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기 맛 업그레이드시키려면
질 좋은 고기를 찾아라 최고의 재료가 최고의 맛을 만든다. 질 좋은 고기를 파는 정육점 하나쯤은 단골로 삼을 만하다. 주인과의 친분에 따라 구입하는 고기의 질이 달라지는 것이 오래된 관례. 파채 서비스는 기본이다. 깨끗이 씻은 무를 가져가 무쌈용 슬라이스를 부탁해도 흔쾌히 들어준다. 명절에 쓸 고기를 미리 주문해놓는 것도 맛있는 고기를 구입할 수 있는 방법.
고기의 잡내를 잡아라 아무리 양념을 맛있게 했다 한들 한입 물었을 때 육류 특유의 누린내가 난다면 온갖 수고는 말짱 도루묵이다. 대파, 생강, 양파, 마늘, 계피, 월계수잎, 팔각, 통후추 등 갖은 향신 채소를 이용해 누린내를 최대한 없애는 게 관건. 요리와 함께 마실 와인이나 청주에 고기를 미리 재워두면 잡내를 없앨 뿐 아니라 음식 궁합도 맞출 수 있다.
육질은 부드럽게 아무리 ‘고기 맛은 씹는 맛’이라 해도 질긴 고기가 반가울 리 없다. 고기 망치나 칼등, 포크 등으로 고기를 두들겨 근육을 부드럽게 만들거나 배, 파인애플, 키위 등 천연 효소를 지닌 과일을 이용해 육질을 연하게 해주는 방법 등이 있다.
소스다채로운 소스를 응용하라
고추장 소스 로스트비프, 로스편채 등과 어울리는 소스
재료 오렌지·사과 1/2개씩, 배 1/3개, 마늘 3쪽, 통후추 3개, 대파 1대, 간장·물엿·설탕·청주 1큰술씩, 고추장 3큰술, 마른 새우 육수 1컵, 식용유 약간
만들기
1 과일은 한입 크기로, 대파는 2cm 길이로 썬다. 식용유에 과일과 채소를 갈색이 나도록 볶는다.
2 ①에 마른 새우 육수를 부어서 30분 정도 끓이다가 체에 거른다.
3 ②에 간장, 물엿, 설탕, 청주, 고추장을 넣어 조린다.
간장 소스 제육구이나 찜 등에 어울리는 칼칼한 소스재료 대파 1대, 마늘 5쪽, 건고추 3개, 고춧가루 1큰술, 간장 5큰술, 물엿 3큰술, 설탕·청주·생강즙 2큰술씩, 식용유 약간
만들기
1 대파는 어슷 썰고 마늘은 편으로 썰어 식용유 두른 팬에 볶다가 건고추와 고춧가루를 넣어 함께 볶는다.
2 간장, 물엿, 설탕, 청주, 생강즙을 넣어 끓이다가 절반 정도로 졸아들면 체에 거른다.
된장 소스 편육, 수육, 보쌈 등에 어울리는 개운한 소스
재료 된장·마른 새우 육수 3큰술씩, 청주 2큰술, 물엿 1큰술, 다진 마늘·설탕·생강즙·참깨 1작은술씩
만들기 분량의 재료를 한데 섞는다.
파인애플 소스 고기 샐러드에 어울리는 새콤달콤 소스재료 파인애플(캔) 50g, 파인애플 국물(캔) 2큰술, 다진 마늘·다진 파 10g씩, 후춧가루 1/2작은술, 생강즙·통깨 1작은술씩, 다진 청양고추 1개 분량, 다진 홍고추 1/2개 분량, 청주·전분·식용유 1큰술씩
만들기
1 식용유 두른 팬에 다진 마늘과 파를 볶다가 후춧가루, 생강즙, 청양고추, 홍고추를 넣는다.
2 믹서에 파인애플, 파인애플 국물, 청주를 넣고 갈아 ①에 넣고 끓인다.
3 통깨를 넣고 전분을 넣어 농도를 맞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