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칭: 자율방범 봉사대
규모: 주로 지구대에서 업무 협조를 합니다.
지역에서 봉사활동하는 모임인데요. 지역에는 기동 순찰대가 그전부터 많은 활동을하다가 자율방범봉사대로 변경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어떤지역은 둘다 존재하는데요 원칙은 자율방범봉사대가 경찰청에서 인정하는 조직이구요. 그래서 대원들 명단도 경찰서에서 관리합니다.해당 경찰서 직인이 찍힌신분증도 발행해줍니다. 물론 열심히 해야되고 증거로 순찰 도중에 사진도 찍어야 합니다.
주요 하는일은
1.야간 범죄 예방활동
현행범체포, 부녀자 안전귀가, 청소년 선도
2.경찰 합동 단속 협조
부족한 인원 지원
3.주 2-3회 심야 야간 방범 활동
야간에 최소2명 이상이 범죄 예상지역 순찰 합니다.
순수하게 봉사활동이며 약간의 지원이 있는데 자치구(구청)에서 주민단체에 지원해주는 비용을 일부 지원해줍니다. 정부차원에서 지원은 없구요. 요즘들어 국회의원이 지원 법안를 만들었다는 소문도 있는데..글쎄...
저희방범대도 개인 월회비내서 운영합니다.
사무실은 별도의 모임장소가 없으면 동사무소나 면사무소 같은곳에 장소를 마련하면되고, 저희는 콘테이너개조해서 구석진곳에 두고 쓰고 있고, 전기료도 회비로 내구요.모든 단체 대원복, 시설집기도 회비로 운영합니다.
그 러다보니 방범장비는 방망이 1-2개정도 있는게 고작이고. 얼마전에 리벌버님 도움으로 가스총 구입했는데, 대원들의30%정도만 구입했구요. 가격이 문제지요. 지원이 없다고 생각하면 되고요. 자기 사는 동네를 위해 봉사하거나 이단체를 통해 좋은 사람들 만난다고 생각하면 될겁니다.
또. 경찰지구대 사람들과도 친해질 수 있고, 월례회의에서 지구대장이 나와서 경찰 업무에 대해 협조하는 차원에서 보고도 합니다.
저희 자방(자율방범대)의 규모는 남자 20명/여자10명 정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장(남,여 1명씩)-부대장2명-총무1명-감사1명-대원 이런 계급체제 입니다.
민방위대원들은 훈련 빼줍니다.
첫댓글 굿`
감사 합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아.자율방범대가 이런곳이군요 ㅋㅋ
아 그렇군요~ 정보 감사합니다.
민방위 대원들은 훈련 빼줍니다<- 의 압박..; 갑자기 해보고 싶다는 ^^;;
ㅎㅎㅎ 자기 지역을 방어한다...참 좋네여....하려면 어찌해야 하나여? ㅎㅎ
지역지구대에가서 자율방범대 하려는데 연락처 가르쳐달라고 하면 됩니다. 보통은 자율방범대 대장님과 연락을 하시면 되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