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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주민·정당·사회단체 집회기자회견 잇달아 동구의회, 공동발의 만장일치 반대결의안 채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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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구지역 주민들과 지역사회단체, 동구의회는 통행료 인상에 반대하는 반면 울산시는 누적된 적자를 근거로 인상 불기피론을 고수하고 있다.
울산시와 울산대교 민간사업자인 하버브릿지사가 추진하고 있는 울산대교와 염포산터널 통행료 인상에 반대해 동구지역 주민들이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울산대교 및 염포산터널 통행료 무료화 주민대책위원회’는 22일 오후 2시 울산시청 남문 앞 광장에서 동구의회 의원과 시민·사회단체, 지역주민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염포산터널 통행료 인상 반대 궐기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피켓을 들고 '지역경제 최악인데 통행료 인상이 웬 말이냐', '동구민 외면하는 울산시는 각성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정용욱 대책위 공동대표는 개회사를 통해 "현대중공업의 분사와 구조조정, 지역 내 기업체의 탈 울산 등으로 동구지역 주민들이 가장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다"며 "이런 시기에 통행료 인상을 추진하는 것은 동구민들을 더욱 힘들게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시는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통행료 인상 추진 계획을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장만복 동구의회 의장은 "울산 어디에도 터널을 통과하면서 요금을 내는 곳은 없다"며 "주민들의 정당한 요구를 받아들이고 요금 인상철회는 물론 중·장기적인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시에 촉구했다.
이날 대책위는 통행료 인상 철회, 통행료 인상 협상 내용 공개, 통행료 산정 원점 재검토, 재정분석 및 중장기적인 대책마련 촉구 등의 내용을 담은 결의문을 채택·낭독했다. 한편 이날 개회된 166회 임시회에서 동구의원 8명 전원이 공동 발의한 ‘통행료 인상 중단 촉구 결의안’이 만장일치로 채택됐다.
이에 앞서 지난 15일 동구지역 주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염포산터널 무료화 범대책위원회’가 울산 시청 프레스 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요금인상 추진 중단과 무료화 정책을 촉구한 바 있다.
또 20일에는 더불어 민주당 울산시당을 비롯해 정의당, 노동당, 울산 민중의 꿈 등 지역 진보정당·단체들도 시의회 프레스 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요금인상 중단을 요구했다.
그러나 이에 대해 울산시는 “개통 당시 동구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한시적으로 요금을 인하한 것”이라며 적자 누적으로 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울산시와 하버브릿지사는 개통 당시 추정 통행량과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현재 승용차 기준 울산대교 전 구간 1500원, 염포산터널 500원의 통행요금을 징수하고 있다.
그러나 울산대교 통행량이 예상보다 적어 적자가 누적되자 오는 4월 1일부터 울산대교와 염포산터널 통행료를 각 구간별로 100~300원 가량 인상할 예정이다.
기사입력: 2017/03/22 [17:56] 최종편집: ⓒ 광역매일 http://www.kyilbo.com/index.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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