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승은 어렵고 하락은 쉽다..전형적인 약세장의 모습입니다. 하락은 어렵고 상승이 쉬운 구간으로 전환되어야 진정한 시장의 변화가 나타나게 됩니다.
지난주 한국 증시와 미국 증시 모두 상승은 어렵고 하락이 쉬운 흐름을 나타냈습니다. 아직 약세장의 모습입니다.
금요일 미국 증시가 3거래일 연속 하락세를 나타냈습니다. 다우 지수는 10월 초 위치로 다시 되눌리는 모습이고, 나스닥 지수는 60일이평선 저항 이후 10월 초반 위치까지 되눌렸습니다. 금요일의 경우 양시장 모두 밑꼬리가 없는 종가 저점의 음봉 마감이기 때문에 추가조정 가능성도 존재하는 양상입니다.
나스닥 지수 기준으로 보면 이번주 12880포인트 전후에서 지지가 이뤄질 수 있는지가 체크점입니다. 지지가 이뤄진다면 재반등의 기반이 될 수 있지만, 하향될 경우에는 12500포인트 이하에서 실질적인 지지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연준은 11월에 금리를 동결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미국 국채 금리가 5%를 넘나드는 상황에서 연준이 금리를 추가로 인상하는데는 당연히 부담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물가가 원하는 수준으로 잡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파월은 여전히 경고성 메시지는 유지중이지만 말이죠.
모건스탠리가 미 10년물 국채 금리가 5%를 넘어서면 주식을 사라고 했는데요. 국채 금리가 5%를 넘어가는 상황에서는 연준도 무리수를 띄우기 어렵다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다만 아직 증시는 조심스런 분위기입니다.
미국 국채 금리 상승과 이스라엘 주변 정세 악화로 인해 한국 증시가 지난주 다시 급락했습니다. 미국 국채 금리가 5%를 넘어가면서 주식시장에서의 외국인 자금 이탈을 우려하는 목소리와 국제유가 상승에 대한 불안감이 한국 증시 급락의 배경입니다.
그러나 다소 과도한 것도 사실입니다. 이스라엘 - 하마스 전쟁이 길어지면서 각가지 예측이 난무하고 불안이 조장되고 있지만, 중동전쟁으로까지 확산될 가능성이 낮다는 점, 그리고 미 국채 금리 5% 이상에서는 연준의 추가 긴축이 쉽지 않다는 점 등을 감안해야합니다.
주봉 챠트상 지난주 코스피와 코스닥 지수는 각각 60주선 아래로의 음봉을 그렸습니다. 5주선에 대한 저항을 기반으로 만든 음봉이기 때문에 추세적인 이격까지 논할 수준은 아닙니다.
다만 일봉 챠트상으로는 2거래일 연속 하락갭을 만든 가운데 5일이평선과의 이격이 발생된 모습입니다.
통상 세번째 투매는 받으라는 말이 있듯이 이번주 초반으로 세번째 하락갭을 연속으로 만드는 추가조정이 나타날 경우는 저가 매수가 서서히 유입되는 과정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이상을 감안합니다.
그러나 추세적으로는 아직 확인할 점들이 남아있기 때문에 저가 매수와 기술적 반등이 나타난다고 해서 본격적인 반전의 모션으로 보기에는 섣부를 수 있습니다. 단기 이격과다에 따른 반등 이외에도 추세적인 지지권 확인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초반 추가 조정에서는 추격매도보다 선별적인 저가 매수가 유효할 수 있지만, 반등시에는 위로 추격매수하는 매매 역시 유리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여전히 호재 모멘텀이 없는 상태에서의 단순 과매도로 반등시는 위로 일정 위치에서 다시 매물 저항을 맞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주 양시장 지수가 급락했지만 테크윙, 파트론, 테스, 원익IPS, 유진테크, 덕산네오룩스, 유니셈 등 일부 반도체 종목들의 주가는 조정후 회복으로 주간 조정폭이 없거나 미미했습니다. 지수 하락 구간에서는 상대적으로 방어적인 주가의 종목들 체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선제적인 조정을 거쳤고, 3분기부터 실적 턴어라운드가 기대되는 반도체가 우선 관심 섹터입니다.
여기에 이번주 추가 조정시는 과낙폭 & 저평가 겸비 종목에 대한 선별적인 저가 매수도 유효할 수 있습니다.
여전히 호재가 없고, 투자심리가 불안정한 증시입니다. 과매도 영역에서의 기술적 반등 정도가 당장은 기대될 수 있는 영역이죠.
다만 코스피 지수 기준 다시 2300포인트대로 진입된 상태입니다. 악성 신용매물도 이번 하락 구간에서 상당부분 정리될 것입니다. 이제는 하락하면 하락할수록 절호의 추세 저점 배팅을 기다리는 자금이 증가될 수 있습니다. 진짜 큰 자금들은 이런 자리를 기다리면서 현재의 하락을 즐기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정확한 자리 확인이 필요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