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백규 만언봉사(萬言封事)에 대한 정조대왕의 비답(批答)
1.원소장처 : 장흥군 관산읍 방촌리 존재고택(8대 종손 위재현)
2.현소장처 : 방촌유물전시관
3.내용 : 만언봉사 비답
위백규(魏伯珪, 1727~1798) : 자(字) 자화(子華), 호(號) 존재(存齋)‧계항(桂巷)이다. 영이재 위문덕(魏文德) 선생과 평해吳氏 사이에서 五子중, 장자(長子)로 태어났다. 1751년부터 병계 윤봉구 문하에서 수학하였다. 천문(天文)· 지리·율력(律曆)·복서(卜筮)·산수 등에 통달하고 특히 역(易)에 정통하였다. 정조(正祖)때 公이 68세 되던 해 호남 위유사(慰諭使)로 내려온 서영보(徐榮輔, 달성人, 1759~1816)의 천거로 사용(司勇)에 제수된 후 선공감부봉사(繕工監副奉事)에 임명되었으나 모두 나아가지 않았다. 명(命)이 거듭되어 입궐하여 정조대왕에게 만언봉사(萬言封事)를 올리고 옥과현감(玉果縣監)에 제수되어 1796년 3월~1797년 윤 6월간 1년4개월 재임하면서 선정을 베풀었다. 그 후 장원서별제(掌苑署別堤)와 경기전령(慶基殿令) 등에 임명되었으나, 노병(老病)으로 취임하지 못하고 72세로 종(終)하였다. 학통은 이이(李珥), 김장생(金長生), 송시열(宋時烈), 권상하(權尙夏), 윤봉구(尹鳳九), 위백규(魏伯珪), 홍직필(洪直弼)로 이어지는 노론계이나, 향촌생활을 통하여 형성된 강한 현실 비판 의식이 저술에 나타나고 있어 학문적 성격은 경세적 실학의 색채가 짙은 호남의 대표적 실학자이다. 정현신보(政絃新報) 등 90여권의 저서를 남겼다.
휼륭하신 문중 조상할아버님의 옛발자취와 역사공부를 하고 갑니다.
존재공의 정치사상이 담겨있는 소중한 유물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