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종닭 개념정립
요즘 젊은층 ,중연층 , 노연층 의 소비자의 맛 기호가 다양해지면서 생활패턴변화에 따라 백숙, 삼계탕, 닭볶음 등 제한된 요리에서 벗어나 이웃 일본에서는 토종닭 샤브 ,심지어 닭 회까지 등장하고 기능화된 건강식 닭고기 요리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으며.토종닭 사육역시 육질개선으로 변행되어 브랜드 육성을 해야 하며 이와 맞물려 토종닭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토종닭에 대한 정의, 생산방법에 대한 확실한 정보가 없이 무분별하게 생산, 이용됨으로써 소비자는 물론 생산자들도 혼란을 겪고 있어 토종닭에 대한 확실한 개념정립이 필요하다. 다양화되고 있는 상품에 대해 정확하면서도 적절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것이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어 닭고기의 유통형태의 다양성과 맛, 신선도, 안전에 대한 규격표시 강화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토종닭고기가 상품으로서의 특징을 명확히 하고 사육부터 개별도계 포장 등 차별화, 브랜드화를 위한 신선한 닭고기의 맛 상표를 등록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유사상품 등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법제화도 필요하다. 이 같은 제도를 통해 생산자들은 책임을 명확히 할 수 있고 소비자들은 가격, 신선도, 맛, 안전성 등을 감안해 상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토종닭산업의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다.
사육농장 실태 현재 토종닭 사육농장의 실태는 알 필요가 없다, 앞으로 환경성 차원에서 새로운 친환경 축산이 필요하며 양보다 질 을 우선으로 하는 사육농장실태가중요하다 그러 므로 육질개선을 통한 젊은층 ,중연층 , 노연층 의 입맛에 맛는 육질개선이 필요하다,
유통현황
토종닭은 계절적인 소비진폭이 커 연간 생산량의 50% 이상이 여름철 성수기인 5월에서 8월에 집중 출하되고 있다. 고품질의 위생적인 토종닭을 소비자에게 공급하기 위해서는 전문도계장이나 도계라인이 별도로 마련되어야 하나 육계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미비한 실정이다. 토종닭산업의 합리적인 발전방안을 수립하여 건실한 산업으로 발전하기 위한 정책 수립이 필요하다.
브랜드화, 명품화 토종닭의 명품화를 위해 토종닭의 기능적 다양성을 개발, 토종닭 경쟁력을 강화하고 소비자로 하여금 토종닭의 선택의 폭을 넓히는 기능성브랜드로 닭고기 시장에 새 지평을 열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재 생닭의 소비시장은 백숙이나 닭볶음탕, 삼계탕 등 제한된 요리를 탈피해 대학, 전문기관과 연계하여 한방생약재의 유기적인 융합을 통한 우리 토종닭이 결합된 전통, 퓨전 및 글로벌 토종닭 조리법을 개발하여 지금의 단순한 조리방법이 아닌 다양한 조리법의 개발과 모드층이 즐겨 맛볼 수 있는 홍보로 년중 토종닭 소비가 확대되도록 해야한다.
인간의 수명이 길어짐에 따라 성인병 등 많은 질병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소득의 증가와 먹거리의 다양화, 서구화, 편의화에 따른 식품으로 인한 질병이 많아짐에 따라 IT, BT, NT를 융합한 건강 기능성 식품의 역할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인간 생애의 중요단계인 임신기, 수유기, 유아기, 노년기 및 노동자와 운동선수와 같이 특수영양소 공급의 필요성이 점차 증 가하고 있다. 이에 한방의 기능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이용한 건강관련 기능적인 면을 강조한 브랜드가 개발되어 소비자를 찾아갈 채비를 해야한다,
나아갈 길 토종닭 산업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토종닭에 대한 명확한 정의와 토종닭으로 인정할 수 있는 품종을 정하고 이들 품종이 등록된 종계장에서의 생산이 이뤄져야하며 토종닭 부화장들은 종계혈통증명과 종계부화 등록증 등을 첨부해 종계분양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이와 함께 각 지역별 특성을 가진 품종을 선택해 차별화 된 토종닭 브랜드 육성으로 소비자들의 선택을 폭을 넓혀야 하며 국내 모든 토종닭을 대표할 수 있는 공동브랜드로 국내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모든 토종닭 관련 식품을 일반 육계와 차별화 하는 한편, 토종닭 시장의 안정화를 위해 수급조절 기능을 강화해 계획 생산과 판매할 수 있는 제도적 뒷받침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것이 업계의 지적이다.
아울러 소비자들에게는 토종닭인증제, 품질인증, 생산이력제 등을 통해 토종닭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바로잡아 소비를 늘려나가야 한다. 기존의 판매유통의 틀을 벗어나 보다 적극적인 마케팅 기법도입으로 대형매장은 물론 백화점, 전문매장, 인터넷쇼핑몰과 프랜차이즈사업 등 판로를 개발하고 기존의 고정관념을 넘어서는 글로벌 마인드로 경영혁신을 이루어, 토종닭 공동마케팅과 더불어 소비자들에게 사랑 받을 수 있는 글로벌 브랜드를 길러내어 전 세계와 경쟁해야 할 것이다. 계속 글 기제(미완성)
한국토종닭협회 산닭유통분과 위원장 정 태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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