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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게시판 (정보, 잡담) 질문 KTX-이음의 부전역 연장은 언제쯤 완료가 될까요?
k232 추천 1 조회 704 21.01.22 14:26 댓글 7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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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1.01.22 14:55

    첫댓글 중앙선 전구간 복선전철화 완료되는 2022년 말 되어야 청량리~부전까지 KTX-이음 투입될수 있을겁니다..

  • 21.01.22 15:48

    중앙선 복선전철화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신경주역부터는 동해선이 아닌 경부고속선 운행이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그러면 신경주역에서 부산역까지 35분만에 갈 수 있습니다. 대신 경부고속선에서 운행하던 KTX 일부를 동해선을 거쳐서 (호계), 태화강, (남창), 기장, 신해운대에 정차하여서 부전역 종착으로 운행합니다. ( )는 일부 정차.

  • 21.01.22 15:59

    현재 운행중인 서울 - (경부고속선) - 부산 노선에 아래 두 가지 노선을 추가하자는 의미로 알겠습니다.

    청량리 - (중앙선) - 신경주 - (경부고속) - 울산통도사 - 부산,
    서울 - (경부고속) - 신경주 - (동해남부) - 태화강- 부전 (<--- 울산사람이 반길만한 합니다.)

    그럼 현재 구상중인 청량리 - (중앙선) - 신경주 - (동해남부선) - 부전은 어떻게 되는건가요?

    앞으로 밀양 통과하는 경부재래선도 개량하게 된다면 옵션이 더 다양해지겠네요. 실현될지는 모르겠지만.

    경우의 수가 많아집니다. 기쁜 일인가.

  • 21.01.22 16:06

    @경의선신촌역 구상 중인 노선은 동해선 광역전철이나 무궁화호 급 열차를 타고 신경주역에서 환승하면 됩니다. 동해선 연선에서 중앙선 쪽 수요는 많지 않고 KTX-이음의 속달성을 감안하면 200km/h 이상 낼 수 없는 부전~태화강에는 입선하지 않는게 낫습니다.

    수도권도 이미 수서고속선으로 나누어지고 있고 지제 연결선이나 인천으로 들어가는 KTX 그리고 경강선 서원주~여주 간이 개통되면 역시 다양해지겠지요.

  • 21.01.24 06:42

    @경의선신촌역 제가 생각하기에는 신경주역 환승은 계양역 환승처럼 선로별 환승이 될 거 같습니다.
    경부고속선 타고 오신 승객이 내려서 환승통로를 통해 동해선으로 갈아타는거죠...

  • 21.01.24 23:59

    @KSG86 릴레이 츠바메와 같은 평면 환승은 힘들겠지요.

  • 21.01.22 16:24

    중앙선, 동해남부선 전구간 복선전철이 개통되는 22년 말 이후에 투입예정입니다. 그전까지는 지금처럼 중앙선 청량리~안동 구간만 이음이 다닙니다. 추가로 중앙선, 동해남부선 복선전철 사업 일정을 알려드리자면 올해 안에 중앙선 영천~신경주 전구간 복선전철 개통, 중앙선 단양~안동 전구간 복선전철 운행선 변경, 동해남부선 일광~태화강~모량 전구간 복선전철 개통(이때부터 동해남부선 전구간 복선전철화 운행함. 현재는 부전~일광만 1단계 사업으로 전구간 복선전철화 되었고 지금은 2단계(일광~모량) 신선으로 운행선 변경 후 단선으로 운행하고 나머지 단선 및 시설물 공사는 아직 진행중), 22년 중앙선 나머지 구간 복선전철화 개통과 함께 중앙•동해남부선 전구간 복선전철화 완료 및 이음 운행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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