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이를 믿어주기 존중과 신뢰 |
아이는 유치원 가기 전까지 팬티 입는 걸 싫어해서 매일 '노팬티'로 다녔다. 어렸을 때부터 입히는 습관을 들였어야 하는데 '아직 아이인데 뭐 어때' 하고 넘어간 게 잘못이었다. 어쩔 때는 그냥 군말 없이 입고가기도 했지만, 거의 대부분 안 입겠다고 울고 소리질러댔다.
"팬티 싫어. 불편해!"
심한 날은 유치원 버스를 기다리면서 벗겨달라고 서럽게 울어대서 결국 길거리에서 팬티를 벗겨서 등원시켜야 했다.
"아이들이 이유 없이 그러지는 않더라고요."
이런 내 모습을 지켜보던 엄마들이 조언해줬다. 아이가 싫어하는 데에는 이유가 있을 거라고. 어차피 나이가 들면 팬티를 안 입은 게 창피하고 불편한지 깨달을 거라고 너무 억지로 입히지 말라고 했다.
일단 삼각을 싫어하는 경우가 있으니 사각을 사보라고 했다. 그 말을 듣고 보니 '아차' 싶었다. 어른들도 보면 삼각을 불편해하는 사람들이 있고, 아이가 친근감을 느낄 수 있는 캐릭터가 그려진 팬티를 사주며 여러 가지 방안들을 생각할 수 있었다. 미처 그 생각을 하지 못했다. 입으라고만 다그쳤지, 아이를 위한 다른 방안들을 생각하지 못했다.
아이를 믿고, 취향 존중해주기
아이 입장과 취향은 존중하지 않고, 엄마의 판단 부족이었다. 괜한 투정이겠거니 치부해버린 걸 후회한다. 그동안 내가 아이를 믿지 않고 무조건 강요한건 아닐까 돌아보니 그런 경우들이 많았다. 요즘 아이가 유치원 끝나고 와서 보면 잔뜩 소변을 참고 있었다.
"왜 소변 참았어? '선생님 화장실 가고 싶어요' 했어야지."
"괜찮아. 집에 금방 오니까. 엄마가 해줄 거잖아."
처음으로 단체 생활을 하는 거라 익숙하지 않으니 소변을 보는 게 거부감이 드나 보다 싶었다. 이후로도 자꾸 쉬를 참고 오길래 그럼 몸이 아프다고 그러지 말라고 거듭 당부를 했다. 그러자 아이 입에서 뜻밖의 대답이 나왔다.
"날 믿어봐."
순간 아이를 다시금 보게 됐다. 벌써 많이 자랐구나. 요즘 내게 가장 필요한 말이었다.
유치원에서도 안심하고 편하게 소변을 볼 수 있게 동화책이나 상황극으로 차근차근 연습시켜야 했던 것인데, 소변을 참다 보면 아이가 방광염에 걸리지 않을까 걱정만 앞서서 잔소리만 했다.
아이에겐 모든 게 처음이고, 또 나도 학부모가 된 게 처음이다. 처음에는 시행착오가 당연히 있을 수 있는데 그걸 이해해주지 못했다. 빨리 고치라고 다그치고 믿어주질 않았다.
아이가 시작하면서 겪는 어려움을 이해해주고, 성급하게 서두르라고 재촉하지 말아야겠다. '어린 네가 뭘 아니. 제발 엄마가 시키는 대로 해'라는 꼰대식 사고는 그만둬야 한다.
느린 속도에 맞춰서 천천히 하다보면 언젠가 아이는 자라있을 것이다. 늦더라도 아이가 할 수 있을 때까지 기다려주고, 아이를 믿어주는 게 필요하다.
안녕하세요 ^^*^^
오염된 유모차,카시트는 샬균, 항균세탁은 필수입니다 ^^아이들 건강에 안좋으니 가끔씩이라도 꼭 세탁을 해 주세요..... 이제는 힘들게 집에서 세탁하지 마시고 쉬세요. 힘든 세탁은 유카 세탁이 해드릴게요!! 유아용품 살균,항균세탁은 부모의사랑♥ 아기의행복♥ 입니다. *유카세탁품목* 유모차,유아카시트,외건,아기띠,아기침대,유아자전거,보행기 카페트,유아매트,의자,운동화,이불,가방,인형.장난감.등을 최신시설을 이용해 살균,항균,곰팡이제거,먼지제거를 완벽하게 진행하고 있으며 또한 수거에서 배송까지 최대한 빠른 시간내에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세탁하기 힘든 부분까지 분리하여 꼼꼼하게 세탁하고 있기 때문에 고객님들이 믿고 맡길 수 있는 업체로 저희 유카세탁을 뽑고 있습니다. "유모차 ,카시트,점검,수리해 드립니다" ▶매주 화,금 2회◀ (세종시는 화요일 맡기시면 금요일 배송, 금요일 맡기시면 화요일 배송합니다)
( 급 ) 2박3일
(여유) 3박4일
유카세탁은 사장님이 직접
수거와 배송하며
.신속한 수거! .깨끗한 세탁! .빠른 배송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유카세탁 현관앞 전경
유카세탁 접수대 입구
세탁실 입구 이불빨래 1대1일 단독 세탁
대전시 서구 월평동 329번지 (월평동 이마트 트레더스 뒤편)
고객님들의 방문을 환영합니다^^*^^
[필독]""유모차,카시트 세탁 맡기실때 반드시 세탁환경과
사용하는 세제 꼭 확인하고 맡기세요
샬균처리,항균처리 한다고 하지만 시설도 없고
그냥 세탁만 해주는 곳이 많아요
전국 최고의 시설을 갖춘 유카세탁에
맡기시면 확실 합니다
☎ 예약 먼저 해주시는 센스~~~
042-242-0050
010-3588-2212
ps : 모든 유아용품 기증품 받습니다 (유모차,카시트,보행기,소서,신발,옷,매트,장남감 등 등...)
기증해주시면 아기 이름으로 깨끗하게 세탁해 저소득층, 미혼모에게 기증해드립니다
연락 주시면 수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