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단법석 (惹端法席)
야단법석 (野壇法席)
야단법석은 그 표기와 뜻이 두가지로 나뉘어져 있으므로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한다.
야단법석’은 불교에서 온 말이다. ‘법석’은 원래 설법 독경 따위를 행하는 조용하고 엄숙한 법회를 뜻한다.
그런데 ‘야단’이 앞에 붙으면 뜻이 갈린다. ‘야단법석(野壇法席)’은 ‘야외에 단을 쌓아놓고 크게 베푸는 설법 자리’라는 뜻으로 원래의 의미를 유지하고 있다.
그런데 ‘야단법석(惹端法席)’으로 쓰면 소란스럽고 무질서한 난장판을 가리킨다.
이때의 ‘惹端’은 어떤 일의 발단을 지칭하는 야기사단(惹起事端)에서 왔다.
그러다보니 ‘야단스럽다’, ‘법석거리다’도 시끄러움을 뜻하는 말이 됐다. 요즘 언중은 후자의 의미로 많이 쓰고 있다.
惹端法席이라고 쓸 때의 야단은 야기요단의 준말이다.
야기요단은 곧 "요단을 일으킨다"는 말인데 줄여서 "야료" 라고 한다.
흔히 생트집을 잡고 괘한 시비를 거는 사람을 가리켜 "야료를 부린다"고 하는데 거기에 쓰이는 야료가 바로
야기요단의 준말이다.
그러나 불법에서 말하는 "야기요단" 은 진리에 대한 끊임없는 의심을 가리키는 말이다.
진리에 대한 의심은 깨달음으로 가기위한 첫 걸음이 되는 것 이므로
그것의 가치 또한 만만하게 볼 수가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야단법석(惹端法席)이라 함은 진리에 대한 의심을 묻고 답하는 설법의 장(場)을 얘기하는 것이다.
野壇法席으로 쓸 경우는 글자 그대로 야외에 법단을 차려 놓고 설법을 여는 것을 말한다.
대중들이 많이 모여서 미처 법당 안에 다 수용할 수 없을 땐 할 수 없이 법석을 야외에 펼칠 수밖에 없게 된다.
그럴 경우 많은 사람이 모였으니 그 모양이 성대하고 시끌벅적할 것임은 자명한 이치일 것이다.
흔히 많은 사람들이 한 곳에 모여 몹시 소란스럽게 구는 것을 가리키는 말이다.
어원을 惹端法席에서 찾는가 하면 野壇法席으로 삼기도 하는데, 떠들고 소란스럽게 구는 것을 "야단(惹端)났다" 고 하는 것으로 봐서는
소란스러운 상태를 가리키는 야단법석의 어원은 惹端法席이 아닌가한다.
그러나 野壇法席으로 쓴다고 해서 틀린 것은 아니다.
야단법석[野檀法席]은 떠들썩하고 시끄러운 모습이라는 뜻
《불교대사전》에 나오는 말이다.
‘야단(野壇)’이란 ‘야외에 세운 단’이란 뜻이고, ‘법석(法席)’은 ‘불법을 펴는 자리’라는 뜻이다.
즉, ‘야외에 자리를 마련하여 부처님의 말씀을 듣는 자리’라는 뜻이다.
법당이 좁아 많은 사람들을 다 수용할 수 없으므로 야외에 단을 펴고 설법을 듣고자 하는 것이다. 그만큼 말씀을 듣고자 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이다.
석가가 야외에 단을 펴고 설법을 할 때 최대 규모의 사람이 모인 것은 영취산에서 법화경을 설법했을 때로 무려 3백만 명이나 모였다고 한다.
사람이 많이 모이다 보니 질서가 없고 시끌벅적하고 어수선하게 된다. 이처럼 경황이 없고 시끌벅적한 상태를 가리켜 비유적으로 쓰이던 말이 일반화되어 일상생활에서 흔히 쓰이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