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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바 (힌두교 신화) [Siva]
출처: 브리태니커
Śiwa, Shiva라고도 씀.
힌두교 주요신 가운데 하나.
인도의 시바파에서 최고 신으로 숭배된다(→ 시바파). 시바(산스크리트로 '상서로운 존재'라는 뜻)는 모순된 듯한 특징들을 통합하고 있다는 점에서 가장 복잡한 인도의 신 가운데 하나이다. 파괴자인 동시에 재건자이며 위대한 고행자이자 관능의 상징이다. 또한 영혼의 자비로운 목자이자 분노에 찬 복수의 신이기도 하다. 시바 신에게 여러 역할들이 뒤섞여 있다는 사실은 보다 앞선 시기의 신화적 인물들과 시바를 동일시한 결과라고 설명할 수도 있지만, 하나의 애매한 존재에다 보완적인 특징들을 결합시키는 힌두교의 경향에서 생겨난 것이기도 하다.
시바의 배우자는 우마•사티•파르바티•두르가•칼리 등 다양한 이름으로 알려지고 있다(시바는 또한 때때로 최고의 여신 샤크티와 짝을 이루기도 함). 이들 부부는 두 아들, 곧 머리를 6개 가진 스칸다와 코끼리 머리를 한 가네샤를 거느리고 히말라야의 카일라사 산에서 사는 것으로 전해진다. 시바의 탈것과 시바의 동물 형상은 황소 난디이다. 난디의 조각상은 시바를 모신 모든 사원에서 본당 맞은편에 위치하고 있다. 사원과 개인의 사당에서 시바는 그의 근원적인 상징인 링가, 즉 남근상(男根像)으로 숭배된다(→ 링가).
시바는 보통 회화나 조각품에서 흰색이나 잿빛으로 그려지고 또한 우주의 바다 소용돌이에 던져져 인류를 파멸하려고 위협하는 독약을 목구멍에 삼켰기 때문에 목은 푸른색이며, 머리카락은 타래를 땋았으며(jaṭāmakuṭa) 초승달과 갠지스 강(전설에 의하면 시바는 자신의 머리카락을 통해 물을 한 방울씩 떨어뜨려 갠지스 강이 땅 위에 흐르게 함)으로 장식했다. 3개의 눈을 가졌는데 3번째 눈은 내면을 바라보기 위한 것이지만 외부의 사물에다 초점을 맞추어 바라볼 때는 그 사물을 태워 파괴하는 힘을 간직하고 있다. 해골목걸이를 걸치고 있으며 목에는 뱀을, 양손(때로는 4개의 손)에는 사슴가죽, 삼지창, 작은 북 및 끝부분이 해골로 장식된 방망이를 들고 있다. 시바는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데, 배우자인 파르바티와 아들 스칸다와 함께 평안한 분위기 속에서, 또는 우주의 무용가(나타라자), 나체 고행자, 탁발하는 거지, 요가 수도자, 자신과 자신의 배우자가 한몸으로 된 반남반녀(아르다나리슈바라) 등의 모습으로 나타난다. 그에 대한 가장 일반적인 수식어로는 '샴부'(자애로운)•'샹카라'(은혜로운)•'파슈파티'(야수의 주)•'마헤샤'(위대한 지배자)•'마하데바'(위대한 신) 등이 있다.
시바
(Siva)
힌두교의 3대신 중의 하나. 인도의 시바파에서 최고의 신으로 숭배된다. 비슈누가 유지를 관장하는데 반하여, 시바는 파괴자인 동시에 재건자이며, 위대한 고행자이자 관능의 상징이다. 고행자의 보호자, 무용의 신, 또 가축의 신으로도 불린다. 성격은 일반적으로 광포한데, 한편 모든 사람에게 은혜를 주기도 한다. 인도 최고(最古)의 문헌인 《베다》에서는 루드라신의 존칭으로 사용되어 폭풍신으로서 파괴• 공포의 신인 동시에 은혜를 주어 질병을 고치는 신으로 표현하고 있다. 우마 또는 파르바티를 아내로 맞아 히말라야에서 산다고 한다. 조각 작품으로 이루어지는 형상을 보면, 대부분이 10개 또는 4개의 팔, 4개의 얼굴, 3개의 눈을 가지고 있으며 뱀을 목걸이로 하고 머리에는 달을 이고 있다. 시바신 신앙은 4세기 이후 북인도를 중심으로 퍼졌다. 불교에서는 대자재천(大自在天) 등으로 나타나며, 성력(性力) 에너지를 신성시하는 좌도밀교(左道密敎)와 깊은 관계가 있다.
시바[Shiva]
파괴와 창조, 자비와 복수, 고행과 애욕 등 상반되는 요소들을 상징하는 힌두교의 신.
[기원 및 유래]
불교의 경전에서는 대자재천•마혜수라 등으로 표현된다. 한역 불전에서는 습파라고도 하였다. 시바의 기원은 인도 토착민의 신앙에서 비롯되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다. 문헌에 나타난 기록에는 폭풍의 신인 루드라를 일컫는 것이라고 한다. 이는 인도에서 최고로 손꼽히는 종교적•철학적 문헌인 〈리그베다〉에 나타난다. 그리고 시바 신에게 여러 가지 성향이 나타나고 있는데 이것은 이전 시기의 신화적인 인물들과 시바를 같은 대상으로 여긴 결과라고도 해석할 수 있다. 그러나 확실하지 않은 존재에다가 여러 특징들을 보완하고 혼합한 힌두교적인 사상에서 유래된 것이 가장 타당하다고 하겠다.
[형상]
시바는 매우 난폭한 성질을 가져 파괴와 많은 관계가 있다. 서사시에서 표현되는 시바는 10개의 팔과 4개의 얼굴, 그리고 이마에 세 개의 눈을 가졌으며, 그 가운데 3번째의 눈은 내면을 바라보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외부의 사물을 바라볼 때는 그 사물을 태워 버리는 놀라운 힘의 소유자로 표현되고 있다. 머리에는 초승달을 이고 있으며, 목은 용의 독을 마셔서 검푸른 색을 띠고 있는 것으로 표현된다. 몸에는 호랑이 가죽을 걸치고, 창과 도끼와 끝이 세 갈래로 갈라진 창을 들고, 깊은 산 속에서 요괴를 거느리며 살고, 몸에는 송장의 재를 묻히고 화장터에 나타나며, 미친 듯이 떠들어 대는 동시에 음산한 모습을 하고 있다. 해골 목걸이를 걸치고 있으며, 목에는 뱀을, 손에는 사슴 가죽이나 삼지창 또는 작은 북이나 해골로 된 방망이를 들고 있다.
[성향]
황소 등에 올라타 히말라야 산중에 살며, 사람을 죽이거나 열병을 앓게 하기도 한다. 춤과 음악을 즐기고, 수도를 닦는 사람들에게는 은혜를 베풀기도 한다. 시바는 모순된 듯한 특징들을 지니고 있어서 가장 복잡한 인도의 신 가운데 하나이다. 파괴자인 동시에 때로는 재건자의 모습으로 관능을 상징하기도 하고, 영혼의 자비로운 목자이면서 분노로 가득 찬 복수의 신이기도 하다.
[배우자]
시바의 배우자는 우마를 비롯하여 파르바티•두르가 및 칼리 등 여러 가지 이름으로 전해지고 있다. 때때로 최고의 여신인 샤크티와 짝을 이루기도 한다. 이들 부부는 6개의 머리를 가진 스칸다와 코끼리 형상의 머리를 가진 가네샤를 데리고 히말라야의 카일라사 산에 살았다고도 한다.
[전설]
전설에 따르면 시바는 자신의 머리카락을 통해 물을 한 방울씩 떨어뜨려 갠지스 강이 땅 위를 흐르게 하였다고 전하여진다. 사원과 개인의 사당에서는 시바를 남근상으로 섬기고 있는데, 링가라는 이름으로 표현된다. 그리고 회화나 조각에서는 시바를 흰색이나 잿빛으로 묘사하고 있다.
[모습과 수식어]
시바는 여러 가지 모습으로 나타난다. 시바는 히말라야 산의 딸 파르바티와 결혼하여 사랑과 탐욕적인 생활을 하면서 파르바티와 아들 스칸다와 함께 평화로운 모습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우주의 무용가인 나타라자나 벌거벗은 고행자의 모습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자신과 자신의 배우자가 한 몸으로 섞여 반은 남자이고 반은 여자인 반남 반녀의 모습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이러한 여러 가지 모습으로 나타나는 시바에 대한 수식어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자애롭다는 뜻을 지닌 샴부를 비롯하여, 은혜롭다는 뜻의 샹카라, 또는 위대한 지배자라는 뜻의 마헤샤, 위대한 신이라는 뜻을 지닌 마하데바 등으로 표현되고 있다.
앙코르 (캄보디아 유적지) [Angkor]
출처: 브리태니커
캄보디아 서북부에 있는 고고학 유적지.
앙코르톰 /캄보디아 앙코르톰에 있는 폐허화된 ...
지금의 시엠레아브 북쪽 6㎞ 지점에 있다. 9~15세기에 크메르 제국의 수도였다. 가장 눈에 띄는 기념물은 수리아바르만 2세(1113~50경 재위)가 12세기에 지은 앙코르와트와 자야바르만 7세가 1200년경에 지은 앙코르톰이다.
앙코르 시는 왕가의 중심지로서, 크메르 왕조는 이곳에서 동남아시아 역사상 가장 크고 번성하고 발달한 왕국을 다스렸다. 890년경 야소바르만 1세가 수도를 앙코르로 옮긴 때부터 13세기초까지(수도가 다른 곳으로 옮겨졌던 잠시 동안과 외세의 침입으로 인한 위기시를 제외함) 앙코르의 왕들은 인도차이나 반도의 끝부분에서 북쪽으로 윈난[雲南]까지, 또 베트남에서 서쪽으로 벵골 만에 이르기까지 광대한 영토를 다스렸다. 통치기간에 지배자들은 자신들과 수도를 찬양하기 위한 일련의 거대한 건축사업을 실시하기 위해 막대한 노동력과 부를 이용했다. 자야바르만 7세(1181~1215경 재위) 이후 왕국의 권력과 활력은 점차 쇠퇴하여 1431년 타이 군대에게 앙코르를 점령당하여 약탈당한 다음 마침내 버려졌다. 앙코르에서 위대한 건설과 축조는 300년이 넘게 계속되었는데 이 동안 건축과 예술양식에서 많은 변화가 일어났으며, 종교의식은 시바 신과 비슈누 신을 섬기는 힌두교에서 점차 관세음보살신앙이 퍼져나갔다(→ 색인 : 불교).
근대 이전에 세워진 동남아시아의 많은 도시와 마찬가지로 앙코르도 통치의 중심지이자 신격화한 왕을 숭배하던 곳으로서, 인도에서 들여와 지역적 전통에 맞게 고쳐친 종교적•정치적 개념에 의거해 계획•건설되었으며 여러 번 재건되었다. 이 도시에 '야소다라푸라'라는 원래의 이름을 붙인 야소바르만 1세 때부터 앙코르는 인도의 전통적 우주론이 제시한 모델에 따라 세워진 하나의 상징적 우주로 여겨졌다. 그래서 이 도시는 중심부 산, 즉 피라미드형 사원을 중심으로 배치되었는데, 이것은 인도의 우주론에 등장하는 메루 산과 동일시되었으며 동시에 왕국의 번영이 달려 있는 토양의 힘을 집중시킨다고 믿었다. 야소다라푸라로 명명되었을 당시의 중심부 산의 사원은 그 지역에 있는 자연 언덕인 프놈 바켕을 적절히 변형시켜 만든 건축물이었으나 후대에 와서 전적으로 인공적인 건축물, 즉 피라미드 사원이 되었다. 이런 후대의 사원으로는 자야바르만 5세(968~1001 재위)의 피메아나카스 사원, 우다야디티아바르만 2세(1050~66 재위)의 바푸온 사원 및 불교사원인 바욘 등이 있다. 특히 바욘은 자야바르만 7세 때의 중심사원이었다. 자야바르만 7세는 이 도시를 지금과 같은 거의 완벽한 형태로 건립했는데 이무렵에 도시는 앙코르톰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또 이때에는 앙코르의 주요특징인 방대한 저수지•운하•해자 등이 만들어졌는데, 이것들은 수량조절과 관개를 위한 수단이었을 뿐만 아니라 인도의 우주론에서 우주 중심부의 산을 둘러싸고 있는 대양의 상징이기도 했다.
우주론적 사고와 도시 자체의 관계는 도시의 주요거주민과 신의 관계에서도 마찬가지로 설정되었다. 중심부의 산 또는 피라미드나 사원은 '데바라자'라고 불리는 신격화한 왕이 주재하고 있었으며, 이를 통해 왕은 위대한 절대적 신격의 하나로 동일시되었고, 이런 동일시는 왕이 죽었을 때 중심부 사원을 왕의 개인 장례용 사원이나 무덤으로 삼음으로써 마무리되었다. 앙코르에 있는 다른 많은 사원들 역시 인도의 우주론과 신화적 주제를 표현하고 있으며, 중심부 사원을 새로 짓지 않은 왕이나 실질적 통치자가 아니었던 왕가 구성원, 또는 몇몇 경우에 특정 귀족들이 시바 신이나 왕국에서 섬기던 다른 주요신과 자신들을 동일시함으로써 영생을 얻을 수 있는 숭배장소로 세워졌다. 예를 들면 앙코르 유적의 사원 가운데 가장 거창하며 유명한 앙코르와트는 수리아바르만 2세가 자신의 유해를 안치하고 상징적•종교적으로 비슈누 신과 자신을 영원히 동일시할 수 있는 거대한 소우주의 건축물로 세운 것이다.
13세기말 이 곳을 찾은 중국의 무역사절 주달관(周達觀)의 생생한 기록에 따르면 앙코르는 그때까지도 번영을 누리던 거대한 도시였으며 아시아에서 가장 장엄한 수도의 하나였다. 그럼에도 이 무렵에는 자야바르만 7세의 재위기간 동안 극에 달했던 거대한 규모의 건축열이 확실히 끝나고, 상좌부로 대표되는 새롭고 보다 절제된 종교적 경향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그리고 제국 서부에 세워진 타이 왕국의 군대도 이미 크메르의 심장부에 접근하기 시작했다. 16세기의 기록에 따르면 이러한 경향은 도시의 폐기라는 형태로 절정에 이르렀고, 밀림으로 뒤덮인 고대 사원의 유해와 한때는 장대했던 저수지와 수로망의 폐허만 남게 되었을 뿐이다.
고대도시가 멸망한 15세기초부터 19세기말까지 400년이 넘는 동안 앙코르에 대한 관심은 대부분 앙코르와트에 모아졌는데, 앙코르와트는 상좌부 승려들에 의해 거의 원형대로 보존됨으로써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중요한 불교순례지의 하나가 되었다. 그러나 이 시기에 캄보디아를 찾았던 초기 유럽의 방문객들은 '잃어버린 도시'에 대해 강한 호기심을 나타냈으며, 1863년 프랑스의 식민정부가 세워지자 이 유적 전체는 학문적 흥미와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재능있고 헌신적인 프랑스의 고고학자와 언어학자들은 처음에는 독자적으로, 이후에는 정부가 지원하는 프랑스 극동학교의 후원을 받아 이 지역을 종합적으로 연구하여 앙코르의 역사와 생활을 이끈 흥미진진한 종교와 정치체계에 대해 오늘날 알려진 많은 사실을 밝혀냈다. 또한 고고학자들은 고생스럽고 힘든 복원계획을 실행함으로써 고대의 사원•저수지•운하망을 원래의 장관에 어느 정도 가깝게 복구했다.
1960, 1970, 1980년대초에 일어난 캄보디아의 정치적•군사적 소요 기간에 앙코르의 사원들은 전쟁으로 피해를 입고 도굴당하기도 했으나 가장 큰 문제는 방치되었다는 점이었다. 적절한 관리 부족으로 건물들은 급속하고 무성히 자라는 식물과 침식을 유발하는 물, 기타 자연현상으로 황폐해졌다.
신전 외곽 회랑에는 인도의 대서사시 '마하바르타 이야기' '천지창조 이야기'가 양각되어 있다.
'마하바르타 이야기'는 인도 쿠르국의 왕권을 둘러싼 혈족간의 피비린내나는 전쟁이야기로 왕의 도리에 대하여 깨닫게하는 18권짜리 대서사시이다.
캄보디아의 앙코르왓
십자형 테라스의 좌측에는 <라마야나 이야기>가 우측에는 인도의 고대 서사시 <마하바르타>가
천수경』의 <신묘장구대다라니>를 외우면 소원이 이루어진다고 하며, 하루에 108번씩 외우라고 권하고 있다. 그러나 민희식(2009, 『천수경』, 블루리본.)에 따르면 <신묘장구대다라니>는 불교에서 이야기 하는, 우리가 알고 있는 ‘석가모니’와 ‘관세음보살’과는 거리가 멀다. 여기서 민희식이 이야기 하는 『천수경』의 <신묘장구대다라니>내용을 대충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까리 다바 이맘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니라간타 나막”
(이에, 성 관자재이시여, 당신의 (중생구제의 위업을 행하신) 청경을 우러르나이다.)
닐라칸타(nilakantha)는 ‘푸른 목의 신’으로 ‘시바’를 뜻한다.
2. “싯다야 사바하 마하싯다야 사바하 싯다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니라간타야 사바하”
(성취하신 분께 비나이다! 크게 성취하신 분께 비나이다! 요가를 성취하신 자재자
께 비나이다! 청경성존(靑頸聖尊)이시여, 성취케 하소서!)
싯다 유예새바라(siddha-yogesvara)는 ‘요가를 성취하신 분’으로 ‘시바’를 뜻한다.
3. “바마사간타 이사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왼쪽 어깨에 흑사슴 가죽을 걸치신 분[시바 신]께 경배하옵니다, 성취케 하소서!)
가릿나 이나(krsna-ajina)는 ‘흑사슴 가죽을 걸치신 분’으로 ‘시바’를 뜻함.
4. “먀가라 잘마 이바사나야 사바하”
(호랑이가죽 옷을 두른 분께 경배하옵니다, 성취케 하소서!)
호랑이 가죽 옷을 두른 분은 ‘시바’를 뜻함.
5.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손에 연꽃을 드신 분 ‘비쉬누 신’께 경배하옵니다, 성취케 하소서!)
바나마하따(padmahasta)는 ‘손에 연꽃을 든 분’으로 ‘비쉬누’를 뜻함.
6.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무기로’ 원반을 드신 분께 경배하옵니다, 성취케 하소서!)
자가라 욕다(cakra-yudha)는 ‘원반을 드신 분’으로 ‘비쉬누’를 뜻함.
7. “상카섭나네 모다나야 사바하”
(소라나팔 소리로 깨우쳐 주시는 분께 경배하옵니다, 성취케 하소서!)
상카삽다네 모다나(Sankha-sabda nibodhana)는 ‘소라나팔소리로 깨우쳐주시는 분’으로 ‘비쉬누’를 뜻함.
8. “마하라 구타다라야 사바하”
(큰 곤봉을 지닌 분께 경배하옵니다, 성취케 하소서)
마하라 구타 다라(maha-lakuta-dhara)는 ‘큰 곤봉을 든 분’으로 ‘비쉬누’를 뜻함.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사다바야
마하사다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옴살바 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 가리다바 이맘 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니라간타
나막 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 아예염
살바보다남 바바말아 미수다감 다냐타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 하례 마하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 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 도로 미연제 마하 미연제
다라 다라 다린 나례 새바라 자라 자라 마라 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로계 새바라 라아미사미 나사야 나베 사미사미
나사야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호로 호로 마라호로 하례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 모다야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 하라 나야 마낙 사바하
싣다야 사바하 마하 싣다야 사바하 싣다 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니라간타야 사바하 바라하 목카 싱하목카야 사바하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상카 섭나녜 모다나야 사바하
마하라 구타 다라야 사바하 바마사간타니사 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먀가라잘마 이바 사나야 사바하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야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