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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도탁스 (DOTAX) 원문보기 글쓴이: 아이돌 호사가
오늘은 엔믹스 이야기를 해볼겁니다.
올해 상반기에도 엔믹스 이야기를 따로 한적이 있어서
사실 그때랑 반복되는 이야기가 있을수도 있는데.....
기본적으로 너무 할 이야기가 없거나
컴백텀이 너무 짧은게 아닌 이상
뉴진스
아이브
르세라핌
에스파
스테이씨
엔믹스
같은 4세대의 메인 유닛들은 새 앨범이 나올때마다
이야기를 하는게 제 목표라
다소 이르지만 또 엔믹스 이야기를 해볼께요.
그럼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 First
이번 엔믹스의 싱글은 두가지 의미로 '최초' 라는
키워드로 이야기를 할수있습니다.
첫번째는 최초로 JYP가 직접 프로듀싱을 맡은 엔믹스의
타이틀이라는 점이고
두번째는 최초로 JYP 걸그룹이 초동 판매량 100만장을
넘긴 케이스 라는거죠.
첫번째 키워드는 밑에서 더 이야기 해보기로 하고
일단은 판매량에 대한 이야기부터 해볼께요..
엔믹스의 이번 싱글은 지난 Love me like this 에 이어
약 4개월 만에 발표된 새 앨범인데
판매량면에서 엄청난 상승곡선을 보여줬습니다.
60만장 대였던 초동 판매량이 100만장을 돌파하면서
4개월만에 완전히 화력이 달라진 모습을 보인거죠.
(그것도 신곡이 단 2곡 밖에 들어있지 않은
싱글 앨범으로요.)
물론 JYP 에 트와이스나 있지가 있으니 100만 이상의
걸그룹 기록 자체가 처음이라고 볼순 없지만
선배 그룹들은 위상에 비해 중국 시장에서 약세 등의
문제로 초동은 그렇게 미친 스코어가 나오고
이런 느낌은 아니였는데....
엔믹스가 이번에 최초로 초동부터 100만을
넘겨버리는 화력을 보여줬으니
이건 JYP 안에서도 의미있는 스코어라고 볼수있습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는
4세대 대세 그룹들의 판매량 성장세가 다 같이
어마무시하게 오르는 추세 이기도 하고
엔믹스의 경우 지난 앨범의 성공 이후
굉장히 빠른 속도로 해외 프로모션에 착수했다는 점이
중요한 포인트가 될수있을텐데요.
공백기 기간 동안 미국 8개 도시를 포함한
해외 13개 지역에서 14회 쇼케이스 투어를 진행하면서
해외파이 증가에 집중을 많이 했고
그 결과 스코어 면에서 어느정도 효과를 봤다고
보는게 맞는거겠죠.
그러나....
그럼 이번 싱글에서 나오는 수치들이
엔믹스에게 굉장히 긍정적인 상황이냐?
라고 한다면....
그건 절대 그렇게 볼수없습니다.
제가 이전에도 말한적 있는데
이 팀이 얼마나 잘나가는지에 대해 이야기 할때
판매량이라는 수치는 근거라기 보다는 징조 입니다.
저 가수가 100만장을 판대~
라는 이야기는
'그럼 해외파이가 크겠네, 해외투어 규모가 크겠네
각종 소셜에서의 영향력도 크고 팬도 많고 수익도 크겠네.'
라는 추정을 하기위한 징조 라는거죠.
그냥 단순히 판매량 수치는 의미없습니다..
100만장을 팔아도 공연장 하나 제대로 못채우는 가수와
50만장을 팔아도 전세계 공연장이 가득 차는 가수는
완전히 클래스가 다른거니까요.
제가 갑자기 이 이야기를 왜 하느냐?
솔직히 지금 엔믹스에게서는 그게 느껴지지가 않아요.
혹시나 오해 하실까봐 미리 깔아두자면
제가 이전에 엔믹스 이야기를 하는걸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저는 언제나 엔믹스가 지금보다
포텐이 크다고 주장 해왔던 사람 입니다.
그러나 지금 보여지는 흐름들은 크게 긍정적이지가 않아요.
저도 이런걸로 어그로 끄는 안티들이 많고
특정 사이트에서는 선넘는 조롱이 많다는걸 알아서
이런 이야기를 세세하게 하고 싶지는 않은데 ....
그래도 뭐... 저 역시 아쉽다고 생각하는건
사실이니까 간략하게 라도 이야기 해보자면
일단 단순 판매량 제외 아무런 징조가 보이지 않는다는게
문제 입니다.
무슨 이야기인지 이해를 돕기 위해
일단 유튜브부터 살펴볼께요.
비슷한 시기에 나온데다
같은 회사 걸그룹인
있지의 선공개곡 Bet on me 와
엔믹스의 타이틀곡 party o clock을
단편적으로 비교해보겠습니다.
조회수에서는 엔믹스가 크게 앞서는 모습을 보이고 있죠.
4배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중 이니까요.
그러나 좋아요 수는 있지가 2배 이상 많습니다.
왜 그럴까요?
물론 있지의 해외팬덤 자체가 더 많으니 그렇다고
볼수도 있겠지만
이런 경우 대부분 엔믹스 쪽의 프로모션 수치가
많다. 라고 이해하는게 타당합니다.
(항상 그런건 아니지만 어느정도 그렇게 볼 여지가
있죠.)
있지의 경우 공식 활동곡이 아니니 그런데서 힘을
그만큼 주지 않은거고요.
뭐... 그렇지만 프로모션은 다 하는거니까
이걸로 크게 트집을 잡을건 없지만
실 조회수나 엔믹스 관련 다른 비디오들의 조회수,
엔믹스에 비해 먼저 활동한 다른 그룹들과 지금
엔믹스의 실시간 조회수 추이등을 비교해볼때
지금은 해외반응도 크다고 보기 힘듭니다.
(더 자세히 말하자면 조회수가 ...
이게 4세대 대형 아이돌 맞나? 싶은 수치들도
사실 많이 보여요...)
유튜브만 보고 이야기 하는게 아니에요.
스포티파이 수치도 그렇습니다.
정말 솔직히 말하자면 경쟁하고자 하는 4세대 톱
걸그룹들의 절반도 안되는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거기다 그외 인스타,트위터,틱톡 등의 유입량
중국공구, 일본 파이 등을 종합적으로 봤을때...
정말 저도 이런 이야기 하고 싶지 않은데
어그로가 끌려도 할말이 없는 상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사실 엔믹스의 경우 국내에서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던 시기에도
'쟤들은 해외에서는 인기 많잖아
그래도 엔믹스가 해외파이는 크지.'
라는 인식이 있었던게 참.... 든든하게 느껴지기도 했었는데
지금 와서 보면 음... 모르겠네요.
그냥 싱글앨범이고 컴백텀이 워낙 짧았기 때문이라는
점도 절대 간과해서는 안될일이지만
어쨌든 해외에서도 확실한 무언가가 와닿지 않았다는건
이번 앨범에서 조금 뼈아픈 부분이 될것 같습니다.
(인기 없으면 어그로 끌려도 된다.
뭐 이런 이야기가 아니라
다른 징조가 아직 전혀
따라오지 않고 있는데 판매량 스코어만 초대형 그룹으로
성장했으니 먹잇감이 될수있다는 뜻 입니다.
그렇다고 제가 엔믹스 판매량 거짓말 인것 같다
의심스럽다. 이런 이야기까지 가자는건 아니에요.
그냥 지금 상황이 이렇다는 설명 정도로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뭐 사실 이래도 결국 투어규모로 증명해버리면
이런 소리도 안나오니까... 엔믹스의 해외파이가
정말 실효한지는 좀 더 두고보면 명확해질겁니다.)
# JYP
국내 반응도 체크해볼께요.
저는 사실 이번 컴백에서 엔믹스가 기대해볼만한게
꽤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물론 뉴진스와 컴백이 너무 붙어있는 상황이라
차트 1위? 이런건 솔직히 기대하기 힘들겠지만
엔믹스의 지난 앨범 곡들이 국내차트에서
굉장히 큰 반등을 이뤄낸 상태였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그 기대감이 이어지면서
곡 퀄과는 별개로 일단 훨씬 높아진 주목도에서
시작할수있다는 기대가 있었거든요.
(또 이게 설레발이 아닌게 보통은 이전곡의 히트여부가
이후곡의 주목도로 이어지는게 당연한겁니다.)
그런데 선공개곡 롤러코스터가 공개되었을때
'와... 이거 뭔가 이상한데?'
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곡이 이상하다는게 아니라
생각보다 반응이 폭발적이지 않아서요.
정말 솔직히 무슨 생각까지 들었냐면
'어? 사람들이 왜 이렇게 관심을 안갖지?'
라는 생각까지 들었습니다.
그때부터 뭔가.... 좀 이렇게 될것 같았다... 라고
해야 할까요?
말이 좀 이상한데...
아무튼 화제성이나 집중도가 좀 약하다는게
느껴지더라고요.
결국 결과적으로 선공개곡,타이틀곡 전부
차트 100위 안에도 못들어왔으니
슬픈 예감은 틀리지 않은 셈이죠.
(지난 타이틀 Love me like this 가 최고 6위
young dumb stupid 가 최고 20위권 이였던걸
감안하면 굉장히 실망스러운 스코어 입니다.)
사실 개인적으로 노래는 너무 좋았어요
선공개곡, 타이틀곡 할것없이 엔믹스랑도
너무 잘어울리는것 같고
컨셉도 좋고 진짜 딱 이다
라고 생각했거든요.
그래서 저는 지금 엔믹스의 성적을 두고
'노래를 구린거 줬다.'
이런건 믿지 않습니다.
만약 화제성은 높은데 노래가 구린거 였으면
초반에 반짝으로라도 치고 올라왔다가
차트에서 빠르게 하강하는 모습이라도 보였겠지만
이건 그냥 대중들이 듣지 않아서 순위가 낮은것
이라고 보는게 맞습니다.
노래가 좋아도 대중들이 안듣는데 어떻게
차트에 올라요?
이건 곡퀄 문제가 아닌거죠.
실제 곡에 대한 반응을 떠나서 말이죠.
심지어 이번 곡들은 이전의 믹스팝이 난해하다. 어쩌다.
하는 반응을 고려해서
(거기다 지난 앨범이 상승세 였단걸 감안해서)
뉴진스등의 등장 이후
최근 차트에서 대중들에게 선택을 많이 받고있는
음악적 베이스를 선택했고
멜로디컬한 부분을 강조해서
사실 대놓고 국내차트를 노린 결과물을 가져온 셈 이거든요.
(거기다가 여름 컴백이면 이건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party o clock
roller-coaster
전부 아예 차트인에 실패했다는건....
그냥 화제성 부족, 기대치 부족, 프로모션 실패
등이 어우러진 결과라고 봐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곡이 구리다. 왜 이런거 주냐?
이런 반응들은 개인적으로
범인찾기 같은 느낌이라 생각해요.
범인을 찾는 사람들은
당연히 이걸 엔믹스 멤버탓을 하진 않을테고...
그럼 보통 곡이 구리다는 이야기가 나오기 마련이죠.
(사실 엔믹스는 믹스팝 때문에 곡이 난해하다는
프레임이 원래 있으니 이번 신곡도 잘 안들은 대중들은
더욱 그리 생각하기 쉽죠.)
심지어 이번 타이틀의 경우
박진영이 처음으로 프로듀싱한 엔믹스의 타이틀 이다보니
더욱 그런 시선으로 보는 사람들이 있는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동의하지 않지만요.
사실 생각해보면
이전곡이 반등에 성공한 걸그룹이
다음 앨범에서 더 큰 기대치를 얻는 다는 공식은
보통 다 이어져왔는데....
최근 무너진 케이스를 찾아보자면
공교롭게도 엔믹스와 같은 JYP의
있지가 그런 경우가 있었죠.
그때도 국내차트에서 부진을 겪던 있지가
스니커즈로 반등에 성공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그 다음 앨범 체셔 에서는
멜론차트 기준 90위권에 잠깐 있다가 차트아웃
해버리는 그림이 나온적 있었습니다.
최초공개를 MAMA 에서 했을만큼
나름 힘을 준 앨범이였는데
신기하게도 이전의 상승세는 마치 없었던 일처럼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못한거죠.
물론 그냥 우연일수도 있습니다.
그냥 우연히 이 문제가 JYP 걸그룹들에게
반복되어 들이 닥쳤을지도 모를일이죠.
그러나 굳이 현시점에서
왜? 이런 상황을 JYP 걸그룹이 연달아 겪었을까?
에 대해 추측해보라고 한다면.....
팀의 위상에 비해 국내 파이가 너무 빈약하다
라고 생각할수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어서
대중들의 반응이 7 정도는 모여야
어느정도 대중적인 성공을 이끌어낸다
라고 가정했을때
국내 코어가 단단한 팀의 경우
애초에 출발을 5에서 하는 경우가 많아요.
곡이 좋든 말든
스밍이나 커뮤 영업을 5만큼은
팬들이 해줘버리니까
대중들에게서 2만 끌어와도
이건 어느정도 인지도를 얻는거죠.
그러나 엔믹스,있지 같은 케이스는
국내코어만 따지자면
2정도? 에서 매번 다시 출발하고 있는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누구는 전작이 실패하든 말든 무조건 차트 상위권에
진입이라도 시켜놓고 대중들이 거르든 듣든
승부를 보게 만든다면
지금 있지나 엔믹스는 전작의 성공과 상관없이
거의 매번 리셋하는건가? 싶을 정도로
보장된 스코어가 없어보여요.
JYP는 4세대판에서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심지어 스키즈도 마찬가지 잖아요.
저는 이전에도 말했듯 스키즈가 지금 4세대 보이그룹의
대장이라고 보지만
한 세대의 보이그룹 대장 수준의 그룹인데
국내 스트리밍 화력이 이렇게 약한건
역사상 최초 수준 일겁니다.
(당장 지금 음원차트만 봐도 NCT 같은 팀이 나오면
팬들의 스밍화력으로 여러곡들이 올라오는데
스키즈는 그렇지 못하거든요.)
다들 해외파이가 크니 거물은 맞는데
국내에서 코어 화력이 안따라오니 계속 그 괴리가
큰것 같아요.
JYP가 이런 부분에 약점을 보이는건
비단 그냥 지금의 상황이 아닙니다.
최근 10년을 놓고 보더라도
매 앨범마다 꾸준히 국내코어, 대중성이 보장된 케이스는
트와이스 밖에 없었어요.
그냥 트와이스 빼고는 대중적 관심을 계속 못받았는데
트와이스도 연차가 차면서 국내 영향력이 내려오니
이제는 안정적으로 국내시장에서 영향력을 끼칠수있는
유닛이 아예 없는셈 인거죠.
다른 레이블들 처럼 뚜렷하게 회사팬들이
누적되는 모습도 없는 편이고요.
(예를들면 슈퍼주니어 팬들이 레드벨벳도 좋아하고
레드벨벳 팬들이 에스파도 좋아하고... 뭐 이런건
굉장히 무슨 패키지가 있는것 처럼 흔한일 이지만
JYP는 유독 그런 연결성이 없죠.
게다가 저는 개인적으로 SM이나 YG에 비해 JYP가
레이블 전체를 아우르는 색깔이나 컨셉이
희미하다는 점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예전에 SM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SM은 국내 코어가 엄청나게 단단한데
그 위상에 비해 해외파이 확장에서 조금 약세가
있는것 같다.
라는 이야기를 한적있는데
JYP는 정반대의 고민을 안고 있는듯 보입니다
특히나 엔믹스의 경우에는 최근에 대중적인 인지도도
많이 올랐고....
(설윤 같은 멤버는 비주얼로 워낙 유명하기도 하잖아요.)
라이브 역량, 보컬 능력등이 크게 각광 받으면서
기본적으로 호의적인 반응을 보이는 대중이
꽤 있는 편 이거든요.
크게 관심은 없어도
'설윤 예쁘긴 하지.'
'엔믹스는 라이브 잘해서 좋음.'
이런 반응이 잔잔히 깔려있는 경우가 많아서
탄탄한 국내코어가 조금만 더 받쳐주면
엔믹스는 진짜 단단할것 같은데....
라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아마 국내 코어가 있어서 딱 곡이 공개 되었을때
스밍화력으로 어느정도만 차트에 올려주면
대중들이 유입되는데는 문제가 없을거라는 뜻 입니다.
솔직히 말하자면 쉽지는 않아 보이는데
지금의 부진을 해결하고
다음 스텝으로 가려면 반드시 이 부분에 대한 고민이
필요할것 같습니다.
# 부록
사실 이전 기세가 너무 좋았었기 때문에
현재까지의 결과가 너무 아쉬워서
굉장히 부정적인 태도로 이야기가 진행되었는데....
이게 너무 확대해석 되지는 않길 바랍니다.
그래도 저는 이전과 똑같습니다.
대중들이 지금 인기있다고 생각하면 몇몇 그룹보다
여전히 엔믹스가 더 탄탄하다고 생각합니다.
엔믹스에 대한 기대치가 컸고 기세가 좋았다보니
부정적인 해석이 주를 이루고 있지만
그게 진짜 큰일난 수준의 위기? 그런건 아니다.
라는 이야기를 하고 싶고....
이런 이야기를 하느라 못한 이야기들 조금씩만
풀어보고 글 마무리 하겠습니다.
1. 챌린지
첫번째로 하고 싶은 이야기는 쇼츠, 챌린지 컨텐츠에
관한 이야기 입니다.
단도직입적으로 말해서 JYP는 쇼츠,릴스 같은 컨텐츠를
진짜 못만드는것 같아요.
사실 이건 트와이스 때부터 느낀 이야기긴 했는데
저는 셋미프리 프로모션용 숏츠들 내놓는거보고
솔직히
'지금 이게 뭐하는거지?'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거의 숙제하듯 찍어서 검수없이 올리나?
싶을 정도 라서요
(착장,메이크업,헤어도 정리되어 있지 않고
그냥 낮은 텐션에 포인트 안무만 잠깐 하고
올라온 쇼츠들도 있어서 저는 솔직히
정말 놀랐습니다.)
물론 부승관,카이 같은 다른 아티스트와 함께 한
챌린지 같은 영상은 반응을 얻기도 했지만
자체적인 릴스 컨텐츠 생산 능력?
아이디어나 퀄리티 이런 부분에서는
정말 대형기획사 중 최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위에서 이야기 했듯 국내 코어가 약한 JYP 그룹의 특성상
대중의 반응을 모으려면 이런 쇼츠 같은 컨텐츠의
흥행이 매우 중요한데....
다른 가수들하고 같이 챌린지를 하는것 외에는
별다른 특별한 뭔가가 전혀 없는것 같아요.
심지어 이번 엔믹스 챌린지는 개인적으로
포인트로 잡은 부분 자체가 좀 아쉬웠는데...
beep beep jingling jingling 이 부분을
챌린지에 메인 포커스로 잡는게 맞나?
'여기를 유행을 이끌어낼만한 포인트로 본건가?'
'저 부분을 듣고 음악에 대한 유입을 기대하는건가?'
하는 의문이 개인적으로는 있었습니다.
사실 엔믹스가 쇼츠 등에서 화제가 되었던
빅웨이브 챌린지 이런것도
멤버 해원이 직접 회사를 설득한걸로 유명하고
농담곰, 월간 라이브 관련 쇼츠들도
해원의 라이브 소통영상을 팬들이 2차 가공한
컨텐츠들이 인기를 얻으며 주목을 받은 셈 이잖아요.
저는 회사가 이 부분에 대해 좀 더 신경을
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현재 구도로서는
JYP 아이돌이 챌린지,쇼츠 등의 컨텐츠에서
화제를 일으키지 못하면 국내 차트에서 반등할
방법이 거의 없습니다.
2. 곡에 대한 소감
party o clock 과 roller-coaster 에 대한 개인적인 소감도
조금 더 추가해보겠습니다.
일단 선공개곡 롤러코스터 부터 이야기 해보자면
아마 이걸 왜 타이틀 안했지? 라는 생각을
하시는분도 꽤 있으실거에요.
그만큼 이전의 엔믹스 곡들과는 달리 (?)
굉장히 멜로디컬하고 대중적인 코드의 곡 이거든요.
저도 처음 듣고 나서 이런 청량하고 소프트한 분위기도
되게 잘 어울리네... 라는 생각을 했고
뭔가 좀 만만하게? 자주 들을수있어서 좋은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여름에 시원하고 청량하게 딱 듣기 좋은 느낌이라
왜 이걸 타이틀로 안했냐 라는 아쉬운 반응도
이해가 가긴 하지만
사실 곡이 좋다. 안좋다. 를 떠나서 곡의 임팩트가
타이틀 만큼의 무게감으로 느껴지냐?
라고 묻는다면....
저는 그건 아닌것 같아요.
진짜 곡이 좋긴 해요.
그런데 되게 좋은 수록곡, 혹은 후속곡 정도의 느낌이지
뭔가 이게 메인 타이틀이라는 무게감이 느껴지지는
않아서 저는 타이틀로 선정하지 않은건
이해가 가는편 입니다,
대신 선공개곡이 이정도면 타이틀은 더 좋겠지?
하고 기대감이 더 커지기는 했던것 같아요.
그런 역할로는 더할 나위가 없는 선공개곡 이라고
생각합니다.
타이틀 이야기도 이어서 해봐야죠.
이번 싱글의 메인 타이틀곡인
party o clock 은 JYP가 직접 엔믹스의 타이틀을
프로듀싱한 첫번째 작품이라
여러모로 어떤 결과물이 나올지 궁금했던 곡 입니다.
저는 JYP의 여름 노래는 대체적으로 믿는편이지만
JYP 아이돌 팬들이 JYP가 쓴곡을 받는다고 했을때
뭔가 모를 불안감을 갖는것 역시
이해하기 때문에....
저도 엔믹스의 팬분들 만큼 대체 어떤걸 할지
기다렸던것 같습니다.
그럼 곡이 나오고 나서의 느낌은 어땠나?
위에서도 잠깐 이야기 했지만 저는 너무 좋았어요.
컨셉샷 부터 트와이스의 more & more 가
생각난다는 분들도 많고...
뭔가 몽환적인 시원함이라 더 질리지 않고
듣기 좋습니다.
다들 썸머송 하면 뜨거운 여름의 낮 같은 노래를
생각하지만
여름밤 같은 노래를 들고온거죠.
저는 이렇게 JYP가 여름을 뻔하게 겨냥하지 않아서...
그게 너무 좋아요.
예를들면 트와이스가 알콜프리를 들고 나왔을때
저는 대충 티저 이미지만 봤을때는
굉장히 밝고 쨍한 여름 노래를 하려고 하나?
라고 생각했습니다.
사실 여름에 트와이스 같은 그룹이 그런 쨍한 여름노래를
하면 뻔한 그림일수는 있어도 절대 차트에서
외면받지는 않는... 보장된 카드라고 볼수있거든요.
그래서 그런걸 할줄 알았는데
막상 까보니까 보사노바 느낌의 여름 노래로
쨍 하다기보다는 나른하게 취하는 느낌을 줘서
좀 감탄했던 기억이 있었어요.
이번 엔믹스도 럽미라잌디스로 올라온 대중적 기대치를
지키기 위해 그냥 여름 워터파크에서 계속 나올만한
양산형 여름 노래를 선택할수도 있었고....
특히 엔믹스는 보컬 역량이 워낙 있는편이니
시원시원하게 뻗는 여름 노래를 할수도 있는거잖아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뻔한 루트를 타지 않는게
진짜 멋진것 같아요.
(오히려 박진영은 그런걸 못한다에
가까울지도 모르겠습니다.)
지금 party o clock 이 그런 양산형 썸머송에 비해
호불호가 갈릴수는 있어도
이런 노래를 하니까 그래도 엔믹스는
중소기획사에서 양산형으로 쏟아져 나오던
그룹들과는 무게감이 다르다는 느낌도 들고요.
(마피아 인더 모닝 때 놀림 당했던것과 달리
저는 이번에 가사도 너무 예쁘게 잘썼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지난번 럽미라잌디스 보다 이번 타이틀이
훨씬 좋고 대중적으로도 선택받을만한 노래라고
생각하는데....
그냥 딱 한가지
대중들의 선택을 받지 못했다는게 아쉬울뿐
저는 좋은 타이밍에 적절한 결과물을 준비한것
자체는 맞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앨범의 경우
비교적 짧은 텀으로 나온데다
트랙이 2곡 밖에 없는 싱글이고
지금 이 성적에 대해 JYP 내부에서도
문제점을 찾는 작업을 할거라고 봐요.
저는 당장 지금 있지의 컴백 전 프로모션만 봐도
소속 아티스트들의 차트 부진에 대한 개선책으로
여러 방안을 시도하고 있다는게 느껴지거든요
(물론 본부가 다르기도 하고
최근 있지 팬분들의 큰 불만이 있었다는것도 알지만요.)
그걸 믿어봐야죠 뭐....
위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저는 여전히 엔믹스가
포텐셜이 많이 남아있는팀이라고 생각하니까요
엔믹스 이야기는 텀이 짧았어서
이 정도면 거의 하고 싶은건 다 한것 같습니다.
아마 저는 다음 컴백 텀도 그렇게 길지는 않을거라고 봐서
그때 또 이야기를 나눠보는걸로 하고
오늘은 여기까지 하는걸로 할께요.
곧 다음 분석글도 열심히 써서 가져오겠습니다.
위에서 스키즈를 언급하며 '4세대 보이그룹의 대장' 이라고
수식어를 붙였는데
조만간 '4세대 걸그룹 대장' 의 이야기를 들고
돌아오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3년 7월 25일
아이돌 호사가
엔믹스 완전호감이고ㅠ노래도 찾아듣는디 나온지도 몰랐다
제왑 전반적으로 마케팅을 심각하게못함
마케팅팀이 있는건지 의문이 들 정도로
멤버들 합이 안맞아서 그룹색이 안느껴져,, 스타일링으로라도 같은 그룹이라는 느낌을 줘야하는데 각각이 너무 특색있음 ㅠ
전에 에스파 데뷔할때 루키즈 다 내보내는거 보고 다들 얘네 미쳤나 했었는데 흠.. 왜 그랬는지 좀 알겠는 느낌
이것도맞는듯 ㅜㅠㅠㅠ개개인이 개성있는데 느낌이 너무 다달라
ㅁㅈ멤버들 합도 안느껴지고 걍따로노는거같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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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가 마케팅을 지지리 못하는게 아닐까? 지금 제왑소속돌이나 밴드들 다 국내에서 반응이 영..
스키즈나 엔믹스나 있지나 멤버 개개인들 역랑 다 좋은데 국내 파이가 글케 안큰거는.. 진짜 회사문제라고 봄
그렇다고 노래가 듣기싫을만큼 별론가? 하면 것도 아님.. 걍 멤버들이 아깝다
엔믹스 4세대 원탑 실력이라고 감히 말하고 싶음 ㄹㅇ안무 그정도하면서 라이브까지 소화해내는 거 대박.. 어느 4세대 중에서 안무하면서 노래 부르는 영상을 공계에 올리냐고
롤코 노래 좋아서 라이브 실력이라고 하는 영상 한번 봤다가 진짜 감탄함 데뷔한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이렇게 노래 실력 좋은가 싶어서..
이렇게 실력 쩌는데 엔믹스=실력 이라고 유명해지지 않은 건 국내코어팬덤이 작아서 그런거라고 보면서 동시에 소속사 내리사랑이 좀 없어서 그런거라 봄
멤버들 데뷔한지 이제 일년밖에 안된 그룹인데도 예능감 쩔더라 멤버들 합이야 뭐 점차 맞춰져나갈 거라 생각하기 때문에 걱정X
그리고 이번 노래 ㄹㅇ 좋았음 믹스팝 내고 리팩으로 이런 노래 내고 해도 좋을 것 같음 멤버들 비쥬얼적으로 롤코나 파티어클락 이런 컨셉도 너무 잘 받아먹더라
근데 국내팬덤 너무 작더라ㅠ...진심 너무 작음 앨범 산다고 트위터에 검색 좀 했는데 팬덤 너무 작은 게 느껴졌음
유튭 다른 컨텐츠들도 진짜 많이 나가던데 근데ㅜ이건 팬들 한정 곧 추후 입덕할 한정 팬들이 많이보지....... 지니 나간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잘 어케 됬음 좋겠다
롤코도 안무 진짜 귀엽던데 이걸론 어케 안됬을까 싶고........
소속사가 무능하다는 건 ㄹㅇ인정
난 머글인데 목소리 특색 그런게 잇지랑 비슷한거같아서 잇지 노래도 안듣는데 엔믹스노래도 기대 별로 안하게 되는거 있고
제목도 너무 단순해서 컴백한줄도 몰랐어. O.O는 되게 좋게 잘 들었는데 저기 본문에 나온건 럽미라잌댓? 그거 반복구간만 길가다 들어봤고, 솔직히 노래가 좋은지 잘 모르겠어. 요즘 4세대들 노래 너무 좋은데 엔믹스는 노래가 심심해
멤버들은 당연히 문제없고 걍 프로듀싱 못해서라고 생각들음
난 아이돌 프로듀싱은 ㅇㅇ처럼 되고싶다~ 이런 이미지도 중요하다 생각드는데, 에스파 아이브 르세라핌 뉴진스는 컨셉들이 와 저렇게 되고싶다 생각이 드는데 엔믹스는 그 정체성이 아직 안 잡혀있는 느낌이라 어중간..? 트와이스는 트와만의 색이 확실하게 있었는데 엔믹스는 아직 컨셉이 뭔지 모르겠어
오오나올때 아쉽다
진짜 아쉽지만 담노래 대박터지면 포텐좋으니까 이랬는데
지금까지노래중에 오오가 제일 좋았던거였어ㅠ
노래랑 코디...안무... 넘 아쉬움
나는 엔믹스 누구있는지도 몰랐는데 쇼츠 보다가 해원 나와서 말하는거 보는데 개웃긴거 그래서 얘 나와서 말하는거 다 찾아봤는데 계속 보다보니 엄청 정들음. 이번 롤러코스터도 노래 나온지도 몰랐는데 해원 챌린지 하는거 쇼츠에 떠서 앎ㅋㅋㅋㅋㅋㅋㅋㅋ 노래 좋던데 ㅠㅠ 해원 매력 쩌는데 너무 아쉽다. 진짜 이전 노래가 너무 난해하기도 했고 여기 글에 써있는 것처럼 YG나 SM에 비해 팬층이 두껍지도 않은게 아쉽네
나는 솔직히
1. 멤버 조합 아쉽고
2. 곡 아쉽고
3. 컨셉 및 기획력, 마케팅 아쉬움
데뷔 전에+데뷔곡 때 그렇게 주목 받았는데 제왑인데도 이렇게 4세대 걸그룹들 사이에서 애매해진 건 총체적으로 문제라고 생각해.. 특히 3번은 제왑 전체적으로 심각해 별개로 난 롤러코스터 잘 듣고 있음
난 전앨범이 진쩌 너무 취향이었어서 이번 노래가 약간 기대 이하야ㅠㅠ아쉬워 나 엔믹스 진짲 좋아하고 잘됐음 좋겠는데
멤버들의 실력빼고 나머지 부분들은 다 좀 아쉬워.. 분명 더 잘될수 있는 그룹인거 같은데
전반적으로 다 아쉬워서 뭐가 문제인지 모르겠는 느낌
엔믹스... 알기만 하고 멤버 이름을 하나도 몰라ㅜ
괜찮은 숏츠라고 띄워보길
르세라핌 이브프시케 그거 보고 진짜 질리도록 나와서 더 관심갖게도ㅔㅆ는데
나는 솔직히 여돌 다 잘됐으면 하는 입장이라..엔믹스가 이래서 성적이 안나왔다 이런 말 하는거 자체가 너무 마음아파서 그냥 회피했는데 많은 사람들이 지적하는 부분에는 이유가 있을거라고 생각함..(근데 또 흔히 훈수라고 하는 그런사람들 말에 휘둘리는건 또 독인것같고ㅠ) 그래서 개인적으로 안무나 코디정도만 바꿔도 훨씬 엔믹스한테 플러스가 될것같아 그리고 돈 좀 들이더라도 엔믹스 알릴려고 돈을 좀 투자했으면 좋겠어..뮤비 프로모 이런거 말고도..
멤버들은 잘못없어 첨에 멤버들만 공개했을때는 여돌판에서 기대감 개개개개~~ 높았음 컨셉하고 노래 문제야 ㅠ 일단 믹스팝으로 컨셉 잡은 것부터가 에러....이런건 에셈 같은 마이너 취향 덕후 많은데서나 할 장르임 엔시티나 에스파처럼...제왑 같이 대중성에 기대는 돌판 알못 소속사가 이걸 어케 파냐고요ㅠ 차라리 남돌st로 존나 쎈걸로 계속 들고왔으면 덕후 유입 쭉 있었을듯 멤버들이 그런걸 잘하는데 왜 애매하게 믹스팝 이딴걸....멤버들이 젤 날아다니는 곳이 엔믹스 무대가 아니고 남돌 춤 챌린지임....
롤러코스터 잘 듣고 있슴다. 화이팅
허얼 ㅜㅜ 나 엔믹스 노래 좋아하는데 멤버 두명밖에몰라... 몇명있는지도 모르고........ 유툽에 라이브 안무영상보면 진짜 노래 잘하던데 아쉽가
노래가별로여..ㅜㅜ ㅇㅇ 좋아햇는데 럽미라잌디스부터 좀퀄이상해지더라 이번노래도충격받고연어옴
롤코 너무 좋아!!!
이사람 말 전부 공감해 프로모션을 조오온나 못해 난 파티어 클락 노래도 넘좋다 생각함;; 멤버들은 항상 잘하고 그리고 국내 코어 너무 적은것도 맞아 .ㅠ 일단 나온 첫 몇시간 많이 들어줘서 차트에 올라와야 대중이 듣는데ㅠㅠ 팬덤이 부족해..
개인적으로 대중적인거보단 믹스팝.. 다이스나 럽랔디 사이 정도.. 를 미는게 최고같아보여 이번 헤이마마 커버같은 보컬위주면 더좋고
스키즈 결국 띄운거처럼 믿는다 제왑아...
그룹 특색이 없어.. 르 아이브 뉴진스만 봐도 컨셉 명확한데.. 이건 순전히 제왑 능력치 탓임.. 그리고 데뷔 전에 올린 영상들에서는 되게 멤버들 이미지 합도 맞아보였는데 지금 보면 먼가 따로노는 느낌이여 지니 나가고 더더욱 그런 느낌이 듦ㅜ 개개인은 다 잘하고 이쁜디ㅜ 암튼 제왑 덕후로서... 스키즈처럼 팍 잘되길
음악계에서 다양한 시도를 하고 뚝심있게 나가는 거 참 좋고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 그게 자발적으로 리스크를 감수하고라도 본인만의 음악세계를 추구하는 아티스트가 아니라 컨셉 받아서 퍼포먼스 보여주고 히트쳐야하는 아이돌이어야 했을까 싶은 마음이 동시에 듦... 믹스팝이라는 게 너무 호불호 갈리는 컨셉인데 그걸 그룹 자체의 컨셉으로 들고 나와버리니...ㅠㅠ 그걸 버리자니 다들 하는 말처럼 그룹 정체성이 없어지고... 멤버들 실력은 엄청나던데 안타깝다 나도 이번 노래 맘에들어서 좀 찾아보게 됐고 해원이 쇼츠로 친숙해졌는데 예전 노래들은 히트곡일지라도 믹스팝 자체가 내 취향이 아니라 무한반복이 안되더라고ㅠㅠ 뭔가... 안타까워 잘됐으면 싶은디
나 진짜 엔믹스 좋아하는데 솔직히 말하면 멤버들도 회사도 좀 더 냉정해져야할것같아. 실력은 좋은데 애들 무대할때 표정이나 매너가 좀 아쉬워.. 파오클은 많이 웃어야 무대가 사는 노랜데 설윤이랑 배이는 너무 안웃고.. 그런거 회사랑 멤버들이랑 진짜 무대 톤앤매너 다같이 피드백해봤으면 좋겠어.. 이건 노력하면 충분히 개선 될 수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해. 럽라디때도 보면 같은 동작을하는데 누군 웃고 누군 정색하고이런거보면서 아 이런 피드백이 전혀 진행되지 않는다고 느꼈음..그리고 회사에서도 제발 줏대 좀 지켰으면 좋겠어 점점 뮤비 예산도 줄어드는것같고.. 오오 탱크 다이스가 반응 안좋았지만 그걸 좀 더 개선시켜서 더 좋은 믹스팝 뽑으면 되잖아. 헤이마마 조회수보면 얘들은 걍 자기들한테 어울리는 노래주면 날아다닐 애들인데..진짜 여러모로 답답함ㅜ
뭔가ㅜ잘하는건 아는데
팬 유입하기까진 아닌 느낌
그냥 저 그룹 잘하는구나 느낌???
엔믹스로 연어하다 왔는데 공감ㅠ 무대 교차편집한거 봤는데 멤버들 표정이 다 제각각이더라 누군 너무 어색하고 누군 너무 과하고.. 제왑 요새 국내보다 해외 시장 쪽으로 눈 돌린 것 같던데 트와는 솔직히 탄탄했던 국내를 기반으로 해외에서까지 성공한 케이스잖아.. 엔믹스도 프로모션이든 뭐든 빡세게 돌리면 뜰 것 같음 난 개인적으로 다이스 너무 좋았거든!!!
본진은 있지만 여돌 박애주의자라 컴백하면 모든 직캠, 안무영상, 음방 다 보는 수준인데 엔믹스는 이상하게 관심이 안 가ㅠ 노래가 안 땡기는 건지 그리고 위에 멤버들 모았을 때보다 개개인으로 봤을 때가 더 매력적인 것도 ㅇㅈ 탱크까지는 꽤 찾아봤는데,,,,
방향성이 갈수록 아쉬운 감이 있어..
믹스팝이라는 오오랑 다이스까지 마이너하지만 특색은 있었는데 그 이후가 살짝 대중적으로 만들면서 나가려던 세계관이 흐지부지해지는 기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