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내신 산출한건데 어떻게 보는건지 모르겠어요...담임쌤이 아래는 너희가 안봐도 되고 위에만 보라는데왜 아래는 내신이 더 높나요??그리고 단위수 적용해서 보는게 거의 맞나요?3학년때 몇 등급 받아야 4점대 가능할까요최대 몇 등급까지 올릴 수 있는지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ㅜㅜㅜ그리고 생기부는 10장이고 딱히 스펙은 없어요자소서거리도 없구요적성 정시 논술 준비해야하나요?내신공부를 해야할지 다른 공부를 해야할지 감이안잡혀요내신은 저 점수고 모고는 5~6나와요도와주세요..ㅜㅜ 제게 가장 유리한 입시전형은 뭘까요...
A :
담임쌤이 아래는 너희가 안봐도 되고 위에만 보라는데왜 아래는 내신이 더 높나요??: 아래는 3학년 내신이 0등급으로 반영되어 높게 나온 것이며, 그래서 담임쌤이 위만 보라 하신 것입니다.
그리고 단위수 적용해서 보는게 거의 맞나요?: 대부분 대학에서 내신 산출 시 단위수까지 적용하므로 단위수 적용이 더 정확한 것입니다.
3학년때 몇 등급 받아야 4점대 가능할까요최대 몇 등급까지 올릴 수 있는지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ㅜㅜㅜ: 내신도 상대 평가이므로 열심히 한다해서 많이 올라가지 않습니다.
3학년1학기 올3등급 받으면 1,2,3학년 평균 4.6 정도 예상됩니다.
그리고 생기부는 10장이고 딱히 스펙은 없어요자소서거리도 없구요적성 정시 논술 준비해야하나요?내신공부를 해야할지 다른 공부를 해야할지 감이안잡혀요내신은 저 점수고 모고는 5~6나와요
도와주세요..ㅜㅜ 제게 가장 유리한 입시전형은 뭘까요...: 대입은 크게 정시 수능과 수시 교과100%, 학종, 논술, 적성고사 전형등이 있습니다.
: 정시 수능에서는 모의 5~6이면 수능에 올인한다해도 안타깝지만 합격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수능 성적은 3~4월 모의 성적 보다 평균 1등급 정도 떨어지는게 현실인데, 수능 올인해서 평균 1등급 정도
올려도 4~5 성적으로는 수도권 대학 수능으로 합격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 논술은 수능보다 더 어려운 시험이므로 현재 모의 성적으로 판단 시 논술은 수능보다 더 합격이 어렵습니다.
: 적성고사는 수능보다 쉬운 문제로, 개념 중심으로 출제되는 시험이므로 현재 모의 5~6등급 실력에서도
열심히 공부하면 합격 점수대로 실력을 올릴 수는 있으나, 내신 5.0 정도이면 대부분 적성대학에서 적성문제
1~2문제 정도로 조금 불리하므로 남들보다 최소 1문제 이상 더 맞겠다는 각오로 정말 열심히 공부해야 합격이
가능할 것 입니다.
: 결론으로 정시 수능, 수시 교과100%, 학종, 논술 등은 수도권대학 합격은 거의 불가능하며,
적성고사에서는 내신, 기본실력이 남들보다 조금씩 불리해서 남들보다 합격 가능성은 낮지만,
정말 열심히 공부하면 합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3학년1학기까지는 내신이 반영되므로 내신 5등급 기본 관리는 꼭 하세요...
아래 3학년1학기 내신 관리 및 적성공부법 등 참조하세요.
3학년 1학기 내신 관리 - 5등급 이하 특히 중요
적성고사 대학은 학생부 교과성적 즉. 내신 60% 외형적으로 반영하지만 이것 보다 내신 실질반영비율이 정말 중요합니다. 적성고사 대학이 내신 반영시 등급별 점수를 부여해서 내신을 산출하는데, 고교별 학력차이를 고려해서 내신 5등급(대학별로 6등급 혹은 7등급 )까지는 부여하는 점수 차이가 작고 내신 6등급(대학별로 7등급 혹은 8등급)부터 부여하는 점수 차이가 큽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내신 국영수탐 평균 5등급 이내라면 적성고사 모든 대학, 모든학과는 적성고사만 잘보시면 합격이 가능합니다. 물론 대학별, 학과별로 1~3문항 정도 더 맞추어야 합격가능 할 수도 있습니다.
구체적인 예를 들자면 가천대 간호학과 2017학년도 합격선이 내신 3.3 적성고사 50문항 중 39개였습니다. 내신 4.3인 학생은 내신에서 3,3인 학생보다 단지 -3점(5등급까지 1등급 간 점수 차이 -3점) 손해여서 적성고사 1문항만 더 맞추어 (1문항 당 3점 또는 4점) 40개면 쉽게 합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내신 6.0인 학생이 간호학과 합격하려면 내신에서 -22점 손해(5등급과 6등급 정수차이 -18점)이므로 4점짜리 최소 5문항 더 맞추어야 하므로 현실적으로 합격 가능성이 매우 적습니다. 가천대 50문항 중 45문항 이상은 시간제한, 난이도 때문에 맞추기 어렵습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내신이 6~7등급 이하이면 적성고사를 잘 보더라도 현실적으로 일부 적성대학은 합격이 어렵고, 일부 적성대학만 합격이 가능합니다.
적성고사 공부법 -EBS연계 효과적 대비
몇몇 대학의 경우 적성고사는 수능 유사한 형태로 출제되기 때문에 `수능대비가 곧 적성고사 대비이다`라고 공식적으로 밝히고 있습니다. 이는 사교육비 경감이라는 교육부 정책에 따를 수밖에 없는 대학 측의 공식 멘트일 뿐입니다.
EBS 수능특강, 수능완성을 제대로 학습하지 못해서 모의고사 3등급이하인 성적을 받는 학생에게 ` EBS 교재로 수능대비가 적성고사 대비다`라고 말하는 것은 정말 논리적 모순입니다.
3등급 이하인 학생이 국영수탐 EBS 수능특강, 수능완성으로 수능을 대비하다가 적성고사 시험을 보고 합격한 사례는 거의 없습니다. 3등급이하인 경우 제한된 학습 에너지와 역량을 가지고 있어서 적성 국어, 수학 2과목(이과의 경우도 문과수학) 혹은 국영수 3과목(영어듣기제외, 이과인 경우 문과수학)으로 시험범위를 좁혀서 핵심개념 위주(고난이도 문제 제외)로 집중적으로 학습한 학생이 적성고사에 합격할 확률이 훨씬 높은 것은 당연합니다.
또 적성고사는 수능보다 문제가 단순하고 난이도가 낮아 학생들이 공부하기는 쉬울 뿐이지, 제한된 시간에 많은 문제를 풀어야 하는 ‘시간제한’이란 특수성이 있습니다. 출제 범위가 수능과 상당히 중복될 뿐이지 문제 유형, 난이도 등은 수능과는 다른 적성고사만의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적성고사는 수능 공부 방식으로 준비하는 것이 아니라 적성고사 공부 방식(시간관리, 핵심내용정리, 출제 유형터득. 반복적 학습 등)으로 준비하여야 합니다.
적성고사 기본종합교재(본인의 학습 스타일과 맞는 교재면 충분함)로 개념정리, 핵심내용정리, 기출문제유형 3회 이상 공부하셔야 합니다. 개념을 암기하기보다는 이해를 정확히 해야 문제 푸는 속도가 높아집니다. 다음단계로 대학별 기출문제 3~4권(여러 출판사 조합)을 통해서 집중 학습을 하여야 합니다.
다만 몇몇 대학의 경우 일정 부분 EBS 연계성이 있으니 다음 사항을 반드시 유의하여야 합니다.
적성고사 지원 학생들 상당수가 국어, 수학 3등급, 영어 2등급 이하로 모의고사 성적이 낮은 학생들로 국영수 수능특강, 수능 완성교재 총 10권 상당한 학습 부담을 가지고 적성고사를 준비한다면 합격 가능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아무리 EBS 연계가 되더라도 기본개념 중심으로 출제되는 적성고사는 적성고사 개념 기본편을 중심으로 기초를 다지고 EBS 교재 중 적성고사 출제 가능한 부분 발췌 ( EBS교재 분량 4분의 1 또는 5분의 1로 감소)해서 보충 학습하는 방법이 합격에는 훨씬 유리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