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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파나마의 창고용 랙 시스템 시장규모는 2013년 기준 82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274.74% 성장함. (단위: US$ 천, %) 구분 | 2011 | 2012 | 2013 | | 시장규모 | 증가율 | 시장규모 | 증가율 | 시장규모 | 증가율 | 시장규모 및 성장률 | 17,955 | -61.80 | 22,146 | 23.34 | 82,992 | 274.74 |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태평양과 대서양을 잇는 파나마 운하의 지리적 이점과 콜론 자유무역지대의 경제적 효용성 덕분에 파나마 물류 및 로지스틱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 - 일부 국가와 자유무역협정 체결로 저 관세율 혜택을 적용받으며 창고용 랙시스템의 수요 및 실제 수입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함. ○ 무역관 전망 - 2009~2010년 사이 파나마 항구 물동량(컨테이너 이동량)이 31.9% 성장세를 보이며 전년도 라틴아메리카 및 카리브해 1위 물동량 항구인 브라질의 산토스항을 앞질렀으며 2010~2011년에도 18.6% 성장해 최고의 물류 거점지로 입지를 확고히 함. (참고: Goergia Tech 물류 관련 연구조사 결과) - 파나마 국내 소비뿐 아니라 콜론 자유무역지대 95%에 이르는 업체의 재수출용 재고의 창고 보관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해 이를 보관하기 위한 랙 시스템의 사용과 이에 따른 수요가 증가 - 한편, 기존 스페인계 업체가 거의 독점 형태로 시장을 장악했다면 최근 3~4년 동안 해당 제품의 시장성 증대로 몇몇 경쟁력 있는 신생업체가 시장 진입 시도해 일부 성과를 얻음. 가격 대비 품질, 인도일, 사후 서비스 등의 구매 기준이 더욱 다양화 됨. - 하지만 여전히 오랜 경력에 근거한 인지도를 가진 스페인계 업체의 해당 제품 시장점유율이 높기 때문에 구매 요소를 충족해야만 파나마 시장 진입이 성공할 듯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중간 구매자(유통업자): 가. 프로젝트 기반: 랙 시스템 전문업체(기술인력 및 장비 보유), 나. 단순 유통: 대형 창고를 가진 유통업자(경량랙과 같은 일부 제한 품목 취급) - 최종 소비자: 창고를 보유한 상점, 약국, 식품점, 중장비·부품 취급(유통) 업체, 택배회사 등 ○ 소비자 구매 동기 - 제한된 창고 공간에서 효율적으로 재고 보관 및 관리하기 위함. □ 수입동향 ○ 개관: 파나마의 창고용 랙 시스템 시장규모는 2013년 기준 82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274.74% 성장함.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파나마 창고용 랙 시스템 수입현황(HS Code 7308.90.40 기준) (단위: US$ 백만, %) 순위 | 국가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 | 2011 | 2012 | 2013 | 2011 | 2012 | 2013 | 13/12 | | 총계 | 17.954 | 22.146 | 82.991 | 100 | 100 | 100 | 274.74 | 1 | 한국 | 0.009 | 0.548 | 30.607 | 0.05 | 2.48 | 36.88 | 5482.78 | 2 | 미국 | 7.139 | 5.093 | 20.059 | 39.76 | 23 | 24.17 | 293.86 | 3 | 중국 | 0.869 | 0.305 | 9.128 | 4.84 | 1.38 | 11 | 2884.56 | 4 | 스페인 | 4.402 | 8.559 | 8.660 | 24.52 | 38.65 | 10.44 | 1.19 | 5 | 온두라스 | 0.095 | 0 | 4.981 | 0.53 | 0 | 6 | 0 | 6 | 코스타리카 | 2.860 | 1.823 | 1.620 | 15.93 | 8.24 | 1.95 | -11.14 | 7 | 터키 | 0 | 0.043 | 1.447 | 0 | 0.2 | 1.74 | 3231.62 | 8 | 콜롬비아 | 0.632 | 2.325 | 1.258 | 3.52 | 10.5 | 1.52 | -45.87 | 9 | 독일 | 0 | 0.008 | 1.112 | 0 | 0.04 | 1.34 | 12477.88 | 10 | 멕시코 | 0.080 | 0.172 | 0.936 | 0.45 | 0.78 | 1.13 | 443.9 |
자료원: WTA(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제도 ○ 규제 내용(관세 및 비관세 규제 등): 없음. ○ 필수 인증: 없음. □ 관세율 ○ 관세율 %는 CIF 금액 기준 국가 | 세금(%) | 부가세(%) | 한국 | 15 | 7 | 미국 | 10.5 | 7 | 중국 | 15 | 7 | 스페인 | 8.5 | 7 |
○ 통관 시 유의사항: 없음. □ 주요 유통채널 ○ 창고용 랙 제품은 크게 다음의 두 가지 형태의 유통 채널을 가짐. - 프로젝트 기반: 랙 시스템 전문 업체(기술인력 및 장비 보유) - 단순 유통: 대형 창고를 가진 유통업자(경량 랙과 같은 일부 제한 품목 취급) ○ 전형적으로 수출자→수입자(랙 시스템 설치 전문업체)→최종소비자로 유통 채널이 있음. 특이 사양 및 별도의 설치 기술을 필요로 하지 않는 일부 품목에 한해 설치 전문업체가 아닌 재고를 바탕으로 한 유통업체가 수입 및 최종구매자로 판매를 담당함.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제조업체명 | 브랜드명 | 가격(소비자가격) | 시장점유율 | 원산지(수출국) | ATOX | ARGUDO | 49,957(CIF) | 50%이상 | 스페인 | KUBIC | Pallets International | 37,352(현지에서 즉시 공급 가능) | aprox. 10% | 스페인 | Storage Solutions | Pallets International | N/A | 5% 미만 | 스페인 | Correagua | Correagua | N/A | 5% 미만 | 파나마 |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 제품 현지 인지도: 낮음. - 랙 제품을 포함하는 HS Code는 기타 철 구조물에 해당하는 것으로 파나마 수입 제1의 국가가 한국이나 현지 시장에 진출한 한국 랙 제품은 현재까지는 없음. 따라서 해당 품목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는 낮은 편에 가까움. - 현재 절반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는 스페인 브랜드 제품에 의례적 선호경향이 있음. ○ 선호 브랜드: 없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 Expo Logistica Panama | 전시회명(한국어) | 파나마 물류 엑스포 | 전시품목 | 물류 관련 모든 제품 (창고 기기 및 장비, 랙 시스템 등) |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 파나마/파나마 시티/1년에 1회 | 규모(참가업체 수) | 200여 개의 전시 업체, 8000명 이상의 방문객 참가(2013년 기준) | 개최기간 | 2014년 10월 22~24일 | 웹사이트 | www.expologistica.org |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거래 상대방과 신뢰성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현지에 해당 제품을 취급하는 제조사가 있으며 스페인, 미국과 무역협정 체결로 낮은 관세율을 적용하는 점을 고려해 시장 가격을 파악하는 것이 우선임. - 한국-파나마의 물리적 거리로 다소 불리한 제품 인도기간의 열세를 보완할 지불 또는 거래방식을 제시해 경쟁력을 높여야 함.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한국 철강 품질에 신뢰도를 기반 삼아 한국 제품을 수입하는 업체 중심으로 철강 구조물 관련 업체 및 업자와 네트워크 형성 (수입 통계 자료 및 파나마 물류 엑스포 활용) ○ 단순 수입·유통업자보다 프로젝트 기반으로 통합 서비스(설치 및 AS)를 제공하는 기술 인력 및 관련 지식을 가진 업체를 대상으로 기존 거래선이 제시한 것과 동일한 사양을 갖춰야 함. 가격을 하향 조정한 견적을 제시(필요 시 별도의 기술 교육을 통해 서비스의 질을 높일 필요 있음) ○ 중간 혹은 대규모의 프로젝트를 발굴해 현지 레퍼런스를 확보함으로써 해당 영역 시장의 인지도를 확보 제목 | 파나마 중고버스 시장동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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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10-07 | 국가 | 파나마 | 작성자 | 최윤정(파나마무역관) | 품목 | 압축점화식 피스톤 내연기관[디젤이나 세미디젤(semi-diesel)]의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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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목코드 | 870210 그 외 1건 | --> -->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파나마 중고버스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US$ 백만, %) 구분 | 2011 | 2012 | 2013 | | 시장규모 | 증감률 | 시장규모 | 증감률 | 시장규모 | 증감률 | 시장규모 및 성장률 | 5.45 | N/A | 2.32 | -57 | 1.59 | -31 |
□ 시장전망 ○ 수요증대 예상요인 - 파나마의 꾸준한 경제 성장은 외국인 노동자, 이민자, 관광객 등의 증가로 인구가 늘어나면서 대중교통 수요 증가 요인으로 작용함. - 한국, 일본, 미국이 주도하고 있는 파나마의 중고차 수출시장은 매년 200만 명의 관광객과 50만 명의 대중교통 이용자로 인해 활기를 띄고 있으며 파나마 시장은 품질과 가격면에 있어서 치열한 경쟁구도를 보임. - 파나마 시티 버스는 정부의 규제 아래 독점체제로 52개의 좌석을 보유하고 있는 버스 모델만이 운행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시티 내에서의 버스시장은 지난해 하락세를 보임. - 18좌석의 소형버스 및 파나마 시티 밖에서 운행하는 관광버스 등에 대한 규정이 없는 점을 고려해서 진출한다면 충분히 가능성 있는 시장이라고 예상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인구 및 이민자 증가로 인해 매년 3만 대의 자동차가 판매되고 있으며 총 60만 개의 차량이 등록돼 있음. - 약 50만 명 이상이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있으며 시외 대중교통 이용객수는 20만 명이며 소형버스에 대한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음. ○ 소비자 구매 동기 - 전반적인 경제 성장으로 인해 중고버스에 대한 수요는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열악한 도로 상황과 기후조건으로 인해 튼튼하고 가격 경쟁력이 있는 버스를 선호하는 편임. □ 수입동향 ○ 수입 동향 중고버스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87021019 기준) (단위: US$ 백만, %) 순위 | 국명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 | 2011 | 2012 | 2013 | 2011 | 2012 | 2013 | 13/12 | | 총계 | 3.495901 | 1.668848 | 1.668848 | 100 | 100 | 100 | -40.63 | 1 | 미국 | 1.486896 | 0.484438 | 0.484438 | 42.53 | 29.03 | 60.84 | 24.43 | 2 | 한국 | 1.842914 | 0.923151 | 0.923151 | 52.72 | 55.32 | 36.03 | -61.33 | 3 | 일본 | 0.014286 | 0.021156 | 0.021156 | 0.41 | 1.27 | 3.14 | 47.03 | 4 | 멕시코 | 0.151803 | 0.081873 | 0.081873 | 4.34 | 4.91 | 0 | -100 | 5 | 브라질 | 0 | 0 | 0 | 0 | 0 | 0 | 0 | 6 | 스웨덴 | 0 | 0.101365 | 0.101365 | 0 | 6.07 | 0 | -100 | 7 | 중국 | 0 | 0.056863 | 0.056863 | 0 | 3.41 | 0 | -100 |
자료원: WTA(World Trade Atlas) 파나마 중고버스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87021099 기준) (단위: US$ 백만, %) 순위 | 국명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 | 2011 | 2012 | 2013 | 2011 | 2012 | 2013 | 13/12 | | 총계 | 1.952163 | 0.661713 | 0.606735 | 100 | 100 | 100 | -8.31 | 1 | 미국 | 0.959375 | 0.211264 | 0.288758 | 49.14 | 31.93 | 47.59 | 36.68 | 2 | 한국 | 0.760636 | 0.296844 | 0.142427 | 38.96 | 44.86 | 23.47 | -52.02 | 3 | 콜론FTZ | 0 | 0 | 0.088348 | 0 | 0 | 14.56 | 0 | 4 | 브라질 | 0 | 0 | 0.073678 | 0 | 0 | 12.14 | 0 | 5 | 멕시코 | 0.07976 | 0.143147 | 0.013524 | 4.09 | 21.63 | 2.23 | -90.55 | 6 | 독일 | 0 | 0 | 0 | 0 | 0 | 0 | 0 | 7 | 중국 | 0.113878 | 0 | 0 | 5.83 | 0 | 0 | 0 | 8 | 일본 | 0.038514 | 0.01046 | 0 | 1.97 | 1.58 | 0 | -100 |
자료원: WTA(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규제내용(관세 및 비관세 규제 등): 없음 ○ 필수 인증: 없음. □ 관세율: 5% □ 주요 유통채널 ○ 직수입 체제가 대세: 현지 유통업자 및 공급자가 직수입해 판매하는 방식 - 파나마 버스조합은 교통 공공기관인 ATTT(Autoridad de Transito Terrestre)에서 공표하는 새로운 규정이나 중요한 사항을 버스 소유주에게 알리는 역할을 하며 버스 조합원이 버스를 운행하고 중간 판매자로부터 구매해 개인이 소유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임. - 공공 조달 시장: 규모가 매우 작으며 거의 존재하지 않음. 정부가 버스 시스템을 관리하며 유일 업체인 'Volvo'에서 1200대의 버스를 조달 받음. 3. 경쟁동향 □ 경쟁제품(현지업체 및 해외업체, 시장점유율 등) 제조업체명 | 브랜드명 | 가격(소비자가격) | 시장점유율 | 원산지(수출국) | EQUIPARTPTY | TOYOTA COASTER | $12,000.00 | 50% | 일본 | HYDAKI | HYUNDAI | $10,000.00 | 20% | 한국 | PANAMAWORD ADVENTURE | MITSUBISHI | $13,000.00 | 25% | 일본 |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높음 - 현대, 기아, 대우 브랜드 제품은 현지 시장에서의 좋은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음. ○ 선호 브랜드: 현대, 기아, 대우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해당전시회 없음.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①가격경쟁력 중시 ②품질경쟁력 중시 - 파나마의 열악한 도로 인프라와 교통상황 등을 고려해 높은 품질의 성능과 경쟁력있는 가격의 중고 버스를 선호하는 편임.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타깃고객: 자동차 유통업자, 자동차 서비스 센터 및 수리업체 ○ 위에 언급된 고객층은 주기에 따라 대량으로 차량을 수입할 가능성이 크며 자동차, 차량 부품, 버스 관련 수입업자와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으므로 장기적으로 제품에 대한 홍보를 한다면 자사 인지도를 높이는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음. 제목 | 파나마 혈당측정기 시장동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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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10-08 | 국가 | 파나마 | 작성자 | 최윤정(파나마무역관) | 품목 | 내과용ㆍ외과용ㆍ치과용ㆍ수의용 기기[신티그래픽(scintigraphic)식 진단기기ㆍ그 밖의 전기식 의료기기와 시력 검사기기를 포함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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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목코드 | 9018 | --> -->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파나마의 혈당 측정기 시장규모는 2013년 기준 58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6.5% 기록함. 최근 3년간 파나마 혈당측정기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US$ 천, %) 구분 | 2011 | 2012 | 2013 | | 시장규모 | 증감률 | 시장규모 | 증감률 | 시장규모 | 증감률 | 시장규모 및 성장률 | 44,224 | 27.78 | 54,216 | 22.6 | 57,741 | 6.5 |
주: 시장규모) 파나마 수출이력이 없기에 수입시장규모로 시장규모 대체 □ 시장전망 ○ 수요증대 예상요인 - 파나마의 혈당 측정기 시장규모는 작기때문에 경쟁이 치열하며 수입자, 공공의료기관 등이 입찰을 통해 구입함. - 지역특성상 적은 수량을 가까운 주변국에 수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유연성 있는 금융, 정부의 지원, 예비부품, 기술 서비스 등으로 인해 많은 제조업체에 기회를 제공 - 인구의 약 9%가 당뇨병을 가지며 2011년 934명이 당뇨병에 의해 사망, 이수치는 2010년에 비해 7%증가한 것임. - 모든 건강센터는 제품 보증 기간과 제품의 사용에 따라 2년마다 혈액 검사 장비를 교체 해야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파나마의 관광체류(residential tourism), 이주민, 노동자가 증가로 인한 인구 증가율과 비례해 의료기기시장 또한 지속적으로 성장하며 정부의 다양한 민간 의료기관 확대프로그램으로 인해 수요가 증가할 전망임. - 민간 병원을 위한 정부의 많은 프로젝트가 몇 년 안에 시행될 예정이기 때문에 다양한 의료기기가 필요함. - 또한 공공의료분야는 외국 기업에 파나마 시장 진출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높은 성장이 기대됨. ○ 소비자 구매 동기 - 파나마 정부에서 민간병원 및 공공의료기관의 프로젝트가 활성화되며 이에 따라 의료기관 및 유통업자는 구매량이 늘어날 것으로 추정됨. □ 수입동향 ○ 개관: 파나마의 혈당 측정기 수입은 2013년 기준 58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6.5% 증가함.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파나마 혈당 측정기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9018기준) (단위: US$ 천, %) 순위 | 국명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 | 2011 | 2012 | 2013 | 2011 | 2012 | 2013 | 13/12 | | 총계 | 44,224 | 54,216 | 57,741 | 100 | 100 | 100 | 6.5 | 1 | 미국 | 20,088 | 23,570 | 18,906 | 45.42 | 43.47 | 32.74 | -19.79 | 2 | 독일 | 2,586 | 4,901 | 11,145 | 5.85 | 9.04 | 19.30 | 127.42 | 3 | Processing Zone & Assembling Companies | 0 | 3,301 | 9,332 | 0.00 | 6.09 | 16.16 | 182.68 | 4 | 콜롬비아 | 2,145 | 3,085 | 2,590 | 4.85 | 5.69 | 4.49 | -16.06 | 5 | 콜론자유무역지대 | 7,723 | 4,421 | 2,481 | 17.46 | 8.15 | 4.30 | -43.88 | 6 | 중국 | 2,595 | 2,050 | 2,319 | 5.87 | 3.78 | 4.02 | 13.13 | 7 | 영국 | 908 | 122 | 1,336 | 2.05 | 0.23 | 2.31 | 990.53 | 8 | 베네수엘라 | 849 | 698 | 1,292 | 1.92 | 1.29 | 2.24 | 85.12 | 9 | 한국 | 901 | 929 | 864 | 2.04 | 1.71 | 1.50 | -7.06 | 10 | 일본 | 526 | 666 | 744 | 1.19 | 1.23 | 1.29 | 11.68 |
자료원: WTA(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의료기기 및 혈당 측정기는 ISO 인증이 필요함. ○ 상표명과 원산지는 반드시 영어 또는 스페인어로 명시 ○ 공공입찰 참가시 제조업자 또는 파나마 지사의 대표는 국가 인증서인‘TECHNICAL CRITERIA’ 반드시 필요함. ○ 기술표준 인증서‘TECHNICAL CRITERIA’ 는 다음과 같은 서류로 구성돼 있음. ➀ 장비 카달로그 ➁ 거래허가증 복사본 ➂ 위생(보건)등록증 복사본 ➃ 품질인증서(의료장비용) ➄ Certificate for free SALES with no restriction. 자유 무역 증명서 ➅ 제조업자로부터 제품의 기술적 특징을 나타내 유통을 허가하는 ‘거래 약정서’ ➆ 서비스 기술 인증서 및 제품 매뉴얼 ➇ 파나마 영사관의 승인 ○ 규제내용 - 필수 인증: 혈당 측정기 판매를 위한 단계는 이하와 같음. ➀ 제품 공급업자는 제품판매를 위한 시장조사 시작 ➁ 공공의료기관에 속한 의사에게 제품 명세서와 카탈로그를 전달 ➂ 의사는 상품홍보를 허가하기 위해 공공보건사무소에 제품 코드를 등록할 수 있도록(TECHNICAL FILE or FICHA TECNICA )서류를 작성 ➃ 제조업자는 거래허가증 과 기술인증서류, 법적 서류를 공급업자에게 보냄. ➄ 공급업자는 ‘수입표준 및 규정’을 따르기 위해 해당 서류를 공공기관에 제출 ➅ 공공기관 승인이 되면 ‘TECHNICAL CRITERIA’ 기술요준인증서 허가증이 발급됨. ➆ 해당 허가증은 민간 공급업자의 공공입찰 참여를 허가함. ➇ 공공업체는 정부의 공공입찰에 참여하며 시장에 제품을 공급함. □ 관세율 ○ 관세율: 15% ○ 통관 시 유의사항 - 모든 장비는 제조국가로부터 ‘자유 판매 인증서(FEE SALES CERTIFICATE)'를 발급받고 최종수입국가 영사관의 허가가 있어야 함. - 보건당국의 기술명세서가 있어야 제품을 판매 할 수 있음. □ 주요 유통채널 ○ 의료기기 전문 수입상과 거대 제조업자의 에이전트를 통해 파나마에 수입됨. ○ 직수입 및 시장공급; 대부분의 공급업자 및 유통업자는 재판매를 위해 수입하며 외국의 제조업자로부터 직접 수입해 600곳의 약국체인에서 판매 ○ 입찰가능 공공기관은 보건복지부(MINSA), 사회보장기구(CSS) 등임. ○ 에이전트와 수입업자는 다양한 품목의 의료기기뿐만 아니라 여러 브랜드를 취급함. ○ 혈당 기기 이외에도 신경의학 및 심장질환 관련한 전문분야의 고가 장비는 전문 에이전트에 의해 거래됨.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제조업체명 | 브랜드명 | 가격(소비자가격) | 시장점유율 * | 원산지(수출국) | HOGAR Y SALUD | PRODIGY PREFERRED | $60.00 | 15% | USA | BIOLAB | ABBOT OPTIUM | $65.00 | 20% | USA | LA CASA DEL MEDICO | ACCU CHEK ROCHE | $90.00 | 30% | Switzerland | REPRICO | PRESTIGE NIPRO | $60.00 | 15% | USA | BAYER | CONTOUR BAYER | $80.00 | 10% | GERMANY |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 제품 현지 인지도: 높음. - 한국 의료기기는 파나마에서 좋은 평판을 가지며 현재 MEDIANA 와 LG사 제품 등이 사용됨.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없음.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품질경쟁력 매우 중시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의료기기 분야 유통업체는 대부분의 의료기기·기구를 수입하는 주체고 장기간 거래가 가능한 병원 및 약국체인 구매담당자와 깊은 유대관계를 구축하고 있기 때문에 유통업체와의 좋은 관계 유지 필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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