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대산 노인봉(1338m) - 소금강 2
일시 : 2014년 9월6일 토요일
가는길 : 대구 - 경부고속도로 - 금호분기점 - 중앙고속도로 - 만종분기점 - 영동고속도로 - 진부IC - 평창군 진고개
산행코스 : 진고개(960m) - 노인봉(1338m) - 노인봉대피소 - 백마봉갈림길 - 낙영폭포 - 백운대 - 만물상 - 구룡폭포 - 금강사 - 무릉계입구 - 소금강분소 - 상가지역(버스종점)
계곡을 가르는 철다리가 몇개인지는 알수가 없네요
하얀 물보라를 일으키며 떨어지는 삼폭포를 지납니다.
물길은 소금강의 하이라이트가 시작되는 백운대에 이릅니다.
한폭의 그림처럼, 넓게 펼쳐진 계곡에 집채만 한 큰 바위가 가마솥처럼 덩그러니 놓여 있습니다.
백운대 이정표 : 해발503m, 만물상0.6km, 소금강분소4.7km - 노인봉4.9km
백운대를 지나면, 급한 물길이 바위협곡을 세차게 흐르고, 잔잔한 선녀탕에서 노닐다 흘러갑니다.
선녀탕을 지나니, 만물상 바위가 위용을 자랑하며 서 있습니다.
물은 만물상 협곡을 세차게 흘러갑니다.
만물상 협곡 위로 우뚝 솟은 바위에 기가 꺾이는 듯 합니다.
금강산의 귀면암을 연상케하는 귀면암은 귀신의 얼굴같은 바위라는 뜻 입니다.
오대산 소금강의 아치형 다리가 비경을 연출합니다.
지나온 아치형 다리 뒤로는 작은 금강산이 우뚝해 소금강이라 부릅니다.
계곡물과 바위틈에 솟은 나무들이 만물상의 그림을 완성시켜 줍니다.
만물상을 지난 계곡은 더욱 세차게 흘러 선경을 연출합니다.
만물상 이정표 : 해발463m, 소금강분소4.1km - 노인봉5.5km, 백운대0.6km
오대산 소금강의 아름다움을 따라 내려갑니다.
빨간 열매를 단 "풀솜대"
만물상 구간은 좀 더 이어집니다.
계곡은 흘러, 학이 노닐었다는 학유대를 지납니다.
학유대를 지나면, 구룡폭포입니다. 구룡폭포에서 지나온 구룡폭포 공원지킴터를 봅니다.
아랫쪽 구룡폭포를 봅니다.
윗쪽 구룡폭포를 봅니다. 금강산의 구룡폭포와 그 모습이 흡사해 제2의 금강산이란 이름으로 불리도록 만든 주인공입니다.
계곡을 따라 내림길은 이어집니다. 오대산 소금강은 계곡 가까이서 우렁찬 계곡 물소리를 들어며 내려갈수 있어 좋습니다.
거대한 바위산이 우뚝솟은 협곡! 삼면에 신선이 살것 같은 협곡! 삼선암 구간을 지납니다.
바위협곡을 따라 넓은 암반인 식당암으로 내려갑니다.
신라의 마지막 왕자인 마의태자가 나라를 일으키기 위해 군사들을 훈련시키다 식사를 했다는 식당암을 지납니다.
식당암 아래 큼직한 바위에는 옛 한문들이 새겨져 있습니다.
소금강의 유일한 사찰인 금강사를 조용히 지나, 물 한모금 마시고 갑니다.
금강사 앞의 물빛에 감탄합니다.
금강사를 지나, 연화담을 봅니다. 연화담은 해발290m 지점에 위치하며 화강암폭포로 되어 있습니다.
하늘에서 7선녀가 내려와, 목욕을 하고 오른편 화장대(명경대)에서 화장을 하고 하늘로 올라갔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소의 하류는 돌거북이 기어 올라오고 있는 형상이며, 돌거북 머리 앞에서 물이 떨어지는 모습이
마치 연꽃 봉오리를 연상시킨다고 하여 연화담이라고 이름이 지어졌다고 합니다.
연화담 아래 십자소가 있습니다. 십자소는 해발280m 지점에 위치하는 화강암 절벽이 십자형으로 깊게 갈라져
동서남북 사방으로 물이 흘러들어 소를 형성하고 있어 십자소라 칭합니다.
십자소 이정표 : 노인봉8.2km, 구룡폭포1.6km - 소금강분소1.4km.
소는 땅 바닥이 우묵하게 파여 늘 물이 괴어 있는 곳을 말합니다.
구 청학산장(해발279m)을 지납니다. 이정표 : 노인봉8.6km - 소금강분소1.0km
물길은 계속 이어지고, 무릉계 입구에서 산길이 끝납니다.
무릉계입구 이정표 : 해발270m, 소금강분소0.5km - 구룡폭포2.5km, 만물상3.6km, 노인봉9.1km
포장길을 따라, 소금강분소를 지납니다.
소금강분소를 지나면, 이내 상가지역입니다. 시내버스 종점이 있는 주차장에서 약5시간의 산행을 마칩니다.
상가지역에서 대리운전(3만원)을 불러 진고개에 있는 차를 회수했습니다. 대리운전은 주변상가에 물으면 해결됩니다.
국립공원 소금강 동아하우스(민박식당) : 강릉시 연곡면 삼산2리 4반, 033-661-4387, 010-3977-4387
메뉴 : 산채, 토종닭, 삼겹살, 관광버스 주차장 완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