붓꽃(아이리스)에 얽힌 傳說
붓꽃은 외떡잎식물 여러해살이풀인 붓꽃은 산과 들의 건조한 곳에서 자라는 풀입니다. 붓꽃은 영어로 아이리스라고 하며 무지개를 뜻하는 이리스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붓꽃은 전 세계적으로 300여 종이 분포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야상화로 14종이 있습니다.
붓꽃은 화려한 무늬의 보랏빛 꽃잎을 가진 아름다운 꽃으로 붓꽃은 40cm 정도 자라며 잎은 밑동에서 모여나가고 창 모양입니다. 꽃은 5월에 보라색으로 피며 꽃줄기 끝에 2~3송이씩 꽃이 달립니다.
붓꽃은 꽃봉오리가 벌어지기 전의 모습이 먹물을 머금고 있는 모양으로 생겼고 붓을 닮았다고 해서 붓꽃으로 불리며 꽃이 아름다워 관상용으로 많이 심고 있으며 꽃말은 신비한 사랑 존경 기쁜 소식입니다
붓꽃의 효능
1.폐렴 및 인후염
폐렴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 미생물 감염으로 폐에 염증이 생긴 상태로 보통 가래를 동반한 기침 호흡 곤란 가슴 통증 피 섞인 가래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고혈과 식욕 부진 피로 등의 전신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젊은 사람은 약물과 휴식만으로 치료될 수 있지만 노인분들의 경우에는 80% 이상에서 입원 치료가 필요하며 입원 기간도 15일 길게는 한 달까지로 일반 성인에 비해 두 배 정도 길고 증세가 호전되지 않을 경우에 사망에 이르는 무서운 세균성 질환입니다.
특히 노인분들은 폐렴에 의한 사망률이 젊은 사람에 비해 3~5가량 높고 폐렴으로 인한 사망자의 70%가 노인 환자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붓꽃은 호흡기 계통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주는 약재로 급성 인후염과 기관지염 폐렴 등을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그밖에 효능
붓꽃의 뿌리줄기는 약재로서 효능이 탁월해 생약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막힌 곳을 풀어주며 치질이나 옹종, 종기, 타박상, 어혈, 멍, 소화불량, 이뇨작용, 황달, 자궁출혈 등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주는 뛰어난 약재입니다.
부작용 및 먹는 법
붓꽃은 부위에 따라 성질이 약간씩 다름니다 붓꽃의 뿌리는 성질은 평하고 붓꽃의 꽃은 성질은 차가운 편입니다.
체질에 따라 맞는 부위를 선택해서 드시면 됩니다. 붓꽃은 일부 체질에 따라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모르고 드시면 독이 되고 알고 드시면 약이 됩니다.
부작용 발생 시 드시는 것을 멈추는 것이 좋습니다. 붓꽃 복용 방법은 말린 붓꽃 2~3g, 물 1L에 붓고 반으로 줄 떄까지 달여 1일 3회씩 식후 한 컵씩 복용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