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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파나마의 다이어리 제품 시장규모는 2013년 기준 1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2.50%의 하락세를 기록함. (단위: US$ 천 %) 구분 | 2011 | 2012 | 2013 | | 시장규모 | 증가율 | 시장규모 | 증가율 | 시장규모 | 증가율 | 시장규모 및 성장률 | 12,727 | 45.68 | 12,358 | -2.89 | 10,813 | -12.50 |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전반적인 다이어리시장이 스마트폰 확산으로 하락세를 기록하지만, 파나마의 외국인 직접투자가 증가하면서 외국기업이 파나마에 대거 유치됨. 높은 품질의 고급 기업용 다이어리, 홍보용 다이어리 등 고품격 다이어리의 수요가 증가함. - 특히 현재 파나마 다이어리의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는 콜롬비아의 종이 값이 오르면서 많은 수입상이 대체 방안으로 품질이 높으면서 가격대가 좋은 새로운 제품을 찾음. 이에 한국 다이어리 기업의 진출 가능성이 높아짐. ○ 무역관 전망 - 다른 중남미 국가와 마찬가지로 콜롬비아 및 중국 제품이 강세를 보이나, 고급 다이어리의 경우 일반 다이어리 제품의 비해 파나마의 기업의 수가 증가하면서 기업용 및 홍보용 다이어리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효과적인 마케팅으로 시장 진입 및 점유율 확대가 가능할 것으로 보임.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문구 취급 대형 마트, 프로모션업체, 중간 유통업체 ○ 소비자 구매 동기 - 다이어리는 남녀노소 구분 없이 다양한 층의 소비자가 구매함. 연말 새로운 다이어리를 구매하는 소비자가 대부분 - 고급 다이어리의 경우 기업용 다이어리, 판촉용, 전문직 다이어리의 수요가 높음. - 현재 유행하는 캐릭터나 유니크한 다이어리를 디자인 해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다양한 모델을 선보이며 구매를 일으킴. □ 수입동향 ○ 개관 - 파나마의 다이어리 제품 시장규모는 2013년 기준 1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2.50%의 하락세를 기록 □ 최근 3년간 다이어리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 동향 파나마 다이어리 수입 현황(HS Code 4820.10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 국가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 | 2011 | 2012 | 2013 | 2011 | 2012 | 2013 | 13/12 | | 총계 | 12,727 | 12,358 | 10,813 | 100 | 100 | 100 | -12.5 | 1 | 콜롬비아 | 3,008 | 3,031 | 2,457 | 23.63 | 24.53 | 22.73 | -18.93 | 2 | 미국 | 2,339 | 1,553 | 1,685 | 18.38 | 12.57 | 15.58 | 8.52 | 3 | 콜론 자유무역지대 | 1,916 | 1,530 | 1,407 | 15.06 | 12.38 | 13.01 | -8.06 | 4 | 인도 | 673 | 851 | 1,177 | 5.29 | 6.89 | 10.89 | 38.27 | 5 | 중국 | 1,953 | 1,634 | 920 | 15.35 | 13.22 | 8.51 | -43.71 | 6 | 멕시코 | 532 | 865 | 732 | 4.18 | 7 | 6.77 | -15.46 | 7 | 브라질 | 248 | 319 | 607 | 1.95 | 2.58 | 5.62 | 90.4 | 8 | 코스타리카 | 576 | 547 | 513 | 4.53 | 4.43 | 4.74 | -6.29 | 9 | 엘살바도르 | 333 | 426 | 261 | 2.62 | 3.45 | 2.41 | -38.77 | 10 | 제조가공 특구 | 32 | 100 | 161 | 0.26 | 0.81 | 1.49 | 60.62 | 31 | 대한민국 | 2 | 7 | 2 | 0.01 | 0.05 | 0.01 | -76.87 |
자료원: WTA(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제도 ○ 규제 내용 (관세 및 비관세 규제 등): 없음. ○ 필수 인증: 없음. □ 관세율 ○ 관세율: CIF금액 기준 세금 10%, 부과세 7% ○ 통관 시 유의사항: 없음. □ 주요 유통채널 ○ 다이어리 제품의 경우 특별한 유통채널은 없으며, 수입업체, 프로모션 기업 등을 통해 대형 유통업체에 수입 및 납품되거나 중간단계 없이 문구를 취급하는 대형마트가 직접 제품을 수입해 최종 소비자에게 판매함. ○ 프로모션업체(수입자)→프로모션 업체의 경우 수입한 다이어리를 고객맞춤주문(기업, 판촉용)으로 재 제작, 파나마의 대기업, 금융기관 등 다양한 기업에 판매함.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제조업체명 | 브랜드명 | 가격(소비자가격) | 시장점유율 | 원산지(수출국) | D’VINNI | D’VINNI | 5.10 | 35% | 콜롬비아 | day-timer | day-timer/day-runner | 4.99 | 22% | 미국 | offic-pro | offic-pro | 3.95 | 20% | 중국 |
- 그 외 수입 브랜드: 과테말라(ILH), 콜롬비아(NORMA), 멕시코(eco-brand, Blueline)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 제품 현지 인지도: 낮음. - 시장에 진출한 한국 다이어리 제품은 없음. 하지만 한국산 제품에 대한 전반적인 바이어 의견은 호의적이며 높은 품질을 가진다고 평가됨. ○ 선호 브랜드 : 없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 EXPOCOMER | 전시회명(한국어) | 파나마 종합 박람회 | 전시품목 | 전 품목 |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 파나마/파나마 시티/3월 | 규모(참가업체 수) | 36~37개국 620여 개 업체 | 개최기간 | 2014년 3월 26~29일 | 웹사이트 | http://expocomer.com/es/ |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콜롬비아, 중국의 값싼 다이어리 제품이 장악하는 시장 특성상 가격을 파악하는 것이 우선 - 저렴한 제품의 낮은 품질에 불만을 가지는 업체가 늘어나 품질 또한 중요함. - 제품 인도 기간의 단축도 고려해야 함.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현지 시장 진출에 성공하기 위해서 시장 특성상 가격 경쟁력이 중요하며 높은 품질 또한 입증할 수 있어야 함. ○ 초기 진출 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기업이나 프로모션 업체를 대상으로 홍보 ○ 파나마는 다른 중남미 나라에 비해 금융, 물류, 도소매 업체가 발달돼 판촉용 다이어리 또한 수요가 많아 기업용 다이어리를 공략하는 것이 좋음. ○ 대부분의 파나마 소비자는 사이즈가 큰 다이어리를 선호(B5, A5) ○ 시중에 사무용 다이어리만이 아닌 다양한 연령층의 다이어리가 판매돼 어린이를 위한 캐릭터 다이어리, 에코 다이어리 등 신규 수요 창출을 위한 업체의 차별화 노력도 판매를 늘리는 방법임. 제목 | 파나마 지게차 시장동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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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06-28 | 국가 | 파나마 | 작성자 | 최윤정(파나마무역관) | 품목 | 포크리프트트럭(fork-lift truck), 그 밖의 작업트럭[권양(捲揚)용이나 하역용 장비가 결합된 것으로 한정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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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목코드 | 8427 | --> -->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파나마의 지게차 제품 시장규모는 2013년 기준 16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32.50% 마이너스 성장함. (단위: US$ 천, %) 구분 | 2011 | 2012 | 2013 | | 시장규모 | 증가율 | 시장규모 | 증가율 | 시장규모 | 증가율 | 시장규모 및 성장률 | 20,199 | 117.68 | 23,847 | 18.06 | 16,096 | -32.50 |
자료원: WTA(World Trade Atlas)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파나마 내 해당 품목 제조 및 생산업체가 부재하기 때문에 건설현장 또는 물류창고의 수요를 충족할만한 안정적인 공급 라인이 필요해 2010~2012년까지 폭발적으로 수입량이 증가해왔으나 최근 가격 대비 품질을 보장하는 해당 품목 중고제품 시장이 확대되면서 수입량이 급감함. ○ 무역관 전망 - 해당 품목 관련 전체 수입량 대비 한국 제품 수입량 및 시장점유율이 증가하면서 파나마 내 건설 붐, 물류시스템 확대에 대응할 만한 수요 및 수입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판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전동 지게차 수입·유통업체 - 최종 소비자(구매자): 중·대형 물류창고 보유업체, 문구 또는 소비재에서 중장비에 이르는 재고 관리 창고 보유업체, 전시장, 건설업체(현장 물품 이동용) 등 ○ 소비자 구매 동기 - 효율적 창고 관리를 위함. □ 수입동향 ○ 개관 - 파나마의 지게차 제품 시장규모는 2013년 기준 16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32.50%로 마이너스 성장함. 한편, 해당 품목 관련 전체 수입량 대비 한국 제품 수입량 및 시장 점유율은 증가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 동향 파나마 지게차 수입현황(HS Code 8427 기준) (단위: US$ 백만, %) 순위 | 국가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 | 2011 | 2012 | 2013 | 2011 | 2012 | 2013 | 13/12 | | 총계 | 20.199 | 23.847 | 16.096 | 100 | 100 | 100 | -32.5 | 1 | 미국 | 5.013 | 7.819 | 5.925 | 24.82 | 32.79 | 36.82 | -24.21 | 2 | 중국 | 2.944 | 2.147 | 2.411 | 14.58 | 9 | 14.98 | 12.32 | 3 | 일본 | 3.430 | 1.526 | 1.409 | 16.98 | 6.4 | 8.76 | -7.66 | 4 | 이탈리아 | 1.276 | 0.463 | 1.386 | 6.32 | 1.94 | 8.62 | 199.75 | 5 | 콜론 자유무역지대 | 1.456 | 2.019 | 1.358 | 7.21 | 8.47 | 8.44 | -32.74 | 6 | 영국 | 1.191 | 0 | 0.927 | 5.9 | 0 | 5.76 | 0 | 7 | 독일 | 0.686 | 0.161 | 0.451 | 3.4 | 0.68 | 2.8 | 179.66 | 8 | 스웨덴 | 1.222 | 8.630 | 0.435 | 6.05 | 36.19 | 2.7 | -94.96 | 9 | 프랑스 | 0.0862 | 0 | 0.382 | 0.43 | 0 | 2.37 | 0 | 10 | 아일랜드 | 0 | 0.189 | 0.353 | 0 | 0.8 | 2.19 | 85.78 | 12 | 한국 | 0.086 | 0.020 | 0.215 | 0.43 | 0.09 | 1.34 | 964.74 |
자료원: WTA (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제도 ○ 규제 내용: 없음. ○ 필수 인증: 없음. □ 관세율 ○ 관세율: 수입세 0%, 부가세 7%(CIF금액 기준) □ 주요 유통채널 ○ 지게차 제품은 현지 유통을 담당하는 업체가 브랜드 위주의 상품 홍보를 하며 이 경우 대부분이 파나마 내 독점 수입·유통권을 가짐. ○ 시장 수요가 높은 제품 위주로 여러 브랜드의 제품을 동시에 취급하는 업체도 있으며, 이 경우 제1의 홍보 수단은 비교적 경제적인 가격이 됨. ○ 수출자→수입자→도·소매상 등 중간유통단계→최종소비자로 유통 채널이 있음. 3. 경쟁동향 □ 경쟁제품(현지 및 해외업체, 시장점유율 등) 제조업체명 | 유통업체 | 가격(소비자가격) | 시장점유율 | 원산지(수출국) | CARDOZE Y LINDO | CARDOZE Y LINDO S A | N/A | 20% 이상 | 미국 | NILFISK-ADVANCE | PAK-AL | N/A | - | 미국 | HELI | AIRCO | N/A | - | 중국 | Yale(Hyster) | SERV IMAN | N/A | 20% 정도 | 미국 |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 제품 현지인지도: 높음. ○ 선호 브랜드 - 최근 파나마 시장으로 DOOSAN 중공업 제품이 유통, 판매되면서 높은 품질과 경제적 가격으로 좋은 반응을 얻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 Expo Logistica Panama | 전시회명(한국어) | 파나마 물류 엑스포 | 전시품목 | 물류 관련 모든 제품 (창고 기기 및 장비, 랙 시스템 등) |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 파나마/파나마 시티/1년에 1회 | 규모(참가업체 수) | 200여 개의 전시 업체, 8000명 이상의 방문객 참가(2013년 기준) | 개최기간 | 2014년 10월 22~24일 | 웹사이트 | www.expologistica.org |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여전히 브랜드 중심의 최종 소비자 구매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세계적 수준의 브랜드 제품이 아닐 경우 중국 제품의 품질 및 가격이 평가 기준이 됨.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최근 주춤한 지게차 수입은 제품을 매우 저렴한 가격에 대여하는 업체가 증가했기 때문으로 중고 제품시장에서 환영받기 위해서 그 품질을 보장해야 함. - 중고 제품 가격에 비해 지나치게 높지 않은 가격을 제시해서 중고제품 구매 및 대여보다 경제적으로 구매상품의 가치를 보여줘야 함. - 각종 부품 조달 및 신속한 수리가 가능한 고품질의 AS 망을 구축하는 것이 현지 수입·유통업자의 과제이자 필수 사업 운영 요소임.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최근 과제로 떠오른 신속한 수리 및 교체 부품 조달을 보장할 수 있도록 중·대형 창고를 보유하거나 창고 내 재고 회전율이 비교적 빠른 현지 수입·유통업체를 발굴해야 함. ○ 기존 거래 고객 데이터를 잘 정리해 사고 발생 시 직접 방문 수리 및 점검을 하는 방법이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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