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상기 이미지는 SKD11에 무전해 니켈도금상태이며
본 이미지의 왼쪽 이미지는 SKD11에 래핑후 표면상태이며 우측의 이미지는 이후 제품에 로듐도금처리한 표면상태입니다.
질문의 내용은 skd11에 래핑후 표면상태가 양호한 경면상태에서 경면의 로듐도금 표면을 얻을 수는 없는지
이미지상으로 봐서는 니켈도금부터 경면이 사라지는 경향인데 문제점의 시작을 니켈도금부분 부터 시작해야하는지
어떤분은 skd11에 소재상 크롬성분이 많아서 니켈도금시 부식이 원인이라고 하시던데...
도금분야에 대해서는 지식이 없어 어쭈어 봅니다.
skd11에 로듐을 경면도금 할 수는 없을까요?
혹은 초경은 가능할까요?
고수분들이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첫댓글 도금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소재 입니다. 소재가 도금조건에 맞지 않을 경우 아무리 도금을 잘 할려고 하더라도 어려움이 많습니다.
특히 도금공정 중에는 반드시 하지도금이 있는데 하지도금층이 완벽하지 않을 경우 마무리(제일윗층 도금)도금은 잘 되지를 않습니다.
즉 경면도금층을 얻기 위해서는 니켈도금층이 완벽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경면은 아니더라도 사진처럼 곰보모양의 면을 얻지 않고자 한다면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혹은 업체별 공정차이라도...혹은 이에대한 대응이 가능한 업체를 아신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박사님 말씀처럼 곰보모양은 이미 하지인 니켈에서 안들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로듐도금으로 레벨링을 하기에는 경제적으로도 무리이며, 하지가 경면이면 간단히 해결 될 것으로 보입니다.
좌측 하단의 경면에서 우측 하단의 곰보면이 나오더군요.
말씀처럼 경면이 부족하단 말씀이신지
혹 니켈도금을 잘하는 곳을 아시는지 궁금하네요.
저는 로듐도금액을 제조하는 입장에서 로듐도금에 대한 말씀을 드린거고 ,니켈 도금업체는 다른분이 추천해주셔야 할듯합니다.
니켈도금면은 반사율이 낮아 불량도금(레벨링부족)이 잘 확인 되지 않으나 로듐도금면은 높은 반사율 때문에 불량면이 잘 드러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