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진에스엠 금속 플레이트 업계의 칭기스칸
KDB대우증권
목표가 25000원 | 투자의견 매수
신진에스엠 (138070): 금속 플레이트 업계의 칭기스칸
금속 플레이트 및 절단기계 전문업체
신진에스엠(구 신진엔지니어링)은 1991년 자동화기계 전문업체로 출발, 2001년 후판 절단기계를 개발하여 플레이트 전문기업으로 전환하였다.
동사의 절단기를 이용한 표준 플레이트 생산 방식은 기존 방식대비 장점이 많다. 이는 기존 산소절단 방식대비 톱날로 절단을 함으로써 후공정이 사라져 공정이 단순해져 제작시간을 크게 단축시켰다. 인건비 절감 외에도 재고 비중도 낮출 수 있고 납기가 빨라 고객과의 신뢰성도 높이고 원가절감을 통해 수익성도 크게 높일 수 있게 되었다.
플레이트 업계의 통일을 꿈꾸다
동사는 소형 플레이트시장에 진입에 성공하였고, 금년에는 대형 플레이트 시장에 첫발을 내디뎠다. 이외에 플레이트 절단 기계판매를 통해 국내 플레이트 업계의 통일을 꿈꾸고 있다.
① 소형 플레이트 사업: 전국에 33개 대리점(직영 2개 포함)을 통해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연간 약 1~2개의 대리점을 늘여가고 있어 불경기에도 시장점유율은 확대될 전망이다.
② 대형 플레이트 사업: 자회사 ‘신진에스코’를 설립하여 대형 플레이트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시장진입 첫 해여서 성과가 아직은 미미하지만 신규 대형 대리점 영업망과 기존 대리점망을 동시에 이용할 것으로 보여 점진적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 동사의 최대 성장 동력이다.
③ 플레이트 절단기 판매 사업: 특허 만료와 시장지배력이 높아져 소형 플레이트 절단기 판매도 준비하고 있다. 이는 동사의 독보적인 기술을 판매하는 것으로 향후 수익성 개선에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단 동사는 후판 절단(롱스틸 제작) 기술은 보유하고 소형 플레이트 절단기만 판매할 계획이어서 동사의 주요 사업인 롱스틸 판매는 전혀 문제되지 않는다.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25,000원 제시
신진에스엠에 대해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25,000원을 제시한다. 2016년 주당순이익(EPS) 1,195원에 소재관련 기계업종과 경쟁력, 성장성 등에서 유사성이 높은 기업들의 가중평균 주가수익비율(PER) 21배를 적용하였다. 동사는 ① 불황에도 안정적인 재무구조와 높은 경쟁력을 바탕으로 자기자본이익률(ROE) 20% 이상의 고수익 구조와 시장점유율 상승이 기대된다. 또한 ② 국내외 영업범위를 확대하여 장기적으로도 성장성이 높고, 안정적인 현금흐름 창출이 기대되어 투자매력이 높다는 판단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