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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게시판 (정보, 잡담) 충북선 고속화 노선도
한우진 추천 2 조회 8,482 21.02.09 22:13 댓글 9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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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1.02.10 07:54

    첫댓글 봉양 연결선은 볼때마다 참 어이가 없네요... 허허.

  • 21.02.10 09:48

    봉양 다음이 원주라서 좀 어쩔수 없는 부분이 있긴한데 여객 운영상 봉양을 찍고 가게 하면 되지 저건 아닌거 같아요. 원주에서 바로 충북선 타는 화물도 없을거 같고..

  • 21.02.10 10:25

    사진상 봉양역을 제천에서 충주 쪽으로 연결하는 것 같은데, 그래도 제천으로 가는선은 만들겠죠?

  • 21.02.10 11:59

    기존 봉양에서 공전역 사이의 충북선은 살려두고 봉양연결선을 신설한다는 취지로 보이는데 맞는건가요??

    봉양 연결선 신설한다고 기존 봉양~공전역까지의 충북선을 철거하는거라면 좀 이해가 안가네요~

    제천에서 대전방향으로 가는 화물이나 여객수요도 제법 있을거 같은데 완공후의 모습이 궁금하네요.

  • 21.02.10 17:57

    봉양(서제천) 유턴까지는 이해하겠는데... 250급으로 선형개량하는게 맞는지 의심이 되는 선형계획이네요? 모든 곡선구간을 2000~3000으로 개선하는 것도 아닌데다가 개량하는 구간도 백단위 곡선반경? 개량하는 의미가 없어보이네요?

  • 21.02.10 21:49

    충주 이남은 그냥 구색맞추기용처럼 보이는 이유는 뭘까요

  • 21.02.11 12:34

    두번째 그림을 보면 충주-봉양-원주 노선과 충주-봉양-제천 노선이 동시에 존재하네요
    양 방향으로 모두 진입 가능한 선로로 보여집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강릉역을 만들었어야 했다고 봅니다(물론 강릉터미널 서쪽으로 이전하면서)

  • 21.02.11 19:16

    봉양역 서쪽 연박리에 제천천을 따라 삼각선을 설치하면 가장 간단했을텐데. 그러면 남는 공사비를 서원주역 삼각선추가에도 충당할 수 있었을테고요.
    충북선 개량 타당성 점수 확보를 위해 어쩔수없이 봉양역 수요도 잡아야해서 그랬는지 모르겠지만, 목포~익산~대전~강릉 최단거리&고속연결을 목적으로한 개량이라면 봉양직결선은 다소 무리가 있어보이네요. 정 필요하다면 앞서 언급한 연박리 삼각선즈음에 동화역이나 만종역정도의 작은 규모로 '서봉양역'을 세워도 괜찮았을테구요.

  • 21.02.14 20:42

    단선 철도를 6호선처럼 루프로 만드는 것도 아닌데 저런 루트가 필요할까요...? 어차피 선로반경도 작아서 원주에서 오는 열차가 고속으로 진행하기도 힘들어 보이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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