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모군님께서 알려주신 환경영향평가 기준의 충북선 고속화 노선도 모음입니다.
우리나라 철도는 서울과 지방을 잇는 종축 중심이라
지방끼리를 연결하는 횡축 노선은 많지 않은 편입니다.
그중에 충북선은 경부선-중앙선 사이를 연결하는 중요한 역할과
강원도 화물생산지와 태백선, 영동선으로 이어지는 특징이 있다보니
일찍 복선전철화가 된 것으로 유명했습니다.
한편 이번에는 일부 곡선 구간을 직선화하는 충북선 고속화 사업도 추진되고 있지요.
조치원-청주공항 구간은 천안-청주공항 사업에 따라 시행되고
봉양-제천 구간이 저번에 서원주-제천 사업으로 완공되었기에
청주공항-봉양 구간이 사업 구간입니다.
한편 특이한 점은 예전 같은 태백선-영동선으로 강릉으로 갔으니, 제천역 방향으로 연결되었지만
지금은 서원주-강릉 방향이 빠른 새 노선이 생기다보니
봉양쪽이 아니라, 제천역 서쪽에서 진입하는 연결선이 생긴다는 점입니다.
아울러 아랫 부분 지도 부분은 모두 대안1이 확정안입니다.
첫댓글 봉양 연결선은 볼때마다 참 어이가 없네요... 허허.
봉양 다음이 원주라서 좀 어쩔수 없는 부분이 있긴한데 여객 운영상 봉양을 찍고 가게 하면 되지 저건 아닌거 같아요. 원주에서 바로 충북선 타는 화물도 없을거 같고..
사진상 봉양역을 제천에서 충주 쪽으로 연결하는 것 같은데, 그래도 제천으로 가는선은 만들겠죠?
기존 봉양에서 공전역 사이의 충북선은 살려두고 봉양연결선을 신설한다는 취지로 보이는데 맞는건가요??
봉양 연결선 신설한다고 기존 봉양~공전역까지의 충북선을 철거하는거라면 좀 이해가 안가네요~
제천에서 대전방향으로 가는 화물이나 여객수요도 제법 있을거 같은데 완공후의 모습이 궁금하네요.
봉양(서제천) 유턴까지는 이해하겠는데... 250급으로 선형개량하는게 맞는지 의심이 되는 선형계획이네요? 모든 곡선구간을 2000~3000으로 개선하는 것도 아닌데다가 개량하는 구간도 백단위 곡선반경? 개량하는 의미가 없어보이네요?
충주 이남은 그냥 구색맞추기용처럼 보이는 이유는 뭘까요
두번째 그림을 보면 충주-봉양-원주 노선과 충주-봉양-제천 노선이 동시에 존재하네요
양 방향으로 모두 진입 가능한 선로로 보여집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강릉역을 만들었어야 했다고 봅니다(물론 강릉터미널 서쪽으로 이전하면서)
봉양역 서쪽 연박리에 제천천을 따라 삼각선을 설치하면 가장 간단했을텐데. 그러면 남는 공사비를 서원주역 삼각선추가에도 충당할 수 있었을테고요.
충북선 개량 타당성 점수 확보를 위해 어쩔수없이 봉양역 수요도 잡아야해서 그랬는지 모르겠지만, 목포~익산~대전~강릉 최단거리&고속연결을 목적으로한 개량이라면 봉양직결선은 다소 무리가 있어보이네요. 정 필요하다면 앞서 언급한 연박리 삼각선즈음에 동화역이나 만종역정도의 작은 규모로 '서봉양역'을 세워도 괜찮았을테구요.
단선 철도를 6호선처럼 루프로 만드는 것도 아닌데 저런 루트가 필요할까요...? 어차피 선로반경도 작아서 원주에서 오는 열차가 고속으로 진행하기도 힘들어 보이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