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소금속과 희토류 상식
희소금속과 희토류
희소금속(稀少金屬·rare metal)은 현재 수요에 비해 매장량이 매우 적은 금속을 통칭한다. 보통 리튬·크롬·몰리브덴·텅스텐·코발트 등 35종의 광물을 희소금속으로 분류하고 있다. 매장 및 생산이 일부 국가에 편중돼 있어 원활한 공급이 어려운 특징이 있다.
희토류(稀土類·rare earth metal)도 희소금속의 한 종류이다. 말 그대로 ‘희귀한 흙’이라는 뜻이다. 희토류는 하나의 광물이 아니다. 란탄(lanthanum)계열 15개 원소(원자번호 57~71번)와 스칸듐(scandium), 이트륨(yttrium)을 합친 17개 원소를 지칭한다. 이들 원소가 워낙 희귀하고, 세분화하는 것이 번거롭기 때문에 이들 원소를 모두 합쳐서 희토류라고 부르고 있다.
희토류에 속한 원소들은 화학적으로 안정되면서도 열을 잘 전달하는 공통점이 있다. 이 때문에 합금이나 촉매제, 영구자석, 레이저 소자 등을 만드는 데 사용된다. 자기장이나 자동차, 밧데리등 액정표시장치(LCD) 등의 핵심 부품이다. 이 때문에 희토류를 흔히 ‘첨단산업의 비타민’이라고 한다. 세계 희토류 생산량의 97%를 중국이 차지하고 있다.
희토류가 많이 사용되는 용도로는 자기장 자석과 전기모터 풍력발전기의 영구자석과 전기자동차, 수소자동차의 경우는 희토류가 없으면 자동차 생산을 할 수가 없으며 디스플레이나 LCD에도 사용되며 철주조시나 유리생산과 가전제품 생산시에도 사용되며 기타 많은 용도에 사용되어진다
희토류 구입 문의처
확보물량 : 세륨 [Ce] 58번 200톤 외 타원소 희토류
한국문화예술영상사업단[주]
M직통 010-3881-2218 . 전화 052-271-2207 . 팩스 052-271-2208
─━☆이세상 모든정보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