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팔고(四苦八苦)를 타고 넘는 신행에 대한 마지막 시간입니다.
***********************
우리들은 「사고팔고」를 타고 넘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니치렌대성인께서는 『어의구전(御義口傳)』에 「팔만사천(八萬四千)이란 우리들의 팔만사천(八萬四千)의 진로(塵勞)이고, 남묘호렌게쿄(南無妙法蓮華經)라고 봉창(奉唱)하는 곳에서 팔만사천(八萬四千)의 법문(法門)으로 나타나느니라. 법화경(法華經)의 문자(文字)는 개(開) · 결(結) 이경(二經)을 합(合)하여 팔만사천(八萬四千)이니라. 또 가로되 팔(八)이란 팔고(八苦)이며 사(四)란 생로병사(生老病死)이고」(신편어서 p.1788)라고 말씀하시어, 우리들 중생에게 존재하는 팔만사천의 진로(번뇌)가 창제의 공덕에 의해서 팔만사천의 법문으로 나타난다고 교시하셨습니다.
그러므로 니치렌대성인의 정법(正法)을 믿고남묘호렌게쿄(南無妙法蓮華經)라고 봉창함으로써「사고팔고」의 괴로움의 생명이 청정한 생명으로 변하는 것입니다.
또 『니치뇨어전어반사(日女御前御返事)』에는「결단코 남묘호렌게쿄(南無妙法蓮華經)라고만 봉창(奉唱)하여 부처가 된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니라, 신심(信心)의 후박(厚薄)에 달려 있으며, 불법(佛法)의 근본(根本)은 신(信)으로써 근원(根源)으로 하느니라.」 (신편어서 p.1388)고 하셨습니다. 창제의 힘은 우리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줍니다.
「초심을 잊지 말지어다」라는 말씀이 있는데, 항상 초심의 마음을 가지고 창제를 함으로써「사고팔고」를 타고 넘을 수 있는 것입니다.
본존님을 믿고 한마음으로 창제(唱題)를 함으로써 본존님으로부터 받는 불력(佛力), 법력(法力)이 자신의 신력(信力), 행력(行力)과 하나로 되어 강한 생명력이 자기 자신에게 갖추어지는 것입니다.
이 생명력이 큰 공덕이 되어 사고팔고를 타고 넘어 즉신성불(卽身成佛)의 이익을 받아 절대적인 행복을 구축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사고팔고」를 타고 넘을 때 우리들은 보은감사의 마음을 가지고 절복에 매진해 가야 하겠습니다.
절복을 하는데 있어서는 우선 첫째로 이 대확신을 가지고 본존님의 절대성을 설명하며 정성을 들여 대화를 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 세계에 니치렌대성인의 정법을 넓혀 나가기 위해서도 입정안국(立正安國)의 원리를 이해하고, 괴로움의 근본 원인인 사의(邪義)를 없애고, 민중구제 · 광선유포를 위하여 한 사람이라도 더 많은 사람에게 하종 결연하여 절복을 해 나갑시다.
우리들은 어떠한 어려운 일도 마장(魔障)도 대어본존님에 대한 절대적인 확신을 가지고 제목을 부르며 자행화타의 신심을 철저히 하여 타고 넘는 것이 중요한데, 이것이 우리들의 일생성불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첫댓글 감사합니다
좋은 말씀감사합니다.
송수현님
kaisho님
감사합니다.
니치렌대성인의 정법(正法)을 믿고 남묘호렌게쿄(南無妙法蓮華經)라고 봉창함으로써
사고팔고(四苦八苦)의 괴로움의 생명이 청정한 생명으로 변한다는 것을 확신하시고
자신의 신력(信力), 행력(行力)에 온 힘을 다합시다.
※ 묘법(妙法)의 사력(四力)
① 신력: 어본존 외에 부처가 되는 길은 절대로 없다고 강성하게 믿는 것
.
② 행력: 말법(末法)에는 일체경이 전혀 도움이 되지 않으므로 오직 남묘호렌게쿄(南無妙法蓮華經)라고 부르며 수행하는 것.
③ 불력: 니치렌(日蓮)대성인이 자신의 혼을 물들여 어본존으로 도현해 말법의 일체중생에게 부처와 똑같은 경애를 얻게 하는 것.
④ 법력: 삼세(三世)의 제불이 부처가 되기 이전에 수행한 공덕과 부처로서 중생을 이롭게 하는 공덕도 묘법(妙法) 오자(五字)에 갖춰져 있다. 따라서 어본존의 공력(功力)이 광대하다는 것.
바꿔 말하면, ‘불력’ ‘법력’은 어본존에게 갖춰진 무량무변한 힘이며, ‘신력’ ‘행력’은 어본존을 믿고 기원하며 실천하는 우리 신심의 자세를 의미합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어떠한 어려운 일도 마장(魔障)도
대어본존님에 대한 절대적인 확신을 가지고 제목을 부르며
자행화타의 신심을 철저히 해갑시다.
감사합니다.
복잡 미묘한 날 연속 중에도 가을 이라는
계절은 우리 곁에 성큼 다가 왔습니다.
늘 건강하시고 행복하십시요
계절의 변화를 실감합니다.
발고여락의 마음이 꽃피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연합회 신도 전체가 이체동심이 되어
한걸음 한걸음씩 전진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존님으로부터 받는 불력(佛力), 법력(法力)이
자신의 신력(信力), 행력(行力)과 하나로 되어
강한 생명력이 자기 자신에게 갖추어짐을 확신하고
자행화타의 신심을 관철해갑시다.
감사합니다.
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