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경 : 갈 3:26-29절
제 목 :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었느니라
일 시 : 2023. 8. 2.
갈 3:26-29/너희가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으니 27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하기 위하여 세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옷 입었느니라 28 너희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나 남자나 여자나 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이니라 29 너희가 그리스도의 것이면 곧 아브라함의 자손이요 약속대로 유업을 이을 자니라/
본문은 예수님을 믿음으로 말미암아 주어지는 영적인 복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영적인 복들은 육신의 눈에 보이지 않을 뿐이지 실제적인 것이고, 그 영향은 우리의 모든 삶에 그대로 미치고 이루어집니다.
1. 먼저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음을 말씀합니다.
26절에 너희가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으니/라고 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영적인 복들은 모두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주어지고 믿음으로 말미암아 받아 누립니다. 믿음이란 하나님과 사람을 연결시키는 파이프와 같습니다. 믿음으로 하나님의 것이 우리에게 오게 되고 또한 우리의 기도가 하나님께로 올라가게 됩니다. 믿음은 영의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기초입니다. 그래서 유1:20-21/사랑하는 자들아 너희는 너희의 지극히 거룩한 믿음 위에 자신을 세우며 성령으로 기도하며 21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자신을 지키며 영생에 이르도록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긍휼을 기다리라/고 했습니다. 유다는 너희의 지극히 거룩한 믿음 위에 자신을 세우며 라고 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과 모든 것을 주고 받을 수 있는 거룩한 통로인 믿음을 지극히 거룩한 믿음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면 본문에서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어떤 복이 주어졌습니까?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다고 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믿음은 베드로의 고백처럼 주는 그리스도시오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믿는 믿음입니다. 즉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라고 믿는 믿음을 의미합니다. 바로 이런 믿음이 하나님의 아들이 되게 만들어 줍니다. 그렇습니다. 하나님의 아들이 되는 것은 인간의 노력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믿는 믿음으로 되어집니다. 그래서 엡2:8/너희가 그 은혜로 말미암아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으니/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은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믿음을 가지고 있는 것도 은혜요, 그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도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예수님을 믿고 구원받는다는 것은 곧 마귀의 자녀로 살던 우리를 하나님의 아들로 양자 삼아 주시는 복을 받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복은 엄청난 것입니다. 우리는 거기에 대해서 평생동안 깊이 감사 드려야 할 것입니다.
2. 두 번째는 그리스도와 합하여 세례를 받고 그리스도로 옷 입는 것입니다.
그래서 27절에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하기 위하여 세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옷 입었느니라/고 했습니다. 27절은 우리에게 두 가지를 말씀합니다. 세례의 목적과 세례 받은 결과를 말씀합니다.
1) 먼저 세례받는 목적에 대해서 말씀합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왜 세례를 받습니까? 우리에게 물 세례를 주시는 하나님의 목적은 그리스도와 합하기 위하여 라고 했습니다. 즉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하기 위하여 세례를 받게 하십니다. 세례는 예수님과 연합하기 위한 목적으로 받는 것입니다. 그래서 롬 6:3-5/무릇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우리는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은 줄을 알지 못하느냐 4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라 5 만일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같은 모양으로 연합한 자가 되었으면 또한 그의 부활과 같은 모양으로 연합한 자도 되리라/고 했습니다.
세례를 받게 하시는 목적은 예수님과 연합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즉 예수님과 함께 죽고, 예수님과 함께 장사지낸 바 되고, 예수님과 함께 부활하게 하시기 위해서입니다. 원래 세례는 침례라고 하는데 요단 강물에 완전히 잠겼다가 올라오는 것으로 완전히 죽었다가 새 사람으로 부활한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세례를 받습니다. 예수님과 함께 죽고 예수님과 함께 새 사람으로 부활하기 위해서입니다. 예수님과 함께 새 생명안에서 살아가기 위해서입니다.
2) 두 번째는 세례를 받은 결과는 무엇입니까?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는 것입니다. 그래서 27절에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하기 위하여 세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옷 입었느니라/고 했습니다. 옷을 입다란 엔뒤오 라고 하는데 옷안으로 물이 스며들다. 문자적 혹은 상징적으로 옷을 입다, 정장하다, 의복을 걸치다 라는 뜻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라는 옷을 입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예수님의 옷을 입혀 주시는 것입니다. 예수님과 동일한 사람이 된다는 뜻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닮은 사람이 된다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와 합하기 위하여 세례를 받았으면서도 예수님과 전혀 무관한 삶을 산다면 그것은 바른 세례를 받은 것이 아닙니다. 올바른 목적으로 세례를 받았으면 예수님을 닮고 예수님과 연합하여 예수님과 동행하는 삶이 시작되는 것입니다. 옷 안으로 물이 스며들다 라는 뜻처럼 그리스도로 옷을 입게 되면 내 몸 속으로 예수님의 인격과 성품이 스며들어서 예수의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3. 세 번째로 모든 사람은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라고 했습니다.
28절에 너희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나 남자나 여자나 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이니라/고 했습니다. 인종과 지위와 성별의 차이가 없이 하나가 된다고 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머리로 삼고 한 몸이 된다는 뜻입니다. 믿는 자들이 예수님을 중심으로 하나가 되어야 합니다.
4. 네 번째로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와 완전한 연합이 이루어졌으면 세 가지가 이루어졌습니다.
그래서 29절에 너희가 그리스도의 것이면 곧 아브라함의 자손이요 약속대로 유업을 이을 자니라/고 했습니다.
1) 먼저 그리스도의 것이 되었습니다.
주님의 소유가 되었다는 뜻입니다. 두 가지 면에서 그렇습니다. ① 먼저 내가 예수님을 마음속에 영접하게 되면 예수님께서도 내 속에 들어오십니다. 서로가 서로 안에 들어옵니다. 영적인 연합과 하나됨이 이루어집니다. 그 순간 나는 주님의 것이 됩니다. 주님은 나의 주인이 되십니다. ② 두 번째는 그 이유는 우리는 주님의 피 값으로(생명) 산 것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상거래에서처럼 매매가 이루어졌다는 뜻입니다. 고전6:19-20/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 자신의 것이 아니라 20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고 했습니다. 예수님의 피 값이 지불됨으로 우리가 마귀의 소유에서 하나님의 소유가 되고 주님의 소유가 된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주님의 것이 되었습니다.
2) 두 번째로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었습니다.
갈3:6-9/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그것을 그에게 의로 정하셨다 함과 같으니라 7 그런즉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들은 아브라함의 자손인 줄 알지어다 8 또 하나님이 이방을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로 정하실 것을 성경이 미리 알고 먼저 아브라함에게 복음을 전하되 모든 이방인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받으리라 하였느니라 9 그러므로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는 믿음이 있는 아브라함과 함께 복을 받느니라/라고 했습니다.
9절을 보시면 그러므로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는 믿음이 있는 아브라함과 함께 복을 받느니라/고 했습니다.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받은 것처럼 우리도 예수 그리스도를 믿을 때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어서 아브라함이 받은 복을 동일하게 받는다는 뜻입니다.
3) 세 번째로 약속대로 유업을 이를 자가 됩니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었으니까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모든 복들이 하나님의 자녀요 아브라함의 자손이 된 우리에게도 그대로 주어지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진짜 세례를 받아서 그리스도로 옷을 입게 되면 그 순간부터 대단한 사람이 됩니다. 예수님과 동등한 복을 받고 예수님께 주어진 모든 권세와 능력과 복이 그래도 주어집니다. 그래서 롬8:17/자녀이면 또한 상속자 곧 하나님의 상속자요 그리스도와 함께 한 상속자니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할 것이니라/고 했습니다.
진짜 예수 그리스도로 옷을 입고 하나님께서 보실 때 하나님의 자녀가 되면 상속자가 됩니다. 즉 하나님의 상속자가 되고 그리스도와 함께 한 상속자가 됩니다. 그래서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천국에 들어가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할 것이니라고 했습니다. 저와 여러분의 삶이 이렇게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첫댓글 할렐루야 아멘
아멘 아멘
아멘
아멘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