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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마스는 10월 3일 이스라엘과 휴전에 합의했지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가자 지구 평화 계획의 다른 측면들에 대한 협상을 촉구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9월 29일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에게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종식과 가자 지구 재건을 위한 광범위한 비전을 담은 20개 항목의 계획을 제안했습니다.[1] 트럼프 대통령은 하마스가 10월 5일까지 자신의 평화 계획에 동의하지 않으면 "엄청난 재앙"을 맞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2] 하마스 지도자들은 10월 3일 휴전의 일환으로 모든 이스라엘 인질의 생존 여부와 사망 여부를 석방하기로 합의했으며, 트럼프 대통령의 계획의 다른 요소들에 대한 협상 참여 의사를 표명했습니다.[3] 하마스는 가자 지구를 통치할 팔레스타인 독립 기술관료 기구를 요구하는 트럼프 대통령의 계획 중 한 항목을 지지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의장을 맡는 국제 과도기구가 팔레스타인 기술관료 기구에 대한 감독과 감독을 맡아야 한다는 점에 대해서는 명시적으로 동의하지 않았습니다.[4] 하마스의 성명은 또한 트럼프의 계획이 하마스와 다른 팔레스타인 파벌의 무장 해제를 요구한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았습니다.[5] 미국, 이스라엘, 하마스 협상가들은 10월 6일 이집트에서 휴전 계획에 대한 간접 협상을 가졌습니다.[6] 이스라엘 방위군(IDF)은 가자 지구에서 공세 작전과 공습을 계속했지만 휴전 협정으로 인해 가자 시에 대한 주요 공세를 중단했습니다.[7] 하마스와 다른 팔레스타인 파벌은 하마스가 10월 3일에 제안에 동의한 이후로 가자 지구에서 이스라엘군을 계속 표적으로 삼았습니다.[8]
트럼프의 계획은 하마스가 오랫동안 고수해 온 휴전 요구 사항 중 상당수를 양보하도록 요구하며, 이는 장기 휴전 협정의 실현 가능성에 의문을 제기합니다. 하마스와 이스라엘은 2025년 1월에서 3월 사이에 마지막으로 휴전을 이행했습니다. 이스라엘이 하마스가 인질 석방을 지연하고 전쟁 종식을 위한 다음 단계에 대한 협상에 실패했다고 비난하면서 휴전은 종료되었습니다.[9] 하마스는 지속적으로 이스라엘의 가자 지구 완전 철수와 "영구적 휴전"을 요구해 왔지만, 트럼프의 계획은 이스라엘군, 미국, 그리고 추가 보증국들의 의견에 따라 "비무장화와 관련된 일련의 불확실한 기준, 이정표, 그리고 기간"이 충족된 후에야 이스라엘군이 완전 철수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10] 하마스는 이전에 이스라엘이 인질을 인수하면 이스라엘군이 적대 행위를 재개할 것이라는 회의적인 시각 때문에 이스라엘 인질 석방의 대가로 "영구적" 휴전을 요구한 바 있습니다.[11] 하마스는 이스라엘군의 가자 지구 완전 철수를 보장받기 전에 모든 이스라엘 인질의 생존 여부와 사망 여부를 석방하는 데 동의함으로써 이러한 요구를 인정한 것으로 보입니다. 하마스는 트럼프 대통령의 계획에 따라 무장 해제 및 해체하라는 미국과 이스라엘의 요구에 아직 답하지 않았습니다. 네타냐후 총리는 트럼프 대통령의 계획에 따라 외교적 수단을 통해 하마스를 무장 해제하거나, 계획이 실패할 경우 이스라엘군의 군사 행동을 통해 무장 해제할 것이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습니다.[12] 하마스는 이 제안에 따라 오랫동안 요구해 온 지원, 재건, 그리고 이스라엘에 억류된 수감자들의 석방 등 일부 조건을 충족하게 될 것입니다.[13]
가자 지구 전쟁 종식이 하마스의 저항 축 파트너들이 이스라엘과 교류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칠지는 불확실합니다. 이란과 헤즈볼라는 하마스의 휴전 합의와 미국의 전면적인 계획에 대한 암묵적인 거부를 지지했습니다.[14] 이란과 헤즈볼라가 트럼프의 가자 지구 정치 행정을 둘러싼 계획의 후반 단계에 대한 하마스의 반대를 지지한 것은 양측 모두 하마스의 전쟁 지속을 지지함을 시사합니다. 후티 반군은 이스라엘과 국제 해운에 대한 미사일 및 드론 작전을 이스라엘의 가자 지구 작전에 대한 대응으로 정당화해 왔습니다.[15] 후티 반군이 이스라엘-하마스 휴전이 지속될 경우 이러한 작전을 중단할지는 불확실합니다. 후티 반군은 하마스가 10월 3일 이스라엘과 휴전에 합의한 이후 계속해서 이스라엘을 공격해 왔습니다.[16] 후티 정치국 위원인 모하마드 알 부카이티는 10월 6일 국제 중재자들이 하마스의 무장 해제에 집중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습니다. "우리의 무기는 하마스의 무기이고, 우리의 작전 지역은 하마스의 작전 지역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후티가 하마스의 무장 해제에도 불구하고 하마스를 계속 지원할 것이라고 시사했습니다.[17]
10월 5일 시리아 총선은 시리아 대의 정부 수립을 향한 긍정적인 진전이지만, 아흐메드 알 샤라 시리아 대통령에 대한 의미 있는 야당 구성을 위해서는 정당 설립이 필수적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소 6,000명의 소위원회 위원들이 지역 선거구 내에서 투표하여 최소 119명의 의회 의원을 선출했습니다.[18] 샤라 대통령이 임명한 위원회는 2025년 9월 초에 6,000명의 소위원회 위원 구성을 확정했습니다.[19] 샤라는 향후 며칠 안에 의회의 나머지 3분의 1인 70석을 임명할 예정입니다.[20] 시리아 과도 헌법에 따라 의회 의원들은 30개월 임기를 수행합니다.[21] 의회는 법률안을 제안, 승인 및 폐지하고, 국제 조약을 비준하고, 국가 예산을 승인하는 등의 업무를 담당합니다.[22] 의회는 시리아가 새로운 입법 선거를 포함하는 영구 헌법을 채택할 때까지 입법 권한을 유지할 것입니다.[23]
시리아 및 국제 감시단에 따르면, 새로 선출된 의회 의원들은 쿠르드족, 알라위파, 투르크멘족, 이스마일파 등 시리아의 민족, 종교, 종파 공동체의 다양성을 최소한 최소한이라도 대표하는 것으로 보입니다.[24] 의회 의원 중 상당수는 해당 지역의 인구 통계를 대표합니다. 예를 들어, 알레포 북부의 쿠르드 거점 지역인 아프린의 세 의원 모두 쿠르드족입니다.[25] 선거를 감독한 위원회 위원장은 10월 6일, 샤라가 70명의 의회 의원 임명을 통해 여성과 기독교인의 낮은 비율 등 의회 내 대표성 "격차"를 해소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26] 후보들은 또한 샤라와 그의 새 정부를 비판한 전력이 있는 온건파부터 HTS와 연계된 이슬람 연합인 아흐라르 알 샴과 연계된 보수적인 이슬람주의자까지 다양한 정치적 신념을 대표하는 것으로 보입니다.[27] 많은 지역 사회 대표, 활동가, 고위 인사가 선출되면 이들이 샤라와 그의 정부와 더 긴밀히 소통할 기회가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시민적 담론을 구축하고 시리아 지역 사회와 정부 간의 소통과 신뢰를 개선하는 데 중요합니다.
현재 형태의 의회는 시리아 대통령직을 의미 있게 견제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샤라는 선출된 후보자 선정에 대한 감독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모든 선출된 후보자를 간접적으로 승인했다. 샤라는 2025년 6월 최소 6,000명의 소위원회 위원을 선출하고 소위원회 위원 중에서 1,578명의 선거 후보자를 승인하기 위해 인민의회 선거 최고위원회를 구성했다.[28] 새로 선출된 의회 의원들은 다양한 정치적 신념을 가지고 있을 수 있지만, 후보자 선정 과정과 샤라 또는 그의 고문들이 정치적으로 불리한 후보자에게 거부권을 행사할 권한이 있는지 여부에 대한 투명성은 거의 없다. 최고위원회는 인구 통계, 문화적 다양성, 그리고 항소를 허용하지 않고 "역량"을 근거로 수많은 후보자를 거부했다는 비판에 직면했다.[29] 시리아의 과도 헌법은 또한 의회가 샤라의 결정을 뒤집을 수 있는 매우 제한적인 권한을 부여한다. 의회의 3분의 2 다수는 샤라의 모든 입법 거부권을 뒤집고 그에게 입법을 법률로 통과시키도록 요구할 수 있지만, 샤라가 곧 의회 의원의 3분의 1을 임명할 것이라는 사실로 인해 이러한 견제가 어느 정도 상쇄되며, 이는 의회가 샤라의 결정을 뒤집을 만큼 충분한 지지를 모으는 능력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30] 의회는 필요한 경우 샤라의 결정에 반발할 수 있는 다른 의미 있는 헌법상 권한이 없습니다.[31] 인민 의회 내의 다양한 대표성은 의회 의원들이 지역 사회에 의미 있는 이익을 주거나 보호할 수 있는 경우에만 시리아 국민에게 가치가 있습니다.
정당 결성은 국회의원들이 자신이 대표하는 지역의 이익을 증진하고 샤라의 정책에 맞서기 위해 연합을 조직하고 구축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입니다. 시리아의 과도 헌법은 정당 결성의 권리를 보장하지만, 10월 5일 선거에서는 후보들이 무소속으로 출마했습니다.[32] 새로 선출된 국회의원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정당을 결성할 수 있으며, 샤라가 자신에게 반대하거나 자신의 의제에 반대할 수 있는 다양한 정당이나 연합의 결성을 용인하는 것은 민주 사회 건설에 대한 샤라의 의지를 보여주는 지표가 될 것입니다.
북동부의 시리아 쿠르드족과 남부 시리아의 드루즈족 모두 10월 5일 선거에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시리아 정부는 2025년 8월 말 시리아 민주군(SDF)이 장악한 지역과 수와이다 주에서 선거를 무기한 중단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33] 정부에 따르면, 이 지역에 할당된 21석은 이 지역들이 시리아 정부에 편입될 때까지 비어 있을 것입니다.[34] 그러나 이 지역들이 단기간에 통합될 가능성은 낮습니다. 수와이다 주의 많은 드루즈파는 새로 구성된 수와이다 자치 정부에 충성하는 세력인 "국가방위군"의 깃발 아래 계속해서 조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35] 이러한 평행 정부 구조는 샤라의 다마스쿠스 기반 정부에 강력히 반대합니다.[36]
쿠르드 관리들은 10월 5일 선거 결과가 시리아의 "국민 의지"를 반영하지 않는다고 비판했습니다.[37] 이러한 비판은 SDF와 시리아 정부 모두 2025년 3월 이후 SDF를 시리아군에 통합하기 위한 의미 있고 양보적인 조치를 취하지 않았기 때문에 나왔습니다. 시리아군과 SDF는 10월 3일 이후 알레포 주 데이르 하페르 근처 전선에서 포격을 계속 주고받았습니다.[38] 시리아 정부는 10월 5일 이 지역의 SDF 진지와 요새를 표적으로 여러 차례 드론 공격을 감행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39] SDF 사령관 마즐룸 압디는 10월 6일 하사카에서 미국 특사 토마스 배럭과 미국 중부사령부(CENTCOM) 사령관 브래드 쿠퍼 제독을 만났습니다.[40] 압디는 "정치적 통합"과 ISIS 대응 노력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지만 진전이 있었는지는 불분명합니다.[41]
이란과 중화인민공화국(PRC)은 2018년 이후로 적어도 국제 시장에서의 통화 거래를 피하는 물물교환 시스템을 사용하여 이란에 대한 미국의 제재를 회피해 왔다고 10월 5일에 발표된 두 개의 미국 언론 보도가 전했습니다.[42] 블룸버그 와의 인터뷰에서 무역에 대한 지식이 있는 사람들이 전한 바에 따르면, PRC 회사들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란에 대한 "최대 압박" 캠페인을 시작한 후인 2018년경부터 구리와 아연을 포함한 이란의 금속과 교환하여 이란에 자동차를 수출하기 시작했습니다 .[43] 월스트리트 저널 과의 인터뷰에서 현직 및 전직 서방 관리들에 따르면, 홍콩에 등록된 PRC 위장 회사들도 최근 PRC 계약자들에게 이란의 원유를 PRC로 수출하는 대가로 이란에 인프라를 건설하도록 돈을 지불했습니다 .[44] 일부 관리들은 PRC가 이 물물교환 협정을 통해 84억 달러의 석유 대금을 지불하여 2024년 이란에서 PRC가 계약한 인프라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했다고 밝혔습니다.[45] 이란과 PRC는 이전에 2023년에 이란이 PRC에 원유를 제공하는 대가로 테헤란과 카스피해를 연결하는 테헤란-북부 고속도로 건설을 지원하는 유사한 물물교환 협정에 대해 협상을 진행했습니다.[46] 이란과 PRC가 2023년에 협정에 서명했는지는 불분명합니다. 월스트리트 저널 과 블룸버그 보도에 따르면 이러한 거래는 중국이나 이란 기업이 미국 달러를 사용하여 국제 시장에서 거래할 것을 요구하지 않으며 미국의 제재를 받지 않습니다.[47] PRC는 이란에 대한 미국의 일방적 제재와 그에 따른 2차 제재를 인정하지 않고 PRC-이란 무역이 국제법을 준수한다고 주장합니다.[48]
이란은 이스라엘-이란 전쟁 당시 이스라엘이 악용했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외국 전투기를 구매하여 공군력 강화를 우선시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우크라이나 해커 그룹 "블랙 미러"가 유출한 러시아 군수 대기업 로스텍 문서에 따르면, 이란은 전자전 부품과 항전 장비가 장착된 러시아산 Su-35 전투기 48대를 구매하기로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49] CTP-ISW는 유출된 문서의 진위 여부를 독립적으로 확인할 수 없습니다. 이란은 이르면 2026년에 Su-35의 첫 번째 인도분을 받을 것으로 알려졌지만, 이란은 이전에도 러시아의 제약과 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한 집착으로 인해 러시아 군사 시스템 도입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50] 이란 의회 의장 모하마드 바게르 갈리바프는 9월 24일 이란이 전투기 구매를 통해 공군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51] 이란-러시아 간 합의는 이란이 러시아에서 MiG-29 전투기를 도입했을 가능성에 대한 보도와 함께 이루어졌습니다.[52] 이란군 참모총장이 통제하는 Defa Press는 이전에 2025년 6월 중국 J-10 전투기 구매에 대한 지지를 표명했습니다.[53] 이란은 이스라엘이 이스라엘-이란 전쟁의 첫 며칠 동안 이란에서 공중 우위를 확보했기 때문에 파트너들에게 첨단 전투기를 요구했습니다. 이는 이스라엘이 이란의 핵 및 탄도 미사일 프로그램을 약화시키는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54]
이라크 시아파 민족주의 성직자 무크타다 알 사드르가 2025년 11월 예정된 이라크 총선과 관련하여 "혼란이나 긴장 고조"를 야기하지 않을 "행동"을 취할 계획이라고 전 사드르 소속 전 의원이 밝혔습니다.[55] 사드르가 "혼란과 긴장 고조"를 피하려 한다는 이 전 의원의 발언은 사드르가 선거를 둘러싼 시위를 선동할 계획이 없음을 시사합니다. 사드르는 2025년 3월, 자신의 시아파 민족운동(Shiia National Movement)이 선거에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했으며, 주로 시아파인 지지자들에게 투표하지 말 것을 거듭 촉구했습니다.[56] 사드르는 10월 3일 나자프에서 전 사드르 의원들과의 회동에서 사드르파에게 선거 보이콧을 촉구했습니다.[57] 정치적 스펙트럼 전반에 걸쳐 이란과 이라크 정치인들은 사드르가 자신의 운동을 포함하지 않는 미래 정부를 불안정화하려 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사드르의 선거 참여를 지지한다고 표명했습니다.[58] 사드르는 2021년 선거 이후를 포함하여 주기적으로 시위를 촉구했습니다.[59]
이라크 정치인들은 다가오는 총선에서 투표율이 낮을 가능성에 대해 여전히 우려하고 있습니다. 이라크 총리 모하마드 시아 알수단니, 이란의 지원을 받는 이라크 민병대 아사이브 아흘 알 하크의 카이스 알 카잘리, 그리고 법치국가연합의 누리 알 말리키 대표는 모두 10월 4일과 5일 연설에서 선거에서 유권자 참여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60] 이 연설들은 시아 조정 프레임워크 정당들이 사드르의 보이콧으로 인해 다가오는 총선의 투표율이 20% 아래로 떨어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는 보도에 따른 것입니다.[61] 시아 조정 프레임워크는 이란이 지원하는 일부 정당을 포함한 시아 정당들의 느슨한 연합입니다. CTP-ISW는 2025년 6월 시아 조정 프레임워크 정당들이 선거에서 사드르에게 투표했을 이라크 유권자들의 표를 얻으려 할 가능성이 있다고 평가했습니다.[62]
주요 내용
이란
이란 군 사령관들은 최근 페르시아만 해군 부대에 대한 사찰을 강화했습니다. 이슬람 혁명 수비대(IRGC) 사령관 모하마드 팍 푸르(Mohammad Pak Pour) 소장은 10월 5일 페르시아만 나자트 섬에 배치된 이란 해군 부대의 전투 및 작전 준비 태세를 사찰했습니다.[63] 그레이터 툰브(Greater Tunb), 레서 툰브(Lesser Tunb), 아부 무사(Abu Musa), 시리(Siri) 섬을 포함하는 나자트 섬은 이란이 페르시아만 해상 접근을 통제하는 데 중요한 요충지입니다.[64] 팍 푸르 사령관의 방문은 압돌 라힘 무사비(Abdol Rahim Mousavi) 육군참모총장과 샤흐람 이라니(Shahram Irani) 아르테쉬 해군 사령관을 포함한 다른 이란 군 사령관들이 최근 몇 주 동안 이란 남부 해군 부대에 대한 사찰을 실시한 이후에 이루어졌습니다.[65] 전 IRGC 해군 사령관인 호세인 알라에이는 10월 1일 이란이 페르시아만 근처의 지리적 위치로 인해 미국과 이스라엘을 공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별도로 밝혔습니다.[66] 알라에이는 페르시아만과 오만만 근처의 이란의 위치를 "이 지역의 안보 및 군사적 중심"이라고 설명했습니다.[67]
이란 아르테쉬 해군 사령관 샤흐람 이라니(Shahram Irani) 소장은 10월 6일 카스피해 연안국 해군 사령관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러시아를 방문했습니다. [68] 이라니 사령관은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카젬 잘랄리(Kazem Jalali) 주러시아 이란 대사와 블라디미르 젬초프(Vladimir Zemtsov) 러시아 해군 부사령관을 만났습니다. 이라니 사령관은 이란과 카스피해 연안국 간의 협력이 안보 확보뿐만 아니라 경제 성장 촉진 및 공동 환경 문제 해결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69] 이라니 사령관은 러시아 방문 기간 동안 아제르바이잔 및 카자흐스탄 해군 사령관들과 회동할 예정입니다.[70]
이라크
이라크 의회 안보국방위원회 위원이자 국가군동맹(State Forces Alliance) 회원인 알라위 알 반다위는 10월 5일, 특정되지 않은 선거 후보들이 "정치적 또는 선거적 목적으로 군부를 이용하려 했다"고 주장했습니다.[71] 반다위가 언급한 것이 이라크군인지, 인민동원군(PMF)인지, 아니면 둘 다를 지칭하는지는 불분명합니다. PMF는 이란의 지원을 받는 다수의 이라크 민병대를 포함하는 이라크 국가 안보 기관으로, 그중 일부는 이라크 총리 대신 각 민병대 사령관에게 보고합니다. PMF 산하의 많은 민병대는 자체 정치 조직을 가지고 있으며 이라크 의회 선거에 참여합니다.[72] 이라크 국가안보국(National Security Service)은 또한 10월 4일 바그다드, 안바르, 니네와 주에서 선거인 명부를 매매한 혐의로 46명을 체포했습니다.[73] PMF 보안 및 규율 총국은 이전에 2025년 6월에 PMF 내 직위를 이용해 선거 사기를 저지른 혐의로 불특정 다수의 PMF 회원을 체포했습니다.[74] 이란이 지원하는 이라크 정치인들은 PMF를 이용해 유권자들을 위협하고 이전 선거에 간섭했습니다.[75]
시리아
상단 섹션 참조
아라비아 반도
후티 반군은 10월 4일 예루살렘의 여러 "민감한" 시설을 표적으로 탄도 미사일을 발사했습니다.[76] 이스라엘 방위군(IDF)이 미사일을 요격했습니다.[77] 이스라엘 방위군은 또한 10월 5일 후티 반군의 드론을 요격했습니다.[78] 이 글을 쓰는 시점까지 후티 반군은 드론 공격을 자행했다고 주장하지 않았습니다. 후티 반군은 2023년 10월 이후 이스라엘을 표적으로 수백 대의 드론과 탄도 미사일을 발사했습니다.[79]
예멘 보안군은 10월 6일 드론 구성품과 감시 장비를 포함한 군사 장비를 후티족에게 운반하던 선박을 압수했습니다.[80] 후티족은 이 장비를 이용해 드론 역량을 강화할 수 있었습니다.[81] 예멘 당국은 라히지 주 라스 알 아라 해안에서 이 선박을 압수했습니다.[82] 압수된 화물에는 드론용 고해상도 카메라와 GPS(전역위치결정시스템) 추적 시스템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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