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봉에는 역사문화유적 6800여 곳, 중점문화재보호단위 25곳이 있는 유구한 역사와 찬란한 문화를 가지고 있다.
적봉은 홍산문화의 발상지이자 옥룡의 고향으로 전문가들이 꼽는 중화제일봉으로 7000여 년 떨어진 도봉배 출토으로 적봉은 명실공히 용봉의 고장으로 발견되고 있다.
가을의 결실이 꽃피는 시기인 2008년 8월 29일, 내몽골 제5차 초원문화 심포지엄 겸 적봉 제3회 홍산문화피크 포럼은 국내외의 많은 전문가 학자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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郭大顺:中国考古学会副理事长、辽宁省文物考古研究所名誉所长、研究员。
그림 1 곽대순 : 중국고고고학회 부이사장, 랴오닝 성 문물고고연구소 명예소장, 연구원.
다른 지역의 옥기를 비교해 보면, 홍산 공예는 지나쳤지만 미치지 못했다.
덩총의 검토 제목은 '홍산문화옥기공예 제작 수준 연구'다.옥기별 관람을 통해 옥기를 어떻게 만들 것인지, 그리고 당시의 공예를 연구하기 위해 적봉의 敖한옹기克기巴기。린우기 등에서 수천 장의 옥기사진을 찍었다.홍산문화공예는 다른 지역의 옥기보다 제작 수준이 높다는 것이다.
덩총은 敖한에서 출토된 한 통 모양의 옥그릇에서 말하여 옥기의 제작 과정을 이야기한다.이 옥기는 형체 절단에 속하며, 개재부터 네모난 모양이나 직사각형의 털날개, 그리고 통모양의 옥기에 이르기까지, 敖한의 옥기 제작이 당시에 발달했음을 알 수 있다.전문가들은 홍산문화옥기 경도가 중국 고대에 금강석 다음으로 높아 가공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사실을 감정했다.그러나 홍산 장인은 옥기를 만들 때 이미 기물의 조형적 특성에 따라 절개, 다듬기, 구멍 뚫기, 광택, 부조, 투조 펀칭 등 다양한 기법을 활용해 옥석을 가공하여 형태를 갖추었다.최근 몇 년 동안 국내외 전문가들의 홍산문화에 관한 연구가 꾸준히 진행되어 왔으며, 홍산시대 옥기 또한 홍산선민정례막배의 통천신기로 확인되었다.덩총은 "홍산옥기 제작 과정의 연구 결과를 써내려가고, 공예적인 관점에서 옥기 제작 방법과 특징을 검토해 홍산문화의 정수를 연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능가탄 사구통형옥기는 홍산문화에서 유래할 가능성이 있다
가장 먼저 발언한 미소, 차분함, 여윈 노인은 덕망이 높은 곽대순 선생이었다.곽 옹은 중국고고고학회 부이사장이자 랴오닝 성 문화재고고연구소 명예소장, 연구원이다.그는 1980년대 중반 랴오시(。西) 지역 홍산(红山) 문화의 고고학적 신발견에 따라 중화 5000년 문명의 기원에 대한 새로운 과제를 제시해 국내외의 관심을 끌었다.주요 논저로는 용출요하원 오제추구고료서탐구 등이 있다.1983년부터 1994년까지 그는 우하 양홍산 문화유적지의 발굴과 보호를 발견, 주재했다.이들은 1979년 랴오닝 성 전 성에서 유물조사 과정에서 동산부리와 우하량 유적을 다시 발견했다.
이번 심포지엄에서 곽 옹은 능가탄옥기와 홍산문화옥기와의 관계에 대해 주로 이야기했다."예전에 알려진 쌍련옥벽과 두루마리 옥룡, 우하량유적 제16지점 묘인 사옥인이 출토된 후, 같은 자세로 두 옛 문화가 옥기간 연계에 한 걸음 더 다가섰습니다.따라서 이번 능가탄에서 홍산문화 사구통형옥기와 비슷한 옥기가 출토된 것은 우연이 아니다."곽 교수는 "홍산문화는 사구통형옥기가 많이 출토돼 사용 기간이 길기 때문에 능가탄에서 나오는 사구통형옥기는 홍산문화에서 유래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그러나 그는 "하지만 황추메 교수는 구상에서 추상적인 변천 논리로 분석하는 것이 그 반대일 수도 있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이어서 곽대순은 홍산문화와 중국사상사연구에서 옥, 무, 예와의 관계를 말하고, 왕국위의 '옥사신을 예로'에서 홍산 고고계의 '유옥위장'을 말한다."옥기시대라는 것은 확실히 중화문명의 기원의 한 특징으로 중화문명만이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그는 "옥기는 홍산 문화의 정수이고, 홍산문화옥기는 중화문화의 직근계 중 가장 생명력이 강한 것으로 랴오허 문명이 중화문명의 근원이라는 증거"라고 말했다.
图2 邓聪:香港中文大学中国考古艺术研究中心研究员
그림 2 던총: 홍콩 중문대학교 중국고고예술연구센터 연구원
图3 海村惟一:日本福冈国际大学。
일본 후쿠오카 국제 대학
홍산 문화는 선사사의 동아시아 문화의 원천이다
"중국 적봉에 두 번째로 왔는데, 초원문화와 해양문화와 농경문화의 비교연구인 홍산문화의 수문형(방사형) 문화전파설을 시론하겠다."세미나는 현장에서 일어났던 한 학자들은 개성이 있어서, 그는 바다에서 온 일본 후쿠오카 국제 대학촌의 유일하다.
유일한 것으로 나타나 바다 마을 이야기는 많은 홍산 문화, 일본은 동 아시아 고고학의 연구자도 많이 기재한 홍산 문화와 관련 논문을 그는 홍산 문화에 대한 본인도 여러 해 진행된 연구와 검토하고 있다.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수문형 문화전파설, 홍산문화(옥기문화), 줄문문화(토기문화), 삼성퇴문화(청동문화), 서한남월문화(청동문화)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주로 설명했다.이와 함께 유일한 바다에 따르면 마을 동부 지역의 일본은 중국에서 조몬 문화의 과거다.홍산문화의 특징에 대한 연구와 탐구는 옥기에 대한 미의식이 중요하다는 독특한 견해를 갖고 있다."추출된 유물 중 그 특징을 통해 당시 사람들의 미의식을 엿볼 수 있고, 나아가 서서히 사상이 세워질 것입니다."또 홍산문화, 특히 그 속에 있는 신성성 미의식을 선사사의 동아시아 문화(줄문문화, 삼성퇴문화, 남베트남 문화 포함)의 원천으로 꼽았다
图4 席永杰:赤峰学院院长、赤峰学院红山文化国际研究中心主任
그림 4 시영걸: 적봉학원장, 적봉학원 홍산문화국제연구센터장
홍산문화에 '영웅시대'가 있었다
세계 고대 작가들의 눈에 영웅의 시대라는 것은 고대 그리스 신화와 전설 속에서 영웅들이 살았던 시대입니다.엥겔스는 각 민족이 자신의 영웅시대를 경험했다고 지적한 바 있다.반면 홍산문화적석총은 주인이 서열이 있고 등급이 명확하며 옥으로 장례를 치르는 등 규격이 높고 영웅 대접이 대부분이다."뢰광진은 "홍산문화에도 영웅시대가 있다.
뇌광진의 상세한 해설을 통해 본 우리나라의 역사 전적은 영웅의 계보에 관한 여러 가지 기록으로, 영웅의 인물은 크게 5가지로 나눌 수 있다.홍산문화유적지는 모두 영웅들이 활동했던 장소로서, 후세 사람들에게는 홍산문화영웅시대의 물정을 찾는 풍부한 재료를 남겼다.홍산문화의 수령(왕, 추장 등)은 다중의 신분으로 모여 사회의 관리자(왕)이자 사회의 예측자(무당), 사병의 전언자(사가)이며,적석총, 제단, 대, 여신묘 등 '생산, 생활, 출산, 생령'의 사회기능과 더불어 홍산문화사회의 조직위계기능이 주된 사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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雷广臻:朝阳师专校长、历史学教授、红山古玉文化研究会专家委员会副主任委员
그림 5 뇌광진: 조양사 전임교장, 역사학 교수, 홍산 고옥문화연구회 전문가위원회 부주임위원
홍산옥기 하나 만드는 데 얼마나 걸릴까요?
옥기는 예로부터 매우 귀한 물건으로, "황금은 값어치가 있고 옥은 값어치가 없다"는 속담이 바로 이 이치이다.그래서 옛날부터 옥을 쓸 때부터 옥을 소중히 여기고 낭비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그러나 사람들은 옥이 그렇게 딱딱하고 전기도 없고 장비도 없는데 어떻게 그들은 낭비하지 않으면서도 옥그릇을 여러 가지 모양으로 조각했을까?얼마나 오래 걸릴까요?옛 사람들이 옥 조각을 번듯하게 다듬는데 평생의 노력이 필요했을까.이번 심포지엄에서 석영걸은 그들이 했던 실험 중 하나를 사람들에게 사실로 재현해 주었습니다.옥기 위의 복잡한 구멍 뚫기 기술은 200분(세 시간 이상)에 불과해 실험 전 준비 시간이 더 빨라진다.
석영걸에 따르면, 옥기 절단 기술은 우리나라 신석기 시대 옛 사람들의 중요한 발견이다.단단한 옥돌의 경우 금속공구가 탄생하기 전 인류의 먼 곳인 조각옥 드릴은 자가 제작 수공으로 대나무, 뼈관 등을 이용한 드릴을 주로 사용했으며, 이것도 수공으로 제작돼 나선 무늬가 생겼다.초기의 드릴링 기술은 옥기 제작 공정 연구에서 인기 있는 과제였습니다.최근 몇 년간 많은 학자들이 중국의 초기 옥기 드릴링 기술을 연구하고 있지만, 초기 작업장 유적 및 관련 유물의 발견이 드물어 고대 드릴링 기술, 특히 드릴링 공정의 연구는 관측 단계에 머물러 있기 때문에 시험고사를 통해 보고 싶다."그는 "그래서 이번 실험을 진행했고, 그 결과 관 드릴 기술의 성숙을 증명했고, 여러 해 동안 옥기를 하나 만드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가설을 해결했다.즉, 사실 완전한 실 절단술과 드릴링술이 있어 홍산옥기 한 점을 만드는데 걸리는 시간은 많지 않습니다
图6 吴甲才:赤峰市翁牛特旗文史办研究员。
그림 6 오갑재: 적봉시 옹우터기 문사판 연구원.
고대 문자사는 아마도 앞으로 이천 년 동안 이동하여 예증을 얻었을 것이다.
오씨는 적봉홍산문화구역 내에서 선사초기문자부호암화가 처음 발견된 것은 중화고문자사가 2천년을 앞당길 수 있다는 증거라고 말했다.
고대 이집트 상형문과 수메르인 설형문, 은정 갑골문은 사학계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3대 시스템 문자로 불리지만 시기적으로는 양자가 후자보다 2000여 년 앞서 있다."3대 문자 시스템의 시작점은 같다고 해야 하는데 우리가 빠진 것은 과도기 문자 소스 부분입니다.최근 몇 년 사이 고고학계와 사학계가 검증에 공을 들였고, 현재는 도문고에 새로운 진전이 있다."오갑재는 "이로 인해 9년여 동안 홍산문화지구 내 사막 산천을 열심히 수소문해 백여 개의 산에서 수천 점의 암각화를 발견하게 됐다.대흑산에는 홍산문화 말기부터 소하연 문화기까지 55004200년의 역사를 가진 대표적인 문부암화가 있다."그의 말에 따르면, 이 문부암 화지들은 내몽고 음산 이동, 서요강 상류의 실라목이 남쪽 해안과 노하강 북안의 중간지대에 있으며, 이 곳 북쪽에는 나스태홍산 문화유적지가 있다.
图7 王惠德:赤峰学院历史系副教授。
그림 7 왕혜덕: 적봉학원 역사학과 부교수
홍산 유적 보호가 중요하다
왕 씨는 홍산구 남부의 위씨 보금자리 유적이 발견된 경위와 의미를 설명한 뒤 적봉지구에서 홍산문화유적지 발굴은 손으로 꼽을 수 있는 만큼 홍산문화유적 보호가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위가집포터는 적봉근성지구에서 발견되는 비교적 잘 보존된 고대유적으로 지표의 대부분 구역도 심복과 개구 등의 생산활동을 거치지 않은 학술적 가치가 높은 곳임을 알려준다.왕혜덕에 따르면 적봉지구는 홍산문화의 명명지로서 그동안 채취한 옥기와 토기, 석기를 통해서만 홍산문화의 내실을 설명할 수 있었다.위씨네이포 홍산문화유적은 규모가 크고 내용이 풍부한 매우 드문 역사문화자원으로 아카미네시 근성구의 인문관광자원의 개발과 활용, 홍산구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큰 의미를 두고 있다.따라서 유적 보호를 잘 하는 것이 중요하다.정부가 나서서 보호 범위를 계획하고, 추수가 끝나면 유적 범위 내의 어떤 작업도 중단하고, 자연과 인위적인 피해를 입지 않도록 전담 직원을 파견해야 한다는 것이다.또 역사 문박고 및 기타 관련 분야로 구성된 실무그룹을 만들어 연구와 연구, 보호, 발굴 및 전시 방안을 심도 있게 진행해 세계문화유산 등재의 토대를 마련하기 바란다.(본판 문자 이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