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영남방에 땡초밀크입니다.
이번에 벼루고 벼루던 에쿠스 턴시그널을 이식했습니다.
중고장터에서 에쿠스 턴시그널을 구입해놓고 2달정도 숙성시킨것 같습니다.ㅋㅋㅋㅋ
작업난이도는 별5개중에 3개에서 4개정도입니다.ㅋㅋㅋ그러나 생각보다는 어렵지 않습니다.
===========================================================================================================================
우선 작업을 급하게 하다보니 사진을 많이 찍지못했습니다. 더군다나 헤드라이트를 분리한다고 손에는 코크가 뭍어 사진 찍기가
힘들었네요...죄송합니다.
에쿠스턴시그널 사진도 없네요..ㅜㅜ 우선 에쿠스 턴시그널커버를 조심스럽게 분리시켜(이건 히팅건이고 뭐고 없습니다.
커버를깨버리는 방법밖엔...) 계단형 LED를 꺼냅니다.
그리고 쏘렝이 헤드라이트를 분리를 시킵니다.
분리 방법은 헤드라이트 테두리에 고무를 띄어내고 뒤면에 나사 3개를 푸신다음 히팅건으로 열을 가하면서 살짝 살짝 벌립니다.
코크가 충분히 열을 받아서 잘 떼어질때 당기셔야합니다. 무턱대고 힘으로 벌리시면 깨질수 있으므로 조심하셔야 합니다.
에쿠스 턴시그널이 길이가 좀더 크기때문에 길이에 맞게 짤라주셔야 합니다. 대략 폭사이즈에 꽉 차게 작업하신다면 4마디를
짤라주셔야 합니다.
아래 사진은 길이에 맞춰 4마디를 짤라낸 모습입니다.
그리고 저는 에쿠스턴시그널에 있는 정전압장치를 그대로 사용을 했습니다.
짤라내고 길이가 적당한지 위치를 잡아봅니다.
음...사이즈가 아주 딱 맞는것 같습니다.ㅋㅋ
위치와 사이즈가 맞다면 이제는 에쿠스턴시그널을 고정을 시켜야합니다.
어떤분은 글루건으로...어떤분은 실리콘으로 작업하신분들이 제법 계시더군요.
그러나 글루건이라던지 실리콘은 발열이나 충격에 약할수가 있어서 저는 케이블타이로 고정을 시켰습니다.
케이블타이로 어떻게 고정을 시킬지 나름 머리쓴다고 고생좀 했습니다.^^;;
방법은 에쿠스 턴시그널 밑면에 3군데를 드릴로 구멍을 뚫어줍니다.
그리고 자리잡은 에쿠스턴시그널구멍에 맞춰 아래부분에 드릴로 구멍2개씩 뚫어줍니다.
구멍에 케이블타이를 통과시켜서 고정시키시면 됩니다.
밑면을 보면 요렇게 고정이 됩니다.
대충 어떤식으로 고정을 했는지 감이 오시나요???
어려우셔도 감을 잡으셔야합니다.ㅜㅜ 사진을 많이 못찍어 설명하기가 참 힘드네요..ㅜㅜ
이렇게 3군데에 구멍을 뚫어서 고정을 시켰습니다.
부디 부족한 사진으로나마 이해를 하셨으면 좋겠네요...ㅜㅜ
그런다음 에쿠스 턴시그널 정전압장치와 TSM모듈, 그리고 전구소켓과 연결을 해줍니다.
에쿠스 턴스그널은 오로지 깜빡이동작만 하기때문에 전원선이 +,- 두가닥 뿐입니다.
쏘렝이는 미등과 깜빡이를 함께쓰는기 때문에 TSM모듈을 사용하여 두가지 기능을 사용할수 있도록 합니다.
배선연결은 입력부분 검정(접지-),노란색(미등+),녹색(깜빡이+) 3가닥이며, 출력부분이 검정(접지-),빨강(+)입니다.
입력선 연결을 어떤분들은 순정소켓을 살려두시고 입력선을 밖으로 빼내어 순정배선과 쪼인트시키는 방법을 하시는분들도
계시더군요...
저는 조금더 순정틱하게 하기위해 순정전구를 깨버리고 아래부분 소켓에 납땜을 해서 사용을 했습니다.
전구를 깨보면 더블소켓이라 필라멘트(스프링모양의 코일이 있습니다.)가 2개가 보일껍니다. 하나는 다리가 길고 하나는 다리가
짧습니다.과감하게 필라멘트는 뜯어내시면 됩니다.
다리가 긴쪽이 미등이고, 짧은쪽이 깜빡이입니다. 소켓을 결속하신뒤 검침기를 사용하셔서 다시한번 확인을 해보셔야 합니다.
다리가 양쪽 두개중에 한가지에만 전원이 들어올껍니다. 전원이 들어오는쪽에 연결하시면 됩니다.
요기까지 하시면 이제 작업은 완료입니다.
분해한 순서의 역순으로 조립하시면 됩니다. 커버를 조립하실때 기존의 코크를 히팅건으로 열을 가한뒤에 조립을 하시면 돼는
데...혹시나 코크가 많이 떨어져나간곳은 코크를 조금더 충진하셔서 조립하시면 됩니다.
에쿠스턴시그널작업이 끝나고 깜빡이를 테스트해보시면 비상깜빡이는 정상작동하지만 왼쪽,오른쪽 따로 테스트를 해보시면
깜빡이 속도가 엄청나게 깜빡거립니다. 이걸 보안하기위해서는 깜빡이 릴레이를 조금 개조를 하셔야합니다.
깜빡이릴레이 위치는 운전석 발판위쪽에 보시면 릴레이가 달려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다른곳에서 퍼왔습니다. 사진보고 이해가 가시겠습니까???
M03플래셔 유닛이라고 써있는곳이 깜빡이릴레이입니다.
차에서 깜빡이 릴레이를 가지고 오셨다면 겉커버를 분리하시고 속 알맹이만 뺍니다.
제껀 예전에 NF깜빡이 릴레이로 교체를 하였습니다. 속도보단 전자식이라 깜빡이소리가 조금 작고 고급스러워 교체를 했습니다.
가격은 5천원에서 6천원정도 했던것 같네요. 그리고 여기에 가변저항도 달아주시면 속도조절이 가능하십니다.
http://cafe.daum.net/lovesorento/E4NZ/371 링크에 [광주]풀피리님께서 올리신 자료를 보시면 쉽게 이해가 가실껍니다.
그리고 ic회로칩의 7번다리만 짤라주셔도 순정 깜빡이 속도로 바뀝니다. 7번출력이 하는 일은 순정상태일때 전구가 나갔을때
저항값의 변화를 인식하여 속도가 빨리지게 합니다. 이걸 끊어버리면 전구가 나가도 속도가 빨라지지 않습니다.
(순정 전구타입일때입니다.)
다른각도에서 보면 절단된 7번다리가 보이시나요???
장착한 모습입니다.
광량이 아주 밝습니다. 미등을 켰을때 전방에서 보면 눈이 부실정도입니다.
전체적인 모습...이때 시간이 아마도 오후 4시경쯤이였는데도 밝기가 엄청납니다.ㅋㅋㅋ
야간샷입니다.
야간에 측면에서 본 모습입니다.
광량이 아주 밝지요...ㅋㅋ
에쿠스 턴시그널을 미등과 깜빡이겸용으로 사용하실 경우 광량도 밝지만 발열도 심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아갼에 미등을 켰을때 발열이 심하게 나면서 에쿠스턴시그널의 수명이 짧아질수도 있다고 하더군요.
왜냐하면 에쿠스턴시그널은 말그대로 턴시그널용으로 제작이 되었기 때문에 오랜시간 게속해서 사용할 경우 수명이 단축될수도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에쿠스턴시그널작업을 할때 레귤레이터를 부착을 해서 미등시에 전압을 다운시켜 밝기조절을 할수
있습니다.
에쿠스 턴시그널에는 위에 첫번째에 설명했듯이 정전압장치가 있어서 저항을 달아도 밝기가 동일하여 레귤레이터를 부착해서
전압을 다운시켜 밝기조절을 한다고합니다.
이상 허접한 에쿠스턴시그널 이식작업이였습니다.
혹시나 작업하실려고 하는 회원님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첫댓글 작업을 깔끔하게하셨네요 그런데 케이블타이는 좀지나면 경화가되어서 깨져버려요....참고하셔요
저도 케이블로 작업을 많이해봤는데 나중에 경화되면서 파손되더라고요.
저도 케이블타이가 경화돼는걸 생각은 했지만 글루건과 실리콘보단 깔끔하게 작업이 될듯하여 작업을 했습니다.
혹시라도 경화돼서 떨어지면 다시 작업해야죠..ㅜㅜ 조언 감사합니다.^^;;
와 대단한 자료 감사합니다..
역쉬 밀크는 대단해...못하는게 없네...양...??ㅋㅋㅋㅋㅋ
이쁘다...턴시그널에..에최디에...데일라이트...ㅋㅋㅋㅋ 넌 내가 신고...ㅋㅋㅋㅋ
좋은 자료 고맙고 수고했다..^^
난 엄두가 안나는 작업..ㅜㅜ
제대로 자료를 만들려고 했는데...생각보다 사진을 너무 안찍어서 많이 부족하네요...ㅋㅋㅋ
행님이 하신다면 제가 기꺼이 도와드리지요...ㅋㅋㅋㅋ형님은 옆에서 헤드라이트 분해와 조립만 하세요..ㅋㅋㅋ
말이라도 고맙데이ㅋㅋ
번쩍번쩍..
양카다ㅋㅋ
고생했다..손재주 좋네..
난 번쩍이는게 싫어서 뗐다만...
양카...진정한 양카로 한번 만들어볼까요??ㅋㅋ
진짜 최곱니다 어디서이런정보를얻어서하시는건지 ㅠ 대단 정보도정보지만재주가남다르시네요 멋드러지십니다 최고!
너무나도 과찬이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