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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학년도 보건교사 임용시험(2023.11.25. 실시) 분석 및 적중내용 】
1. 총평
① 2024학년도 보건교사 임용시험은 전년도 임용시험과 유사하게 출제되었습니다.
다만 기출관련 문항의 비율이 약 70%로 작년에 비해 체감 난이도가 약간 높다고 느껴집니다.
② 단순 명칭과 개념을 묻는 암기수준의 문제들과 이해여부를 측정하기 위한 문항들이 다수 포함되었습니다.
이는 응시자의 평균을 높이고, 채점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이유로 판단됩니다.
③ 교과교육학(학교보건, 지역사회간호)이 30%,
교과내용학(아동간호, 응급간호, 성인간호, 모성간호, 정신간호)이 70% 출제되었습니다.
④ 최근 5년 간 과목별 출제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5년 간 과목별 출제비중의 추이에 따르면, 전반적으로 고르게 출제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학교보건, 지역사회간호, 성인간호와 같은 주요 평가영역에만 치우치지 말고
전 영역을 고르게 학습해야 합니다.
년도 | 과목 및 분야별 비중(%) |
2024년 | 교과교육학(학교보건 12.5%, 지역사회간호 17.5%) 30% 아동간호 5%, 성인간호 25%, 모성간호 17.5%, 정신간호 15%, 응급간호 7.5% |
2023년 | 교과교육학(학교보건, 지역사회간호) 33.75%, 아동간호 16.25%, 성인간호 18.75%, 모성간호 16.25%, 정신간호 12.5%, 응급간호 2.5% |
2022년 | 교과교육학(학교보건, 지역사회간호) 33.75%, 아동간호 7.5%, 성인간호 31.25%, 모성간호 17.5%, 정신간호 10%, 응급간호 2.5% |
2021년 | 교과교육학(학교보건, 지역사회간호) 27.5%, 아동간호 15%, 성인간호 17.5%, 모성간호 10%, 정신간호 20% |
2020년 | 교과교육학(학교보건, 지역사회간호) 30%, 아동간호 11.25%, 성인간호 21.25%, 모성간호 12.5%, 정신간호 17.5% |
⑤ 성인 및 아동 관련 질병에 관한 문항은 개념, 진단검사, 약물의 기전을 묻거나 중재의 원리와 근거를 묻는 문제들로 수험생이 답할 수 있는 범위를 제한하여 채점자 간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변화가 2020년 이후부터 지속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질병을 학습할 때는 질병의 개념과 진단검사, 약물의 기전과 중재의 원리 및 근거에 중점을 두어 학습해나가야 합니다.
⑥ 사회보험의 보험료 부과방식과 보험급여 보장방식, 변증법적 행동치료 등의 문제는 보건교사 임용시험 문제로서 타당도에 다소 의문이 들긴 하나, 배점이 높지 않아 기출개념을 중심으로 학습을 충실히 진행하면, 합격에 이르는 데에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분석한 내용을 기반으로 전공과목에 대한 학습 방향을 제안해 드립니다.
첫째, 기출문제의 꼼꼼한 분석을 통해 학습 범주를 정하고, 우선순위를 두어 학습해야 합니다.
둘째, 응답의 자유도가 높은 문제는 거의 출제되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키워드가 포함된 명확한 개념으로 답할 수 있는 내용을 선택하여 반복·인출학습을 해야 합니다.
셋째, 단순암기가 아닌 이해 위주의 학습을 진행하고, 전 평가영역을 고르게 학습해야 합니다.
2. 문항별 분석
전공A |
유형 | 번호 | 내용 | 과목 및 분야 | 평가영역 | 평가수준 |
기입형 (각 2점) | 1 | 건강증진모형 | 학교보건 | 학교건강증진 | 암기 |
2 | 성장호르몬 결핍증 | 아동간호 | 아동의 성장발달 | 암기 |
3 | 모성사망비, 주산기사망률 | 모성간호 | 여성건강윤리와 법률 | 암기 |
4 | 마약: 신체적 의존 | 응급간호 | 학교건강증진 | 적용 |
마약작용 | 정신간호 | 정신건강관리의 기초 | 이해 |
서술형 (각 4점) | 5 | 변화단계모형 | 학교보건 | 학교건강증진 | 암기 |
인과관계에 따른 목표설정 | 학교보건 | 학교간호과정 | 적용 |
6 | 심실빈맥 | 성인간호 | 성인병 간호와 관리 | 적용 |
제세동기 사용 순서 | 응급간호 | 심폐소생술 | 암기 |
7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 정신간호 | 아동기 정신건강간호 | 암기 |
행동수정방법: 반응대가 | 정신건강관리의 기초 | 암기 |
8 | 임신성 당뇨 | 모성간호 | 임신, 출산 | 암기, 이해 |
양수검사: 태아 폐성숙 확인 |
9 | 과민반응 | 성인간호 | 면역과 알레르기 | 이해 |
10 | 역학적 연구방법: 후향성 코호트 | 지역사회간호 | 역학과 질병관리 | 적용 |
11 | 요로감염 | 성인간호 | 성인병 간호와 관리 | 이해 |
12 | 온열지수 | 지역사회간호 | 환경보건 | 암기 |
저체온증 | 응급간호 | 내과적 응급처치 | 암기 |
열사병 | 이해 |
전공B |
유형 | 번호 | 내용 | 과목 및 분야 | 펑가영역 | 평가수준 |
기입형 (각 2점) | 1 | 혈우병 | 아동간호 | 소아질환의 간호 | 이해 |
2 | 사업진행에 따른 평가범주, 경제성 평가 | 학교보건 | 학교간호과정 | 이해 |
서술형 (각 4점) | 3 | 사회보장제도 | 지역사회간호 |
| 암기 |
4 | 강박사고, 강박행동 | 정신간호
| 정신건강관리의 기초 | 암기 |
삼환계 항우울제 |
5 | 레오폴드촉진법 | 모성간호 | 임신, 출산 | 이해 |
태위, 두정위 |
서술형 (각 4점) | 6 | 냉찜질의 효과 | 성인간호 | 재활간호 | 이해 |
석고붕대 합병증 사정 방법 | 응급간호 | 외과적 응급처치 | 이해 |
7 | 질내 되데롤라인 막대균 역할 | 모성간호 | 여성의 건강문제 | 이해 |
자궁내막 구조 |
난소기능 |
8 | 저칼슘혈증 징후 | 성인간호 | 수분과 전해질 | 이해 |
칼슘조절 호르몬 |
9 | 급성 림프구 백혈병 | 성인간호 | 성인병 간호와 관리 | 암기, 이해 |
10 | 방어기제: 동일시 | 정신간호 | 정신건강관리의 기초 | 적용 |
인지치료 | 이해 |
변증법적 행동치료 |
11 | 레이노드 현상 | 지역사회간호 | 산업보건 | 이해 |
진동으로 인한 건강장해 예방 보호구 |
산업재해보상신청 기관 | 암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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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렵고 외로운 수험생활을 잘 마무리하고,
1차 시험을 치러내신 샘들에게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적어도 하루쯤은 공부걱정하지 말고,
가벼운 마음으로 맛난 것 드시면서
휴식하시길 너무나 바라는 마음입니다.
하지만, 책을 찾아보고 다른 수험생들과 답은 맞춰보는 샘들을 보면서
그 수고라도 덜어드리고 싶은 마음에 답안을 작성해서 올려드립니다.
다만, 우리 시험은 상대평가이고,
가채점을 통해서 채점기준이 변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래 첨부한 답안과 배점은 예시라고 생각하고 보세요.
‘이것만 정답이다.’라고 할 수 없습니다.
또한 ‘유사 표현은 정답으로 인정될까요? 안될까요?’ 라는
질문의 답은 추후 채점위원만이 확인해줄 수 있습니다.
아직 채점은 시작되지 않았습니다.
대개 시험 날로부터 일주일이 지나서 채점이 시작됩니다.
한 번 더 당부 드립니다.
‘끝날 때까지 끝난 것이 아니다.’라는 생각으로
2차 준비에 집중해주세요.
내일 면접 특강에서 만나요~~~~!!!!!!
첫댓글 의료급여 아닌가요?
의료급여=의료보호로 알고있는데요ㅠㅠ 저도 의료급여라 적었어요
우리나라 의료보호 제도가 의료급여이므로, 당연히 답안으로 인정될거에요. 답안에도 의료급여를 추가한 수정본 답안으로 다시 올려드렸습니다.
교수님 b8에서 호르몬 명칭은 맞았는데 기능은 틀리게 썼으면 2점이 다 깎일까요...?
채점기준자체가 비공개입니다. 또한 개채점을 통해서 채점기준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고민하지 마시고, 2차 면접 준비에 집중해주시길 당부드립니다.
교수님 성장판이요... 2권에 x-ray검사시 골단폐쇄면 중단...이래서 골단폐쇄 적었는데 틀렸을까요..
이미 지문에서 장골의 끝에 있다고 표현되어 있어서 성장판으로 답을 작성한 것입니다.
하지만 저희 시험은 채점기준자체가 비공개입니다. 또한 개채점을 통해서 채점기준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고민하지 마시고, 2차 면접 준비에 집중해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작년보다 커트가 높을 것 같아 걱정이네요ㅠㅠㅠㅠ
교육학땜에 그리 될까요?? 교육학 완전 대망
제세동이라고 썼는데 맞게해주려나요?ㅠㅠ
채점기준자체가 비공개입니다. 또한 개채점을 통해서 채점기준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시험의 채점이 컴퓨터 일관채점 방식이 아니라,
보건교사들의 전문성을 인정하는 채점방식이므로, 결과가 나와봐야 알 수 있습니다.
고민하지 마시고, 2차 면접 준비에 집중해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자동심장충격기 틀린건가요?ㅜㅜ
제세동기는 의료인들간 용어이고, 심장충격기는 제세동기가 일반인들에게 낯선 용어라서 기억하기 쉽도록 일반인들 대상 CPR 교육 시 심장충격기로 교육합니다. 따라서 답안은 당연히 인정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병원밖이래서 저케 적은건데 다행이에용 ㅜㅜ
B6번 사정방법 답안 문의드립니다. 사정방법 2가지라 하여 모노필라멘트검사와 말초혈관충전검사의 사정방법을 적었는데 답안으로 인정받을 가능성이있을까요? 이것도 정답이냐 문의드리는 것은 아니고 이것도 답안으로서 맞는 방향성으로 고려받을수 있을까해서 여쭤봅니다.
교수님 저희보다 더 일찍 일어나셔서 추운날 밖에 오래서계셨는데 이렇게 날 바뀌기도 전에 빠르게 답안 올려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모노필라멘트검사가 감각검사이고,
말초혈관충전검사가 순환을 확인하는 검사이므로 정답으로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다만, 저희 시험은 채점기준자체가 비공개이고, 가채점을 통해서 채점기준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시험의 채점이 컴퓨터 일관채점 방식이 아니라,
보건교사들의 전문성을 인정하는 채점방식이므로, 결과가 나와봐야 알 수 있습니다.
고민하지 마시고, 2차 면접 준비에 집중해주시길 당부드립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3.11.26 10:29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3.11.27 15:31
골단연골과 성장판은 다른건가요?
골단판, 골단연골, 성장판이 각론서에서 같은 의미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저체온증 검색 시, 대부분 "중심체온이 35도 이하로 떨어진 상태"라고 나와있습니다. 교재에 나와있는 34.4도는 출처가 어디인지 알고 싶습니다.
김옥숙외 공저(2018). 응급 및 재해간호. 수문사 입니다.
해당 전공서에 따르면,
신체는 한냉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조절기전을 가지고 있고, 체온저하 시 이러한 조절기전이 작동하여 체온을 조절합니다. 그런데 중심체온이 34.4도(94F) 이하로 떨어지면서 이러한 조절체계가 미약해지고 증상이 초래된다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임상적으로 저체온증임을 알아차라고 응급처치를 제공해야 하는 저체온증의 기준은 34.4도 입니다.
우리 시험은 간호학 전공자들에게 전공지식을 묻고자 하는 문제이므로 일반적인 저체온증의 기준이 아니라,
임상적으로 의미가 있는 체온기준을 답하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고 이의 제기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덧붙여서 당부드리고 싶은 말은,
1차 시험의 채점이 컴퓨터 일관채점 방식이 아니라,
보건교사들의 전문성을 인정하는 채점방식이므로, 결과가 나와봐야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1차 시험 결과가 나올 때까지 2차 준비에 집중해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2차도 열심히 하겠습니다.
X염색체 대신 성염색체는 틀릴까요? 고민하다가 성염색체로 적었는데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기출지문에 성염색체라고 표현된 것이 있으니 정답으로 기대해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정말 생각이 너무너무 많아 잘쓰려고 하다보니 불필요한말을 너무 많이 적었어요 ㅠㅠ 일사병 에 대해서 고온으로 지속 노출되어 체온조절중추가 마비되어 발한으로 인한 열을 내릴수거 없어 고온 상태가 지속적으로 노출되어 뇌의 망상계가 손상이 되어 나타난다는 아예 틀린 답일까요 ? 0.5점도 간절하네요 ㅜ
의식을 담당하는 부위가 뇌간, 그 중 특히 망상활성계이므로 답안으로 기대해보셔도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열사병 : 열로 인해 혈관이 확장되어 혈류가 정체되고 뇌로 가는 혈류가 줄어 허혈되어 의식장애가 발생한다.
라고 적었는데 괜찮을까요..?
심전도 리듬 심방조동은 인정이 안되나요??
네~ 그렇게 채점되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