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문미 선생님(곡부사범대학)
도덕 교육에선 일일일선 강조(실천)
도덕과 교육에선 교과서 강조(구이지학) ------->양자간의 구분이 중요
사회화-집단화, 획일화
교육-개성화 개인화 개별화
무기-이론을 구성하는 과정이기에 상당한 수준에 해당
-쉽게 말하지 않는다. (수정 보완 가능성)
교육은 선입견과 선입견이 충돌, 갈등하는 상황. 개체존중, 자주운동이 중요(근거 없는 맹신자가 되어서는 안된다.)
교육에 관한 나의 선입견을 계속 문제 삼아야 한다.
이론으로 재조직. 자득, 품위, 개보수
수업 - 교육적이어야 하는가? 강박 관념에 해당한다.
전문직은 제도적 규정
"교육 경력"-교육 생활에 전문적으로 참여한 경력
경험적 방법 이전에 이론적 규정이 앞서야 한다.
문화기술지 연구 - 선입견에 해당 - 양태 연구를 수백편 해도 교육연구라고 볼 수 없다.
1. 결과위주 교육관-학교에서만 있는 건 아니다. 인과 관계로 규정
"공공교육"형태로 많이 진행되나 검증되지 않았다. 그렇게 믿을 뿐,
"교육학계의 보이스피싱"--->막대한 돈 투입, 이수하면 인증(증거, 결과 없이)-->사회악, 범죄 행위에 해당
2. 티칭 쪽으로 영향을 끼쳤지만 러닝 쪽에도 있음(모로 가도 서울가면 된다.)
목표 달성하면 장땡. 평생학습이 교육일까?
3. 연구주제 제안 : 조작적 정의(변인 설정, 측정)---> 수업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종속 변인)
실제 그런가? 데이터 수입--->연구할 만하다. 효과가 일어나는가?
4. 가장 중요. ---> 교육관의 재교육
질병, 사회악 ---> 치유를 어떻게 할 것인가?
중증, 경증 환자에게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
1단계 - 결과위주 교육관이 뭔가?(의미 이해)
2단계 - 사례를 많이 보여줘야 한다. (용어 해체도 포함)
3단계 - 오류 비판 - 스스로 비판하는 게 좋다.
대안은 별도의 과제 - 교육본위론은 백신 - 평생 맞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