함되어 있는 바 그 중에 가장 귀한 몇 가지 교훈이 씨의 성장에 대한 구세주의 비유 가운데 포함되어 있다. 그것은 노유 모두를 위한 교훈을 가지고 있다. …
종자가 싹이 트는 것은 영적 생명의 시작을 나타내고 나무의 자라남은 품성의 향상을 묘사한다. … 부모와 교사들이 이런 교훈을 가르치려고 할 때에는 그 일이 실제적이 되도록 해야 한다. 어린이들이 그들의 손으로 땅을 가꾸고 씨를 뿌리게 하라. 아이들이 일하고 있을 때, 부모나 혹은 교사는 좋은 씨 혹은 악한 씨가 뿌려진 마음밭 즉, 식물의 종자를 뿌리기 위하여 밭을 잘 준비하듯이 진리의 씨를 뿌리기 위하여 마음의 밭을 가꾸어야 한다는 것을 아이들에게 설명할 수 있다. … 개간하지도 아니한 땅에서 갑자기 수확을 거두기를 기대할 사람은 없다. 씨뿌릴 토지를 일구고 씨를 뿌리고 곡식을 기르는 데는 부지런하고 참을성 있는 노력이 필요한 것이다. 영적 파종도 역시 이와 똑같은 것이다.
그릇된 습관들은 잡초들과 같다 ― 가능한 한, 가정은 자녀들이 경작할 땅을 가질 수 있는 시외에 있어야 한다. 그들로 각각 한 뙈기씩의 땅을 갖도록 하라. 그대들은 그들에게 밭을 일구는 법과 씨를 뿌리기 위하여 땅을 고르는 법, 모든 잡초들을 완전히 뽑아 버리는 일의 중요성을 가르치면서 그대들은 또한 보기 싫고 해로운 습관을 생애로부터 없애 버리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임을 가르칠 것이다. 자녀들에게 그들의 밭에서 잡초를 눌러 버리듯이 그릇된 습관을 억제하도록 가르치라. 이 공과를 가르치는 데는 시간이 걸리지만 장차 크게 보상을 받을 것이다. ― 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102.
우리의 신앙을 예증할 가정 환경 ― 부모들은 그들이 공언하는 진리와 일치되는 그런 환경들을 만들어야 할 의무를 하나님께 지고 있다. 그렇게 될 때 그들은 자녀들에게 올바른 교훈을 줄 수 있으며 자녀들은 지상의 가정과 하늘 가정의 교제를 배울 것이다. 가능한 한 지상 가정은 하늘의 가정의 모형이 되어야 한다. 그리하면 저열하고 비굴한 것에 방종하려는 유혹은 많은 세력을 잃을 것이다. 자녀들은 그들이 다만 견습생으로 이 세상에 있는 것 뿐이요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의 계명을 지키는 자들을 위하여 그리스도께서 준비하시는 거처의 주민이 되기 위하여 교육을 받고 있다는 것을 배워야 한다. 이것이 부모들이 이행해야 할 최고의 의무이다.
부모들이여, 가정을 시골에 가지라 ― 하나님께서 우리 백성에게 말할 능력을 내게 주시는 동안 나는 계속하여 부모들에게 도시들을 떠나서 밭을 경작할 수 있고 자연의 책으로부터 순결과 단순의 공과를 배울 수 있는 시골에 가정들을 가지라고 외칠 것이다. 천연계의 사물들은 우리에게 영적 진리들을 가르치도록 주신 바 된 주의 무언의 목사들이다. 그들은 하나님의 사랑을 우리에게 말하고 크신 예술가의 지혜를 선포한다.
나는 아름다운 꽃들을 사랑한다. 그들은 에덴의 기념물들로서, 만일 충성하기만 하면 우리가 미구에 들어가게 될 복된 나라를 가리키고 있다. 주께서는 나의 마음을 꽃들과 나무들의 건강을 주는 특성들로 인도하신다.
제 22 장
주택과 가구의 설비
통풍, 채광, 배수 시설을 마련하라 ― 공공 건물이나 주택을 막론하고 집을 지을 때는 환기가 잘 되고 충분히 일광을 받을 수 있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교회와 학교 교실들은 이따금 이런 점이 결여되어 있다. 환기를 적당히 하지 않으면 많은 졸음과 답답한 기분을 가져오므로 많은 설교의 효과를 크게 말살시키고, 교사의 일을 어렵고 비능률적으로 만든다.
사람이 거할 목적으로 짓는 모든 건물들은 할 수 있는 대로 지대가 높고 배수가 잘 되는 땅에 세워져야 한다. 그렇게 할 때 계속해서 건조한 지대를 갖게 되고 습기와 독기에서 오는 위험을 방지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그 문제는 너무도 흔히 경시된다. 계속적으로 건강치 못한 상태와 위험한 질병과 많은 사람들의 죽음이 지대가 낮고 건조하지 않은 환경에서 생기는 습기와 독기에서 초래된다.
주택을 건축할 때는 환기가 잘 되고 충분히 햇빛을 받을 수 있게 하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집에 있는 모든 방에 공기가 잘 유통되고 햇빛이 충분히 들어올 수 있게 하라. 침실은 밤낮으로 공기가 충분히 유통되도록 설비되어야 한다. 어떤 방이든지 날마다 공기와 햇빛을 받을 수 있도록 되어 있지 않으면 침실로 사용하기에는 부적당하다. 대부분의 나라에서 침실은 춥거나 습한 계절에 충분히 데우거나 건조할 수 있도록 난방시설을 갖출 필요가 있다.
손님 방도 늘 사용할 목적으로 만드는 방과 똑 같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다른 방들과 마찬가지로 그 방에도 공기와 햇빛이 충분히 있어야 하며, 난방시설이 갖추어짐으로 계속해서 사용하지 않을 때는 언제나 방안에 축적되는 습기를 말릴 수 있어야 한다. 햇빛이 없는 방에서 자거나 충분히 건조되지 않았거나 공기가 없는 방에서 사는 사람은 누구나 건강에 위협을 받고, 때로는 생명도 위험하게 된다. …
연로한 사람들을 돌봐야 하는 사람들은 특별히 노인들에게는 따뜻하고 안락한 방이 필요하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세월이 지남에 따라 힘이 쇠약해지고 건강에 해를 끼치는 영향을 저항하는 체력이 사라져 가므로 나이 많은 사람들은 햇빛과 신선하고 깨끗한 공기를 풍부하게 가져야 할 더 큰 이유가 있다.
낮은 지대를 피하라 ― 만일 우리가 우리의 집을 건강과 행복이 있는 곳을 만들고자 하면 우리는 집들을 저지에서 생기는 독기와 안개가 없는 장소에 세움으로 하늘의 생명소들이 자유롭게 들어올 수 있게 해야 한다. 두꺼운 커어튼을 걷고 창문과 덧문을 열라. 아무리 아름다울지라도 포도 넝쿨이 가리지 못하게 하라. 그리고 햇빛을 가릴 정도로 나무들을 집 가까이 심지 말라 햇빛은 휘장과 양탄자를 퇴색되게 하고 사진들을 변색시킬 수도 있다. 그러나 그것은 어린아이들의 뺨에 건강미가 넘치는 혈색을 가져다 줄 것이다.
집을 두른 뜰 ― 건물에서 적당한 거리를 두고 드문드문 심어진 나무들과 약간의 관목으로 미화된 뜰은 가족들을 기쁘게 하는 힘을 가졌고, 또한 잘 손을 본 것이면 건강에 해롭지 않은 것이 입증될 것이다. 그러나 그늘지는 나무들과 관목의 숲이 가까이 그리고 밀집되어 집을 둘러 있으면 건강을 위하여 좋지 못하다. 이는 그것이 공기의 유통을 자유롭지 못하게 하고 태양의 광선을 막는 까닭이다. 그 결과로 특별히 습한 계절에는 집안에 습기가 차게 된다.
천연미가 가정에 미치는 영향 ― 하나님께서는 아름다운 것을 좋아하신다. 그분께서는 하늘과 땅을 미로써 옷 입히셨다. 그리고 아버지의 기쁨을 가지고 그분께서는 당신이 창조하신 만물 중에서 즐거워하는 당신의 자녀들을 주목하신다. 그분께서는 우리가 우리의 가정을 천연계의 사물의 아름다운 것으로 둘러싸기를 원하신다.
시골에 사는 사람들은 아무리 가난할지라도 거의 모두가 조그마한 잔디밭과 몇 개의 나무 그늘과 꽃피는 떨기나무와 향기를 풍기는 화초들을 그들의 가정의 주위에 가질 수 있다. 그리고 그것들은 어떤 인공적인 장식보다 훨씬 더 가정의 행복을 증진시켜 줄 것이다. 그것들은 가정 생활에 부드럽고 고상하게 하는 감화력을 가져다 주고 천연적인 미를 더욱 좋아하게 해주고, 가족 상호간의 관계를 더욱 가깝게 하고 하나님과 더욱 친밀하게 해 줄 것이다.
가정들의 가구 설비는 단순하게 하라 ― 우리의 자연스럽지 못한 인공적인 습관은 우리에게서 많은 축복과 즐거움을 빼앗아 가고, 우리로 하여금 가장 유익한 생애를 하기에 적합하지 않게 한다. 공들여 만든 값비싼 가구들은 돈뿐만 아니라 그보다 천 배나 더 귀중한 것을 낭비케 한다. 그런 것들은 근심과 수고와 걱정의 무거운 짐을 가정에 끌어들인다. …
그대의 가정을 평범하고 단순한 것들, 오래 쓸 수 있고 청소하기 쉽고 큰비용을 들이지 않고서도 대치할 수 있는 것들로 꾸미라. 만일 사랑과 만족감만 있으면 그대는 취미를 계발시킴으로써 매력적이고 마음을 끄는 매우 단순한 가정을 만들 수 있다.
공허한 외적 과시에서는 행복을 찾을 수 없다. 더욱 단순하고 더욱 잘 정돈된 가정일수록 더욱 행복한 가정이 될 것이다.
경쟁하는 정신을 피하라 ― 관습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일로 불필요하게 지는 부담 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있어서 인생은 실망과 피로가 되고 있다. 과시와 유행의 소산인 부족을 공급하느라 그들의 정신은 계속 근심으로 괴로움을 받고 있다. …
절대적으로 해롭지는 않더라도 필요하지 않는 것을 위하여 아낌없이 사용한 비용과 염려와 노력이 만일 더욱 가치 있는 목적을 위하여 사용된다면 하나님의 사업을 훨씬 전진하게 하였을 것이다. 사람들은 소위 호사스러운 생활을 갈망하고 그것을 얻기 위하여 건강과 힘과 재정을 희생한다. 같은 계층에 속하는 사람들 사이에 의복 문제와 가족들의 소비에 있어서 누가 최대의 과시를 할 것인가 하는 탄식할 만한 경쟁심이 나타나고 있다. 가정이란 감미로운 말은 왜곡되어 그 집안 사람들이 같지 않은 인생의 부문에 있어서 관습의 요구에 응하기 위하여 계속하여 과로하는, 네 담벽을 가지고 우아한 가구와 장식품으로 찬 어떤 것을 의미하게 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체면을 차리기 위하여 그처럼 고생을 하기 때문에 가정 생활이 불행하다. 그들은 가구를 진열하고 동료들-실로 그들이나 그들의 번영에는 관심이 없는 이들-의 찬사를 얻기 위하여 거액의 돈을 쓰고 끊임없이 수고한다. 가구를 하나씩 연이어 구입하는 것은 불가결한 것으로 간주된다. 마침내 많은 값진 가구들이 구입된다. 그러나 그것들이 그들의 눈을 즐겁게 하고 자부심과 야망을 만족시키지만, 가족의 안락은 조금도 증진되지 않는다. 그리고 이런 일들은 하나님께 봉사하는 데 바쳤어야 할 힘과 인내를 고갈시켰고 귀중한 시간을 소모시켰다.
하나님의 귀한 은혜는 전혀 중요하지 않은 것에 첫째 자리를 빼앗겼다. 많은 사람들은 향락을 위한 재료들을 모으는 동안에 행복을 위한 역량을 잃었다. 그들은 그들의 소유물이 그들에게 주리라고 희망했던 만족을 주지 못하는 것을 발견한다. 방문객과 낯선 자들의 감탄을 사기 위하여 집을 아름답게 장식하려는 이 끝없이 계속되는 수고, 이 끊임없는 고심은 그렇게 사용된 시간과 재정의 대가를 결코 지불하여 주지 않는다. 이것은 괴로운 속박의 멍에를 그 목에 메워 준다.
대조적이었던 방문― 어떤 가족들은 하는 일이 너무 많다. 아담함과 질서는 생활을 편하게 하는 긴요한 것이지만 이 덕성들이 극단에 치우쳐 생애를 끊임없는 고역의 기간으로 만들고 집안 사람들을 비참하게 만들어서는 안 된다. 우리가 크게 존경하는 어떤 가정들에는 그 가구와 가족들의 소유물들의 배치의 엄격한 정밀성이 있는바, 그것은 질서가 부족할 때와 거의 같은 불쾌감을 준다. 고통스러운 예절이 그 온 가정으로 하여금 참된 가정에서 기대되는 휴식을 얻을 수 없게 만든다.
사랑하는 친구를 잠깐 방문했을 때 계속하여 쓸고 먼지를 털고 그대가 친구로 더불어 사교적인 담화를 즐기고자 기대하였던 시간에 상대편이 전체적인 정돈을 하고 감추인 작은 먼지와 거미줄을 찾기 위하여 구석구석을 노려보는 일 등을 보게 되는 것은 유쾌한 일이 아니다. 비록 이것이 그 집에 그대가 간 것을 존중히 여겨서 된 일이라 하더라도 그대는 그대의 친구가 친구에게보다도 그의 과도한 청결 개념에 더욱 중점을 둔다는 데 대하여 불쾌감을 느낄 것이다.
그런 가정들과 정반대가 되는 가정을 우리는 지난, 여름에 방문하였다. 이 가정에서의 우리의 몇 시간의 체류는 무용한 수고나 어떤 다른 기회에 할 수 있는 일을 하느라 허비되지 않고 정신과 마음이 다 함께 즐겁고 유익한 방법으로 휴식을 주는 일로 채워졌다. 그 가정은 비록 사치하게 설비되지는 않았으나 안락한 가정의 모본이었다. 그 방들은 채광과 통풍이 잘 되어 있었는데, … 그것은 가장 값진 장식품들보다도 훨씬 더 실질적으로 가치가 있는 것이었다. 응접실은 눈을 아주 피로하게 하는 꼼꼼한 방법으로 설비되지는 않았지만 다양한 가구들로 꾸며진 것이 보기에 좋았다.
의자들은 대개가 흔들의자 혹은 안락 의자였는데 다 같은 형태는 아니었으나 그 가족들의 같지 않은 조건들에 따라서 안락하도록 맞추어져 있었다. 낮은 방석을 붙인 안락의자들과 또 높고 등이 곧게 된 안락의자들 그리고 넓고 면적이 큰 안락의자들과 아늑하고 작은 것들도 있었고 또한 안락한 긴 안락의자들이었다. 이 모든 것들이 나에게 내게 앉아 보시오. 내게서 쉬시오라고 말하는 듯이 보였다. 책들과 종이들로 장식된 책상들도 있었다. 모든 것은 다 아담하고 깨끗하고 매혹적이었지만 모든 보는 자들에게 제 자리에서 흩트러 놓을까 두려우니 아무것도 만지지 말도록 경고하는 듯한 그런 까다로운 배열이 없었다.
이 유쾌한 가정의 소유주는 능히 그들의 저택을 값비싸게 설비하고 장식할 수 있는 그런 생활 형편이었지만 지혜롭게도 과시보다는 안락을 선택하였다. 가정에 있어서 보통 쓰기에는 너무 좋다고 여겨질 물건은 없었으며 융단은 퇴색을 막기 위하여서나 가구들이 변색되지 않게 하려고 커튼과 덧문을 닫은 채로 두지 않았다. 하나님께서 주신 일광과 공기는 정원에 핀 꽃들의 향기와 함께 자유로 들어왔다. 물론 그 가족들은 그 집과 조화되었다. 그들은 우리가 어떤 특별한 문제나 일으키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으로 침울한 느낌을 주는 일이 없이 즐겁고 유쾌하게 우리의 안락을 위하여 필요한 모든 일을 하고 있었던 것이다. 우리는 이 곳이 안식처라고 생각되었다. 이 가정이야말로 문자 그대로 완전한 의미에서의 가정이었다.
장식에 적용된 원칙 ― 우리가 매우 많은 가정의 불쾌한 면으로 언급한 그 엄격한 꼼꼼함은 천연계의 위대한 계획에 일치되지 않는다. 하나님께서는 들에 피는 꽃들이 경계를 세운 정규적인 온상에서 자라게 하지 않으시고 잔디 위에 마치 보석들처럼 흩어져서 그들이 가진 여러 가지 형태와 빛깔로 땅을 아름답게 하도록 하셨다. 삼림의 나무들은 질서 정연하게 심어지지 않았다. 삼림들, 언덕들, 골짜기들, 평원과 시내 등 대자연의 광경들을 보고 모양들과 색깔들의 무한한 다양성을 즐길 때에 눈과 정신은 평안하여지며, 나무들과 관목들과 꽃들이 자연의 동산에서 떼를 지어 자라나는 것은 아름다운 광경을 만들고 있다. 유년과 청년 그리고 노인들 모두가 다 같이 거기서 휴식을 찾고 만족을 얻을 수 있다.
이러한 다양성의 법칙은 다소간 가정에서 실행할 수 있다. 가정을 꾸미는데는 빛깔의 적당한 조화와 사물들의 전체적인 적합성이 있어야 한다. 그러나 한 방에 있는 모든 기구들이 다 동일한 디자인과 소재 혹은 실내 장식품이라야 품위 있는 것이 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그 반대로 조화된 다양성이 있을 때에 더욱 보기에 좋게 된다.
그러나 가정이 미천하든 우아하든, 그 집의 설비가 값진 것이거나 또는 그 반대의 것이든지 가족들이 하나님의 뜻과 일치되는 정신을 가짐이 없이는 벽들로 둘린 집안에 행복이 있을 수 없다. 만족이 가정 안을 다스려야 한다.
주택의 가장 좋은 부분, 가장 햇빛이 잘 들고 사람의 마음을 끄는 방들, 그리고 가장 안락한 가구들은 그 주택에 실지로 사는 이들의 일상 사용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 이렇게 할 때 그 주택은 그 집안 사람들과 또한 우리를 참으로 염려하여 주는 친구들 즉 우리가 그들을 유익하게 해주고 또한 그들에게서 우리가 유익을 받을 수 있는 친구들에게 매혹적인 곳이 될 것이다.
자녀들의 안락과 행복을 고려하라 ― 가정에서 자녀들을 만족하고 행복스럽게 만드는 데는 값비싼 환경이나 가구들이 필요치 않다. 그러나 부모들이 그들에게 친절한 사랑을 베풀고 세심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동정심과 사랑이 부족하면 네 벽과 값진 가구들, 벨벳 융단들, 우아한 거울들, 그리고 좋은 그림들이 가정을 만드는 것은 아니다. 가정이란 신성한 단어는 가정 생활의 기쁨들을 알지 못하는, 겉으로만 훌륭한 저택에 속하는 것이 아니다. …
사실상 이런 가정들은 자녀들의 안락과 행복을 거의 고려하지 않는다. 그들은 전 시간을 겉치레 하는 일과 상류 사회의 요구를 따라 가는 데 바치는 어머니들에 의하여 등한시되고 있다. 그들의 정신은 도야되지 않았고 그들은 나쁜 습관을 습득하여 침착하지 못하고 불만을 느끼게 된다. 그들은 그들의 가정에서 기쁨은커녕 귀찮은 제약밖에 찾지 못한 채 가능한 한 빨리 그들의 가정에서 이탈해 버린다. 그들은 거의 자진해서, 가정의 감화와 난로가에서의 친절한 권면으로 말미암아 받는 제재도 없이 큰 세계로 나선다.
내가 많은 어머니들에게서 들은 다음과 같은 말을 자녀들에게 하지 말라. 여기 응접실에는 네가 있을 자리가 없다. 저 얼룩무늬 비단으로 깐 소파에는 앉지 마라. 우리는 네가 그 소파에 앉지 않기를 바란다. 그리하여 자녀들은 다른 방으로 들어가면 거기서 그들은 또 우리는 너희 소리를 듣기 싫다는 말을 듣는다. 그들은 부엌으로 들어간다. 거기서 요리인은 나는 너희들이 여기 있어서 성가시어 못견디겠다. 지껄이지 말고 나가라. 너희들은 나를 무척 괴롭히고 성가시게 군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그들이 교육을 받기 위하여 어디로 가겠는가? 거리로 나갈 수밖에 없다.
친절과 사랑은 호사보다 더욱 귀하다 ― 너무 많은 염려와 부담이 우리 가정 안에 들어왔으며, 꾸밈없는 단순성과 평화와 행복은 너무도 적게 간직하고 있다. 가정 밖의 세계가 말하는 염려를 더 적게 하고 가족 사회의 일원들에 대한 사려 깊은 주의가 더 많아야 한다. 세속적인 우아의 과시나 가장하는 태도를 더 적게 가지고 가족들 사이에 훨씬 더 많은 친절과 사랑과 쾌활함과 그리스도인적인 예모가 있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은 가정을 매력적이며 즐거움을 누리는 곳으로 만드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감사하는 마음과 친절한 태도는 부나 호사보다도 훨씬 값진 것이며, 만일 사랑이 있으면 단순한 사물에 만족하는 것이 가정을 행복하게 만들 것이다.
우리의 구속주 예수께서는 왕의 위엄을 지니시고 세상에 다니셨지만 그분의 마음은 온유하고 겸손하였다. 그분은 기쁨과 희망과 용기를 지니고 다니셨으므로 각 가정에서 빛과 축복이 되셨다. 아! 하나님께서 보배보다도 더욱 높이 평가하시는 온유하고 침착한 정신은 품지 않은 채 우리의 가정들을 아름답게 장식할, 얻기 어려운 것들을 얻고자 사모하고 노력하는 일을 덜하면서도 우리가 만족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으랴! 단순성과 온유 그리고 참된 애정과 같은 장점들이 가장 미천한 가정을 낙원으로 만들 것이다. 기쁜 마음으로 모든 불편을 참는 것이 평화와 만족과 헤어지는 것보다 낫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