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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대청[大廳]마루 원문보기 글쓴이: 금향최세현[서울]
국악 | 서양음악 | ||||||||
6율6려 | 율려명 | 기보 | 주파수 | 영문 | 계명 | 주파수 | 율명 | ||
01 | 율 | 황종 | 황 | 312.0 | C | 도 | 261.63 | 남려 | |
02 | 려 | 대려 | 대 | C# | Db | 277.18 | 응종 | ||
03 | 율 | 태주 | 태 | 350.5 | D | 레 | 293.66 | 무역 | |
04 | 려 | 협종 | 협 | D# | Eb | 311.13 | 황종 | ||
05 | 율 | 고선 | 고 | 380.0 | E | 미 | 329.63 | 대려 | |
06 | 려 | 중려 | 중 | 420.5 | F | 파 | 349.23 | 태주 | |
07 | 율 | 유빈 | 유 | F# | Gb | 369.99 | 협종 | ||
08 | 려 | 임종 | 임 | 465.5 | G | 솔 | 392.00 | 고선 | |
09 | 율 | 이칙 | 이 | G# | Ab | 415.30 | 중려 | ||
10 | 려 | 남려 | 남 | 530.0 | A | 라 | 440.00 | 유빈 | |
11 | 율 | 무역 | 무 | 570.5 | A# | Bb | 466.16 | 임종 | |
12 | 려 | 응종 | 응 | B | 시 | 493.88 | 이칙 |
위의 표에서 보는바와 같이 필자의 정악대금소리의 주파수는 황종이 Eb에 근접하고 태주는 F, 고선은 G, 중려는 Ab, 임종은 Bb, 남려는 C, 무역(570.5Hz/2)은 Db음에 가까운 주파수 대역을 보이고 있습니다. 주관적인 한 개의 대금소리의 분석으로 정악대금 소리의 주파수를 일반화 할 수는 없겠지만 향후 반복 실험분석을 통한 일반화 작업의 초석이 되었으면 합니다.
국립국악원 연구사례
국악의 표준화와 발전방향에 대하여 국악계의 많은 선학들의 연구가 있어왔고 현재도 진행중인 가운데, 2001년도에 발간된 “한국음악의 조율체계와 음계에 대한 음향학적 고찰”(음악과 문화, 4권0호, 2001년, 세계음악학회)에 필자인 권오현님이 전공자들의 연주를 기반으로 대금과 피리의 음정과 주파수를 열거하였습니다. 그리고 필자는 그 주파수를 검증하고자 본인의 정악대금 소리의 주파수와 비교하여 본 결과 아래 도표와 같이 많은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한국음악의 조율체계와 음계에 대한 음향학적 고찰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1a0202e37d52c72d&control_no=1b3ebfd87f8d18fdffe0bdc3ef48d419
아래 정악대금의 주파수는 연주자에 따라서 또는 숙이거나 제껴 부는 등의 연주 기교에 따라서 많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표준화된 기준이 모호한 시점에서 국악계와 국악 전문가들의 통합적 노력으로 국악의 음계와 조율체계, 악기제작의 표준화와 악기별 화음 방안 등 전통과 현대를 발전적으로 이어갈 수 있는 진전을 기대해 보면서 율려 이야기를 이어갑니다.
율명별 | 발표자료(Hz) | 금향 정악대금 Eb 시연자료(Hz) | 차이 (Hz) | |
저취 | 배임종 | 243.0 | 235.0 | 7.6 |
배남려 | 276.9 | 270.0 | 6.9 | |
배무역 | 295.0 | |||
배황종 | 330.4 | 320.0 | 18.4 | |
태 주 | 359.0 | 356.0 | 8.5 | |
고 선 | 394.0 | |||
중 려 | 441.0 | 440.0 | 20.5 | |
평취 | 임 종 | 470.5 | 470.0 | 5.0 |
남 려 | 542.5 | 540.0 | 12.5 | |
무 역 | 580.0 | |||
청황종 | 667.8 | 630.0 | 43.8 | |
청태주 | 713.3 | 690.0 | 23.3 | |
청고선 | 780.0 | |||
청중려 | 885.8 | 860.0 | 63.8 | |
역취 | 청임종 | 940.0 | ||
청남려 | 1,075.5 | 1,040.0 | 60.5 | |
청무역 | 1,160.0 | |||
중청황종 | 1,260.0 | |||
중청태주 | 1,41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