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구간에서 고양시청-식사지구는 현재 왕복7차선의 고양대로를 경유하는 노선이지만 지하화 아니면 사실 매우 힘들어 보이는 구간입니다. 중앙차선처럼 중앙으로 트램이 지나가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만성 정체구간인 고양대로의 차선이 왕복7차선에서 4차선으로 줄어든다는 치명적인 단점, 끝부분에 지하차도가 있어서 이를 회피하며 교외선으로 연결시키는 어려움..
만약 중앙차로를 안하고, 양끝단으로 빼거나 한쪽에 복선을 모두 구축한다고 하더라도, 고양대로 북쪽은 군부대, 조금 더 오면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 램프로 인한 간섭등이 난항일듯 한데 매우 어려운 부분이네요...
일전엔 저도 윗분들처럼 트램을 부정적으로 봤는데 최근엔 좀 생각이 바꼈습니다. 차량통행을 불편하게 만드는 것도 대중교통 이용을 유도하는 방법 중의 하나이니 일단 시도 자체는 해봄직 하다는 쪽으로요. 물론 도로여건을 어느 정도 보면서 해야겠지만 어찌됐건 트램-트레인같은 새로운 형태의 교통수단을 도입하려는 것 자체는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첫댓글 해외사례보면 트램이 지하로 다니는 경우가 많은데 우리나라는 트램추진한다면 그냥 노면에다가 다니게끔 하려고 하는듯해요..
개인적으로 저는 그런식의 트램은 반대합니다.
위 구간에서 고양시청-식사지구는 현재 왕복7차선의 고양대로를 경유하는 노선이지만 지하화 아니면 사실 매우 힘들어 보이는 구간입니다.
중앙차선처럼 중앙으로 트램이 지나가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만성 정체구간인 고양대로의 차선이 왕복7차선에서 4차선으로 줄어든다는 치명적인 단점, 끝부분에 지하차도가 있어서 이를 회피하며 교외선으로 연결시키는 어려움..
만약 중앙차로를 안하고, 양끝단으로 빼거나 한쪽에 복선을 모두 구축한다고 하더라도, 고양대로 북쪽은 군부대, 조금 더 오면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 램프로 인한 간섭등이 난항일듯 한데 매우 어려운 부분이네요...
차라리 고양선을 일산역까지 연장하는건 어떨까 싶네요...고양선은 지하로 다니는데...
@이런기분처음이야 저도 동감이지만 고양시청 이후로는 공타 가 아니고 예타대상인데 bc가 안나와서 안된다고 하네요. 4차 광역교통에 반영하면 2040년에서야 가능할거라..
우리나라 여건상 트램은 맞지 않습니다. 차라리 천연가스 저상버스를 활용한 BRT 버스중앙차로가 현실적이라 봅니다.
저도 교통량이 많고 혼잡도가 심한곳은 트램이 부적합 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차라리 모노레일이 더 나을수도 있는데 .. 또 다르게 생각해보면 버스중앙차로랑 트램트레인이 비슷하게 차선을 잡아먹으니 나쁘지 않을 수도 있다 라는 생각도 드네요.
자동차교통량이 많고 혼잡한 우리나라, 특히 대도시와 수도권 대부분에는 트램이 부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전기버스를 사용하여 BRT를 놓는 것이 가장 현실적이고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교외선은 복선광역전철화하여 서울역~능곡~교외선을 운행하거나 서해선과 직결하여 운행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교외선에 그만큼 투자하기엔 수요가 안나올겁니다. 지금도 경제성때문에 재개는 하지만 편성이 형편없이 나와버렷죠 ㅜ
일전엔 저도 윗분들처럼 트램을 부정적으로 봤는데 최근엔 좀 생각이 바꼈습니다. 차량통행을 불편하게 만드는 것도 대중교통 이용을 유도하는 방법 중의 하나이니 일단 시도 자체는 해봄직 하다는 쪽으로요. 물론 도로여건을 어느 정도 보면서 해야겠지만 어찌됐건 트램-트레인같은 새로운 형태의 교통수단을 도입하려는 것 자체는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트랜짓몰 이나 소로 등에는 괜찮을것 같은데 여기저기서 치고들어오는 램프, 많은 교차로, 통행량 등을 고려한다면 대로급에 트램이 적합한가는 고려대상일듯 합니다. 하지만 트램트레인에 저도 새로운시도는 매우 찬성입니다.
해외라고 우리나라와 조건이 맞지 않다고만 보지말고 그들의 사례에서 우리나라에 어떻게 적용할수 있을지 생각해보아요.
https://youtu.be/glea0y5aNJ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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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구조를 바꿔서 트램, 도보 중심 환경을 만들지 않을거면 그냥 저심도로 얕게 넣어버리는게 나을 거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