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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익륜(誠敬翼輪)
성(誠)과 경(敬)을 날개와 바퀴로 삼는다는 뜻으로, 좋은 신하를 얻어 기강을 세우고 상벌을 분명히 하며, 공정무사의 정신으로 천하를 다스리고 싶다는 의미의 말이다.
誠 : 정성 성(言/7)
敬 : 공경 경(攵/9)
翼 : 날개 익(羽/11)
輪 : 바퀴 륜(車/8)
1748년 7월 14일, 황경원(黃景源)과 임순(任珣), 이의경(李毅敬) 세 신하가 사도세자를 모시고 시강(侍講)을 막 마쳤을 때였다. 세자가 갑자기 물었다. “계방(桂坊)은 집이 어디요?” 이의경이 엎드려 대답했다. “강진(康津)입니다.”
세자가 말했다. “다른 사람이 하지 못하는 글 뜻을 그대가 잘 풀이해 일깨워주니 마음으로 깊이 훌륭하게 여기오. 감사의 표시요.”
한 폭의 종이를 꺼내 내시에게 전달하게 했다. 세자가 친필로 쓴 자신의 시였다. 시의 내용이 이랬다.
最樂之中讀書樂, 千金不貴德行貴.
가장 즐거운 중에 책 읽기가 즐겁고, 천금이 귀하잖코 덕행이 귀하다네.
夢得良弼治天下, 曰誠曰敬如翼輪.
꿈에 좋은 신하 얻어 천하를 다스리니, 성(誠)과 경(敬)이 날개나 바퀴와 다름없네.
光燭煒煌坐前列, 日日晝夜接賢士.
등불 빛 휘황하게 자리 앞에 늘어섰고, 날마다 밤낮으로 어진 선비 접견하네.
日出東嶺照四海, 朝氣淸明可讀書.
동령에 해가 떠서 사해를 비추이니, 아침 기운 맑고 밝아 독서를 할만하다.
나머지 시는 이랬다.
紀綱樹兮明賞罰, 賞罰明兮乃治國.
기강이 바로 서야 상벌이 분명하고, 상벌이 분명해야 나라를 다스리리.
國家治兮百姓安, 大公正兮少无私.
국가가 다스려져 백성이 편안하고, 크게 공정한지라 조금의 사(私)가 없다.
少无私兮體天道, 體天道兮合君德.
조금의 사(私)가 없어 천도를 깨달으니, 천도를 깨달아야 임금 덕에 합당하리.
꼬리 따기 식으로 맞물려 세자의 포부를 적은 내용이었다.
바로 전날 필선(弼善) 황경원이 세자에게 친필 글씨를 청했을 때 세자는 대꾸도 않다가 그가 자꾸 조르자 마지못해 중관(中官)을 시켜 다른 시를 베껴 써주게 했었다. 그러고는 그 이튿날 보란 듯이 이의경에게 이 친필 시를 써주었다. 자신의 의사를 드러내는 일종의 정치적 퍼포먼스였다.
이의경이 친필로 남긴 ‘동궁께서 특별히 하사하신 보묵(寶墨)의 뒤에 쓰다(題東宮特賜寶墨後)’란 글에 전한다.
성(誠)과 경(敬)을 날개와 바퀴로 삼아, 좋은 신하를 얻어 기강을 세우고 상벌을 분명히 하며, 공정 무사의 정신으로 천하를 다스리고 싶었던 사도세자의 묻힌 꿈을 떠올려 보게 하는 시다.
▶️ 誠(정성 성)은 ❶형성문자로 诚(성)은 간자(簡字)이다. 뜻을 나타내는 말씀 언(言; 말씀)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成(성; 물건을 완성하다, 확실히 정리되어 있다)으로 이루어졌다. 거짓없이 진실(眞實)한 말(言)로 표현한다는 뜻을 합(合)하여 '정성'을 뜻한다. 거짓이 없는 확실한 말, 또 말과 행동이 일치하여 틀림 없음을 말한다. 사람의 말은 거짓이 없음이 중요하며 人(인)과 言(언)을 합(合)하여 信(신)자가 되었다. 信(신)을 다시금 마음 속의 문제로서 생각한 것이 誠(성; 진심)이다. ❷회의문자로 誠자는 '정성'이나 '진실'이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誠자는 言(말씀 언)자와 成(이룰 성)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成자는 창을 뜻하는 戊(창 모)자와 丁(못 정)자가 결합한 것으로 '이루다'나 '갖추다'는 뜻을 갖고 있다. 이렇게 '갖추다'는 뜻을 가진 成자에 言자를 결합한 誠자는 '말을 갖추다' 즉, '말을 참되게 하다'는 뜻으로 만들어졌다. 그래서 誠(성)은 ①정성(精誠) ②진실(眞實) ③참 ④참으로 ⑤만약(萬若), 과연(果然) ⑥참되게 하다 ⑦삼가다(몸가짐이나 언행을 조심하다), 공경하다 ⑧자세하다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정성 순(恂)이다. 용례로는 정성스럽고 참됨을 성실(誠實), 어떤 일을 정성껏 하는 태도나 마음을 성의(誠意), 정성어린 마음이나 성실한 마음 또는 참된 마음을 성심(誠心), 임금의 잘못을 정성을 다하여 바로잡게 함을 성격(誠格), 참으로나 몹시를 성극(誠極), 남을 대하는 것이 정성스럽고 예의가 있음을 성례(誠禮), 지성스럽고 명철함을 성명(誠明), 성심에 느낀 감동을 성감(誠感), 정성을 다하여 공경함을 성경(誠敬), 성실하고 부지런함을 성근(誠勤), 정성과 힘이나 성실한 노력을 성력(誠力), 성실한 신하를 성신(誠臣), 마음과 뜻이 한결 같이 참되고 성실함을 성일(誠一), 참되고 올바름 또는 참되고 거짓이 없음을 성직(誠直), 자진해서 성의를 가지고 내어 놓음을 성출(誠出), 온갖 성의를 다하려는 참되고 거짓이 없는 성실한 마음을 정성(精誠), 마음에서 우러나는 정성으로 나라와 임금 등에게 몸과 마음을 다하여 헌신하는 것을 충성(忠誠), 마음껏 어버이를 잘 섬기는 정성을 효성(孝誠), 지극한 정성을 지성(至誠), 거짓이 없는 참된 정성 또는 속에서 우러나는 뜨거운 정성을 단성(丹誠), 정성스러운 마음을 심성(心誠), 간곡하고 성실함을 간성(懇誠), 있는 정성을 다함을 치성(致誠), 오랫동안 정성을 쌓음을 적성(積誠), 정성을 다하여 바침을 헌성(獻誠), 몹시 정답고 극진한 정성을 관성(款誠), 마음을 가다듬고 뜻을 성실하게 함을 수성(修誠), 재주가 있고 성실함을 재성(才誠), 정성을 쏟음을 서성(抒誠), 마음을 가다듬어 정성을 다함을 여성(礪誠), 참되고 성실한 마음과 뜻을 성심성의(誠心誠意), 뜻을 성실히 하고 마음을 바르게 가짐을 성의정심(誠意正心), 마음속의 참된 생각은 자연히 밖으로 드러난다는 것을 이르는 말을 성중형외(誠中形外), 마음과 힘을 다하여 하는 지극한 정성을 고심혈성(苦心血誠), 무엇이든지 처음에 성실하고 신중히 하여야 함을 독초성미(篤初誠美), 지극한 정성에는 하늘도 감동한다는 뜻으로 무엇이든 정성껏 하면 하늘이 움직여 좋은 결과를 맺는다는 지성감천(至誠感天) 등에 쓰인다.
▶️ 敬(공경 경)은 ❶회의문자로 등글월문(攵=攴; 일을 하다, 회초리로 치다)部와 苟(구)의 합자(合字)이다. 등글월문(攵)部는 급박하여 다가온다는 뜻이다. 혁은 엄격하게 격려한다는 뜻으로 말을 삼가는 뜻이 있는데 다시 등글월문(攵)部를 더하여 敬(경)은 한층 더 게을리하지 않음을 뜻으로 삼가다, 조심하다의 뜻이 있다. ❷회의문자로 敬자는 '공경하다'나 '정중하다'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敬자는 苟(진실로 구)자와 攵(칠 복)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苟자는 귀를 쫑긋 세우고 있는 개를 그린 것으로 '진실로'나 '참되다'라는 뜻을 갖고 있다. 이렇게 '진실되다'라는 뜻을 가진 苟자에 攵자가 결합한 敬자는 '진실하도록 하다'라는 뜻으로 만들어졌다. 그러니까 敬자에 쓰인 攵자는 예의를 갖추도록 만든다는 의미를 전달하고 있다. 강제성이 느껴지기는 하지만 고대에는 이런 식으로 만들어진 글자가 많다. 그래서 敬(경)은 성(姓)의 하나로 ①공경(恭敬) ②예(禮), 감사(感謝)하는 예(禮) ③공경(恭敬)하다 ④삼가다(몸가짐이나 언행을 조심하다), 마음을 절제(節制)하다 ⑤정중(鄭重)하다, 예의가 바르다 ⑥훈계(訓戒)하다, 잡도리하다,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공손할 공(恭), 공경할 흠(欽), 공경할 지(祗), 공경할 건(虔)이다. 용례로는 노인을 공경함을 경로(敬老), 공경하는 마음을 경의(敬意), 존경하고 사모함을 경모(敬慕), 남의 말을 공경하는 태도로 듣는 것을 경청(敬聽), 공경의 뜻을 나타내는 인사를 경례(敬禮), 존경하여 일컬음을 경칭(敬稱), 초월적이거나 위대한 대상 앞에서 우러르고 받드는 마음으로 삼가고 조심하는 상태에 있음을 경건(敬虔), 공경하고 중하게 여김을 경중(敬重), 공경하고 사랑함을 경애(敬愛), 존경하여 높이어 부르는 말을 경어(敬語), 속마음과는 달리 겉으로는 존경하는 체하면서 속으로는 멀리함을 경원(敬遠), 공경하여 삼가 답장한다는 경복(敬復), 존중히 여겨 공경함을 존경(尊敬), 삼가서 공손히 섬김을 공경(恭敬), 존경하는 마음이나 예의가 없음을 불경(不敬), 숭배하고 존경함을 숭경(崇敬), 공경하고 두려워함을 외경(畏敬), 더욱 공경함을 가경(加敬), 항상 마음을 바르게 가져 덕성을 닦음을 거경(居敬), 부모를 잘 섬기고 공경함을 효경(孝敬), 씩씩하고 공경스러움을 장경(莊敬), 공경하되 가까이하지는 아니함 또는 겉으로는 공경하는 체하면서 속으로는 꺼리어 멀리함을 이르는 말을 경이원지(敬而遠之), 하늘을 공경하고 사람을 사랑함을 이르는 말을 경천애인(敬天愛人), 하느님을 받들고 백성을 통치하기를 게을리 하지 아니함을 이르는 말을 경천근민(敬天勤民), 신을 공경하고 조상을 숭배함을 일컫는 말을 경신숭조(敬神崇祖), 노인을 공경하는 생각을 일컫는 말을 경로사상(敬老思想), 공경하고 두려워하는 마음을 일컫는 말을 경외지심(敬畏之心) 등에 쓰인다.
▶️ 翼(날개 익)은 ❶형성문자로 뜻을 나타내는 깃 우(羽; 깃, 날개)部와 음(音)을 나타내며 異(이, 익)로 이루어졌다. 날개의 뜻이다. 날기 위해서는 두 개의 날개가 서로 가세(加勢)해야 되므로, 전(轉)하여 돕다, 가세하다의 뜻으로 쓰인다. ❷상형문자로 翼자는 '날개'나 '지느러미'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翼자는 羽(깃 우)자와 異(다를 이)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異자는 얼굴에 가면을 쓰고 있는 사람을 그린 것이지만 여기에서는 '이, 익'으로의 발음역할만을 하고 있다. 그런데 翼자의 갑골문을 보면 새의 한쪽 날개깃만이 그려져 있었다. 이것은 '날개'라는 뜻으로 만들어진 글자이다. 그러나 금문에서부터는 뜻과 발음을 전달하기 위해 異자와 羽자가 결합한 형태의 翼자가 만들어지게 되었다. 그래서 翼(익)은 (1)군대(軍隊) 대형(隊形)의 좌우(左右) 양 끝 (2)익성(翼星) 등의 뜻으로 ①날개 ②지느러미 ③이튿날 ④솥귀, 솥의 손잡이 ⑤도움 ⑥처마(지붕이 도리 밖으로 내민 부분) ⑦배, 선박(船舶) ⑧법칙(法則), 법도(法度) ⑨정치적(政治的)인 파벌(派閥) ⑩진형(陣形)의 이름 ⑪빠른 모양 ⑫돕다 ⑬이루다 ⑭받들다 ⑮호위하다(護衛--) ⑯천거하다(薦擧--) ⑰아름답다, 성하다(盛--: 기운이나 세력이 한창 왕성하다) ⑱빼앗다 ⑲(몰아서)잡다 ⑳삼가다(몸가짐이나 언행을 조심하다)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깃 우(羽)이다. 용례로는 임금을 도와 천하를 다스림을 익량(翼亮), 비행기 날개의 좌우의 길이를 익폭(翼幅), 오른쪽 날개롲 오른편의 부대 또는 그 병사 또는 대열의 오른편을 우익(右翼), 새나 비행기 등의 왼쪽 날개 또는 급진주의나 사회주의나 공산주의를 좌익(左翼), 새의 날개 또는 윗사람을 도와서 일하는 사람을 우익(羽翼), 양쪽 날개를 쌍익(雙翼), 남을 거들어서 도와 줌을 부익(扶翼), 학의 날개를 학익(鶴翼), 꼬리날개로 비행기의 뒤쪽 날개를 미익(尾翼), 코끝의 좌우 양쪽 끝 부분을 비익(鼻翼), 새 날개처럼 올라간 처마를 옥익(屋翼), 협력하여 도움을 협익(協翼), 조상이 자손을 편안하게 도움을 연익(燕翼), 포탄이나 폭탄의 뒷부분에 달린 날개를 탄익(彈翼), 암컷과 수컷이 눈과 날개가 하나씩이라서 짝을 짓지 않으면 날지 못한다는 새로서 남녀 사이 혹은 부부애가 두터움을 이르는 말을 비익조(比翼鳥), 비익조와 연리지의 뜻으로 부부의 사이가 썩 화목함의 비유를 일컫는 말을 연리비익(連理比翼), 암수가 각각 눈 하나에 날개가 하나씩이라서 짝을 짓지 않으면 날지 못한다는 비익조와 한 나무의 가지가 다른 나무의 가지와 맞붙어서 서로 결이 통한 연리지라는 뜻으로 부부의 사이가 깊고 화목함을 비유해 이르는 말을 비익연리(比翼連理), 새의 양 날개라는 뜻으로 꼭 필요한 관계를 일컫는 말을 조지양익(鳥之兩翼), 붕새가 날개를 펴고 남명으로 날아가려고 한다는 뜻으로 큰 사업을 계획하고 웅비를 꾀함을 이르는 말을 도남지익(圖南之翼), 자손을 위하여 숨겨놓은 계책을 일컫는 말을 연익지모(燕翼之謀), 점점 높이 날아 하늘위까지 날 수 있는 큰기러기의 날개라는 뜻으로 점차 높은 자리에 오르는 유위한 재능을 비유해 이르는 말을 홍점지익(鴻漸之翼), 세심하고 조심성이 많다는 뜻으로 마음이 작고 약하여 작은 일에도 겁을 내는 모양을 일컫는 말을 소심익익(小心翼翼), 호랑이에게 날개를 달아준다는 뜻으로 호랑이가 날개를 단 것과 같이 하늘로 비상하여 더 큰 일을 이룬다는 의미를 일컫는 말을 여호첨익(如虎添翼), 구만 리를 난다는 붕새가 남쪽을 향하여 날개를 편다는 뜻으로 대업 또는 원정을 계획함을 이르는 말을 도남붕익(圖南鵬翼) 등에 쓰인다.
▶️ 輪(바퀴 륜/윤)은 형성문자로 轮(륜)은 간자(簡字)이다. 뜻을 나타내는 수레 거(車; 수레, 차)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侖(륜)이 합(合)하여 이루어졌다. 侖(륜)은 자잘한 것 전체를 깨끗이 정리함을 나타낸다. 輪(륜)은 바퀴살이 가지런히 되어 있는 것을 둘러 싸 하나로 통합하고 있는 둘레의 테를 말한다. 또 수레의 바퀴 전체, 바퀴 비슷한 것, 돌다의 뜻으로 되었다. 그래서 輪(륜)은 ①바퀴 ②수레 ③땅갈이 ④둘레 ⑤세로 ⑥성(姓)의 하나 ⑦돌다 ⑧우렁차다 ⑨높다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바퀴 비(蜚)이다. 용례로는 사물의 대강의 테두리나 겉모양을 윤곽(輪廓), 차례로 돌아감을 윤회(輪廻), 돌림병을 윤질(輪疾), 한 여자를 여러 남자가 한 자리에서 계속 돌려 가면서 강간함을 윤간(輪姦), 돌려가며 차례로 번듦을 윤번(輪番), 전염성이 있는 감기를 윤감(輪感), 같은 땅에 여러 가지 농작물을 해마다 바꾸어 심는 일을 윤작(輪作), 돌아가는 차례를 윤차(輪次), 바퀴 같은 모양을 윤형(輪形), 해마다 삼림의 일부를 차례로 벌채하는 일을 윤벌(輪伐), 집이 크고 넓으며 아름다움을 윤환(輪奐), 태양을 달리 일컫는 말을 비륜(飛輪), 세 개의 바퀴를 삼륜(三輪), 네 개의 바퀴를 사륜(四輪), 여러 해 쌓은 경력을 연륜(年輪), 자전거로 하는 경기를 경륜(競輪), 쇠로 만든 바퀴를 철륜(鐵輪), 수레 바퀴를 거륜(車輪), 얼음과 같이 맑고 밝은 달을 빙륜(氷輪), 수레의 두 바퀴라는 뜻으로 서로 떨어져서는 제 구실을 못 하는 것을 양륜(兩輪), 고뇌가 끊임없이 돌고 도는 인간세계를 고륜지해(苦輪之海), 병거가 한 대도 돌아오지 않는다는 뜻으로 참패를 형용해 이르는 말을 척륜불반(隻輪不返), 바퀴도 되고 탄환도 된다는 뜻으로 하늘의 뜻대로 맡겨 둠을 이르는 말을 위륜위탄(爲輪爲彈) 등에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