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하 16:9 여호와의 눈은 온 땅을 두루 감찰하사 전심으로 자기에게 향하는 자를 위하여 능력을 베푸시나니 이 일은 왕이 망령되이 행하였은즉 이 후부터는 왕에게 전쟁이 있으리이다 하매
오늘을 사는 사람들에게 걱정은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과거보다 물질의 풍부해졌음에도 정신 건강이 약하여 불안 장애, 공황장애가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편리와 소유의 선택이 지나치게 많은 이유 때문입니다. 과거는 먹고 사는 문제를 위해 걱정하면 되었으나 현대에는 삶의 혜택과 편리를 위해 선택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과거는 걱정과 염려를 서로 살펴 함께 하였으나 현대는 개인의 능력으로 삶의 편리를 추구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여호와의 눈은 온 땅을 두루 감찰하사
여야 정치는 서로의 잘못을 철저히 조사하여 낱낱이 밝히고자 집중합니다. 사방팔방 다니며 사소한 실수와 잘못을 드러내 그 책임의 징계와 처벌을 분명히 하겠다는 것입니다. 격려와 칭찬으로 서로를 돕기 위해 두루 다니며 조사하는 모습은 조금도 보이지 않습니다. 우리를 구원하신 하나님은 어떠하실까요? 우리를 심판하고 벌하고자 우리의 죄를 철저히 조사하지 않으십니다. 우리의 모든 죄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다 용서하셨기 때문입니다. 우리 영혼과 삶에 평안과 행복을 주기 위해 성령으로 두루 다니며 우리를 보살펴 주십니다.
대하 16:9 여호와의 눈은 온 땅을 두루 감찰하사...
‘감찰’ fWv (7751 슈트 VPPAPP t/ff]vom]) 철저히 조사하다. 두루 다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근심과 염려가 무엇인지 아십니다. 하지만 그 감찰하심의 은혜는 아무에게나 주어지지 않습니다. 하나님 나라를 위해 일하고자 할 때 그 일을 감당할 수 있는 강한 능력으로 두루 다니며 함께 하십니다. ‘두루’는 ‘빠짐없이 골고루’라는 뜻입니다. 하나님 은혜는 우리에게 세밀하게 임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우리 믿음은 어떠한가요? 세상에는 자기를 위해 성을 쌓는 사람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성을 쌓는 사람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어떠한 사람을 위해 두루 다니실까요? 우리는 좀 더 적극적으로 강하게 하나님을 의지하여야 합니다.
하나님이 실질적으로 강한 손으로 붙잡아 주시는 믿음이어야 합니다. 성령으로 함께 하시는 하나님이 우리를 항상 감찰하시고 있음을 잊지 않아야 하겠습니다.
시 34:15 여호와의 눈은 의인을 향하시고 그 귀는 저희 부르짖음에 기울이시는도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은혜로 구원받은 하나님 자녀입니다. 하나님은 하나님의 눈으로 우리를 감찰하여 우리가 어떠한 상태인지를 잘 알고 계십니다. 무엇을 먹을까 입을까를 걱정하면서 허둥지둥한 정신없이 바쁘게 살다가 공허한 인생으로 끝나게 하지 않게 하십니다. 우리를 성령으로 돕고 보호하심으로 하나님의 존귀한 삶이 되게 하십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부르짖음에 귀를 기울여 상황에 알맞는 필요를 채워주시기 때문입니다.
능력을 베푸시나니
하나님은 우리를 십자가 은혜로 구원하여 주심과 함께 성령 충만을 주셨습니다. 구원의 확고한 자신감과 용기로 믿음의 승리를 하게 하십니다. 주변 각종 일 하는 사람과 자주 대화를 나눕니다. 대부분이 자기중심적 이야기를 늘어놓고, 자기 사고와 철학이 옳다고 주장합니다. 반면에 드물게 하나님의 은혜로 살고 있음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일하는 사람을 만납니다. 이들은 어떠한 일에도 하나님의 은혜와 능력을 의지하며 자신감을 잃지 않습니다. 자기 모습이 비천하지 않다고 말합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사는 모습이 아름답기만 합니다.
대하 16:9 ...전심으로 자기에게 향하는 자를 위하여 능력을 베푸시나니...
‘능력’ qz"j; (2388 하자크 P.VTNG qZEj't]hil]) 확고해 지다. 돕다. 강하게 하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능력을 베푸십니다. 이 능력은 자신을 월등히 높여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게 고개를 숙이도록 하는 것이 아닙니다. 자신의 확고한 믿음을 하나님께 보여 삶이 하나님의 은혜로 살도록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능력은 자신을 강하게 보이게 하는 것이 아닙니다. 철저한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우리의 믿음은
전심으로 하나님을 향해야 합니다. ‘전심’은 ‘완전하고 평안한 마음’을 뜻합니다. 전심은 우리 심장이 하나님을 향한 완전한 믿음으로 평안함을 누리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이 믿음으로 강하게 하여 어떠한 환경과 어려움에도 하나님을 향한 확고한 능력으로 승리하게 하십니다. 이것이 우리를 돕는 하나님의 은혜이며 복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삶을 강하게 하고 책임져 주십니다.
삼상 17:50 다윗이 이같이 물매와 돌로 블레셋 사람을 이기고 그를 쳐 죽였으나 자기 손에는 칼이 없었더라
다윗이 골리앗과 싸움에서 승리할 수 있었던 것은 골리앗보다 강한 능력과 특별한 무기가 있었기 때문이 아닙니다. 누구보다 강한 하나님을 향한 믿음 때문입니다. 아무것도 가진 것이 없으나 승리의 용기를 가질 수 있었음은 하나님이 돕고 있음을 믿었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다윗의 믿음이요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우리도 하나님의 능력을 받아야 합니다. 하나님이 베푸시는 확고한 믿음으로 강하게 성장하는 성령의 사람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망령되이 행하였은즉
지구가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땅이 건조해져 사막화 현상이 확장되어 30년 후에는 90%가 황폐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러면 마실 것과 먹을 것을 구하지 못해 극심한 식량난으로 허덕이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의 약 87%가 사람들의 편리와 안위를 위해 무분별한 농경지 확장과 환경오염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숲이 사라지고 산소가 발생하지 않아 지구가 뜨거워지는 것입니다. 사람의 어리석은 욕심은 지구가 망가지고 있음을 알면서도 그 욕망을 멈추지 않고 있는 것입니다.
대하 16:9 ...이 일은 왕이 망령되이 행하였은즉 이 후부터는 왕에게 전쟁이 있으리이다
‘망령되이’ lk's; (5528 사칼 VNAYMS T;l]K's]nI) 어리석게 행하다. 미련하다.
유다 왕 ‘아사’는 하나님 은혜로 백만 대군을 물리치고, 우상 제거와 제단을 건축하여 하나님을 경배하여 36년간 평화를 이룹니다. 그러나 나이 든 후 5년 동안 어리석고 미련한 행동을 서슴없이 행합니다. 하나님 말씀과 은혜보다 이방의 왕(벤하닷)을 의지하여 그 뜻을 따릅니다. 성전에 보관 중인 금과 은을 벤하닷에게 보내어 자신을 도와달라고 요청합니다. 이에 선견자(하나니)가 왕이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고 망령된 행동을 하므로 그 땅에 평화가 깨지고 전쟁이 있을 것을 선포합니다. 이 말에 왕은 회개하고 하나님께 돌아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분노하여 선견자를 옥에 가두고 백성들을 학대합니다. 참으로 미련하고 어리석은 행동입니다. 모든 일에는 끝이 중요합니다. 믿음으로 맡겨진 직분과 사역도 마찬가지입니다. 끝까지 하나님의 은혜로 충성하는 믿음이어야 하겠습니다.
대상 21:8 다윗이 하나님께 아뢰되 내가 이 일을 행함으로 큰 죄를 범하였나이다 이제 간구하옵나니 종의 죄를 사하여 주옵소서 내가 심히 미련하게 행하였나이다 하니라
하나님이 다윗을 합당히 여김은 다윗이 항상 회개하며 하나님께 돌아오기 때문입니다. 왕으로서의 체면과 권위를 버리고 잘못을 고하며 하나님께 돌아왔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살면서 실수와 죄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그때마다 자기 고집으로 정당화하려거나 타당성의 주장을 고집하기보다 하나님께 돌아오는 믿음이어야 합니다. 이것이 지혜로운 모습이며 믿음입니다.
아브라함은 이방의 땅 그랄에서 이삭이 장성하도록 오랜 세월 풍요로움으로 이방 사람들과 함께하였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부르실 때 ‘보세요 제가 여기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자기 믿음의 실체를 하나님께 보이는 것입니다. 세상 평화와 풍요로움에 휩싸이지 않고 하나님만을 의지하여 하나님의 보살핌을 받는 삶이 되기를 축원합니다. AM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