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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시공사라면 다양하지 못한 외장재로 고민해보지 않는 분은 없을 겁니다.
북미쪽에서 들어온 싸이딩류를 쓰자니 주택들이 싼티가 나게 보이고
그렇다고 일본산을 사용하면 단가는 곱절이상 올라갈 수 밖에 없는 현실이다.
단열을 생각하신다면 스타코계열이나, 스토, 모노쿠쉬도 권장할 만 하지만
이는 외장의 견고함과는 좀 거리가 있는 것들이라 쉽게 추천하기가 어렵다.
어느 제품이나 장단점을 안고 있어서, 건축주의 의중을 알고 접근하는게
국내에선 일반적이다.
두께 12~15미리의 파벽돌이 국내 전원주택에서는 주로 시공되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하자위험도 높다는 단점이 있다.
이런 파벽돌류는 중국에서 수입된것도 있고, 국내산도 물론 있다.
파벽돌 시장의 80프로 이상은 매직스톤, 노벨스톤, 모닝스톤이라는 회사에서
장악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파벽돌을 건축주분들에게 추천하지 않았던 이유는 쌓는 시공이 아닌
벽체에 압착시멘트로 붙이고 , 그 사이 줄눈에 메지시멘트로 마감하는 시스템이라
기존 구조체인 목구조에서 조금이라도 수축,팽창이 있었을 시에는
파벽메지에 그 힘이 가해져 줄눈에서 크렉이 갈수있어서다.
나무란놈이 제 아무리 바른 시공을 해놨다고 해도, 가만히 있지 못한다는 가정이라면
파벽돌로 자신있게 추천할만한 자재는 아니다.
작년부턴 이런 목구조주택에 조적공사를 도입하여 시공되어진 현장이 제법이다.
조적공사는 벽체에 붙히는 타 마감재와 달리 기초공사시 조적용 턱을 만들어 기초에서
부터 쌓아 올라가는게 조적공사이다.
목조주택에 외장마감이 조적공사이다면, 되도록이면 기초부터 쌓아 올려진 벽돌이
지붕선까지 끊김없이 올라가는게 건물 수명을 연장 할 수있다.
1층과 2층사이 케노피가 있거나, 처마가 벽체에서 돌출되어있다면, 조적공사는 그 위에서 해야한다.
목구조주택에서 단순한 처마는 거의 못힘으로만 지탱되는경우가 대부분이다.
그 위에 자중이 제법나가는 조적벽체를 올린다면, 처마는 심한 스트레스를 받을수밖에 없고, 조적 자중을 이기지 못한다면 무너질수 밖에 없게 된다.
조적으로 외장을 설계하셨다면 가급적이면 기초부터 올라가는 도면이었으면 좋겠다.
*목구조주택에서 조적공사시 이렇게 기초부터 지붕처마까지 장애물없이 올라가는게
제일 안정된 구조라고 할 수있다.
여기서 한가지 팀을 드린다면 현관입구부분에서 현관문과 주위가 일체화하여
시공해보는것도 통일성이있어 괜찮은 주택 외관이 된다.
.여기는 적삼목으로 현관문과 주위를 일체화하여 시공했지만
판교, 종로 평창동에서는 황동이나 스텐레스판을 부식공법을 사용하여
일체화한적도 있다.
도어를 제작할때는 목재나 마감재의 두께를 생각하여 홈을 주는게 좋으며
그 홈이 없을시에는 마구리 부분의 마감이 깨끗하게 나오지 않는다.
현관입구도 물이 닿는곳이라면 방수액이라도 여러번 발라 목재에 물이 만나지 못하게끔 해야한다.
참고로 왼쪽의 조그마한 문은 택배용 물품보관함이다.
조적공사 시방서를 아래에 올려본다.
감리자는 이정도는 알고 감리를 해야할것 같고, 시공하시는분들도 한번쯤 조적공사
시방서를 읽고 시공에 임한다면 더 좋은 주택을 선물 할 수 있겠다.
조 적 공 사
1. 벽돌공사
1-1 시멘트벽돌 품질기준
시멘트벽돌의 품질기준은 아래표와 같다.
시멘트 벽돌의 품질 기준
(단위 : ㎜)
종 류 | 치 수 | 허 용 차 (㎜) | 압축강도 (㎏/㎠) | ||
길이(㎜) | 나비(㎜) | 두께(㎜) | |||
A 형 | 210 | 100 | 60 | + 3 - 2 | 80 |
B 형 | 190 | 90 | 57 | ||
C 형 | 190 | 90 | 90 |
* 비고 : A형을 기존형, B형을 표준형이라고도 하고, C형 유공시멘트벽돌은 2개의
지름이 5㎝이며, 최소 살의 두께는 2㎝이상이어야 한다.
1-2 시멘트벽돌 품질시험
1. 시멘트벽돌은 건설기술관리법에서 관리시험을 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그 품질시험
기준은 아래표와 같다.
벽돌의 품질시험기준
종 별 | 시 험 종 목 | 시 험 방 법 | 시 험 빈 도 (측정빈도) | 비 고 |
시멘트 벽돌 | KS에 규정된 시험종목 (압축시험) | KS F 4004 | 10,000매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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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시멘트벽돌의 품질검사
(1) 검사는 치수, 겉모양 및 압축강도에 대하여 하며 시멘트벽돌의 품질기준에 합격하
여야 한다.
(2) 겉모양 검사는 전수에 대하여 하며 “시멘트벽돌에는 눈에 뜨이는 비틀림, 해로운
균열 또는 흠이 없어야 한다”는 규격에도 합격하여야 한다.
(3) 치수 및 압축강도의 검사는 호칭을 달리할 때마다 10,000개 또는 단수를 1무더기로
하고 1무더기에 대하여 무작위로 5개의 시료를 샘플링하여 압축시험을 하고, 시료
가 전부 압착강도 기준에 맞으면 그 시료가 대표하는 1무더기를 전부 합격으로 하
며, 1개라도 불합격이면 그 무더기 전부를 불합격으로 한다.
1-3 벽돌재료의 운반․저장
1. 벽돌의 운반 및 취급에 있어서는 깨어지거나 모서리가 파손되지 않도록 하고, 특히 치
장으로 사용하는 벽돌은 던지거나 쏟아내리는 일이 없도록 주의한다.
2. 벽돌의 치장은 품종별, 사용별로 구분하여 높이 1.2m 이하로 쓰러지지 않도록 쌓고, 또
한 사용할 때 운반하기 편리하도록 일정한 무더기로 쌓아둔다.
3. 모래는 평평한 장소에 저장하고, 주위의 흙, 대패밥 등의 불순물이 혼입되지 않도록 한
다.
1-4 벽돌공사시공
1. 벽돌쌓기 준비
줄기초 연결보 및 바닥 콘크리트의 쌓기면은 작업전에 청소하고 우묵한 곳은 모르타
르로 수평지게 고른다. 그 모르타르가 굳은 다음 접착면은 적절히 물축이기를 하고
벽돌쌓기를 시작한다. 붉은 벽돌은 쌓기전에 그 흡수성에 따라 적절히 물축이기를 하
여 쌓고 시멘트벽돌은 쌓기전에 물축이기를 하지 아니한다.
(1) 벽돌에 부착된 흙이나 먼지는 청소하고 벽돌은 충분히 물축이기를 하여 쌓는다.
(2) 모르타르의 배합과 보강 등에 필요한 자재의 품질수량을 확인한다. 모르타르는 정
한 배합으로 하되 시멘트와 모래는 건비빔으로 잘 해두고, 사용할때에는 쌓기에 지
장이 없는 유동성이 확보되도록 물을 가하여 충분히 반죽하여 사용한다. 가수후 2
시간 이내에서 유동성이 없어진 모르타르는 다시 가수하며 원유동성으로 회복시켜
사용하도록 한다.
(3) 벽돌공사를 하기 전에 바탕점검을 하되 구체콘크리트에 필요한 정착철물의 정확한
배치, 정착철물이 견고한 콘크리트 구체에 정착된 것 등 공사의 착수에 지장이 없
는 것을 확인한다.
2. 벽돌쌓기 일반사항
(1) 가로 세로 줄눈의 나비는 도면 또는 특기시방에서 정한 바가 없을 때에는 1㎝를
표준으로 한다. 세로줄눈은 통줄눈이 되지 않도록 하고, 수직 일직선상에 오게 벽
돌 나누기를 한다.
(2) 벽돌 쌓기법은 도면 또는 특기시방에서 정한 바가 없을 때에는 영식 쌓기 또는 화
란식 쌓기로 한다.
(3) 가로 줄눈의 바탕 모르타르는 일정한 두께로 평평히 펴 바르고, 벽돌을 내리 누르
는 듯 규준틀과 벽돌나누기에 따라 정확히 쌓는다.
(4) 세로 줄눈의 모르타르는 벽돌 마구리면에 충분히 발라 쌓도록 한다.
(5) 벽돌은 각부가 가급적 평균한 높이로 쌓아 돌아가고, 벽면의 일부 또는 국부적으로
높이 쌓지 아니한다.
(6) 하루의 쌓기 높이는 1.2m(18켜 정도)를 표준으로 하고 최대 1.5m(22켜 정도)이내로
한다.
(7) 연속되는 벽면의 일부를 트이게 하여 나중쌓기로 할 때에는 그 부분을 층단 떼어
쌓기로 한다.
(8) 직각으로 오는 벽체의 한편을 나중 쌓을 때에도 층단 떼어쌓기로 하는 것을 원칙
으로 하되 부득이할 때에는 담당원의 승인을 받아 층단으로 켜걸음 들여쌓기로 하
거나 이음 보강철물을 사용한다. 먼저 쌓은 벽돌이 움직일 때에는 이를 철거하고
청소한 후 새로 쌓는다. 물려 쌓을 때에는 이 부분의 모르타르는 빈틈없이 다져
넣고 사춤모르타르도 매 켜마다 충분히 부어 넣는다.
(9) 벽돌벽이 블록벽과 서로 직각으로 만날 때에는 연결철물을 만들어 블럭 3단마다
보강하여 쌓는다.
3. 나무벽돌․볼트 기타 철물 묻어쌓기
(1) 나무벽돌
① 나무벽돌은 도면 또는 특기시방에서 정한 바에 따라 묻을 위치를 정하고, 수직
수평으로 줄 바르고 간격을 일정히 하여 묻어 쌓는다.
② 도면에 의하여 목제 걸레받이 띠장 및 돌림띠 기타 못박기에 필요한 곳에는 나
무벽돌을 위치, 거리, 간격을 정확하게 빼놓지 말고 묻어 쌓는다.
③ 나무벽돌의 간격은 도면 또는 특기시방에서 정한 바가 없을 때에는 붙여댈 목
재의 위치를 정하고, 길이방향으로는 간격을 90㎝ 이내로 한다.
④ 나무벽돌은 벽돌면보다 2㎜ 정도 내밀어 수직면 줄 바르게 놓고 그 주위에는
모르타르를 빈틈없이 사춤쳐 넣는다.
(2) 볼트 기타 철물
볼트․철선․홈걸이 및 철물 기타 벽돌벽에 고정하는 철물은 벽돌쌓기와 동시에
견고하게 묻어 쌓고 철물의 노출부분은 그 주위의 마무리를 하기 전에 정하는 바
에 따라 녹막이 칠을 한다. 연결고정철물은 원칙적으로 줄눈 위치에 수직수평으로
바르게 배치하고, 그 주위에는 모르타르를 빈틈없이 채워 넣는다. 부득이하여 벽
돌벽면에 위치하게 될 때에는 담당원의 승인을 받아 견고하고 외관이 좋은 위치에
설치한다.
(3) 배관
벽돌면에 배관을 할 때에는 그 위치를 정확히 유지하고, 벽돌을 배관의 모양에 잘
맞게 마름질하여 쌓고 배관의 주위에는 모르타르를 충분히 사춤쳐 넣는다. 벽돌을
쌓은 후 나중에 배관흠을 파고 묻을 때에는 그 위치․깊이 및 길이 등에 대하여
담당원의 승인을 받아 시공하되 곧 모르타르 등으로 충분히 발라야 한다.
4. 기초쌓기 및 내쌓기
(1) 기초쌓기
줄기초 윗면은 청소하고 물축이기를 한다. 기초 윗면의 우묵한 곳을 벽돌쌓기 전
일에 모르타르 또는 콘크리트로 고름질하여 둔다. 부득이 벽돌을 옆세워 쌓아야
할 때에는 담당원의 승인을 받아 사춤모르타르를 충분히 하여 쌓는다. 기초 쌓기
는 1/4B씩 1켜 또는 2켜 내어 쌓는다. 기초 벽돌의 맨 밑의 나비는 도면 또는 특
기시방에서 정한 바가 없을 때에는 벽두께의 2배로 하고 맨 밑은 2켜 쌓기로 한다.
(2) 내쌓기
벽돌 벽면 중간에서 내쌓기를 할 때에는 2켜씩 1/4B 또는 1켜식 1/8B 내쌓기로 하
고 맨위는 2켜 내쌓기로 한다.
5. 교차부 및 모서리 쌓기
(1) 교차부쌓기
직교하는 벽돌 벽의 한편을 나중 쌓기로 할 때에는 그 부분에 벽돌 물림자리를 벽
돌 한켜 걸름으로 1/4B 들여 쌓는다. 이때 그 켜걸름 들여 쌓기의 좌, 우, 옆은 정
확하게 수직으로 하고, 일정한 깊이로 들여 놓는다. 하루 일이 끝나면 들여쌓기
부분의 여분의 모르타르는 깨끗이 청소한다. 교차부 물려쌓기는 모르타르를 충분
히 펴고, 끼우는 벽돌에는 모르타르를 발라 끼워대고 사춤모르타르도 빈틈없이 채
워 넣는다.
(2) 모서리 쌓기
벽돌 벽의 끝모서리 쌓기를 할 때에는 내부에 통줄눈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고,
토막이 덜 사용되도록 벽돌 나누기를 하고 사춤 모르타르도 충분히 채운다. 벽돌
벽의 끝 모서리선은 정확히 수직으로 일직선이 되게 한다. 예각 또는 둔각의 교차
의 치장쌓기에는 마름질한 벽돌을 금강사 숫돌로 갈아 평활하게 하여 쌓는다.
6. 아치쌓기
(1) 아치의 가설 형틀은 형상․치수를 정확히 견고하게 짜서 설치하고 떼어내기에 편
리하게 한다. 가설 형틀은 아치를 쌓은 후 모르타르가 완전히 굳을 때까지 존치
하고 담당원의 승인을 받아 제거한다.
(2) 아치쌓기는 그 축선에 따라 미리 벽돌 나누기를 하고 아치의 어깨에서부터 좌우
대칭형으로 균등하게 쌓는다. 사춤 모르타르를 빈틈없이 채워 넣고 줄눈이 일매지
고 모양 바르게 쌓는다.
(3) 아치를 쌓은 후에는 보행․짐싣기 및 충격 등을 주지 않도록 하고 모르타르가 충
분히 굳은 다음 그 윗벽을 쌓는다.
(4) 환기 구멍․충보․겉침 구멍 등의 작은 문꼴의 윗 부분에는 도면 또는 특기 시방
에서 정한 바가 없더라도 담당원이 지시할 때에는 아치 쌓기로 한다.
7. 창문틀옆쌓기
(1) 틀의 상하 가로틀은 뿔을 내어 옆벽에 몰리고 중간 60㎝ 이내의 간격으로 꺾쇠 또
는 큰못 2개씩을 박아 견고히 고정한다.
(2) 옆벽을 쌓을 때에는 창문틀에 횡력을 가하여 선틀이 안으로 휘거나 각도가 일그러
지지 않게 주의한다. 옆벽 쌓기는 좌우에서 같이 쌓아 올라가고 꺾쇠못 등을 박을
때에는 진동․이동 및 변형 등이 없게 하여 그 옆 모르타르가 진동으로 흘러내려
선틀이 안으로 휘지 않도록 주의한다.
(3) 그 우려가 있을 때에는 선틀 중간에 버팀목을 대어 선틀의 옆휨을 방지하고, 높이
60㎝ 정도로 쌓을 때마다 꺾쇠 또는 큰 못을 박을 때에 다림추․수평기 등으로 점
검하여 수정하고, 창문틀의 수직․수평 및 각도를 정확히 유지한다.
(4) 창문틀의 선틀재가 깊어 옆휨의 우려가 있을 때에는 안으로 휘어지는 것을 방지하
기 위하여 중간 버팀대를 댄다.
(5) 창문틀 옆벽의 벽돌 나누기를 하여 이오토막 등의 잔토막 벽돌을 사용하지 아니하
고 제형으로 반절하여 쌓는다.
(6) 창문틀이나 나무벽돌 또는 고정철물의 주위에는 모르타르를 빈틈없이 사춤쳐 넣는
다. 이때 창문틀 및 또는 옆의 고임목․쐐기 등을 반드시 빼내야 한다.
8. 공간쌓기
(1) 공간쌓기는 도면 또는 특기시방에서 정한 바가 없을 때에는 바깥쪽을 주벽체로 하
고 안쪽은 반장 쌓기로 한다. 공간 5~7㎝ 정도로 하고 바깥쪽에는 필요에 따라
물빠짐 구멍(지름 1㎝)을 낸다.
(2) 안쌓기는 연결재를 사용하여 주벽체에 튼튼히 연결한다. 연결재의 종류․형상․치
수 및 설치공법은 도면 또는 특기시방에 따르고 그 지정이 없을 때에는 담당원의
승인을 받아 다음 중의 하나로 한다.
① 벽돌은 걸쳐대고 끝에는 이오토막 또는 칠오토막을 사용한다.
② 4.2㎜(#8) 철선(아연도금 또는 적절한 녹막이 칠을 한 것)을 구부려 사용한다.
형상․길이 등을 담당원의 지시에 따른다.
③ 4.2㎜(#8) 철선을 가스압접 또는 용접하여 #자형으로 된 철망형(Wire mesh type)
의 것을 사용한다.
④ 지름 6~9㎜의 철근을 꺾쇠형으로 구부려 사용한다.
⑤ 두께 2㎜, 나비 12㎜ 이상의 띠쐬를 사용한다.
⑥ 지름 6㎜, 길이 21㎜ 이상의 둥근꺾쇠 또는 각형꺾쇠를 사용한다.
(3) 연결재의 배치거리 간격의 최대 수직거리는 40㎝를 초과해서는 안되고, 최대 수평
거리는 90㎝를 초과해서는 안된다. 연결재는 위 아래층 것이 서로 엇갈리게 배치
한다.
(4) 공간쌓기를 할 때에는 모르타르가 공간에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하여 쌓는다.
1-5 벽돌쌓기 주의사항
1. 규준틀에 의하여 가로벽돌 나누기를 정확히 하되 토막벽돌이 나지 않게 한다.
2. 모르타르의 강도는 벽돌과 같은 정도 이상이 되도록 한다.
3. 모르타르는 정확한 방법으로 시멘트와 모래만을 잘 섞고 물을 부어 잘 반죽하여 곧
사용하도록 하며, 굳기 시작한 모르타르는 절대로 사용하지 않는다. (물을 부어 비빈
후 1시간내에 사용하도록 한다.)
4. 반입한 벽돌은 검사하여 불합격품은 곧 장외로 반출하고 크기, 무게, 흡수율, 강도 등
을 측정한다.
5. 벽돌은 운반 또는 부릴 때 모서리가 상하거나 깨지지 않도록 한다.
6. 벽돌은 가능한 한 균일한 높이로 쌓아 올라간다.
7. 벽돌쌓기에는 잔토막 또는 부스러기 벽돌을 쓰지 않는다.
8. 벽돌은 쌓기 전에 충분히 물을 축여 놓고 모르타르가 붙어 굳는데 지장이 없도록 하
며, 시멘트 벽돌은 미리 축여두면 손상되므로 쌓으면서 물을 뿌리거나 쌓은벽 옆에서
물을 뿌리며, 쌓기 전일에 물을 축여두고 겉을 말려서 사용하여야 한다.
9. 벽돌은 먼지 모서리, 구석, 중간요소에 규준이 되는 벽돌을 서너켜 규준틀, 수평실, 다
림추, 수준기 등을 써서 위치를 정확히 면이 바르게 쌓고 그 중간은 여기에 준하여 쌓
는다. 수평실은 한면에만 치지만 5~10켜마다 안팎에 치고 내벽의 면을 조정하는 것
이 좋다.
10. 벽돌쌓기가 끝나는 대로 거적 등을 씌워 보양하고 일단 쌓은 벽돌은 움직여서는
안된다.
11. 벽돌의 하루쌓기 높이는 1.5m(20켜)이하, 보통 1.2m(17켜) 정도로 하고 모르타르가 굳기
전에 큰 압력이 가해지지 않도록 한다.
12. 벽돌쌓기 일이 끝나면 치장벽면일 때에 벽면에 묻은 모르타르 등을 완전히 청소하고
치장 줄눈 파기를 하며, 치장줄눈은 되도록 짧은 시일내에 하는 것이 좋다.
13. 세로줄눈틀에는 정확히 줄눈, 창문틀, 볼트, 나무벽돌 등의 위치를 그려넣고 정확하고
튼튼하게 설치한다.
14. 수평실에 의하여 가로줄눈에 10㎜만틈 모르타르를 펴고 벽면은 정확히 수직이 되게 벽
돌을 눌러 놓으며, 벽돌옆면 바깥쪽에는 모르타르를 긁어 올리거나 따로 모르타르를 붙
여 가지고 벽돌 사이에 모르타르가 가득 차도록 하여 중간 세로줄눈에 사춤 모르타르,
부움 모르타르를 5켜 이내마다 하고 부움 모르타르가 잘 붙고 꽉차게 한다. 사춤 모르
타르, 부움 모르타르는 5켜 이내마다 하고, 부움 모르타르는 벽면에서 한두켜 흘러 내
리는 정도로 하는 것이 좋다.
15. 치장줄눈은 벽돌쌓기가 끝나는 대로 가급적 빠른 시간내에 하는 것이 좋고, 내력벽에
서는 통줄눈․실줄눈은 절대로 피하여야 한다.
16. 특별한 때 이외에는 네덜란드식 쌓기, 영식쌓기로 한다.
17. 하루 일이 끝날 때에는 켜에 차가 나면, 층단 들여쌓기로 하여 다음날 일과 연결이 쉽
게 한다. 그러나 직각으로 오는 벽의 물림은 켜틀여 쌓기로 할 수밖에 없다.
1-6 벽돌벽의 결함대책
1. 균열대책
(1) 계획․설계상의 대책
① 연약층, 경사지, 비탈면 등의 조사를 면밀히 하고 부동침하에 대한 고려를 한다.
② 건축물의 복잡한 평면구성을 피하고 건축물 자체의 중량을 줄이면서 중량 배분
을 균일하게 한다.
③ 하중의 집중을 피하고 벽량의 확보 및 테두리 보를 설치한다.
④ 기초는 가능한 한 동일한 형식 및 구조로 하고 강성을 높이도록 한다.
⑤ 상하층의 창문위치 및 나비를 일치시키고 창문 주위가 약화되는 것을 방지한다.
(2) 시공상 대책
① 양질의 벽돌 및 모르타르를 사용한다.
② 이질재와의 접합부, 벽의 상부 등은 신축줄눈을 설치하고 누수 부위는 실링재로
처리한다.
③ 다음 부위에는 조절줄눈을 설치토록 한다.
가. 벽높이가 변하는 곳
나. 벽두께가 변하는곳
다. 벽체와 기둥 및 붙임기둥의 접합부분
라. 벽체와 기둥의 오목한 부분
마. 내력벽과 비내력벽의 접합부
바. 약한 기초의 상부벽
④ 다음 부위에는 보강철근을 설치토록 한다.
가. 창출입구 등 개구부의 양측
나. 건축물의 모서리 부분
다. 벽체의 교차부분
라. 조절줄눈이 위치한 양측
⑤ 시공상 주의사항을 지켜 가면서 벽돌쌓기를 한다.
1-7 백화현상 방지대책
벽돌의 외부에 시공완료후 종종 흰 가루가 돋아나는 현상을 백화라 한다. 특히 새로 쌓
은 벽에 물이 스며들어갈 때에 많이 생기며, 외관상 보기 싫을 뿐만 아니라 때로는 벽돌
표면을 벗겨버리기도 한다.
1. 백화의 발생원인
벽표면에서 침투하는 빗물에 의해 모르타르의 석회분이 유출하여 모르타르 중의 석회
분이 수산화석회로 되어 표면에 유출될 때 공중의 탄산가스 또는 벽중의 유황분과 결
합하여 발생한다. 백화현상이 발생하게 되는 조건을 들면 다음과 같다.
(1) 기온이 낮을 때, 특히 겨울철 (수화반응 지연)
(2) 우기 등 습도가 비교적 높을 때 (소석회 생성)
(3) 바람 (표면 급경화)
(4) 그늘면, 북측면 (건조, 경화지연)
(5) 시멘트 제품의 재령이 짧을 때 (물의 유동 용이)
(6) 물 시멘트비(W/C)가 클 경우
2. 백화의 방지대책
(1) 양질의 벽돌을 사용한다. (특히, 벽돌의 원료인 점토와 사용수에 염류가 섞이지 않
은 벽돌 사용)
(2) 모르타르 용수로는 깨끗한 청수를 사용하고 물 시멘트비를 작게 한다.
(3) 줄눈모르타르를 밀실하게 충진하고 줄눈 모르타르에 방수제를 혼입한다.
(4) 치장쌓기의 벽돌벽은 줄눈넣기를 조기에 시공한다.
(5) 벽면의 풍화와 창대 및 기타 돌출부분에 빗물의 침투를 방지하기 위해 차양, 루버,
돌림띠 등을 설치하여 비막이를 한다.
(6) 이어쌓기의 경우 고여 있는 물을 완전히 제거하고 쌓는다.
(7) 파라핀 도료를 칠한다.
(8) 비나 눈이 오면 작업을 중단한다.
농가주택 리모델링, 시골집 수리하기, 전원주택, 통나무주택, 목조주택, 주말주택, 세컨드하우스, 황토주택,
귀농, 귀촌, 강원도 부동산, 횡성 부동산의 모든 것이 산골전원주택이야기에 다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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