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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발달에 따른 연령별 놀잇감 ♪
1. 놀이의 의미
2. 0세-10세 아이들의 놀이에 있어 중요한 지점들.
3. 아이의 창조적인 놀이를 격려하는 방법들
4. 헝겊인형의 특별한 가치
5. 놀이의 단계와 적합한 놀잇감의 목록
기본 도서는
* 카린 노이슈츠의 “놀잇감으로 길러주는 상상의 날개”(한울림)
* 라히마 볼드윈 댄시의 “당신은 당신 아이의 첫 번째 선생님입니다.” (정인)
1. 놀이의 의미
유명한 심리학자 부르노 베텔하임은 아이들의 놀이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 아이들의 놀이는 자유분방한 상상을 포함하고 활동 자체 이외의 어떤 목표도 갖고 있지 않다. 또한 놀이는 아이들의 창조적이고 감정적인 성장이 건강하게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나중에 나타나는 지적인 성장을 위해서도 중요한 기초를 형성한다.”
상상 속에서 어떤 그림을 그리고 한 가지를 다른 것으로 바꾸고 변형시키는 아이들의 놀이는 나중에 읽기나 산수, 쓰기와 연관된 간단한 조작을 위해 더할 나위 없이 중요한 토대입니다. 그러므로 구체적인 이 단계를 뛰어넘어서는 안 됩니다.
2. 0-10세 아이들의 놀이에 있어 중요한 지점들.
1). 진실된 감각체험을 가능하게 하는 놀잇감이 필요하다.
아이의 모든 감각적 체험은 아주 깊숙이 신체 기관의 형성 및 영혼적, 육체적 리듬에까지 영향을 미칩니다. 눈, 코, 입, 귀, 손 등의 감각기관을 혼란스럽지 않게 하는 놀잇감이 중요합니다.
․ 놀잇감의 색깔 - 자연적인 색채가 좋습니다. 그러나 유아들이 선명한 색깔에 잘 집중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 의해 레고 조각에 카드뮴이 들어가고 있고 스머프 인형 표면에 납이 입혀지고 있습니다. 빛과 함께 아름다운 색이 우리에게 필요합니다. 빛을 대하는 눈을 위해서는 부드럽고, 강하고, 투명한 색이 더욱 좋습니다. 그냥 자연에서 나온 나무로 만들어진 놀잇감, 100% 면이나 양모로 만들어진 헝겊 놀잇감의 색깔이 보다 자연스럽습니다.
․ 놀잇감을 만드는 물질 - 플라스틱은 고유의 음색을 가지고 있지 않고 실제보다 훨씬 가볍기 때문에 물질의 양, 모양, 재료로 무게를 판단하는 것을 배우고 있는 아이에게는 적철치 않습니다. 또한 촉감이 부드럽고 따뜻하지 않습니다. 입에 넣었을 경우 건강에도 별로입니다. 이에 비해 나무는 보이는 것처럼 적당히 무거운 무게감을 가지고 있고, 다양하면서도 구별되는 특정한 형체를 이루고 있으며 자연스러운 변화감 있는 색을 가지고 있어 좋습니다. 천연 재료로써 양모와 목화는 부드럽고, 따뜻하며, 잘 더러워지지 않고 색이 자연스러워 인형의 재료로는 훨씬 적당합니다. 물론 건강에도 좋습니다.
2). 상상놀이를 위한 놀잇감이 필요합니다.
형태가 덜 갖추어지고 원형적인 놀잇감일수록 아이의 상상을 위한 여지와 가능성을 더 많이 남겨 놓습니다. 닫혀 있고 완성된 진짜 같은 놀잇감은 아이들이 금방 싫증을 느끼게 하고 상상을 동원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 기능을 익히게 합니다. 아이들을 창조적인 예술가에서 단순한 사물 수집가로 변모시킵니다. 전형적인 얼굴을 가진 인형은 놀이의 범위를 제한하고 감정이입을 방해합니다.
․옹이가 많이 달린 나무막대, 나무껍질 조각,
나무블록(나무 몸통에서 나온 여러 크기와 모양의 작은 가지나 동그란 조각),
․자연물이 담긴 바구니 : 돌, 조가비, 솔방울, 밤, 호두, 은행, 등이 담긴 바구니들
-> 놀이의 배경이나, 음식물, 작은 동물 등 즉흥 놀이에서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이 될 수 있어 정말 좋습니다.
․기본적인 형태만 있는 서 있는 인형
-> 놀이에서 다양한 장면을 연출할 수 있도록 원통 모양의 몸만 있고 팔다리가 없어도 됩니다.
․ 동물특유의 전형적인 움직임을 나타내는 나무로 만들어진 동물
․ 다양한 색상 및 촉감을 가진 천들
-> 90-180cm정도 길이의 여러 가지색, 여러 가지 촉감의 천을 바구니나 상자에 담아 둡니다. 식탁보가 되었다가 아기이불이 되었다가 앞치마가 되었다가 강이 되었다가 배가 되었다가 지붕이 되었다가 멋진 의상이 됩니다.
․ 버팀 다리가 있고 담요로 덮인 작은 받침대
-> 물건을 내리기 위한 받침대가 되었다가 작은 자동차가 되었다가 트럭이 되었다가 집이나 동굴 같은 빙 둘러싸인 놀이 공간을 제공하여 아주 요긴합니다.
․ 간단한 의상들 : 두건 모양의 모자가 달린 어깨에 걸칠 수 있는 망토, 앞치마, 약 45cm 넓이의 천에 머리를 넣을 수 있는 구멍을 뚫은 것 (기사, 카우보이, 곰 등 각종 변신할 때 요긴하게 사용합니다.) 각종 모자- 뱃사람이 쓰는 모자, 농부들이 쓰는 모자, 기관차 운전사 모자,
두꺼운 금색 종이로 만든 왕관, 개나 고양이로 변신할 수 있게 하는 귀 두 개 가진 원형 띠 모자
3). 모방할 수 있게 하는 의미 있는 활동의 모델이 필요합니다.
요즘 아이들이 잘 놀 줄 모르는 중요한 이유 중의 하나는 무엇인가 의미 있는 활동을 하는 어른들을 주위에서 자주 볼 수 없기 때문입니다. 아이는 모방을 하고 어른의 생활을 해 보고 싶은 욕구가 많이 있기 때문에 아이는 어른이 자기의 일을 진지하게 하기를 원합니다. 신문을 보거나 일기를 쓰거나 하는 것보다는 빨래를 개고, 다리미질을 하고 마루를 쓸고, 창문이나 자동차, 마루를 활기차게 닦는 일등을 아이가 주변에 있을 때 일부러 의식적으로 주의를 기울려 진지하게 하는 게 좋습니다. 또 사과껍질 벗기기, 실과 바늘로 무엇인가 수리하고 수놓는 일, 실타래를 옆에 놓고 코바늘이나 대바늘로 무엇인가 뜨는 일, 작업공구로 무엇인가 고치고 만드는 일등에 아이는 매혹 당합니다.
4). 밖에서 하는 놀이가 필요합니다
모래상자, 그네, 미끄럼대, 둥근 지붕 모양을 한 올라가는 틀, 평균대(약간 넓은 것)
마당에 있는 작은 언덕, 흙, 공기, 물, 불, 자연의 식물, 동물.
3. 아이의 창조적인 놀이를 격려하는 방법들
1). 놀잇감 솎아내기가 필요합니다.
선반이나 아이 방에 장난감이 가득 넘치도록 있는데도 불구하고 “나는 심심해”, “나는 놀게 아무것도 없어”라고 아이들은 말하곤 합니다. 아이에게는 그렇게 많은 놀잇감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장난감 만드는 회사가 아이를 필요로 합니다. 한꺼번에 많은 놀잇감을 주지 않아야 합니다. 아이의 침실과 놀이방을 눈여겨보고 아이의 상상놀이에 사용되지 않는 것이 무엇인지, 아이가 전형 갖고 놀지 않는 것이 무엇인지 정기적으로 잘 살펴봐야 합니다. 그런 장난감은 아이 눈에 띄지 않게 조금씩 솎아 내는 일을 자주 해야 합니다. 상자에 담아 두었다가 “비 오는 날의 특별한 여분의 장난감”으로 사용하거나 다른 곳에 기증할 수 있습니다.
2). 새 것을 주었을 때는 충분히 놀고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합니다.
어제도 새것을 주고 오늘도 새것을 주면 아이들은 충분히 잘 놀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그 놀잇감을 충분히 내면화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적어도 7일정도 지난 후 새로운 것을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3). 놀잇감을 낱개로 떨어뜨려 두는 것보다 잘 배열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장난감들이 상자나 바구니에 아무렇게나 함께 쌓여 있다면 아이의 마음을 끌지 못할 것입니다. 아이의 모든 장난감이 각자의 ‘집’을 가지고 있도록 정돈해 놓으면 다른 유익한 점을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이 각자의 공간을 가지고 있으면 큰 규모에서도 사물들에게 질서가 있음을 아이다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는 놀이를 통해 일하고 정돈하는 습관을 발전시킬 것입니다. 물건을 사용하고 정돈하는 법을 아이에게 알려 주는 것은 현재인 지금 좋은 습관을 갖도록 가르치는 일일뿐만 아니라 나중의 사고 작용의 발달을 돕기도 합니다.
4). 낮은 선반이나 테이블에 작은 배경을 만들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가을 분위기를 연출해 놓거나, 즐겨 듣고 있는 옛이야기의 한 장면을 간단하게 특징적으로 연출해 두는 것입니다. 이것은 아이의 상상력과 환상을 크게 자극합니다. 아이는 마음이 이끌려 그 배경 “안에 들어가” 놀이를 시작할 것입니다.
5). 각각의 활동 영역을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장소는 가족들이 많은 시간을 보내는 거실이나 부엌 등이 좋습니다.
* “부엌놀이 영역 ” - 나무 상자에 구멍을 내어 금속 그릇을 싱크대처럼 달고, 가스레인지를 그려줄 수 있습니다. 경첩달린 문, 작은 선반이 있어도 좋겠지요.. 그리고 나무로 된 작은 그릇들, 작은 진짜 주전자, 받침 접시와 손잡이 달린 그릇, 나무로 만든 과일 등...
* “ 작업대 영역” - 진짜 바이스(작은 물건을 구멍에 물리고 나사로 꽉 죄어 고정시키는 기계)
작은 진짜 망치와 못, 진짜 톱... 오래된 나무 그루터기에 못을 박게 하는 것도 아이의 넘쳐나는 에너지를 사용하게 하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 “ 인형이 있는 공간” - 나무틀에 분홍색 천을 둘러 보호막과 같은 느낌이 나게 하는 공간에 아기바구니, 아기이불, 작고 낮은 의자, 인형 옷을 넣을 바구니, 뜨개질한 작은 어깨에 메는 가방, 차마실 수 있는 살림 도구 등....
4. 헝겊 인형의 특별한 가치
1). 인형은 친구이고 아기이고 바로 그 자신이다.
어린이들은 어른들과의 관계에서 경험한 내용을 상상력을 가미하여 재현합니다. 자신이 경험한 것을 인형에게 재현해 봄으로써 그 상황에대해 전체적으로 입체적으로 조명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즉, 어린이 자신이 어른이 되고 인형이 작은 “나”가 되어 봄으로써 간접적으로 새로운 사고와 공감을 얻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어린이는 자신이 받았던 상처를 스스로 치료하거나 혹은 아름다운 경험을 내면화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은 어린이들의 감정을 따뜻하고 풍부하게 발전시켜 줄 뿐만 아니라 사고와 행위를 점점 성숙하게 합니다.
2). 인형이 아이에게 주는 교육적 가치
․상상력
․언어연습
․감각적 신체적 발달
․공감능력 - 자신의 감정을 이입하는 것을 통해서 타인의 상황에 공감하는 능력이 생겨 납니다.
․자아성장 - 권위를 지닌 어른들과의 관계 맺음도 중요하고 또래 친구와의 동등한 관계도 중요하며 또한 자기보다 힘이 약한 존재와의 관계에서 경험되는 내용도 중요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관계의 경험은 아이들에게 어른들과의 관계에서 얻을 수 없는 질적으로 다른 종류의 경험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들 각각은 존경과 순종의 관계, 대등한 관계, 그리고 돌봄의 관계를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기 때문에 인간 관계의 다양성을 배우게 됩니다. 즉 인형과의 관계는 어른과의 관계에서는 경험될 수 없는 중요한 부분을 어린이에게 제공합니다. 상호간의 존중 내지는 자기보다 힘이 약한 존재에 대한 연민, 혹은 보살핌의 마음을 길러 줄 수 있다. 남자아이에게도 인형이 필요합니다.
3). 연령에 따른 적합한 인형 구분
♡ 1-3세 ♡
가장 단순한 형태의 부드러운 인형이 좋습니다. 포근하게 잡을 수 있는 인형이 좋으며 부드러운 천으로 간단히 만든 손수건 인형도 좋다. 이때는 인형이라고 해서 반드시 팔다리가 분화될 필요가 없으며 눈이나 입이 없어도 무관하다. 주머니 형식으로 이미 옷을 입고 있는 인형이 필요하다. 그 안에 엄마의 젖 냄새가 베어있거나 아이에게 익숙한 냄새를 간직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이 연령에서는 아직 인형을 중요한 대상으로 느끼기 어렵기 때문에 부드러운 이불처럼 손에 쥘 수 있는 그런 형태가 좋다. 베거나 집어던지거나 빨거나 침이나 코를 문질러도 좋을만한 그런 인형이 적합하다.
♡ 3-7세 ♡
학교에 들어가기 전 아동에게 적합한 인형은 30-40cm 정도 크기의 인형으로 자유롭게 옷을 입히고 벗기며 놀 수 있는 것이 좋다. 옷은 신축성이 좋아 입고 벗기기 편리하게 만들어진 것이 좋으며 또한 간단한 단추가 달려 있어 손끝의 섬세함을 연습할 수 있는 것이 좋다. 옷 역시 천연소재(면, 실크, 울)가 좋으며 색깔은 자연 친화적인 부드러운 것이 바람직하다.
♡ 7-10세 ♡
초등학교 저학년 연령층의 아이들은 약간 작으며 보다 균형 잡힌 날씬한 인형을 선호한다. 옷장과 침대 등의 가구와 여러 크기의 천을 준비해 주어 소꿉놀이를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다. 어른들의 도움이 조금만 주어진다면 이 연령의 어린이들은 인형 옷을 직접 만들어 입힐 수 있으며 간단한 형태의 인형을 직접 만들 수 있다. 어떤 소재를 이용하든 인형과 더불어 무한한 상상력과 창조적인 놀이에 몰두할 수 있게 된다.
♥ 특히 엄마가 동생을 출산한 경우에 좋은 인형 ♥
엄마가 동생을 출산한 경우 어린이는 실제 아기와 비슷한 크기와 모양을 갖춘 헝겊 인형을 가지고 노는 것이 여러모로 유익하다. 엄마가 아기를 돌보는 그대로 어린이는 인형을 돌볼 수 있다. 모든 관심이 동생에게로 쏠리는 데서 질투를 느낄 수 있는 이 시기에, 어린이 또한 자신이 관심을 기울여야 할 인형이 곁에 있음으로 엄마로부터 사랑을 받으려는 관심에서부터 인형에게 사랑을 실행해 보려는 쪽으로 관심이 쏠린다. 이것은 어린이로 하여금 동생 아기에게 직접 호기심을 만족시키려는 위험함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할 뿐 만 아니라, 자기보다 약한 생명체들 돌보는 일을 간접적으로 경험하도록 이끄는 귀중한 시간이 될 수도 있다. 젖을 먹이고 기저귀를 갈아주고, 목욕을 시키는 일을 함께 할 수 있다.
5. 놀이의 단계와 적합한 놀잇감
ꊱ 첫단계 : 0-3세(만나이)
․발달의 중심 - 인간 신체의 3가지 기본적인 체계 중 신경감각체계가 형태를 갖추고 자리를 잡습니다.
․ 놀이 특징 - “ 몸으로부터 나오는 놀이”
이 시기 놀이는 대부분 환상의 요소가 없는 순수한 움직임으로 이루어집니다. 달리고, 뛰어내리고, 발끝으로 걷고, 기어오르고, 빙빙 돌고, 땅을 구르는 활동을 좋아합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근육이 성장하는 데 그리고 운동 기능을 숙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발달상의 작은 위기 - 3세 무렵.
반항기에서 처음으로 자아감이 깨이게 되어 “싫어” “내가 할래”를 연발하게 됩니다. 자신만의 의지를 더욱 많이 경험하게 되지만, 주변과 조화를 이루는 것을 배워야 합니다.
․적합한 놀잇감
<0-1세> : 꿈을 꾸는 아이
모빌,
밝은 색의 매듭 인형,
코바늘로 뜨개질한 딸랑이,
천으로 만든 한 손에 쥐고 놀 수 있을 만큼 작은 공
주전자와 프라이팬들(생후 6개월-12개월 아기들에게)
뚜껑이 달린 용기들, 경첩이 달린 상자들(생후 7개월 - 15개월)
어린이용 하프
튼튼하게 엮은 책들
<1-3세> : 흉내 내는 아이
매듭 인형
큰 자루 인형이나 우주복 인형(위하래가 붙은 것)
마분지 상자나 나무로 만든 인형 침대, 베개, 담요, 매트리스
밀거나 당길 수 있고 쉽게 뒤집히니 않는 인형 유모차, 바구니인형 유모차
두 손으로 던질 수 있는 크고 부드러운 공
몸을 덮어서 숨을 수 있는 놀이용 담요, 천
아이들이 물건을 보관할 수 있는 커다란 바구니
여러 가지 다양한 모양의 나무 블록들, 목공소에서 얻을 수 있는 자투리 나뭇조각
움직이는 장난감, 흔들의자, 흔들 목마
집밖에서 놀 수 있는 들통이나 삽, 공 등과 자연이 제공하는 모든 것!
나무를 깎아 만든 단순한 인형 모양
밤으로 가득 찬 바구니
ꊲ 두 번째 단계 : 3-5세(만나이)
․발달의 중심 - 허파와 심장 등 가슴부분의 리듬체계가 형태를 갖추고 자리를 잡음
․놀이 특징 - “상상과 모방을 통해 나타난 놀이”
에너지의 표현인 자기의 움직임에만 만족하지 않고 놀이 속에 상상의 요소가 새롭게 도입됩니다. 아이가 처음으로 하는 상상놀이는 아마도 먹고, 마시고, 전화로 이야기하는 흉내내기 놀이일 것입니다. 아이가 하는 이런 유형의 흉내내기 놀이는 자기가 한 일이나 주변 사람을 그대로 모방한 결과로 나타납니다. 이런 놀이를 통해 아이는 세상과 자신을 결합시키면서 자기가 보았던 모든 활동과 역할을 해보려고 합니다. 또 중요한 점은 이런 상상이 자신밖에 있는 외부의 사물에 의해 촉발되어 지는 단계라는 것입니다. 즉 앞에 떨어진 나뭇가지를 보고 “오, 이제 나는 굴뚝 청소부야”라고 말하고 굴뚝청소부가 되는 것이지요. 다음 단계와 중요한 차이 입니다.
․발달상의 작은 위기 - 5세.
처음으로 아주 심심함을 느끼며 “뭘 하고 놀아야 될지 모르겠어”라고 말합니다. 이 시기를 잘 넘기면 이제 더 이상 이전처럼 외부의 사물로부터 놀이가 자극되지 않고 어린이 내면으로부터 놀이가 생겨나게 됩니다. 근육의 힘을 많이 사용할 수 있는 단순하고 어려운 작업이 필요합니다. 톱질하기, 사포질 하기, 커다란 돌덩이나 나무덩이 나르기, 못질하기, 바느질하기등.
․적합한 놀잇감
<3-5세> : 말이 많아지는 아이 - 내용보다는 시와 노래와 운율에 더 관심이 많다.
매듭인형과 크고 작은 인형
쉽게 입히고 벗길 수 있는 인형 옷 몇 벌
업어주기 포대기, 인형의 이불, 베개, 담요
판지로 만든 인형 침대, 나무로 만든 인형 요람, 인형 유모차, 또는 휴지 가방
인형 집을 장식하기 위한 밝은 색상의 크고 작은 옷감들
재미있게 생긴 모자
금색 종이, 티슈, 무독성 접착제
크레용(사각), 두껍고 큰 종이
나무로 된 커다란 트럭, 작은 자동차들
건물을 짓기 위한 다양한 모양의 나뭇조각들
단순한 모양의 동물들(목동과 양들, 나무 말과 마차)
나무 팽이, 나무열쇠
움직이는 장난감들(먹이를 쪼는 닭, 톱질하는 할아버지등)
모양이 예쁜 돌과 자질구레한 물건들을 담아놓을 수 있는 작은 바구니, 상자들
흔들 목마
담요를 이용해서 쉽게 창고, 집, 자동차 등으로 변형할 수 있는 탁자
집 밖에서 가지고 놀 수 있는 물통, 작은 삽, 공,
외바퀴 손수레, 바람개비, 소리나는 보트, 그네 등
․ 조심해야 할 놀잇감
풍자만화 - 학령기(7세)가 되어야 비로소 이해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자란 것이다.
불규칙적으로 잘려진 사람(동물) 퍼즐 -> 완전한 형태의 퍼즐이 적절하다.
색칠 그림책 등의 유아용 그림 그리기책 -> 두꺼운 윤곽선은 아이의 상상력을 닫히게 함.
ꊴ 세 번째 단계 : 5-7세(만나이) : 생각이 쑥쑥 자라는 아이
․ 발달의 중심 - 신진대사체계(소화기관)와 팔 다리체계가 형태를 갖추고 자리를 잡음.
․ 놀이 특징 - “의도적으로 상황을 꾸며서 놀기”
새로운 요소가 도입되어 놀이를 지배하기 시작합니다. 바로 의도(생각그림과 계획)이지요. 이것은 “ 우리 그렇다고 하자 ”란 말로 드러납니다. 놀이가 좀 더 사회적으로 되는 변화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너는 엄마고, 나는 여동생이고, 너는 멍멍이야”라는 식으로 무엇인가를 계획하는 데 보내는 시간이 실제로 노는 시간보다 훨씬 길어집니다. 놀이는 이제 아이의 내면으로부터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예를 들면 나는 이제 굴뚝 청소부야. 그러니까 “천으로 감은 긴 빗자루가 필요해”라면 생각대로 물건을 선택해서 생각대로 놈. 어울리는 물건을 찾지 못할 경우 놀이가 장시간 중단됩니다. 이제 대상과 개념을 능숙하게 다루면서 다른 것으로 자유롭게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 시기의 아이는 천 조각이나 간단한 옷들을 좋아합니다. 왜냐하면 이야기를 지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내적 개념이 생기기 때문에 온갖 질문들을 퍼붓습니다. 사진이나 과학적인 설명보다는 암시적이고 상상 속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이미지 묘사를 해주는 답변이 가장 좋습니다.
-> 일반적으로 읽기와 쓰기에 대단한 흥미를 보입니다. 이런 관심은 여섯 살 정도에 사그라 들기도 하고, 오히려 신체 활동으로 관심자체가 옮겨가기도 하고, 어느 정도 흐트러지기도 합니다. 읽고 쓰기에 대한 관심은 일곱 살 무렵에 다시 나타납니다. 책읽기에 많은 시간을 보내는 다섯 살 유아는 직접적인 경험을 하는데 많은 방해를 받습니다. 지나치게 되면 읽기로 인해 피곤한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오히려 유아는 많은 이야기를 들어야 하며 다른 유아들과 함께 활동놀이를 하는 기회를 가져야 합니다.
․ 발달상의 위기 : 7세
놀이에서 일로의 전환이 일어나며 어른들의 세계에 편입됩니다. 그래서 의식적인 의지 연습을 시작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화분 물 주기나, 창가 선반 닦기 등의 과제가 부여되고 1주일 정도 지속적으로 매일 매일 행해지는 것이 좋습니다.
․ 적합한 놀잇감
유아는 자신의 매듭인형을 만들 수 있다.
옷을 입은 인형(기저귀와 요람이 있는 아기 인형)
뜨개실로 뜬 인형 가족
작은 상자 등으로 만든 단순한 인형 집
아이들이 부모와 함께 만든 간단한 인형 가구
여행용 가방
천 조각들, 바늘과 실이 들어 있는 작은 바느질통
놀이에 사용할 천 조각들
크레용, 수채화 물감, 커다란 그림붓, 종이
자를 수 있는 색종이, 무독성 접착제
나뭇조각, 나무 막대기, 망치와 못(아이가 톱질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사포, 철끈, 나무용 접착제
푸른색 점토
빈 상자와 항아리, 작은 물건들을 담아놓을 수 있는 바구니
그네
재미있는 이야기에 관한 움직이는 그림
집 밖에서 가지고 놀 수 있는 물통, 삽, 갈퀴, 공,
끌 수 있는 마차, 밧줄, 구슬, 팽이, 연, 보트, 종이 비행기
ꊵ 7-10세 : 학교에 간 아이
․발달 중심 - “영혼적 특성으로 감정”
․놀이 특징
- 신체 움직임에 대한 완전한 조절이 이루어짐
- 특별한 관심을 발전시킵니다. : 철도시간표, 멸종 위협을 받는 새 또는 동물들의 상태에 대한 가치로운 지식을 알게 됨. 어떤 아이는 우표를 수집하고, 다른 아이들은 비밀스런 부호와 언어들을 경험한다. 어떤 아동들은 여전히 상표 또는 티켓을 수집합니다.
- 다양하게 변하는 규칙을 만듭니다. : 공놀이, 돌치기 놀이 등에서... 인도 가장자리에서 균형을 잡고, 엄격한 매매 규칙에 따라 물건들을 서로 교환하고...
예를 들면 휴식 시간 동안 누군가가 늦었다면, 아이들은 그 친구를 놀이에 참여시키지 않을 정도로 자신들이 정한 규칙을 준수한다. 선생님보다 훨씬 엄격합니다.
- 본격적인 인형놀이가 시작됩니다. 인형을 위한 물건들을 원하고, 잠자기 전에 인형을 데리고 가고 많은 인형 옷과 작은 소지품을 만듭니다.
- 풍자만화와 코믹한 것을 이해할 수 있다.
․발달상의 작은 위기 - 9/10세의 내면적인 전환
영혼적인 분리를 체험하게 된다. 이제 어린이는 세상과 자신을 떨어뜨려서 객관적으로 바라 볼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자신만의 생각과 감정을 깨닫게 됩니다. 자신과 다른 아이들을 비교하기 시작하며 성인의 정직하지 못함과 언행의 모순, 아집을 보게 됩니다. 그리고 선생님이나 어른을 평소와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장난스럽게 “시험” 합니다. 내면적으로 상당한 위기를 맞이합니다. 이전의 세상은 다 좋은 것이고 나는 무슨 일이든 할 수 있다고 여겼었는데 이제 이 세상에서 어쩌면 못할지도 모른다는 불안감, 불신감이 생기고 그림 그리기에서 예전에 보이던 능력과 배짱을 잃어버리고 좌절과 초조, 실망이 나타나고 원근법에 맞는 그림을 그리려고 시도하게 됩니다.
․ 적합한 놀잇감
크기가 작은(A사이즈)옷을 입은 작고 부드러운 인형
다양한 색깔과 굵기의 실, 바느질 도구들과 천
정장 옷, 베일, 모자, 허리띠를 꾸밀 장식품
인형 집과 인형집을 꾸밀 수 있는 작은 가구들
크레용, 수채화 물감, 아주 작은 그림붓, 색연필
나뭇조각, 나무 바퀴들, 목공작업도구들,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상자나 함,
그것들을 어떻게 보관하는지에 대한 지침서
모피, 가죽 조각들, 직물 접착제
점토와 벽토
텅빈 상자(판지로 작은 무대를 만들 수도 있다.)
단순한 게임 도구(도미노 판, 중국체커등)
집 밖에서 가지고 놀 수 있는 연, 나무로 만든 집, 자전거, 높은 그네,
자신만의 정원, 보트, 비행기 등
․ 조심해야 할 놀잇감
전쟁 장난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