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하루종일 핸드폰을 붙들고 있어서 누구랑 그렇게 연락을 하냐고 물어보면
말해주지도 않습니다. 나가기만 하면 늦게 들어오기 일쑤고요.
아이한테 남자친구가 생긴 것 같은데 아직도
어리기만 한 아이같아 걱정이 앞서네요.”
요즘 자꾸 핸드폰을 손에서 놓지 않지 않고 누군가와 계속 연락하거나 집에 늦게 들어오는 아이를 보면 아이가 혹시 이성 교제를 하고있는 건 아닌지 걱정이 앞섭니다. 아직 어리다고 느껴지는 아이가 이성 친구와 만난다는 것에 대해 걱정되기도 하고 학업에 집중을 못 하게 될까 봐 불안하기도 하는데요.
특히 청소년기는 이성에 대해 강렬한 호기심을 가지고 동경하게 되며, 성적인 충동 때문에 갈등과 고민에 빠지기도 합니다. 이 시기에 접어들면 아동기와는 확연히 다른 역할 변화가 요구되고 이성 및 또래 관계를 비롯한 대인관계가 더욱 확장되며 학업 문제, 진로 문제, 개인적 안전 및 가치관의 문제 등 아동기에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문제들이 끊임없이 등장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청소년기에는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고 각종 문제점을 해결하면서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고, 이와 아울러 타인과 깊고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타인과의 관계 중에서 청소년 중기의 가장 중요한 사회적 목표 중의 하나는 이성 교제며 청소년기의 이성은 가장 큰 관심의 대상이면서 고민의 대상이기도 합니다. 부모는 이런 자녀의 이성 교제를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까요?
≫ 과연 청소년기의 이성 교제가 부정적인 영향만 미칠까?
청소년기의 건전한 이성 교제는 사회성 및 대인 기술을 발달시키고 이성 간의 서로 다른 정체성을 발견하며 검증하며 친밀감을 발달시키기도 합니다.
건전한 이성 교제는 정신적으로 성숙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 이성 교제를 통해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남녀의 성 역할도 배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성교제의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오락적 기능을 가지고 있어요.
이성 교제를 통하여 여가를 즐기고 낭만적이고 개인적인 욕구 등을 충족시키며 자기 생활에 흥미와 만족을 느끼게 됩니다. 청소년들은 이성 친구와 영화감상을 하고 놀이공원에 놀러 가고 커피숍이나 음식점 등에서 대화를 나누는 등 여가시간을 함께 합니다.
이처럼 이성과 기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게 되면서 이성에 대한 흥미와 친밀감에 대한 욕구를 충족하고 생활의 활력과 만족감을 느끼게 됩니다.
둘째, 이성 친구의 근사한 용모나 또래 간의 인기를 통해서 성취감을 느껴요.
청소년기에 규칙적으로 만날 수 있는 이성 친구를 갖는 것은 성인기의 이성 관계를 준비하기 위한 과정으로서 청소년기 또래집단 속에서 지위를 높여주고 자아존중감을 길러주는 수단이 되기도 합니다.
중기 청소년은 자기중심적으로 이성 교제의 목적이 오락적 기능에 있고 데이트 상대로는 근사한 용모나 또래 간의 인기를 통해서 자신을 과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상대를 선택하는 경향이 있으며 후기 청소년은 이성 교제에 있어서 상호성을 중시하고 데이트 상대자를 선택할 때에 미래지향적으로 장래 문제를 고려합니다.
셋째, 이성 교제를 하면서 자기 자신의 장단점을 알게 되고 자기반성을 통해 정상적이고 건전한 인격 형성을 도모할 수 있어요.
청소년의 이성 교제는 청소년들의 세계에서 유능성과 사회인지 능력의 발달을 주는 가장 중심적인 요인이 됩니다. 또한, 이성 친구가 개인에게 정서적 지원과 안정, 보호의 자원을 제공하며, 이성에 관한 관심으로서 자기 자신을 보게 됩니다.
넷째, 이성 교제는 청소년기의 사회화 과정의 일부로 다른 사람과 어울리는 법을 배우며 예의범절을 익히고 사회적 기술들을 터득해요.
이성 교제는 개인에게 사회적 기술들을 배우게 하고 안정을 얻게 하며 대화 · 협력 · 타인에 대한 배려 등에 관한 기술들을 습득하게 합니다. 또한, 이성 교제는 결혼을 위한 사회화의 수단이 됩니다.
이성 교제를 하면서 상대방의 태도나 행동에 대해 이해를 하는 방법, 다른 사람과 함께 지내는 방법, 이성 교제를 하면서 생기는 갈등과 문제를 논의하고 협상하는 방법 등을 배우면서 지속적인 관계 형성을 위한 능력을 터득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험들은 배우자를 선택할 때와 결혼생활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성 간의 만남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확대해 나가면서 청소년기의 자아중심성을 극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자신의 유능성과 사회적응력을 높이는 계기가 됩니다.
다섯째, 이성 친구와 의미 있는 관계를 맺으면서 친밀감 형성에 대해서 배우게 돼요.
이성 교제를 하면서 자기 자신 외의 다른 대상에 대해 소중하게 여기고 그 마음을 표현하기도 하고 또 상대방이 나를 소중히 여기고 사랑하는 마음을 받아들이면서 친밀감을 형성해 나갑니다. 이는 나와 다른 이성과의 관계에서 다양한 능력들의 기술을 익히는 과정을 말합니다.
여섯째, 이성 교제를 통해서 나와 다른 성적 탐구의 장이 될 수 있어요.
청소년들은 이성 교제를 하면서 이성 친구와의 경험들을 통해 자연스럽게 성 기능, 성가치, 성 역할을 배우게 됩니다. 앞선 연구들을 살펴보면 이성 교제의 경험이 있는 학생들이 이성 교제의 경험이 없는 학생들보다 성태도가 긍정적이라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이성 교제를 통해 남녀가 서로에 대해서 자연스럽게 알아가면서 성 역할을 익히고 서로의 성에 대해서 이해하게 되고, 데이트를 하면서 상호 용납되는 범위 내에서 성행동을 하게 되는 기능을 가지는 것입니다.
일곱째, 이성 교제를 통해 같은 활동을 함께 하고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동반자 역할을 익힐 수 있어요.
오랜 기간을 한 이성 친구와 사귀면서 서로에 대해서 배려하는 마음들과 능력을 갖추게 되면 서로에 대한 강한 유대감을 형성하게 됩니다.
여덟째, 이성 교제의 경험은 자아 정체감 발달에 기여해요.
선행연구에서 이성 교제를 하는 학생들이 이성 교제를 하지 않는 학생들보다 자아존중감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아홉째, 이성 교제의 궁극적 목적인 배우자 선택의 기회로 활용해요.
청소년들의 이성 교제의 경험들은 미래 배우자 선택에 영향을 주는데 이성 교제를 경험하게 됨으로써 사랑의 본질과 기쁨을 알아가게 되고 예의에 벗어남에 없이 이성에 대한 관심을 표현합니다.
이에 따라 서로의 개성과 인격을 존중할 줄 알고 장래 배우자 선택이나 앞으로의 결혼생활을 원만히 해나갈 수 있는 자질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 청소년과 성인의 이성 교제 차이
청소년의 성적특징은 성인의 성적특징과는 다르게 나타납니다. 그 차이는 어떻게 다른지 다음 제시된 내용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1. 신체 생리적 변화가 일어남에 따라 청소년은 자신의 변화에 대해서 불안과 호기심으로 이해하려 한다는 점입니다.
2. 이것이 계기가 되어 성적 사상에 대한 탐구심이 왕성해집니다.
3. 이성에 대한 관심이 싹트며, 이성에 대한 접근과 교제를 하고자 원하지만, 교제라든가 연애 및 결혼에 대해서는 아직 충분한 이해가 서 있지 않으며, 자신에게 편리한 대로의 견해와 사고방식에서 행동합니다.
4. 이 시기는 성욕의 배출구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사회적인 성문화에 의한 자극이 강하여 이를 소화하지 못하는 데서 오는 문
제가 큽니다.
5. 특히 성인의 성 도덕관과 청소년의 성 도덕관의 차질 때문에 때로는 억압된 형태로 기울어져서 성적 악순환 문제를 만들게 된다는 것입니다.
보편적으로 청소년기는 성 충동으로 인하여 성행동의 특성이 나타나는 시기이고 특히, 이성을 맹목적으로 독차지하려는 경향이 큽니다. 또한, 성적 호기심이 주체가 되어 이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위험한 불장난을 저지르기도 합니다.
이 시기는 올바른 가치관을 세워주는 성교육을 해줘야 하고 이런 성교육을 통해서 건전한 이성 교제를 하게 도와줄 필요가 있습니다.
≫ 자녀의 건전한 이성 교제를 위한 부모의 역할 TIP
첫 번째, 건전한 집단 활동 기회 제공하기
아동기, 청소년기의 이성 교제는 어른과는 전혀 다르기 때문에 이성 친구와 오랫동안 깊게 사귀기보다는 여러 사람과 가볍고 넓게 교제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폭넓은 사고로 이성에 대한 원만한 가치관을 형성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 번째, 자녀와 터놓고 대화하는 분위기 조성하기
자녀들은 이성 문제에 대해 먼저 말을 꺼내기 어려워합니다. 이럴 땐 부모님이 먼저 이성 친구를 처음 사귀었을 때의 경험을 들려주는 것도 좋습니다. 자녀가 부모님과 자연스럽게 이야기할 기회가 없어지면 대부분 친구들과의 대화나 자신의 상상으로 이성에 대한 관심을 키워 왜곡된 이성관을 가질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성에 대해 말할 수 있는 분위기 만들기
가족끼리 대화를 많이 하면 자연스럽게 이성 문제나 성 문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기회를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성에 대해서도 가족끼리 자연스럽게 대화를 나눌 수 있어야 합니다.
성 문제로 자녀와 이야기하는 것을 불편해하는 부모님들이 많지만, 성교육에 관련된 비디오를 함께 본다든지, TV 드라마에 나오는 스킨십 등을 함께 보며 자연스럽게 이야기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네 번째, 이성 교제를 위한 기본적인 예절 교육하기
자녀가 바람직한 방법으로 이성과 사귈 수 있도록 이성 교제에 필요한 예절에 대해 조언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나는 장소는 오락실처럼 어두운 곳보다 밝고 개방된 장소를 선택하고, 너무 비싸지 않은 선물을 용돈의 범위 안에서 주고받을 수 있도록 가르쳐주세요.
또한 이성 친구를 만날 때 부모에게 알리고, 약속 시간을 정해 너무 늦은 시간에 만나지 않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다섯 번째, 이성 친구에 대한 의미와 감정 등을 생각해 보게 하기
이성 친구를 사귀는 것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이성 친구에 대한 감정이 어떤 것인지 등을 생각해 보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아이가 자신의 가치관과 기준을 세우며 자기반성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 친밀감을 표현하는 방법,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 데이트 비용, 다른 친구들과의 관계 등에 대해서도 함께 이야기를 나눠보는 것이 좋습니다. 자칫 돈으로만 이성 친구의 마음을 사려고 하거나, 이성 친구 때문에 다른 친구들과의 관계가 소홀해질 수 있습니다.
여섯 번째, 아이들의 문화 인정하기
부모님 입장에서 아이들의 이성 교제 수위가 높다는 생각이 들어도 아이들 입장에서는 그들 나름대로 선을 긋고 만나는 부분이 있다는 것을 믿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극이 많아진 사회임을 고려해 부모님이 열린 생각으로 아이들의 가치관 변화를 살펴보면서 사고의 균형을 잡아주는 것이 올바른 이성 교제 지도의 첫걸음입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 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및 참조)
1) 이선형. "고등학생들의 이성 교제 실태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선문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2005. 충청남도
2) 이명신. "청소년의 이성 교제 경험이 사회적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광운대학교 정보복지대학원, 2009. 서울
3) “나 사랑에 빠졌나 봐요.”, 우등생 논술, 이향숙 소장 칼럼, 2011.5
사진출처) Pixapay
작성자)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한주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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