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창골산 봉서방 원문보기 글쓴이: 봉서방
사탄, 사단, 마귀, 귀신
한글성경은 악한 영들의 존재를 ‘사탄’ ‘사단’ ‘마귀’ ‘귀신’이라고 기록하고 있다. ‘사탄’ ‘사단’ ‘마귀’ ‘귀신’에 관해 자주 듣게 되는 질문은 ‘사탄’과 ‘사단’이 어떤 차이가 있는지, ‘마귀’와 ‘귀신’은 어떻게 다른지에 관한 것이다. ‘사탄’과 ‘사단’은 같은 말이며 발음상의 문제이다. 정확히 말하면 성경 원문이 두 단어를 혼용해서 쓰는 것이 아니라 한국어로 번역할 때 다른 음역(音譯)을 적용했기 때문이다.
1961년에 개정된 개역한글성경은 ‘사단’이라고 번역했지만 98년에 개정된 후 대부분 교회에서 사용하고 있는 개역개정성경과 공동번역, 현대어성경, 표준새번역 등은 ‘사탄’으로 번역했다. 둘 중에 더 정확한 음역은 ‘사탄’(Satan)이며 ‘대적’ ‘대적자’ ‘고소자’라는 뜻이다. ‘마귀’는 히브리어인 ‘사탄’의 뜻을 헬라어로 번역한 것으로 ‘디아볼로’(διαβ λλω)이다. 다시 말하면 ‘사탄’은 히브리어이고, ‘마귀’는 헬라어인 셈이다.
예수님께서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신 사건은 마귀와 사탄의 관계를 잘 설명해 주고 있다. 마태복음은 예수님께서 성령에 이끌려 마귀에서 시험을 받으시러 광야에 가셨다(4:1)고 기록하고 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마귀의 시험을 물리치실 때는 “사탄아 물러가라”(마 4:10)고 말씀하신다. 마귀와 사탄과의 관계는 요한계시록에서 더욱 선명하게 드러나는데 “마귀라고도 하고 사탄이라고도 하며 온 천하를 꾀는 자”(계 12:9)라고 말씀한다. 사탄과 마귀는 성경적으로나 신학적으로 큰 차이가 없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귀신’과는 다르다. 귀신은 헬라어로 다이몬(δαιμων)인데 여기서 영어의 ‘demon’(악령)이 나왔다. 성경은 ‘사탄’과 ‘마귀’를 단수로 기록하고 있지만 ‘귀신’은 단수와 복수로 모두 사용되고 있다. 예수님께서 거라사인 지역에서 귀신을 쫓아냈을 때 많은 귀신이 귀신들렸던 사람에게서 나와 이천 마리나 되는 돼지 떼에 들어가기도 했다.(막 5:13) 예수님께서 ‘마귀와 그 사자들’(마 25:41)이라고 언급하신 것과 성경의 여러 본문을 고려할 때 ‘귀신’은 ‘사탄’ 혹은 ‘마귀’가 부리고 있는 낮은 등급의 악한 영들이라고 할 수 있다.
이상윤 목사(영국 버밍엄대 신학박사)
사탄 마귀 귀신에 관하여
1. 사단(satan)
'사탄'이라고도 하며, 타락한 영의 우두머리를 가리킨다(욥1:6,7;골1:16). 원어로 사타나스(satanas)이며, 대적자, 반역자라는 뜻이다. 하 사(Ha-Satan) 역시 같은 존재를 일컫는데, ‘고발하는 자’라는 뜻을 갖고 있다.
개역한글 성경에는 난하주로 ‘사탄’이라는 용어가 1회 등장하고(시109:6), 모두(48개 요절에 55회) ‘사단’으로 기록되어 있다. 그러나 개역개정 성경에는 모두 ‘사탄’으로 기록되어 있다.
1) 성경에서 사단은 하나님과 대등하게, 혹은 이원적으로 대립하는 존재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제약 아래에 있었다(욥1장;슥3:1,2;대상21:1),
2) 일반천사와는 달리 특별한 존재인 날개 달린 케루빔(그룹, 에스겔 1:5-10 )이었다.
3) 천사의 일부가 타락하였는데(대상21:1;벧후2:4), 교만한 천사(겔28:11-15;사14:13)가 하나님 같이 높아지려 다가(딤전3:6;겔28:17;사14:14) 오히려 벌을 받았다(겔28:17-19). 사단은 그 무리의 두목이다(마25:41;눅10:18;계12:9).
4) 하늘에 전쟁이 있어 미가엘 천사와 대적하여 싸우다가 땅으로 쫓겨났다(계12:7-9).
5) 무저갱에 일천 년 동안 감금되었다가 유황 못에 던져지게 된다(계20:1-10).
1) 사단의 명칭(名稱)
(1) 직접적인 이름
① 사단(벧전5:8;계12:9;욥1:6), ② 마귀(요8;44;벧전5;8;계12:9), ③ 귀신의 왕(마12:24), ④ 바알세불(마10;25,12:24),
⑤ 벨리알(고후6:15), ⑥ 리워야단(사27:1), ⑦ 사자(벧전5:8;시57:4), ⑧황소(시22:12),
⑨ 염소(마25:33), ⑩ 뱀(계12:9), ⑪ 용(계12:3), ⑫ 이리(요10:12)
(2) 간접적인 이름
① 공중 권세 잡은 자(엡2:2), ② 광명의 천사(고후11:14), ③ 대적자(벧전5:8),
④ 도적(요10:10), ⑤ 미혹하는 자(계20:10), ⑥ 시험하는 자(마4;3;살전3:5), ⑦ 악한 자(마13:19;요일5:19), ⑧ 원수(마13:39),⑨ 이 세상 신(고후4:4), ⑩ 이 세상 임금(요12:31),
⑪ 형제들을 참소하던 자(계12;10)
2) 사단의 속성(屬性)
(1) 영적인 존재이다.
원래는 천사로서 그룹이라고 불리우는 서열에 속한 천사 중 뛰어난 존재로(겔28:12), 영적인(엡6:11,12) 피조물이다(겔28:14).
(2) 인격을 가진 존재이다.
사단은 지(고후11:3), 정(계12:17), 의(딤후2:26) 및 도덕적인 책임성을 가진 인격체(마25:41)로서 인칭 대명사로 그를 지칭한다(욥1장).
사단의 인격적 특성은 살인자(요8:44) 거짓말쟁이(요8:44) 상습적인 죄인(요일3:8) 참소자(계12:10) 대적(벧전5:8) 도적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는 자(요10:10) 미혹하는 자(계20:10)라는 말로 요약된다.
(3) 도덕적으로 타락한 존재이다.
사단은 유한성을 가진 피조물로서 하나님의 지배를 받으며(욥1:12), 예수께 패배 당하여(요일3:8;요12:31) 결박되고 늑탈 당하였으므로(마2:29), 성도를 만지지도 못하며(요일5:18) 성도들이 대적하면 피할 수밖에 없다(약4:7;요일2:13).
3) 사단의 사역(使役)
(1) 그리스도에 대하여
그리스도께 대항하여 구속사역을 방해하리라는 예언(창3:15)대로 직접 그리스도를 시험했을 뿐 아니라(마4:4-11) 간접적으로 그의 사역을 훼방했고(마2:16;16:23;요8:44) 유다를 충동하여 못 박는 일을 도모했다(요13:37).
(2) 열방들에 대하여
열왕들을 충동하여(계20:3) 아마겟돈 전쟁을 일으킴으로 그의 권세를 드러내려 할 것이다(계16:14-16).
(3) 성도에 대하여
거짓말하도록 유혹하며(행5:3), 성도들을 고소하고 참소하며 (계12:10), 일을 방해하며(살전2;18), 귀신을 고용해 성도들을 패배시키려고 시도하며(엡6:11,12), 부도덕에 빠지도록 유혹하며(고전7:5), 성도들 가운데 가라지 씨를 뿌리며(마13:38,39), 박해를 야기시킨다.
(4) 불신자에 대하여
불신자를 지배하여(요일5:19;요12:31) 마음을 어둡게 하며(고후4:4), 그들 가운데 역사하여(엡2:2) 말씀을 제거하며(눅8:12), 하나님을 대항하게(계2:13) 미혹한다(계13:14;18:23).
4) 사단의 죄(罪)
사14:12-20은 사단의 죄와 관련지어 해석할 수 있다. 이 부분을 융통성 있게 해석하면 사단이 '하늘에 올라 다른 천사 위에 보좌를 만들고 천사 혹은 메시야 왕국 위에 좌정하며 하나님의 영광을 강탈하여 천지의 소유자가 되리라'는 교만한 마음을 가진 것을 알 수 있다(딤전3:6).
5) 사단에게 내린 심판(審判)
하늘에서의 본래 지위에서 쫓겨남을 당한 후(겔28:16) 에덴에서 심판이 선고되고(창3:14,15), 십자가에서 그 심판이 성취되었다(요12:31),
1) 일부는 선한 천사들의 사역을 방해하는 일을 허용하였다(계12:7-;단10:12-21).
2) 일부는 땅으로 내어 쫓기어 공중권세를 잡고 사단의 세력으로 활동하고 있다(계12:9;마8:16,10:1;눅10:17,20;엡6:12).
3) 일부는 무저갱에 감금되어 마지막 심판 때까지 지키게 하였다(계20:2;벧후2:4).
4) 장차 모두 불못에 던지움을 당할 것이다(계20:10).
2. 마귀(魔鬼, satan, devil)
'사단'의 별명이다(마4:11;요일3:8). 원어로 디아볼로스(diabolos)라고 하는데 훼방자, 이간자, 중상자, 비방자, 유혹자, 참소자라는 뜻이다. ‘귀신의 왕’(마12:24)으로서 ‘바알세불’로도 불리우고 있다(마10:25;막3:22;눅11:15;엡6:11).
1) 마귀의 사역(使役)
(1) 하나님과 인류의 최대의 적으로 언제나 하나님 나라의 활동을 헤치는 일을 하고 있다
(벧전5:8;계12:7).
(2) 예수님을 시험했다(마4:1-11).
(3) 항상 인간을 유혹이나 시험에 의해 괴롭힌다(눅8:12;마13:39;엡6:11;딤후2:26;행10:38).
2) 사단과 마귀의 관계(關係)
성경에서 ‘사단’과 ‘마귀’는 동일한 존재로 묘사되고 있다. 마태복음 4장을 보면 사단이 예수님을 시험하는 장면이 기록되어 있다. 마태는 예수님을 시험한 존재가 ‘마귀’였다고 말하고 있다(마4:8-9). 그러나 10절을 보면 예수님은 자신을 시험하는 마귀를 사단이라고 부르셨다(마4:10).
3. 사단을 사용하신 하나님의 목적
1) 사단은 하나님의 지배 아래 있으며(욥1:6-12,2:1-6'계20:1-3,7-10), 성도의 신앙을 다지는 하나님의 도구이다(마4:10). " 이에 예수께서 말씀하시되 사단아 물러가라 기록되었으되 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 다만 그를 섬기라 하였느니라"(마4:10).
2) 성도의 인격과 신앙 발전을 위해서 사용하신다(약1:12;유20-24).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도다 이것에 옳다 인정하심을 받은 후에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임이니라"(약 1:12).
3) 성도의 겸손(고후12:7)과 믿음으로 승리해서 상급을 받도록 사용하신다(계2:7,11,17). "여러 계시를 받은 것이 지극히 크므로 너무 자고하지 않게 하시려고 내 육체에 가시 곧 사단의 사자를 주셨으니 이는 나를 쳐서 너무 자고하지 않게 하려 하심이니라"(고후12:7)
4) 하나님의 능력을 보이시기 위해서 사용하신다(막16:17-20).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막16;17) 5) 사람들이 회개하도록 사용하신다(고전5:1-6)."이런 자를 사단에게 내어 주었으니 이는 육신은 멸하고 영은 주 예수의 날에 구원 얻게 하려 함이라"(고전5:5).
5. 사단에 관한 관용어(慣用語)
1) 사단에게 내어준 것(handed over to satan)
교회의 권면에도 행악하는 자를 출교시킨 것(딤전1:20). “그 가운데 후메내오와 알렉산더가 있으니 내가 사단에게 내어준 것은 저희로 징계를 받아 훼방하지 말게 하려 함이니라”(딤전1:20)
2) 사단의 깊은 것(satan's so called deep secrets)
사단에 관계된 비밀. 회개하기만 하면 용서받으니까 무엇을 해도 상관없다면서 쾌락을 추구하는 사상으로 우상숭배도 허용하는 영지주의의 가르침(계2:24).
3) 사단의 위(-位, satan has his throne)
하나님의 백성을 대적하고, 이를 실족케 하려는 사단의 힘이 왕위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음을 말해주는 것으로 여겨진다(계2:13) 이것은 여러 가지로 해석되고 있다. ①이교의 중심 지 ②제우스 신전이 있는 곳 ③아스클레피우스의 전이 있는 곳 ④황제 예배가 성행되는 곳 ⑤적 그리스도의 곳이라는 것 등이다.
4) 사단의 회(-會, synagogue of satan)
사단의 모임(계2:9,3:9). 하나님의 택한 백성이라고 자랑하면서 하나님을 배역하는 유대인들을 가리킨다.
귀신(鬼神)에 대한 이해
1. 귀신(鬼神, demon, evil spirit)
원어로 다이몬(daimon)이라 하며, 악한 영(devil)을 가리킨다(마10:1,8;행16:16).
2. 귀신의 정체(正體)
1) 타락한 천사이다(벧후2:4;유6).
2) 사단을 우두머리로 하는 조직과 계급을 가진 악한 영들이다(엡6:12).
3) 세대주의자들은 홍수 이전에 천사와 사람 사이에서 태어난 종족으로 보기도 한다(창6:1-4).
3. 귀신에 대하여 여러 견해
1) 아담 이전의 인류의 영혼이라는 견해
아담 이전에도 인류가 있었는데 그들이 타락하여 저주를 받아 죽은 영혼이 귀신이 되었다는
견해입니다.그러나 이 견해는 최초의 인간이 아담이라는 성경의 기록을 부정하는 결과로
설득력이 없습니다.
2) 천사와 결혼한 후손들의 사후 영혼이라는 견해
창세기 6장 1-4절을 근거로 하늘의 천사가 내려와 세상 여자와 결혼하여 낳은 아들이
'네피림'인데, 네피림이 죽은 후에 귀신이 되었다는 견해입니다.
그러나 이 견해는 하나님의 아들은 셋의 후손을, 사람의 딸들은 가인의 후손이라는
신학자들의 해석이 받아들여져 설득력이 없습니다.
3) 노아 홍수 때 죽은 사람들의 영혼이라는 견해
노아 홍수 때 죽은 사람들의 영혼이 음부에 들어가지 못하고 이 세상을 떠도는 귀신이
되었다는 견해입니다. 그러나 이 견해는 죽은 자는 산 자에게 어떤 일도 할 수 없다는
누가복음 16장 31절 말씀을 부정하는 결과로 설 득력이 없습니다.
4) 불신자 사후의 영혼이라는 견해
불신자가 죽으면 음부에 들어가야 하는데 어떤 이유에서인지는 모르지만 들어가지 못하여
지상에서 방황하는 영혼이 귀신이라는 견해입니다. 그러나 이 견해는 음부는 죽은 자의
거처로서, 사후 모든 인간의 영혼이 예외 없이 가는 곳으로 여겨지고 있다(창42:38;전9:10;
눅16;23;행2;27)는 성경의 기록을 부정하는 결과로 설득력이 없습니다.
5) 타락한 천사라는 견해
하나님이 창조하신 천사였지만 하나님과 같아지려는 교만 때문에
하나님께 불순종하고 대항하는 죄를 짓고 타락한 존재가 되었습니다(사14:12-14;겔28:11-19) .
타락한 천사들이 영으로 이 땅에 던져져 활동하고 있다는 견해로 대다수 한국 교회가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그 이유로 사단을 귀신의 왕으로 불렀으며, 귀신은 사람을 통제하는
능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4. 귀신의 정체에 대한 오류
1) 귀신은 죽은 자의 영혼이 아니라 사단을 우두머리로 하는 집단이다
(1) 귀신의 왕을 '바알세블'이라고 성경에 분명히 밝히고 있다(눅11:15;마12:24).
바알세불(Baalzebul)은 사단의 별명이다(눅11:18,19).
(2) 귀신들린 사람을 사단에게 매여 있다고 기록하고 있다(눅13:11-16;행10:38).
(3) 귀신이 죽은 자의 영혼이라면 바울을 알 수 없어야 하는데 잘 알고 있다(행19:15).
2) 귀신은 천사와 여인의 후손이 아니다.
천사들은 '장가도 아니 가고 시집도 가지 않는다'고 말씀하셨다(마22:30).
5. 귀신의 속성(屬性)
1) 영적 존재이다. 더러운 영으로 불리우고(마10:1;막9:25;계16:14).수천이 동시에 한 사람에게 들어갈 수 있다(막5:9).
2) 지적 존재이다.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임을 알고 있다(눅4:41;막1:24,3:11).
3) 부도덕한 존재이다. 악하고 거짓말을 한다(삼상16:14;딤전4:1,2;요8:44;대하18:21).
6. 귀신의 종류(種類, kind)
① 마귀(신32:17). ② 사신(시106:37), ③ 염소(레17:7), ④ 온역(합3:5),
⑤ 번갯불(시78:48), ⑥ 흡혈귀(잠30,15의 거머리), ⑦ 폐렴, 염병, 열병(신28장)
7. 귀신의 능력(能力)
1) 수천이 동시에 한 사람에게 들어갈 수 있다(막5:9).
2) 운명을 알고(눅8:31;마8:31,32), 강한 자를 안다(행19:13).
3) 예수 그리스도께는 복종하도록 되어 있다(마8:16-17;막16:17;행19:15).
8. 귀신의 활동(活動)
1) 하나님의 목적을 방해하려 한다(단10:10-14;계16:13-16).
2) 하나님의 선하신 목적 수행에 이용되기도 한다(삼상16:14;고후12:7).
3) 하나님의 자녀의 영적인 성장을 저해하고 사단의 권위를 확장하려 한다(엡6:11,12).
4) 인간(마4;24)과 동물(막5:13)을 사로잡아 병들게 한다(미9:33;눅13:11,16;행10:38).
5) 사람들이 믿음에서 떠나게 그릇된 교리를 유포한다(딤전4:1).
6) 복음을 방해하며(행13:10), 믿지 못하게 하나님의 말씀을 도둑질한다(마13:19).
7) 죄 짓도록 올무를 놓는다(딤전3:7;창3:4,5).
8) 의심과 불신앙이 일게 하고(창3:4,5), 분쟁이 있게 한다(고전3:1-3).
9) 제사를 지내게 한다(고전10:20).
10) 점을 치게 한다(행16:16).
11) 어떤 귀신은 감금을 당했으나(벧후2:4;유1:6), 어떤 귀신은 매이지 않고
사단의 일을 하고 있다.
12) 귀신들은 광야나 황무지에 산다고 여겼으며, '아사셀'(레16:8,10)을 대표격으로 꼽을 수 있다.
9. '귀신들림'의 특징
'귀신들림'이란 귀신의 권세와 능력에 사로잡힘을 말한다(마9:32). 귀신들린자의 정신상태는 정신병자의 상태와 비슷하다(막5:15;눅8:35).
1) 사람의 병들게 한다(마12:22;눅13:11)
2) 사람을 사납게 한다(마8:28) .
3) 사람을 괴롭힌다(마12:45;눅6:18). 4) 사람을 죽이려고 한다(막9:22; 롬3:23)
5) 사람을 부르짖고 미치게 한다(막1:26,9:26;눅9:39)
6) 경련을 일으키게 한다 (막1:26;눅9:39,42) 7) 옷을 벗게 한다(눅8:27)
8) 광야로 내보낸다(눅8:29)
* 모든 병의 원인이 귀신에 의함은 아니다(딤전5:23). 육체적인 질병과 귀신들린의 질병이
있는데, 육체적인 질병은 안수나 기름부음으로 치료되나 귀신들림의 질병은 귀신을 꾸짖거나
명령하여야 치료되었다(마10:8;막6:13;눅13;32;행8:7,19:12)
10. 성경에 귀신 들린 자
1) 사울왕(삼상16;14)
2) 가버나움 회당의 귀신 들 린 자(막1;24) 3) 거라사 지방의 군대 귀신 들린 자 (마8;29;막5;15)
4) 벙어리 귀신 들린 자(눅11:25,26)
5) 수로보니게 여인의 딸(마15:22-28;막7;25-30) 6) 귀신 들린 소년(마17:18)
7) 빌립보 성의 여자 노예(행16:16-18) 8) 스게와의 아들(행19:15,16).
11. 귀신의 운명(運命, fate, destiny)
1) 일시적 운명
(1) 성령의 이름으로 쫓겨난다(마12:28).
(2) 갇힌 어떤 귀신들은 환난 때에 놓임을 받기도 한다(벧후2:4;계9:1-11).
(3) 훗날 무저갱에 던지움을 받는다(눅8:31).
2) 영구적 운명
궁극적으로 모든 귀신은 사단과 함께 불못에 던지움을 당한다(계20:14).
12. 귀신에 관한 관용어
1) 귀신의 영(계18:2) : 사단의 추종 세력. 더러운 영을 가리킨다.
2) 귀신의 왕(마9:34) : 귀신들의 우두머리인 '사단'을 지칭한다.
3) 귀신의 처소(계18:2) : 영원한 형벌의 장소 곧 '지옥'을 가리킨다.
4) 귀신들도 믿고 떠느니라(약2:19) : 악한 영들도 하나님의 권위 앞에서 떠는데, 그런 귀신들의 믿음과 다름없이 진정한 믿음이 아니라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 나가며
그리스도인들은,
1) 악한 영들과의 영적 교제가 금지되어 있다(레19:31;신18:10;벧후2:1-3),
2) 사탄의 꾀를 알아(고후2:11), 마귀로 틈을 타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엡4:27).
3) 사단을 대적하여(약4:7), 그리스도의 보혈과 성령으로 이겨야 한다(엡2:6;갈5:15-26;계12:11).
4)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입어(엡6:11-18), 말씀으로 물리쳐야 한다(요일2:14).
사단(Satan)
히)'사탄' שטן
타락한 영들의 우두머리미며, 하나님과 사람의 주요한 대적이다. 이 히브리 단어가 관사없이 사용될 때는, 일반적인 의미로 "대적자, 반대하는 어떤 사람"등의 뜻이 된다. 그 예로 민 22:22의 발람의 가는 길을 가로막고 선 하나님의 사자에게도 이 단어가 사용되고 있다. 삼상 29:4에서도 전쟁에서 블레셋의 적이 될 가능성이 있는 다윗에게 이 단어가 적용되고 있다. 솔로몬의 정치적 반대자인 하닷에게도, 사용되었다(왕상11:14). 그러나 정관사가 붙으면 고유명사가 되는데(욥 1-2장; 슥 3:1-2), 한인격체로서의 사단을 의미한다. 시 109:6에서는 관사없이 사용되어 인간 대적자를 언급한 듯 한데( 참조. NIV, 한글 개역 성경 난외 주 "송사하는 자"로 번역됨), 대상 21:1은 관사 없이 사용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하나의 고유한 명칭으로 인정되고 있다(한글 개역 성경도 "사단"으로 번역하고 있다). 악에 관한 가르침이나 인격체로서의 악한 자에 대한 계시는 신약에 와서야 충분히 드러나고 있다. 히브리어를 음역한 헬라어 '사탄' Σαταν 이라는 단어가 신약에서는 항상 인격체로서의 사단을 가리키고 있다(참조. 마 16:23; 막 8:33은 예외일수 있다). 악의적인 이 대적자는 신약에서 여러 다른 이름으로도 불리워진다. 그는 '시험하는 자'라는 의미의 '악한 자'(헬. '디아볼로스 Διαβολος )로도 불려진다(마 4ㅣ1; 눅 4:2; 요 8:44; 엡6:11; 계 12:12, RSV는 모두 "악한 자"라는 뜻의 "The evil"로 번역되었다). 또 다른 명칭으로는 '아바돈'이나 '마볼루온'이 사단으로 적용되고 있다(계9:11). 그 외에도 "우리 형제들을 참소하던 자"(계 12:10), '대적'(벧전 5:8, 헬. '안티디코스' τιδικος ), '바알세불'(마12:24), '벨리알'(고후 6:15), '온 천하를 꾀는 자'(계 12:9), '악한 자'(마 13:19, 38; 요일 2:13; 5:19), '거짓의 아비'(요 8:44), '이세상 신'(고후 4:4), '살인한 자'(요 8:44), ' 그 옛뱀'(계 12:9), '이 세상의 임금'(요 12:31; 14:30), '공중의 권세 잡은 자'(엡 2:2), '시험하는 자' (엡 2:2; 마 4:5; 살전 3:5)로 묘사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묘사들은 사단의 위치와 성격을 암시하고 있다. 욥기에서는 사단이 하나님의 아들들(천사)과 섞여서 하나님의 면전에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묘사되고 있다. 물론 그의 도덕적인 성격은 그들과 같지 않게 나타난다. 유다서 1:9에는 천사장 미가엘이라도 감히 얕잡아 볼 수 없는 상대로 그려지고 있다. 그러나 그가 분명히 영특하고 강력한 존재이긴 하지만, 하나님의 독립적인 적수는 되지 않으며, 더 나아가 하나님께서 허락하시는 한도 내에서만 활동 할 수 있는 종속적인 존재이다(욥 1:12; 2:6; 눅 22:31). 또한 도덕적인 악은 화신(化身)이다. 요 8:44에서 그리스도께서는 사단의 도덕적 성격에 대하여 가장 풍성한 내용을 말씀하고 계신다. "저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 진리에 서지 못하고 거짓을 말 할때마다 제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저가 거짓말장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니라" 요일 3:8에는 "마귀는 처음부터 범죄함이니라"고 가르친다. 그는 살인자이며 거짓말장이이며, 범죄한 자이기 때문에 악은 악한 자의 고유한 속성이며 본질이다.
성경에는 사단의 기원에 대하여 명시하지는 않지만, 요 8:44에서 진리를 가지고 있지 못하다는 언급은 그가 타락한 존재라는 것을 암시한다. 또한 딤전 3:6은 그가 교만하여 하나님의 정죄 아래 있다는 사실을 나타내 보여 주고 있다. 많은 신학자들은 사 14:12-14과 겔 28:12-15이 사단에 대한 포괄적인 예언을 담고 있다는 것을 거부한다. 그 구절들은 엄밀히 말해서 두로와 바벨론의 왕을 언급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보수적인 신학자들은 그 구절들이 사단의 기원에 대한 분명한 하나의 계시를 포함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이곳에 나타난 예언적 내용은 명백히 세상의 어떤 통치자를 넘어서고 있는 언급이며, 그것은 사단이 세상의 통치자들과 깊은 연관을 맺고 있는 것으로 묘사된 성경의 언급과 조화를 이루는 것이다(단 10ㅣ13; 엡 12:13; 엡 6:12). 곧 이 구절들은 사단이 하나님을 대적하여 스스로 높아짐으로 말미암아 그 교만으로 타락한 것을 묘사할 뿐 아니라, 타락 이전의 그의 아름다운 모습들을 동시에 보여 주고 있다. 사단의 지상(至上)의 노력 목표는 자신이 예배를 받는 자가 되는 것이다(사 14:14; 마 4:9; 고전 10:20; 계 13:4, 15). 사단은 자신이 타락할 때, 자신보다 못한 많은 천상의 피조물들을 이끌고 함께 타락하였다(계 12:4)
사단은 하나님 나라와는 대적적인 위치에 서 있는 한 강력한 왕국의 통치자이다(마 12: 26; 눅 11:18). 그는 두개의 다른 영역에서 각각 자신의 권세를 휘두르고 있다. 그는 '그의 사자들'로 일컬어지는, 치밀하게 조직된 일단의 영적인 존재들의 우두머리이다(마 25:41). 그는 공중 권세 잡은 자로서(엡2:2), 자신의 명령을 수행하는 조직화된 많은 악한 영들을 교묘하게 지도하고 있다(6:12). 행 10:38은 예수께서 사역하시던 동안, 사단에 영감된('사단에 눌린') 많은 영들의 활동이 있었음을 보여 준다. 사단은 무소 부재(無所不在)한 존재가 아니다. 그러나 그의 휘하 영들을 통하여 광범위한 부분에 걸쳐서 자신의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둘째로 그는 타락한 인간 세상 위에서 자신의 통치력을 나타내고 있다. 그는 ' 이 세상의 임금'으로(요 12:31; 14:30: 16:11), 자신의 권세로 만든 악한 세상 조직을 가지고 있다(고후 4:3-4; 골 1:13; 요일 2:15-17). '온 세상이 악한 자 안에 처한 것'은(요일 5:19), 세상이 그의 손아귀에 있으며, 그 악한 자의 세력에 피동적으로나마 굴복한다는 의미이다. 그의 약탈적인 성격 가운데서 자신이 붙잡고 있는 사람들 위에 그러한 권세가 작용한다
사단은 하나님과 모든 선(善)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미워하면서, 그것에 충동되어 하나님을 대적하고 온 세상에 대하여 그러한 일을 행한다. 심지어 인류를 향한 하나님의 은혜의 계획을 막으면서, 사람들로 하여금 파멸과 악 가운데로 빠져들게 한다. 그는 '온 세상을 꾀는 자'인데(계 12:9), 곧 그의 첫 번째 방법이 '속임'이라는 뜻이다. 그는 자기 자신의 정체에 대하여 속이며, 그의 목적, 그의 활동, 장차 다가올 운명에 대하여 속이는 자이다. 사단은 아담과 하와를 속였으며(창 3:1-7; 고후 11:3), 그는 하나님에게 욥에 대하여 넌지시 말하길, '어찌 까닭없이 하나님을 경외하리이까' 라고 하였다(욥 1:9). 또한 그는 서서 이스라엘을 대적하였으며(대상 21:1), 슥 3:1-2에서는 하나님의 대제사장을 대적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그는 하나님께서 허용하시는 한도 내에서 병이나 경제적 손실을 자신의 유용한 도구로 사용할 수 있다,(욥 1:11-22; 2:4-7; 눅 13:16; 고후 12:7). 또한 그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도 깨닫지 못하는 자의 마음에서 그 말씀을 빼앗아 버린다(마 13:19). 그는 하나님 나라 백성들 가운데에 거짓 그리스도인들을 심어두기도 한다(13: 25, 38-39). 또한 사람들이 복음을 받지 못하도록 그들의 마음을 혼미하게 한다(고후 4:3-4). 그리고 자신의 거짓말을 받아 들이는 자들을 속여서 멸망케 한다(살후 2:9-10). 사단은 종종 자기를 광명의 천사로 가장하며, 사단의일군들도 자기들을 의(義)의 일군으로 가장한다(고후 11:13-15). 그는 성도들과 격심한 충돌과 마찰을 일으킨다(엡 6:11-18). 뿐만 아니라 성도들을 파멸시키기 위하여 우는 사자처럼 틈을 엿보고 있다(벧전 5:8). 또한 하나님의 종들의 사역을 방해하기도 한다(살전 2:18). 고전 5:5과 딤전 1:20에서는, 교회 내의 어떤 구성원이 출교당했을 때 그것을 사단에게 넘겨 주었다고 표현하였다. 그러나 이것은 그들의 멸망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회개하고 돌아오도록 하기 위하여 의도된 것으로 가르치고 있다.
비록 사단이 십자가에서 심판을 받았지만(요 12:31; 16:11), 그는 아직도 허용된 한도 내에서 싸움을 계속 할 수 있으며, 종종 일시적이긴 하지만 승리하고 있다. 그러나 그의 멸망은 확실한 것이다, 그는 지금 하늘에 자신의 활동 영역을 가지고 있다(엡 6:12). 그러나 그는 그 곳에서 쫓겨나 땅으로 내려오게 될 것이다. 그리고 자신의 때가 얼마 남지 않은 줄을 알고 크게 분노하며 이 땅에서 활동하게 될 것이다(살후 2:9; 계 12:7-12; 13:2-8).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재림함과 동시에 그는 일천년 동안 무저갱에 감금될 것이다. 그 후에 잠시동안 풀려날 것이며, 다시금 열방들을 꾀일 것이다. 그러나 실패하고, 그와 그의 사자들을 위하여 예비된 '영원한 불'로 들어가게 될 것이다(마 25:41). 그곳에서 그는 자신이 꾀었던 자들과 함께 영원한 고통을 당하게 될 것이다(계 20:1-3, 7-10)
아가페성경사전
사탄(Satan) = 사단(Satan) = 마귀(Devil)
하나님께 대적하는 악마를 말한다.
히브리어에서 이 단어가 관사 없이 쓰일 때는
일반적으로 ‘적대자, 대적, 원수’ 등을 의미하였다
(삼상 29:4; 삼하 19:22; 왕상 11:14; 시 38:20).
후에 대개는 관사가 붙어서
하나님을 대적하는 존재, 마귀라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사탄의 별명들
:사탄은 여러 별명들을 갖고 있다.
귀신의 왕(마 9:34), 시험하는 자(마 4:3), 바알세불(마 12:24, 27), 원수(마 13:39),
악한 자(마 13:19), 벨리알(고후 6:15), 대적자(벧전 5:8), 속이는 자(계 12:9),
큰 용(계 12:3), 거짓의 아비(요 8:44), 살인자(요 8:44), 죄를 짓는 자(요일 3:8),
무저갱의 사자, 아볼루온(계 9:11), 옛 뱀(계 12:9),
꼬불꼬불한 뱀 리워야단(사 27:1), 이 세상 신(고후 4:4),
공중 권세 잡은 자(엡 2:2), 사망의 세력을 잡은 자(히 2:14),
이 세상 임금(요 12:31), 어두움의 세상 주관자(엡 6:12),
시험하는 자(살전 3:5) 등이다.
이런 별명들은 사탄의 성품과 활동상을 잘 보여 주고 있다.
사탄의 기원에 대하여
사탄은 원래 하나님이 창조하신 천사였다.
천사가 언제 타락하였는지는 성경에 분명하게 나타나지 않으나
에덴 동산에서 뱀의 모습으로 나타난 사탄의 모습으로 보아
창세기 3:1 이전에 사탄이 존재했음을 알게 된다.
어떤 사람은 창세기 1:2의 혼돈과 흑암을 천사의 타락과 연결시켜
해석하기도 하는데
천사의 타락으로 하나님의 창조가 혼돈 상태에 빠지게 되었다고
보고 천사의 타락 시기를 창세기 1:1과 1:2 사이로 생각한다.
사탄은 하나님과 같아지려는 교만 때문에
하나님이 주신 자유를 남용함으로써
하나님께 불순종하고 대항하는 죄를 짓고
타락한 존재가 되었다(사 14:12-14; 겔 28:11-19).
사탄은 자기만 타락할 뿐 아니라
하나님을 대항하는 일에 다른
천사들까지 미혹하여 같이 타락하게 하여 악령,
귀신들(demons)의 우두머리가 되었다.
사탄의 하는 일
성경에서 사탄에 대해 인칭대명사를 사용하고 있는
(욥 1:8, 12; 2:2-3, 6; 슥 3:2; 마 4:10; 요 8:44) 것을 볼 때
사탄은 인격을 가진 영적 존재임을 알게 된다.
사탄은 지, 정, 의의 세 요소를 갖춘 인격적인 존재로 단순히 어떤 악한 힘,
악한 세력이나 악한 성향이 아니다.
사탄은 지적인 능력이 있어 성도를 속이고 (고후 2:11)
시편 구절도 인용할 정도로 기억력도 가진 존재이다(마4:6).
또한 사탄은 분노하며(계 12:12, 17)
자기를 높이는 교만한 마음도 가진 감정적인 존재이다(겔 28:2; 딤전 3:6).
그리고 의지를 가지고 베드로를 타락하게 하려고 하였으며(눅 22:31)
예수님을 시험하고(마 4:1-11) 구속 사역을 방해하려고 하였다(마16:23).
사탄이 하는 일
: 하나님께 죄를 범함으로써 본래의 지위에서 쫓겨나
공중 권세 잡은 자가 된(엡 2:2)
사탄은 악령을 부려 세상에서 활동하며
하나님을 대적하고 사람들을 타락하게 하고 있다(엡 6:12).
사탄은 사람들에게 경배받고자 하며(눅 4:6-8; 계 16:13)
이적을 행하여 성도들을 미혹한다(마 24:24; 살후 2:9).
정신적, 육체적인 질병을 가져와 사람에게 고통을 주며(욥2:7; 행 10:38)
사람들의 마음을 조종하여 온갖 범죄와 악을 유발하게 한다
(대상 21:1; 눅 22:3, 31; 요 13:2; 행 5:3; 고전 7:5; 고후 2:10-11; 엡 4:26-27; 계 12:9).
마귀(Devil)
사탄의 또 다른 이름으로(계 13:9),
성경에는 처음부터 범죄한 자로 나타난다(요일 3:8).
마귀의 성격에 대해서
예수님은 “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 진리에 서지 못하고
거짓을 말할 때마다 제 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저가 거짓말쟁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니라”(요 8:44)고 말씀하셨다.
마귀가 하와를 범죄케 하려고 사용한 최초의 전략도 거짓말이었다(창 3:1-5).
마귀는 40일 간 금식하신 예수님을 시험하여
그의 사역을 좌절시키려고 했으나 결국 실패하고 말았다
(마 4:1-11; 막 1:13 ; 눅 4:2-13).
하지만 얼마 동안 떠나 있었던 마귀는(눅 4:13)
예수님의 열두 제자 가운데 한 사람이었던
가룟 유다를 통해 기회를 잡았으며(요 6:70; 13:2)
마귀의 궤계는 또다시 예수님의 부활로 말미암아 무너지고 말았다(히 2:14).
지금도 마귀는 ‘우는 사자같이’ 삼킬 자를 두루 찾고 있다(벧전 5:8).
마귀에 대항하는 방법
: 마귀의 ‘거짓말’과 ‘속임수’ 전략에 맞서
그리스도인들은 거짓을 버리고 각각 그 이웃으로 더불어 참된 것을 말함으로
마귀로 틈을 타지 못하도록 해야 하며(엡 4:25-27)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어야 한다(엡 6:11).
또한 바울의 기독교를 대적하고 거역하는 사람들에게
“하나님이 저희에게 회개함을 주사 진리를 알게 하실까 하며
저희로 깨어 마귀의 올무에서 벗어나
하나님께 사로잡힌 바 되어 그 뜻을 좇게 하실” 것을
소망 가운데 가르쳐야 한다고 말한다(딤후 2:25-26).
→ 사단을 참고하라.
마귀의 뜻, 훼방자
마귀는 사탄의 또 다른 이름으로(계 12:9),
이를 가리키는 헬라어 디아볼로스(diabolos)는
‘중상자’, ‘훼방자’ 또는 ‘고소자’를 뜻한다.
비전성경사전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