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경강선을 비롯해 경부선, 경원선, 경의선, 경인선, 경춘선, 중앙선 등에는 일반철도 노선임에도 수도권전동차를 함께 운행 중이거나 GTX를 계획, 건설 중입니다. 말씀대로 수광선의 경우 경강선과 분당선 또는 신분당선 등을 환승해 서울로의 접근이 가능하지만 노선의 효율적인 활용과 수도권지역임에도 각종 중첩규제로인한 교통망부족, 원거리 출퇴근으로 인한 시간적, 비용적 부담 완화를 위해 수광선을 활용해 광주, 이천, 여주지역에도 수도권전동차 또는 GTX를 도입한다면 수도권균형발전과 인구분산에 크게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첫댓글 수서 출발이면 SRT역에서 출발인가요? 아니면 따로 만드는 수서역에서 출발인지요?
현재의 SRT수서역 주차장 부지에 역을 따로 짓는다로 합니다.
그림 참조 => http://cafe.daum.net/kicha/ANj/44774
현재 경강선을 비롯해 경부선, 경원선, 경의선, 경인선, 경춘선, 중앙선 등에는 일반철도 노선임에도 수도권전동차를 함께 운행 중이거나 GTX를 계획, 건설 중입니다.
말씀대로 수광선의 경우 경강선과 분당선 또는 신분당선 등을 환승해 서울로의 접근이 가능하지만 노선의 효율적인 활용과 수도권지역임에도 각종 중첩규제로인한 교통망부족, 원거리 출퇴근으로 인한 시간적, 비용적 부담 완화를 위해 수광선을 활용해 광주, 이천, 여주지역에도 수도권전동차 또는 GTX를 도입한다면 수도권균형발전과 인구분산에 크게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아마 수광선을통해 수도권전동차 대신에 EMU-150 수서착발 서원주행 완행으로 대신하지 않을까 합니다.
@☆金勝進☆ 네, 그럴것 같긴한데요. 일반열차라 수도권통합환승요금제의 적용이 안된다는게 광주, 이천, 여주시민들에겐 의미가 반감된다는겁니다.
@광주역 2100원정도 내야 수서~광주역까지는 갈수은 있긴합니다.
@☆金勝進☆ 네, 그럼에도 서울지하철 요금은 별도로 다시 지불해야하니 아쉽다는 말씀입니다.^^
인천공항-월곶-판교-광주 이렇게까지 연결되면 광주역이 동서축의 새로은 허브 역할을 할 수 있겠네요.
통근전동차-일반열차 환승 이런것도 추진하는 방안도 필수적이긴합니다.
EMU150이 신경주 종착이라...흥미롭군요.
정비창이 없어서 포항이나 태화강역까지는 가야할 것 같은데... 아마 태화강과 포항 종착으로 나눠 운행하겠네요.
신경주는 중앙선 편도 열차 운행 횟수에 동대구발 태화강/부전행 그리고 향후 부전발 강릉/제진행까지 합하면 일반 간선열차 정차횟수가 엄청 나겠습니다.
거의 수도권 일반철도 정차 수준으로 운행하겠는데요?
경강선이 청량리보다 많이 안 다니는게 의외네요...인천발 강릉행 emu260 다니면 경기광주서 환승하라는 거 같은데요..
수서발 KTX 이음은 오히려 더 늘려야 한다고 보는데 수서역이 외곽이라도 강남 접근성은 수서가 좋고 gtx 생기면 차후 도심 접근성도 좋아지는데 청량리발보다 적게 다니면 수요창출이 많지 않을거 같습니다.
청량리역의 포화상태를 어느 정도 진정시켜주겠군요.
지금은 청량리에서 강릉행 KTX가 다니니 웬만하면 청랑리가서 타지만 수서에서 경기광주를 거쳐 강릉가는 KTX가 생기면 청량리수요는 자연히 줄어들 걸로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