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30일,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세종홀에서는 4G 시대를 본격 개막하는 ‘LG유플러스 4G LTE 상용서비스 기념행사’가 열렸었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문방위 한선교 국회의원과 이용경 국회의원, 방통위 홍성규 부위원장 등 관련 인사분들이 많이 참석해주셨는데요. 그 외에도 너무나도 많은 취재진들과 분들이 오셔서 깜짝 놀랐었습니다.
LG유플러스의 최대 장점은 경쟁사의 LTE보다도 전송속도가 2배 가량 빠르다는 것과 세계 최고의 4G LTE 전국 단일망을 조기에 구축키로 한 것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이런 LG유플러스의 4G LTE 상용서비스 개시는 4세대 이동통신으로의 진화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것은 물론, 음성 중심에서 데이터 중심의 네트워크로 변모됨에 기존 3G에서는 불가능했던 고화질 HD 영상, 대용량 콘텐츠, 실시간 스트리밍, 멀티플레이어 네트워크 게임 등 진정한 모바일 인터넷 시대가 열린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는데요.
이날 행사에서는 다음과 같은 4G LTE로 이용할 수 있는 핵심 서비스들을 시연했는데요. 한번 살펴볼까요?
① HD비디오 컨퍼런싱
이는 LET망으로 태블릿을 통해 다자간 화상을 연결해 회의나 대화를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날 시연에서는 서울(광화문)과 부산(서면), 광주(전남대)를 동시에 연결함으로써 전국 커버리지의 우위성을 보여주었는데요. 명절에 고향에 내려가지 못했을 때, 서로 얼굴을 보고 대화하고 싶을 때 사용하면 좋을 것 같지 않나요?
② 스마트 에듀케이션
이는 LTE 기반으로 언제 어디서나 인터렉티브한 실시간 화상강의와 VOD학습이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이날 시연에서는 강사는 서울에서! 학생은 부산, 광주에서! 화상 강의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요. 또한 쌍방향으로 서로 질문하고 답하는 모습 또한 보여주면서 빠른 속도까지 자랑했습니다. 장비만 있다면 어디서든 가능한 실시간 강의! 멀리 지방에 사는 학생들이 서울에 있는 강의들을 듣고 싶지만, 멀어서 오기 힘들 때 이용하면 좋을 것 같지 않나요?
③ 네트워크 게임 (10월 LTE폰에 출시예정)
이는 다자간 PC에서만 즐기던 유선 네트워크 게임을 LTE망을 활용해 무선에서도 끊김없이 플레이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프리스타일2와 포트리스2레드가 게임에서 서비스되고 있는데요. 이날 시연에서는 서울과 부산, 광주에서 3대3으로 실시간으로 즐기는 게임이 시연되었습니다. 무선에서도 끊김없는 게임. 기다려지지 않으신가요?
④ 개인방송 (10월 LTE폰에 출시예정)
이는 이동 중에 실시간으로 촬영한 고화질 영상을 스트리밍으로 전송해 상대방이 바로 시청 가능하며, 채팅도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아프리카나 유투브를 보면 개인방송을 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요. 1인 미디어시대에 발맞춰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될 것 같지 않나요?
⑤ 3D Shoot & play
이는 PC나 U+Box에서만 고화질 VOD를 즐길 수 있었던 과거와는 달리, LTE망을 통해 이동 중에도 스마트폰, 패드 등 다양한 기기를 N스크린으로 자유롭게 콘텐츠를 연동해 복잡한 변화과정이 없이 바로 감상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기대되지 않나요?
⑥ HD 실시간 방송 (10월 LTE폰에 출시예정)
이는 다양한 기기에서 끊김없는 실시간 방송과 영화, TV다시보기 VOD를 최적의 화질로 감상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지지직거리며 끊김이 심해 이리저리 3G가 잘 터지는 곳으로 찾아다녔던 과거와는 달리, 끊김없는 실시간 화면은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것 같습니다.
⑦ HD CCTV
이는 저화질의 유선으로만 서비스되던 CCTV를 고화질 영상으로 LTE를 통해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이날 시연에서는 서울(남산) - 부산(해운대) - 광주(무등산)를 CCTV를 통해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시연되었는데요. 상점을 운영하시는 분들이 퇴근 후, 매장의 안전을 위해서 이 CCTV를 사용하면 보다 더 안심될 것 같지 않나요?
이날 ‘LG유플러스 4G LTE 상용서비스 기념행사’ 후 이상철 부회장은 많은 인터뷰들을 통해 앞으로의 포부를 밝히셨는데요.
“4G LTE는 지금까지 어떤 네트워크도 제공하지 못했던 가장 빠른 ‘The Ultimate Speed’와 진정으로 고객생활 속으로 들어가 새로운 세계를 열어 줄 ‘The Life Opener'를 갖게 되는 것”이라며, “이를 통해 새롭고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여 모든 국민들이 더욱 개인중심적인 스마트 비서를 갖고, 더욱 더 편리하고 풍요로운 삶을 누리도록 하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LTE 전국 단일망이 완성되면 기존과는 차원이 다른 완벽한 통화품질과 초고속의 데이터서비스로 인해 그동안의 네트워크 열세가 완전히 극복 될 것입니다. 또한 기존에는 영화 1편 다운로드시 15분 정도가 걸렸지만, 이젠 2분이면 가능케 될 것입니다.
이처럼 4G LTE의 개시는 진정한 모바일 인터넷 시대가 열린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는데요. 1일 국내 최초로 가장 빠른 4G LTE 시대가 본격 개막되었음과 함께 앞으로의 ‘4G LTE시대’를 한번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