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마경 강설 上
二. 方便品
8. 법신의 출처 - ③
從慈ㆍ悲ㆍ喜ㆍ捨生이며
“법신은 자ㆍ비ㆍ희ㆍ사로부터 생겨났으며,
從布施ㆍ持戒ㆍ忍辱ㆍ柔和와 勤行精進ㆍ
禪定ㆍ解脫ㆍ三昧와 多聞ㆍ
智慧諸波羅蜜生이며
법신은 또 보시와 지계와 인욕과 유화와 근행정진과 선정과 해탈과 삼매와 다문과 지혜 등 온갖 바라밀로부터 생겨났으며,
從方便生이며 從六通生이며 從三明生이며
법신은 또 방편으로부터 생겨났으며,
6신통으로부터 생겨났으며,
3명으로부터 생겨났으며,
從三十七道品生이며
37도품으로부터 생겨났으며,
從止觀生이며
지와 관으로부터 생겨났으며,
從十力ㆍ四無所畏ㆍ十八不共法生이며
10력ㆍ4무소외와 .18불공법으로부터 생겨났으며,
從斷一切不善法하고 集一切善法生이며
일체 선하지 않은 법은 끊어버리고,
일체 선한 법을 모으는 것으로부터 생겨났으며,
從眞實生이며
진실로부터 생겨났으며,
從不放逸生이며
방일하지 않음으로부터 생겨났으며,
從如是無量淸淨法하야 生如來身하나니라
이와 같은 한량없는 청정한 법으로부터 여래의
몸이 생겨났느니라.”
진리의 삶!
즉 법신이 생기는 여러 가지 길을 밝힌 내용인데요.
이 내용은 불교의 가르침 중에서 가장 중요한 덕목들을
열거하였습니다.
부처님께서는 6년 고행을 마치고 큰 깨달음을 이룬 뒤,
모든 사람이 사람으로 태어나서 가장 보람 있고 가치 있
는 인생을 살아가게 하려면, 어떤 덕목을 실천해야 할
것인가가 화두였습니다.
위에서 열거한 덕목들은 불교가 발생하여 상당한 기간을 지나는 동안 다듬어지고 정리된 실천덕목입니다.
그러므로 大乘의 가르침을 논하는 자리에는 반드시
등장하여야합니다. 부처님뿐만 아니라 세속의 부처님
이라고 칭송을 받는 유마거사도 또한 대승의 바른
가르침을 펴는 자리라면 당연히 소개될 수밖에 없습니다.
달리 표현하면 부처님의 몸인 佛身으로서 세상을 살아가
는 모습 그대로입니다.
앞의 「불국품」에서 자세하게 설명하였기 때문에
여기서는 생략합니다.
다만 대승불교의 실천 덕목으로서 매우 중요한 내용
이라는 사실만 강조합니다.
대승불교의 실천 덕목이며 따라서 法身을 얻고,
如來身을 얻는 지름길이며,
이는 곧 법신인 불신의 작용이며,
법신인 불신이 세상에 처하는 처세의 길이기 때문에
불교적 삶이며, 부처의 삶이라는 사실을 알아야 할 것입니다.
첫댓글 고맙습니다 🙏
나무 마하반야바라밀 _()_
생활속불교에서 삶의 지혜를 배웁니다 나무관세음보살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