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 |
화 |
토 |
금 |
수 |
||
천간 |
양 |
갑 |
병 |
무 |
경 |
임 |
음 |
을 |
정 |
기 |
신 |
계 |
|
지지 |
양 |
인 |
오 |
진술 |
신 |
자 |
음 |
묘 |
사 |
미축 |
유 |
해 |
--------------------------------------------------------
2.六神早見表
일간 |
갑 |
을 |
병 |
정 |
무 |
기 |
경 |
신 |
임 |
계 |
비견 |
갑 |
을 |
병 |
정 |
무 |
기 |
경 |
신 |
임 |
계 |
겁재 |
을 |
갑 |
정 |
병 |
기 |
무 |
신 |
경 |
계 |
임 |
식신 |
병 |
정 |
무 |
기 |
경 |
신 |
임 |
계 |
갑 |
을 |
상관 |
정 |
병 |
기 |
무 |
신 |
경 |
계 |
임 |
을 |
갑 |
편재 |
무 |
기 |
경 |
신 |
임 |
계 |
갑 |
을 |
병 |
정 |
정재 |
기 |
무 |
신 |
경 |
계 |
임 |
을 |
갑 |
정 |
병 |
편관 |
경 |
신 |
임 |
계 |
갑 |
을 |
병 |
정 |
무 |
기 |
정관 |
신 |
경 |
계 |
임 |
을 |
갑 |
정 |
병 |
기 |
무 |
편인 |
임 |
계 |
갑 |
을 |
병 |
정 |
무 |
기 |
경 |
신 |
인수 |
계 |
임 |
을 |
갑 |
정 |
병 |
기 |
무 |
신 |
경 |
비견 |
인 |
묘 |
사 |
오 |
진술 |
미축 |
신 |
유 |
해 |
자 |
겁재 |
묘 |
인 |
오 |
사 |
미축 |
진술 |
유 |
신 |
자 |
해 |
식신 |
사 |
오 |
진술 |
미축 |
신 |
유 |
해 |
자 |
인 |
묘 |
상관 |
오 |
사 |
미축 |
진술 |
유 |
신 |
자 |
해 |
묘 |
인 |
편재 |
진술 |
미축 |
신 |
유 |
해 |
자 |
인 |
묘 |
사 |
오 |
정재 |
미축 |
진술 |
유 |
신 |
자 |
해 |
묘 |
인 |
오 |
사 |
편관 |
신 |
유 |
해 |
자 |
인 |
묘 |
사 |
오 |
진술 |
미축 |
정관 |
유 |
신 |
자 |
해 |
묘 |
인 |
오 |
사 |
미축 |
진술 |
편인 |
해 |
자 |
인 |
묘 |
사 |
오 |
진술 |
미축 |
신 |
유 |
인수 |
자 |
해 |
묘 |
인 |
오 |
사 |
미축 |
진술 |
유 |
신 |
--------------------------------------------------------
3.三合, 六合, 干合, 刑沖破害
1.삼합:인오술(화), 사유축(금), 신자진(수), 해묘미(목)
2.육합:자축(토), 인해(목), 묘술(화), 진유(금), 사신(수), 오미(오행불변)
3.간합:갑기(토), 을경(금), 병신(수), 정임(목), 무계(화)
4.간충:갑경, 을신, 병임, 정계(불화)
5.지충:자오(불안), 묘유(배반), 축미(지체), 진술(고독), 인신(다정다감), 사해(타인걱정)
6.삼형:인사,사신,신인(지세)/축술,술미,미축(무은)/자묘,묘자(무례)/진자,오오,유유,해해(자형)
7.파:자유, 오묘, 신사, 인해, 진축, 술미
8.해:자미, 축오, 인사, 묘진, 신해, 유술
9.원진살:자미, 축오, 인유, 묘신, 진해, 사술
10.방합:해자축(북방수), 인묘진(동방목), 사오미(남방화), 신유술(서방금)
--------------------------------------------------------
4.十二運星 早見表
운성 일간 |
갑 |
을 |
병무 |
정기 |
경 |
신 |
임 |
계 |
장생 |
해 |
오 |
인 |
유 |
사 |
자 |
신 |
묘 |
목욕 |
자 |
사 |
묘 |
신 |
오 |
해 |
유 |
인 |
관대 |
축 |
진 |
진 |
미 |
미 |
술 |
술 |
축 |
건록 |
인 |
묘 |
사 |
오 |
신 |
유 |
해 |
자 |
제왕 |
묘 |
인 |
오 |
사 |
유 |
신 |
자 |
해 |
쇠 |
진 |
축 |
미 |
진 |
술 |
미 |
축 |
술 |
병 |
사 |
자 |
신 |
묘 |
해 |
오 |
인 |
유 |
사 |
오 |
해 |
유 |
인 |
자 |
사 |
묘 |
신 |
묘 |
미 |
술 |
술 |
축 |
축 |
진 |
진 |
미 |
절 |
신 |
유 |
해 |
자 |
인 |
묘 |
사 |
오 |
태 |
유 |
신 |
자 |
해 |
묘 |
인 |
오 |
사 |
양 |
술 |
미 |
축 |
술 |
진 |
축 |
미 |
진 |
--------------------------------------------------------
5.時柱決定基準表
시간 생일 |
23-01 |
01-03 |
03-05 |
05-07 |
07-09 |
09-11 |
11-13 |
13-15 |
15-17 |
17-19 |
19-21 |
21-23 |
갑기일 |
갑자 |
을축 |
병인 |
정묘 |
무진 |
기사 |
경오 |
신미 |
임신 |
계유 |
갑술 |
을해 |
을경일 |
병자 |
정축 |
무인 |
기묘 |
경진 |
신사 |
임오 |
계미 |
갑신 |
을유 |
병술 |
정해 |
병신일 |
무자 |
기축 |
경인 |
신묘 |
임진 |
계사 |
갑오 |
을미 |
병신 |
정유 |
무술 |
기해 |
정임일 |
경자 |
신축 |
임인 |
계묘 |
갑진 |
을사 |
병오 |
정미 |
무신 |
기유 |
경술 |
신해 |
무계일 |
임자 |
계축 |
갑인 |
을묘 |
병진 |
정사 |
무오 |
기미 |
경신 |
신유 |
임술 |
계해 |
--------------------------------------------------------
6.地藏干表
계절 |
동 |
동 |
동 |
춘 |
춘 |
춘 |
하 |
하 |
하 |
추 |
추 |
추 |
지지 |
해 |
자 |
축 |
인 |
묘 |
진 |
사 |
오 |
미 |
신 |
유 |
술 |
여기 |
무7 |
임10 |
계9 |
무7 |
갑10 |
을9 |
무7 |
병10 |
정9 |
무7 |
경10 |
신9 |
중기 |
갑7 |
신3 |
병7 |
계3 |
경7 |
기9 |
을3 |
임7 |
정3 |
|||
정기 |
임16 |
계20 |
기18 |
갑16 |
을20 |
무18 |
병16 |
정11 |
기18 |
경16 |
신20 |
무18 |
월별 |
10 |
11 |
12 |
1 |
2 |
3 |
4 |
5 |
6 |
7 |
8 |
9 |
--------------------------------------------------------
7.調候法
양 |
목, 화, 토(미술) |
난조 |
음 |
금, 수, 토(축진) |
한습 |
--------------------------------------------------------
8.空亡早見表
갑자순 |
갑자 |
을축 |
병인 |
정묘 |
무진 |
기사 |
경오 |
신미 |
임신 |
계유 |
戌亥 |
갑술순 |
갑술 |
을해 |
병자 |
정축 |
무인 |
기묘 |
경진 |
신사 |
임오 |
계미 |
申酉 |
갑신순 |
갑신 |
을유 |
병술 |
정해 |
무자 |
기축 |
경인 |
신묘 |
임진 |
계사 |
午未 |
갑오순 |
갑오 |
을미 |
병신 |
정유 |
무술 |
기해 |
경자 |
신축 |
임인 |
계묘 |
辰巳 |
갑진순 |
갑진 |
을사 |
병오 |
정미 |
무신 |
기유 |
경술 |
신해 |
임자 |
계축 |
寅卯 |
갑인순 |
갑인 |
을묘 |
병진 |
정사 |
무오 |
기미 |
경신 |
신유 |
임술 |
계해 |
子丑 |
--------------------------------------------------------
1.일주의 강약 및 왕쇠를 정한다.
2,월지를 기준으로 하여 사주의 격국을 정하고 외격에 속하는지를 알아본다.
3.용신을 찾고 희신 및 기신을 정한다.
4.용신 희신 및 기신외의 육신 및 십이운성과 제살을 종합하여 육친, 직업 및 성격 등의 길흉선악을 판단한다.
5.대운 및 세운, 월운의 길흉을 살핀다.
--------------------------------------------------------
1.신강사주
>인성이 많아서 신강인 경우 재성을 용신으로 삼는 것이 좋다.
>비겁이 많아서 신강인 경우 관살로 용신을 삼는 것이 좋다.
>인겁이 섞여 있어서 강한 경우 식상으로 용신을 삼는 것이 좋다.
2.신약사주
>식상이 많아서 신강인 경우 인성이 용신의 제1후보이다.
>관살이 많아서 신약인 경우 인성이 용신의 제1후보이다.
>재성이 많아서 신약인 경우 비겁이 용신의 제1후보이다.
>식재가 많아서 신약인 경우 인비를 겸용하는 것이 좋다.
>재살이 많아서 신약인 경우 인비를 겸용하는 것이 좋다.
>식재관이 많아서 신약인 경우 인비를 겸용하는 것이 좋다.
--------------------------------------------------------
생월의 간지 즉 월주를 기준으로 출발하여 양년(갑병무경임)생 남자와 음년(을정기신계) 여자는 60갑자를 순행하여 간지를 정하고 , 음년생 남자와 양년생 여자는 60갑자를 역행하여 간지를 정한다.
양년생 남자와 음년생 여자는 생일로부터 다음달의 절기가 드는 날짜 전날까지의 일수를 3으로 나누고, 음년생 남자와 양년생 여자는 생일 전날부터 그 달의 절기가 드는 날짜까지의 일수를 3으로 나누어서 그 나온 수를 행운세수로 삼는다.
나머지가 1이면 버리고 2이면 1을 더한다.
1.大運(行運)
1.대운의 참작은 간지를 종합하여 판단하되 앞의 오년은 간을 칠할, 지를 삼할 뒤의 오년은 간을 삼할, 지를 칠할정도로 종합하여 판단함이 좋다. 지지를 중시하여야 한다는 설도 있다.
2.대운이 용신을 생조하면 길운이다. 그러나 사주 중의 타 육신에 의하여 극거되거나 합이 되어 타육신으로 화하면 길운이 평운으로 변한다.
3.행운이 용신을 파극하거나 누설시키면 흉운이다. 그러나 사주 중의 타 육신에 의하여 극거되거나 합이 되어 타 육신으로 화하면 흉운이 평운으로 변한다.
4.일반적으로 신약사주는 인성이나 비겁운을 만나면 길하고 신왕사주는 사주에 재성이아 관살이 있으면 재관운이 길하고 사주에 재관이 없으면 식상운이 길운이다.
5.외격사주, 통관, 조후로 보는 사주는 용신 또는 희신에 해당하는 대운이 길하고 용신과 상반되는 대운은 흉운이다.
6.사주의 대부분 특히 지지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동일한 오행을 충하면 급흉을 당하기 쉽다.
7.천간의 전부가 비겁으로 되어 있고 사주에 식상이 왕성하지 못하면 재운을 만나면 군비쟁재가 되어 재성이 길신이더라도 종명하기 쉽다.
8.사주와 대운이 관살혼잡이 되거나 인수와 편인이 교접하면 불리하다. 관살이나 인성이 흉신인 때는 더욱 심하다.
9.남자는 관성이 묘에 들면 자식에게 해로우며 정재가 묘에 들면 처가 해롭고 편재가 입묘하면 부친이 해롭다.
10.여자는 식신이 묘에들면 자식에게 해로우며 관성이 묘에 들면 남편에게 해롭다.
11.대운이 일지와 형충파해 되면 부부간이 이롭지 못하며 월지와 형충파해되면 육친에게 해로운 일이 생긴다. 비록 길신이 일월지를 형충하더라도 일이 많고 분주함을 면치 못한다.
2.歲運(年運, 流年)
1.대운이 좋고 년운도 좋으면 대길하고 행운이 나쁘고 년운도 나쁘면 대흉하다.
2.년운이 좋고 대운이 이를 생조하면 더욱 길하고 년운이 나쁘고 대운이 이를 생조하면 더욱 불길하다.
3.년운이 좋으나 대운이 파극하면 소길하고 년운이 나쁘나 대운이 이를 파극하면 소흉이다.
4.년운이 좋으나 대운이나쁘면 길중에 소흉이있고 년운이 나쁘나 대운이 좋으면 흉중에 소길이 있다.
5.년운은 천간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는 설이 있으며 천간과 지지를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6.당년의 지지와 사주의 일지 또는 월지와 형충이 되면 구설, 이별, 변동, 싸움등이 있다. 특히 일지와 형충되면 부부간에 변동이 있고 월지와 형충되면 육친에게 변동이 있기 쉽다. 대운의 경우와 같이 년운이 길하더라도 월 또는 일지와 형충되면 일이 많고 분주함을 면치 못한다.
7.사주팔자 및 대운과 당년간지가 삼합 또는 육합되면 타인과의 융화협력이 잘된다.
8.사주의 월지의 육신을 표출하여 당년의 천간의 육신이 월지를 생조하면 길년이고 파극하면 흉년이라고 하는 설도 있다.
9.당년에 여하한 길흉사가 있는가는 당년천간의 육신의 성정에 의한다.
3.月運과 日辰
1.매월의 길흉도 용신에게 이로운 달은 길하고 불리한 달은 흉하다. 그리고 형충파해가 있으면 불길하다.
2.일반적으로 월운은 천간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하나 역시 간지를 종합하여 월운을 판단하는 것이 좋다.
3.일진은 년운이나 월운을 감정하는 방법과 마찬가지로 살핀다. 그런데 종래로 결혼, 이사 등의 택일에는 천덕귀인일과 월덕귀인일 및 덕합일을 택하는 방법이 행해지고 있다.
--------------------------------------------------------
1.남자:편인은 조부, 정인은 모친과 장인, 비견은 형제자매(양은 남자 음은 여자), 겁재는 형제자매(양은 남자 음은 여자), 식신 은 장모, 상관은 조모와 외조부, 편재는 부친, 정재는 처, 편관은 외조모와 자녀, 정관은 자녀
2.여자:편인은 조부, 정인은 모친, 비견은 형제자매, 겁재는 형제자매, 식신은 자녀, 상관은 자녀와 외조부와 조모, 편재는 부친, 정재는 백부, 편관은 외조모, 정관은 남편
--------------------------------------------------------
1.육신혼잡
>비겁혼잡:형제가 많을 가능성, 남자는 비겁이 며느리 의미, 비겁이 많으면 아들이 외도를 한다는 의미
>식상혼잡:조부가 작첩했을 가능성, 남자의 경우 사위가 식상이므로 딸이 바람핀다는 의미, 여자의 경우 남의 자식을 기를 수 있다.
>재성혼잡:부친의 형제(백부, 숙부, 고모)가 많다. 남자의 경우 처첩이 많고 여자는 시모가 여러명일 수 있다.
>관성혼잡:남자는 어머니가 다른 자녀를 가질수도 있다. 여자는 주변에 남자가 많으니 다혼의 의미가 있다. 종살격이면 본인의 사회적 활동으로 남편출세, 여자는 사위가 인성이므로 인성을 생하는 관성이 많으니 딸의 시모가 여러명(시모형제가 많다).
>인성혼잡:모친이 많다는 것이니 부친이 바람을 피운다는 의미, 모친과 양친의 덕을 못본다는 의미도 된다. 한편 아주 강한 모친의 밑에서 성장할 수 있다. 남자는 며느리가 비겁에 해당하는데 그를 생하는 인성이 많다면 아들의 장모가 여러명일 수 있다. 여자는 인성이 많으면 사위가 많다는 뜻이니 딸이 재혼하거나 또는 사위의 형제가 많다고 볼 수 있다.
2.판단방법
>사주구성상 크게 길하지도 않고 흉하지도 않으면서 안정되어 있으면 해당하는 육친이 편안하고 문제가 없다.
>사주에 필요한 육신이 유기하면 해당하는 육친의 덕이 대단하다.
>사주에 필요한 육신이 없으면 해당하는 육친의 덕이 없다.
>사주에 무용한 육신이 있으면 해당 육친으로 인해 피해를 본다.
>사주에 무용한 육신이 없으면 해당 육친의 덕이 있다.
>위치에 따른 의미가 있다. 배우자의 자리 일지에 길신이 있으면 결혼운이 좋고 일지를 충하면 결혼생활에 파란이 있다. 이때 주변 글자가 충을 해소하면 흉의는 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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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화격은 지혜롭고 종관살, 종재, 종아, 종세격은 선량하다. 종강격은 일반적으로 강건하며 종강격 중 목기가 많으면 인후하고, 토기가 많으면 자비하고 금기가 많으면 예리하고 수기가 많으면 원활하고 화기가 많으면 호상한 성격도 겸비한다.
2.신강하나 잘 억제되어 중화된 사주는 이지를 구비하여 매사를 원만히 처리한다. 또 명랑하고 다정다의하여 의심이 적다. 신강할 뿐 억제되지 않은 사주(외격 제외)는 횡폭하여 싸움을 좋아하며 성질이 무상하여 변덕이 심하다. 사리에 어두워 위험을 고려치 아니하고 선악을 구별치 못하고 세력을 믿고 약자를 괴롭힌다.
3.신약하지만 일주를 생하는 육신이 있으면 천성이 검소하고 남의 인격을 존중하여 예절에 밝다. 신세와 은혜를 잊지 아니하며 매사를 심사숙고하여 경솔치 아니하고 함부로 사람을 사귀지도 않는다. 신약이고 일주를 생하는 육신이 없는 사주(외격제외)는 말에 거짓이 많고 마음이 움사하여 정리를 무시하고 기이한 것을 좋아한다. 천성이 게으르고 아첨을 잘하면서도 쓸데없이 고집이 세나 결단심이 없다.
4.사주에 양인이 있고 일주가 강하면 다소 고만하고 반대로 일주가 약하면 매사에 의구심이 많다.
5.사주에 용신이 많으면 변덕이 심하고 용신이 미약하면 의심이 많아 결단심이 없다.
--------------------------------------------------------
1.주의할 질병
1)木일생:위장병, 심장, 폐, 기관지, 혈액순환계, 간장, 천식, 위궤양, 암, 동맥경화, 황달.
2)火일생:얼굴이나 머리의 질병, 특히 뇌혈전, 뇌졸중 등의 뇌신경 계통의 질병, 머리의 부상, 눈이나 코의 염증, 심부전, 심근경색 등의 심장병, 폐렴, 폐결핵.
3)土일생:간, 항문, 요통, 치질, 손발의 골절, 손발의 질병, 알콜중독(토일생 여성은 술을 즐김).
4)金일생:신장, 장, 설사, 복통, 신경통, 맹장염, 복막염, 이질.
5)水일생:자궁, 항문, 신장, 간장, 폐, 늑막염, 방광염, 신부전, 치질, 성병, 자궁암, 냉증, 생리불순.
2.주의할 부상
1)木일생:뱀에 물리거나 높은 곳에서 떨어지는 부상
2)火일생:화재에 의한 화상, 독충에 주의
3)土일생:산사태, 지진, 흙이나 돌에 깔리는 부상, 추락사고, 뱀에 물리는 부상
4)金일생:자동차나 비행기 사고, 칼등 금속에 의한 사고
5)水일생:익사, 술에 취하여 넘어지거나 물에 빠지는 부상
3.일지에 의한 판단
1)子:아랫배가 자주 아프며 요통이 있다.
2)丑:위가 좋지 않다.
3)寅:신경통이 있다.
4)卯:손이 저리고 시리며 가려움증이 있다.
5)辰:등과 가슴이 결리고 뻐근하다.
6)巳:얼굴색이 하얗고 눈동자가 맑지 못하다.
7)午:심장이 나빠 놀래기를 잘한다.
8)未:가슴이 답답하며 우울증이 있다.
9)申:기침, 천식이 있고 요통, 관절염이 있다.
10)酉:간과 폐가 나쁘며 각혈 또는 골절이 잘된다.
11)戌:등과 어깨가 결리고 장이 나쁘다.
12)亥:신장, 방광이 나쁘며 생리불순, 요도 등에 질병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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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木:목일간의 사주에 관성이 많아서 기신이 되면 간담에 병이 있고 폐결핵, 피토함, 천식, 각기, 반신불수, 신경통, 머리가 어지럽거나 눈이 어두운 증세가 일어나기 쉽다. 피부가 건조하며 안목에 질병이 있고 머리털, 수염이 없거나 희소하고 수족을 손상할 수 있다. 여성은 유산하기 쉽고 소아는 급만성 경풍으로 밤에 울거나 기침병을 앓는다. 뼈가 아프고 몸이 쑤시는 병은 목이 금에 의해 손상받기 때문이다.
2.火:화일간의 사주에 관성이 많아서 기신이 되면 소장, 심장에 병이 있고 급만성의 경풍이 있고 소리치고 가슴이 답답한 증세가 있으며 매일 일정한 시간이 되면 몸에 열이 나며 발광한다. 시력이 나빠지기 쉬우며 종기 등의 피부병이 있고 홍역과 마마를 앓아 부스럼이 생긴다. 부녀는 피가 건조하여 피와 땀이 나는 병을 앓는다. 눈이 어두운 병은 화가 수에 의해 손상받기 때문이다.
3.土:토 일간의 사주에 관성이 많아서 기신이 되면 위와 담에 병을 얻는다. 위병과 식도병이 있을 수 있다. 설사와 황종이 있으며 음식을 먹을 수 없고 무조건 토하는 증세가 있다. 욍손과 입, 배에 상해가 있고 피부가 조열하여 거친 병이 생기며 위장이 나빠서 헛배가 부른 증세가 있다. 비장병은 토가 목에 의해서 손상받기 때문이다.
4.金:금 일간의 사주에 관성이 많아서 기신이 되면 대장과 폐에 병이 있다. 기침병이 있거나 장에 풍병이 있고 정신병이 있을 수 있다. 피부가 마르고 건조하며 악창으로 고생한다. 혈액계통의 병은 금이 화에 손상당하기 때문이다.
5.水:수 일간의 사주에 관성이 많아서 기신이 되면 방광과 신경계통에 질병이 있다. 밤에 잘 때 정수를 설하게 되고 정기를 헛되게 손상하는 일이 있어 귀가 먹게 된다. 치아통이 있고 요통이 있다. 붓고 아픈 장신경통이 있고 토하고 설사하는 병이 있다. 하부냉증의 병은 수가 토에 의해 손상 당하기 때문이다.
--------------------------------------------------------
1.비겁이 많으면 기술, 자격을 보유한 독립적인 직업
2.식상이 많으면 대중을 상대로 하는 예술직, 상업, 흥행업, 음식업
3.재성이 많으면 상업, 중계업, 금융업, 재정, 세무계통
4.관성이 많으면 공무원, 대인관계를 많이하는 활동적인 직업
5.인성이 많으면 언론, 학문, 출판, 교육계통, 다양한 직업
--------------------------------------------------------
1.결혼시기
1)정신적 융합이 가장 잘되는 시기가 결혼에 적합한 시기다. 이 시기는 일지와 육합, 삼합되는 년, 월이다. 결혼은 타인과의 정신적.육체적 결합이므로 육체적 결합 및 욕망이 성하는 식신에 해당하는 해도 결혼하기 쉬운 시기다. 통계상 가장 결혼을 많이하는 시기는 식신이 일지와 합이 되는 해이다.
2)사주상 용신을 자식으로 보고 용신을 생하는 희신을 처로 봐야 한다는 설도 있는데 사실 희신에 해당하는 대운 또는 세운에 처첩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 통계상 구할은 일지와 삼합 또는 육합되거나 희신에 해당하는 세운에 결혼을 하고 있다.
3)조혼할 사주는 남자는 재성, 여자는 관살이 왕성하거나 대운이 재성 및 관살운에 해당되어야 한다. 만혼할 사주는 사주에 비겁이 많거나 여자사주에 관살이 혼잡되어 있거나 관살이 사주상 나타나지 않거나 일시가 상충되어 있거나 대운이 기신에 해당하는 사주등이다.
2.결혼대상자
>사주에 편인이 없거나 있더라도 미약하고 일지에 식신이 있으면 처는 신체가 비대하거나 도량이 크다. 반면 편인이 왕성하면 처의 신체가 왜소하고 수척하며 편인이 식신을 파극하면 다병하다.
>정관이 길신인 경우 일지에 정관이 있으면 처의 용모가 고상하고 성질이 온후현숙하다.
>일지에 재성과 천덕이 있으면 처가 자비심이 많다.
>일지에 인수가 있으면 처가 현숙하고 신약사주인 때는 편인이 있더라도 또한 같다.
>일지에 재성과 장성이 있으면 부귀명문의 영양과 결혼한다.
>일주가 약하면 일지에 비견이 있더라도 처가 다재다능하여 내조가 크다.
>일주가 강하고 재성이 그의 건록을 만나면 처가 신체 단정하고 성질이 현숙하다.
>재성이 천을귀인과 동주하거나 재성의 천을귀인을 만나면 처의 용모가 수미하고 총명하며 부귀명문출신이다.
>재성이 그의 장생을 만나면 처가 장수한다.
>일지에 고신 또는 과숙이 있거나 또는 재성과 동주하면 처가 고독하다. 일지에 화개가 있거나 재성과 동주한 때도 또한 같다.
>일지에 편관이 있으면 처의 성질이 횡폭하고 겸하여 일지가 상충되면 결혼 후 다병하다. 그러나 사주에 식신이 있어 편관을 견제하면 이를 면한다.
>일주가 왕성하고 일지에 양인이 있으면 처가 현명하지 못하고 싸우기 좋아하며 낭비를 잘한다.
>재성이 왕성하고 일주가 약하면 처가 일가를 지배하거나 공처가가 된다.
>일지에 역마가 있으면 (년지 기준) 처가 다병하거나 태만하다.
>일주가 약하고 사주에 재성이 많고 일지 또한 재성이면 처가 다병하다.
>일지에 정관이 있고 이것이 충되거나 사주상의 상관에 의하여 파극되면 처가 다병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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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먼저 자신의 사주에 나타난 배우자 운을 해석하여야 한다.
2.결혼하기 쉬운 시기:일지와 육합, 삼합되는 운(대운, 세운), 용신의 해에 결혼하기 쉽다. 남자 사주에서는 용신을 자식으로 보고 희신을 처로 볼 수도 있으므로 용신, 희신의 해에 결혼하는 것이 적당하다. 여자 사주에서는 용신을 夫로도 본다. 따라서 용신의 해에 결혼하는 것이 적당하다. 남자는 재성이 강해지는 해에 이성과의 접촉이 많아진다. 따라서 혼사의 길흉을 떠나서 결혼의 가능성이 있다. 여자 역시 재관이 강해지는 해에 결혼의 가능성이 있다. 그렇지만 가장 적기는 역시 사주의 구성이 좋아지는 용신, 희신의 운이라 하겠다.
3.조혼과 만혼의 구별:사주에 육합, 삼합, 자오묘유, 수기, 재관이 많으면 조혼의 가능성이 높다. 조혼의 가능성이 높은 사람은 주로 연애결혼을 한다. 반대로 인성, 비겁이 많아서 재관이 무력하면 만혼자가 될 가능성이 다분하다. 남녀의 사주에 재관이 혼잡되어 세력이 강하고 합이 많다면 다정한 기질의 소유자이므로 대개 조혼을 하지만 용신의 운이 아닌 때라면 적절한 시기가 아니다는 말도 되므로 실패의 가능성이 높다. 그렇다면 도리어 적절한 배우자를 찾기 위하여 만혼을 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4.성격의 문제가 있다.
5.상대방을 해석하여야 한다.
남자가 화기운이 강하여 금수기가 필요한 경우 운로에서 도래를 기대할 수도 있겠지만 금수기를 사주에 많이 가진 여성을 배우자로 맞이하게 되면 적절한 용신을 이성으로부터 얻은 것이니 운세가 향상되는 것이다.
6.운의 흐름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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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양자의 지지를 대조하여(생년보다 생월 중점) 합이 있으면 길연이고 형충파해가 있으면 흉연이다.
1)형이 있으면 인사신의 경우 서로 세력을 다투어 화합되기 어렵고 축술미의 경우 서로 애정이 결핍되고 자묘의 경우 불륜 때문에 파탄에 이르며 진오유해의 자형에 해당하면 서로 혐오한다.
2)서로의 월지가 상충되면 서로 자기 마음대로 하려다가 풍파를 일으키기 쉽다.
3)파가 있으면 관계가 영속되기는 하나 항상 원만치 못하고 서로 화합하지 못하면서도 이별하기도 힘들다.
4)해가 있으면 서로 상대방의 결점만 보고 장점을 알지 못하기 쉽다. 그래서 쌍방이 신뢰와 경애심이 없게된다.
2.납음오행에 의하거나 고신, 과숙, 원진 등의 신살에 의한 방법도 있다.
3.생년의 천간을 기준으로 상대방의 생년의 천간과 대조하여 육신을 표시하고 그 성정에 의하여 궁합의 길흉을 판단하는 방법도 있다.
4.사주상 자신을 표시하는 일주를 중심으로 하여 일간 또는 일지와 간합, 육합되는 날 또는 해에 출생한 사람과 궁합이 맞는다는 설도 있다.
5.자기 사주에 필요한 오행을 가장 많이 포함하고 있는 사주를 가진 배우자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는 설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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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목:무진 기사는 대림목, 임오 계미는 양류목, 경인 신묘는 송백목, 무술 기해는 평지목, 임자 계축은 상자목, 경신 신유는 석류목
2,화:병인 정묘는 노중화, 갑술 을해는 산두화, 무자 기축은 벽력화, 병신 정유는 산하화, 갑진 을사는 복등화, 무오 기미는 천상화
3.토:경오 신미는 노방토, 무인 기묘는 성두토, 병술 정해는 옥상토, 경자 신축은 벽상토, 무신 기유는 대역토, 병진 정사는 사중토
4.금:갑자 을축은 해중금, 임신 계유는 검봉금, 경진 신사는 백랍금, 갑오 을미는 사중금, 임인 계묘는 금박금, 경술 신해는 차천금
5.수:병자 정축은 간하수, 갑신 을유는 천중수, 임진 계사는 장류수, 병오 정미는 천하수, 갑인 을묘는 대계수, 임술 계해는 대해수
.납음오행으로 궁합을 보기도 하는데 두 사람 사주의 연월일시주 전부를 납음오행으로 바꾼 뒤 납음오행이 서로 상생이면 길하고 상극이면 흉한 것이 된다. 여기에는 예외가 있는데 평지목은 금, 벽력천상산하화는 수, 대역사중노방토는 목, 사중검봉금은 화, 천하대해수는 토를 도리어 좋아한다(상생상극법칙 예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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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중화:사주가 근본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중화된 사주이다. 중화란 사주중의 오행의 유통에 부족함이 없고 일간을 극루하는 육신과 생조하는 육신이 서로 중화, 형평을 이루고 있는 것을 말한다.
2.통관:사주중 왕성한 두 오행이 대립되어 있어 서로 억제하기 곤란한 경우 이를 서로 유통하게하는 해소지신이 통관용신이다.
3.조후:사주상 음양의 조화를 조후라고 한다. 천간의 금수는 한하고 목화는 난하다. 토는 한나의 중간에 위치한다. 지지의 금수는 습하고 목화는 조하다. 토는 술미는 조하고 진축은 습하다. 추동지절은 한습하고 춘하지절은 난조하다.
4.정신기:정이란 일간을 생조하는 육신, 신이란 일간을 극하는 육신, 기는 일간과 같은 육신을 말한다. 사주가 길하려면 정신기 삼자를 균등하게 구비하여야 한다. 정만 왕하면 사주가 비대해지고 기만 왕하면 유통이 되지 않아 답답하고 신만 왕하면 유약해진다. 반면 정이 부족하면 사주가 신약이 되고 기가 부족하면 부귀가 길지 못하고 신이 부족하면 사주가 무용지물이 된다.
5.진가:진신은 사주의 오행조화상 일주가 가장 필요로 하는 육신으로 용신을 삼는 것이고 가신은 진신이 없으므로 사주의 배합상 부득이 용신으로 삼는 육신을 말한다.
6.한신:사주상 용신, 희신, 기신, 구신 이외의 전육신
7.유정무정:일간과 용신이 서로 가까이 있는 것이 유정, 멀리 떨어져 있는 것이 무정
8.기반:사주상 간합이 되었으나 희신이나 기신으로 화하지 못한 것이 있는데 이대 합이된 두 간중 음간은 그 작용을 못하게 된다. 이를 기반이라 한다.
9.청탁:용신, 희신이 생화왕성하고 일간과 접근해 있고 기신이 쇠약하고 일간과 원격해 있으면 서주가 맑아진다.
10.천복지재:동주의 천간과 지지가 서로 상생하면 용신이 강력해지고 사주가 맑아진다.
11.길신태로:용신과 희신의 길신은 천간에 있으면 쟁탈당하기 쉬우므로 지지에 심장되어 있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재성은 천간보다 지지에 있어야 길해진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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各種神煞表(日干, 日支, 月支, 年支基準 分類, 12神煞)
일간 |
갑 |
을 |
병 |
정 |
무 |
기 |
경 |
신 |
임 |
계 |
금여 |
진 |
사 |
미 |
신 |
미 |
신 |
술 |
해 |
축 |
인 |
암록 |
해 |
술 |
신 |
미 |
신 |
미 |
사 |
진 |
인 |
축 |
천을귀인 |
축미 |
자신 |
유해 |
유해 |
축미 |
자신 |
축미 |
인오 |
묘사 |
묘사 |
문창성 |
사 |
오 |
신 |
유 |
신 |
유 |
해 |
자 |
인 |
묘 |
문곡귀인 |
해 |
자 |
인 |
묘 |
인 |
묘 |
사 |
오 |
신 |
유 |
학당귀인 |
해 |
오 |
인 |
유 |
인 |
유 |
사 |
자 |
신 |
묘 |
십간록 |
인 |
묘 |
사 |
오 |
사 |
오 |
신 |
유 |
해 |
자 |
관귀학관 |
사 |
사 |
신 |
신 |
해 |
해 |
인 |
인 |
신 |
신 |
양인살 |
묘 |
진 |
오 |
미 |
오 |
미 |
유 |
술 |
자 |
축 |
비인살 |
유 |
술 |
자 |
축 |
자 |
축 |
유 |
진 |
오 |
미 |
홍염살 |
오 |
오 |
인 |
미 |
진 |
진 |
술 |
유 |
신 |
신 |
일지 |
자 |
축 |
인 |
묘 |
진 |
사 |
오 |
미 |
신 |
유 |
술 |
해 |
장성 |
자 |
유 |
오 |
묘 |
자 |
유 |
오 |
묘 |
자 |
유 |
오 |
묘 |
진신 |
기유 |
기유 |
갑자 |
갑자 |
갑자 |
갑오 |
갑오 |
갑오 |
기묘 |
기묘 |
기묘 |
기유 |
역마 |
인 |
해 |
신 |
사 |
인 |
해 |
신 |
사 |
인 |
해 |
신 |
사 |
화개 |
진 |
축 |
술 |
미 |
진 |
축 |
술 |
미 |
진 |
축 |
술 |
미 |
도화살 |
유 |
오 |
묘 |
자 |
유 |
오 |
묘 |
자 |
유 |
오 |
묘 |
자 |
격각(시지) |
인 |
묘 |
진 |
사 |
오 |
미 |
신 |
유 |
술 |
해 |
자 |
축 |
월지 |
자 |
축 |
인 |
묘 |
진 |
사 |
오 |
미 |
신 |
유 |
술 |
해 |
천덕 |
사 |
경 |
정 |
申 |
임 |
辛 |
해 |
갑 |
계 |
인 |
병 |
을 |
월덕 |
임 |
경 |
병 |
갑 |
임 |
경 |
병 |
갑 |
임 |
경 |
병 |
갑 |
천사성 |
갑자 |
갑자 |
무인 |
무인 |
무인 |
갑오 |
갑오 |
갑오 |
무신 |
무신 |
무신 |
갑자 |
부벽살 |
사 |
축 |
유 |
사 |
축 |
유 |
사 |
축 |
유 |
사 |
축 |
유 |
연지 |
자 |
축 |
인 |
묘 |
진 |
사 |
오 |
미 |
신 |
유 |
술 |
해 |
고신 |
인 |
인 |
사 |
사 |
사 |
신 |
신 |
신 |
해 |
해 |
해 |
인 |
과숙 |
술 |
술 |
축 |
축 |
축 |
진 |
진 |
진 |
미 |
미 |
미 |
술 |
귀문관 |
유 |
오 |
미 |
신 |
해 |
술 |
축 |
인 |
묘 |
자 |
사 |
진 |
수옥살 |
오 |
묘 |
자 |
유 |
오 |
묘 |
자 |
유 |
오 |
묘 |
자 |
유 |
천전 |
임자 |
임자 |
을묘 |
을묘 |
을묘 |
병오 |
병오 |
병오 |
신유 |
신유 |
신유 |
임자 |
지전 |
병자 |
병자 |
신묘 |
신묘 |
신묘 |
무오 |
무오 |
무오 |
계유 |
계유 |
계유 |
병자 |
> 12신살(연지중심 일지참조)
12신살 |
겁 |
재 |
천 |
지 |
연 |
월 |
망신 |
장성 |
반안 |
역마 |
육해 |
화개 |
인오술 |
해 |
자 |
축 |
인 |
묘 |
진 |
사 |
오 |
미 |
신 |
유 |
술 |
사유축 |
인 |
묘 |
진 |
사 |
오 |
미 |
신 |
유 |
술 |
해 |
자 |
축 |
신자진 |
사 |
오 |
미 |
신 |
유 |
술 |
해 |
자 |
축 |
인 |
묘 |
진 |
해묘미 |
신 |
유 |
술 |
해 |
자 |
축 |
인 |
묘 |
진 |
사 |
오 |
미 |
>괴강살:경진, 임진, 무술, 경술(횡포, 과감, 총명, 괴걸, 극빈, 대부귀등 극단적 운명작용)
>고란살:일주가 갑인, 을사, 정사, 무신, 신해(부부의 정이 부족한살, 여자의 경우 판단)
>효신살:일주가 병인, 정묘, 경신, 경술, 신축, 신미, 임신, 계유(어머니 일찍 여의고 결혼운 불길)
>백호대살:갑진, 무진, 병술, 임술, 을미, 정축, 계축
>겁:겁탈,속성속패,비겁많은사주에산재부상
>재:수옥살
>천:불의의재난,막힘
>지:동분서주,움직임,변동,이동,타향살이,이민
>연:도화살,주색잡기,색난
>월:고초살,고갈,패배,용두사미
>망신:망신,실패,색난
>장성:승진,번영
>반안:출세,승진,번창
>역마:나들이,변동,동분서주
>육해:해침,긴병,중단
>화개:명예,고독,학문,기예,인기,종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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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官祿있는 四柱
1.관성유리회의 전형적 사주
>신왕하고 관살이 약한 사주에 재성이 관살을 생조할 때
>신약하고 관살이 왕성한 사주에 관살이 인성으로 생화하고 재성이 없을 때
>비겁이 중첩되고 재성이 미약한 사주에 관살이 비겁을 억제할 때
>재성이 인성을 억재하는 사주에 관살이 이를 통관할 때
>관살과 재성이 모두 지장간에 있는 사주
>인수가 노출되고 관살도 천간에 노출된 사주
2.그 밖의 경우
>신왕하고 관살 또한 왕성한 사주에 인성이 관살을 유통시킬 때
>비겁이 용신 또는 희신인 사주에 관살이 생인할 때
>재성이 왕성하고 관성이 이를 유통시킬 때
>일주와 관살이 왕성한 사주에 재성이 경미할 때
>사주에 관살은 없으나 암암리에 삼합 및 육합될 때
>관살이 왕성하고 식상이 있을 때
3.이 외에도 사주에 청기가 있고 정신이 강하면 관록이 있다.
2.富者의 四柱
1.재기통문자
>신왕재왕하고 식상이 있든지 식상이 없을 때에는 관살이 있을 때
>일주 및 인성이 왕성하고 식상이 경미하나 재성이 있을 때
>신왕사주에 관살이 쇠약하고 인성이 중하나 재성이 월지에 있거나 왕성할 때
>신왕하고 비겁이 사주에 많으나 재성과 인수 및 편인이 사주에 없고 식상만 있을 때
>신약하고 재성이 중하나 관살 및 인성이 사주에 없고 비겁만 있을 때
2.그 밖의 경우
>재성이 왕성하고 관살을 생조할 때
>관살이 비겁으로부터 재성이 파극되는 것을 막고 있을 때
>재성이 기신인 인수 및 편인을 파극할 때
>인수가 길신인 사주에 재성이 관살을 생조할 때
>중첩된 식상을 재성이 유통시킬 때
>재성이 왕성하나 식상이 적을 때
>사주에 재성이 없어도 암암리에 성국 즉 삼합이 될 때
>재성이 천간에 노출되고 식상도 또한 노출될 때
3.축재의 정도는 중화, 조후, 정신기, 유정무정등이 중요한 척도가 된다.
3.刑罰을 받을 四柱 및 그 時期
1.형벌을 받을 사주는 용신 또는 희신이 형충되거나 일주가 약하고 재성이 인수를 파극하거나 상관이 정관을 파극하거나 일주가 약하고 관살이 혼잡된 것등이다.
2.시기는 사주의 대운 또는 년운이 형충되거나 재성 또는 식상대운 또는 년운을 만나 재성이 더욱 왕성해지거나 상관이 왕성해지는 대운 또는 년운이거나 관살대운 또는 년운이다.
또 사주에 괴강이 많거나 양인이 여러개 있고 재성이 미약한 사주도 흉운을 만나면 형벌을 받을 가능성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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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재관이 화기에 속한다면 화기는 사오미 남방에서 왕하는 것이다.
또 사오미 일지를 만나면 이것이 곧 화기가 바야흐로 치열한 것이다. 따라서 이 명은 수운으로 행운하여 화기를 제극해야 귀명이 된다. 이 것 또한 장생의 절후를 얻은 미약한 화기와는 서로 이치가 다른 것이다.
이것이 생장이자의 왕쇠가 같지 않은 점이니 대운이 도와주는 것을 환영하는 명조가 있고 제극하는 명조가 있어 양자가 서로 다르다. 그래서 그 요구하는 바를 분별할 줄 알아야 한다.
종격이나 화격은 강자에게 따르는 이 오행이 용신이 되나 왕쇠법은 월지에서 강약으로 용신을 선정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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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가 아무리 좋더라도 미래의 운명인 대운(입지)이 나쁘면 내디딜 공간이 없으므로 성공이 불가능하며 사주가 나빠도 대운이 좋으면 성공할 수 있다. 사주의 등급이 중간 정도이면 개운의 방법에 따라 성공할 수 있으므로 먼저 사주의 등급을 보고 대운을 뽑은 후 개운의 길흉을 찾아야 한다.
1.사주가 좋을 때:좋은 대운에는 일취월장하기 때문에 하고 싶은 일을 모두 해도 성공하고 뜻대로 되며, 나쁜 대운과 세운에는 가만히 있어도 퇴보하지는 않으니 실력배양과 사교에 힘쓰고 업무에 무리하지 않으면 좋다.
2.사주가 보통일 때:보통 사주는 한 두가지의 오행이 부족하다. 좋은 대운에는 일을 하면 크게 성공하니 사업확장이나 시험보고 결혼, 개업하면 좋다. 그러나 나쁜 대운에는 저축과 무리하지 않는 태도로 그 시기를 넘기면 된다.
3.사주가 나쁘면:아무리 사주가 나빠도 길한 대운과 세운이 있으니 길운이 왔을 때 최대한 노력하여 흉운에 대비한다. 가정을 돌보고 종교에 귀의한다.
4.물리적 개운법이라 할 수 있는 용신과 희신이 상징하는 이름, 배우자, 색깔, 방위, 음식, 종교를 활용하여 개운에 참고한다.
5.물리적 개운법에 관하여는 현재 임상 연구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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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신왕사주:나를 도와주는 오행이 많아 내가 강한 사주
2.신약사주:나를 극루하는 오행이 많아 내가 약한 사주
3.종격:하나의 오행이 전부이거나 대부분이고 그 오행을 극하는 오행이 없으면 신왕신약을 따지지 않고 태강한 오행을 중심으로 사주가 변한다. 비겁이 강하면 종왕격, 인성이 강하면 종강격, 식상이 강하면 종아격, 재성이 강하면 종재격, 관살이 강하면 종살격이다.
4.화격:일간이 간합하고 월지가 변한 오행이거나 대부분이 한가지 기운으로 변한 오행이면 변한 오행으로 사주가 변한다. 갑기합이 있고 진술축미월에 태어났거나, 을경합이 있고 신유월에 태어났거나, 병신합이 있고 해자월에 태어났거나, 정임합이 있고 인묘월에 태어났거나, 무계합이 있고 사오월에 태어나면 화격이 된다.
5.종격과 화격은 운이 변한 오행을 도우면 대성공하며, 운이 변한 오행을 극하면 실패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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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貴한 四柱(官星이 理會한 이)
1.신왕관약이면 재생관하고,
2,관왕신약이면 인수가 생조하고,
3.인왕관약한 자는 재성이 생관하고 인성을 파극하며,
4.관왕인약이면 재성이 없어야 하고,
5.비겁이 많고 재가 적으면 관성이 있어야 하고,
6.관성이 용신이면 재관이 암장되고,
7.인성과 관성이 투출할 때이다.
2.賤한 四柱(官星이 不起한 이)
1.관성이 태왕하여 일주를 극할 때
2.관성이 태약하여 일주를 극하지 못할 때
3.신약에 관성이 태왕하여 인성이 용신인데 재성이 파인할 때
4.관성이 많은데 인수가 없을 때
5.관성이 약하여 재성이 용신인데 비겁이 왕할 때
6.관성이 투출했으나 통근하지 못하였을 때
7.관용신에 관성이 상관위에 있거나 상관이 관성 위에 있을 때
8.관성이 기신인데 재성이 있을 때
9.관성이 희신인데 상관이 있을 때
10.관성이 용신인데 합거하여 기신이 될 때
3.富한 四柱(財氣通門한 이)
1.신왕재왕한데 식상이 없으면 관성이 있어야 하고,
2.신왕인왕한데 식상이 약할 때에는 재성이 득국해야 하고,
3.신왕인왕한데 관살이 약할 때에는 재성이 득령해야 하고,
4.신왕겁왕할 때에는 재성이나 인수가 없고 식상이 유기할 때
5.신약재중에 인비나 관성이 없고 비겁이 있을 때
4.貧한 四柱(財氣不眞한 이)
1.신약에 재중하고 식상이 많은 자
2.신왕에 재약하여 식상이 용신인데 편인이 있는 자
3.비겁이 많아 신왕한데 재가 적고 식상이 없는 자
4.재왕하여 신약한데 비겁이 용신으로 관성이 왕한 자
5.인수가 희신인데 재성이 파인하는 자
6.인수가 기신인데 관성이 있고 재생관하는 자
7.재성이 희신인데 한신과 합화하여 기신이 된 자
8.관살이 왕하여 인수가 용신인데 재성이 득국한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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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관성이 혼잡되고 괴패하면 불길하다. 남편을 관성으로 본다.
2.시부모에 불효함은 재경겁중이요, 남편을 우습게 여김은 신왕관약이다.
3.여명은 상관의 중첩을 꺼리는데 미모에다 음란하기 때문이다.
4.상관이 중한데 인성이 있고, 신왕한데 재성이 있으면 총명하고 미모정숙하다.
5.여자에게서는 용신을 假夫로 잡고, 희신을 子星으로 하여 희신과 용신이 분명하여 기가 정하면 남편과 자식덕이 함께 좋고, 희신과 용신이 괴패하고 무력하면 음천하고 불리하다.
6.여자는 신왕사주에 관성이 경하더라도 재성이 득국하면 상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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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강사주에 식상이나 재성이 용신이 되고 파극되지 않으면 아들이 많고, 신약사주에 인성이나 비겁이 용신이 되어 식상을 파극하면 아들이 적다.
인성이 많아 신강한 사주는 재성이 있어서 인성을 극해야 자식을 둘 수 있고, 신약한 자가 식상이 중하면 인수가 일주를 생조해 주고, 식상을 제극해야 有子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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년월주에 재관인이 있고, 이것이 용신이 되어 충파가 없으면 부모가 부귀하다.
부모의 위치는 연월주가 되는데, 연월주에 재관인이 있고 충파되지 않고 희신이 될 때는 부모덕도 있고 고귀하며, 연월주에 상관이나 비겁이 있고 기신이 될 때에는 부모덕도 없고 천하거나 빈한하다.
비겁이나 상관이 희신이 될 때에는 가문은 좋으나 덕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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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견은 형, 겁재는 동생으로 본다.
비겁이 용신이나 희신이 될 때에는 형제간에 우애도 있고 덕도 있으나 기신이나 구신이 될 때에는 우애와 덕이 없다.
형제덕의 유무는 월령, 즉 월지를 보고 판단해야 한다.
월령이 용신이면 형제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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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무오나 병자 일주는 배우자가 미려하다.
2.일지는 남자는 정재, 여자는 정관일 때 배우자가 미남미녀이다.
3.일지가 용신에 해당하면 배우자 덕이 있고 부부운이 좋다.
4.관성과 천월덕 귀인이 같이 있으면 배우자가 인자하다.
5.신약사주에 일지가 비견이면 배우자가 다재다능하다.
6.용신이 지지에만 있고 왕성하면 배우자가 건강하고 부귀하다.
7.용신 또는 일지가 편관에 해당되면 배우자의 성질이 괴팍하다.
8.일지가 충파되거나 합하여 기신이 되면 부부인연이 박하다.
9.종관살격은 배우자가 명문출신이거나 부귀한 사람이다.
10.일지가 겁재나 상관이면 부부운이 박하다.
11.사주에 도화살, 과숙, 고신이 여러 개 있거나 여자는 관성, 남자는 재성이 공망이면 부부 인연이 별로 없다.
12.여자 사주가 무자나 정해일에 태어난 사람은 남편과의 나이차가 10여세 이상 되는 사람과 결혼하게 된다.
13.양인과 겁재가 같이 있으면 부부간에 싸움을 잘한다.
14.사주에 진토나 축토가 많이 있으면 정력이 절륜하고 계수가 많아도 색을 밝힌다.
15.사주에 화가 많으면 정력이 약하고 이성을 싫어한다.
16.여자 사주에 상관이 천간에 하나 투출하면 미인이다.
17.여자 사주에 상관이 많으면 결혼을 여러 번한다.
18.여자 사주에 관성이 많아 이를 제극하지 못하면 외간남자를 좋아한다.
19.남자 사주에 재성이 많으면 여자를 좋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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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인, 유교), 화(예, 봉사와 헌신의 기독교), 토(신, 토속적 민간신앙), 금(의, 생사의 문제에 관한 불교), 수(지, 정신수련과 지혜의 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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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관살이 년월주에 연달아 있으면 전부 편관으로 본다.
2.관살이 년시주에 있으면 관살혼잡으로 본다.
3.정관이 많으면 편관으로 본다.
4.정관이 지지에 있고 편관이 투출하면 편관으로 본다.
5.편관이 지지에 있고 정관이 투출하면 정관으로 본다.
6.거관(정관을 없애고) 유살(편관이 남으면 )하면 편관격이다.
7.거살(편관을 없애고) 유관(정관이 남으면)하면 정관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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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초보자가 한번 읽기도 어렵네요.어디까지 외워야 할지....소중한 자료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