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로부터 중국에서 전해져 내려오는 참깨에 대한 속담은 실로 놀랄 만하다. 몇 가지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 참깨를 100일 정도 먹으면 모든 병이 완치된다.
2. 1년을 계속해서 먹으면 피부에 광택이 나서 아름다워지고 배가 안 고파진다.
3. 2년을 계속하면 백발이 검게 된다.
4. 3년이면 빠진 치아도 재생된다.
5. 4년이면 수화(水火)의 해도 입지 않는다.
6. 5년이면 달리는 말도 따라갈 수 있다.
7. 그 이상이면 반드시 장수한다.
⏩ 물론 이 같은 속담을 액면 그대로 다 믿을 수는 없겠지만 현미, 콩, 깨, 마늘, 야채, 해조류를 먹고 있는 한 영양에 관해서는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다.
특히 위의 속담 가운데 '참깨를 100일 정도 먹으면 모든 병이 완치된다.'의 경우는 좀 과장된 감이 있지만 병을 예방, 치료하는 데 지대한 효과가 있다는 것으로 생각하면 될 것이다.
⏩ 참깨, 검정깨, 들깨의 성분은 대동소이한데 들깨에는 섬유가 많다. 따라서 들깨는 변비환자에게 특히 좋다. 또 검정깨에는 칼슘이 두드러지게 많고 딴 것에는 없는 비타민 A가 있다. 그래서 한방에서는 검정깨를 약깨로 친다.
▶ 식물성 지방의 성분인 리놀산이 풍부하다. 리놀산은 신경세포를 구성하는 중요 성분이다. 이러한 리놀산은 참깨에 많다.
따라서 이것이 부족하면 머리가 나빠지고 각종 신경질환이나 신체 각 부위에 병이 생긴다. 그러므로 지식인이나 정신노동자, 학생들은 리놀산이 많이 든 참깨를 부지런히 먹을 필요가 있다.
리놀산은 피와 살을 맑게 하고 혈관을 청소해준다. 좀더 어렵게 말하면 콜레스테롤을 제거한다. 따라서 만병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참깨를 100일 정도 먹으면 모든 병이 완치된다는 중국 속담이 생겨난 것이다.
▶ 깨는 항산화 비타민으로 불리는 비타민E가 풍부하다. 대장암의 예방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된 오레인산이 깨 지방질의 40%를 차지하고, 간 기능을 돕고 해독작용을 높이는 세사민도 많다.
깨에 함유된 세사미놀 배당체는 콜레스테롤 침착을 억제하고, 사람의 장내에 살고 있는 세균 작용에 의해 세사미놀로 변환되어 항산화작용을 한다.
⏺ 깨의 효과적인 섭취법
⏩ 활성산소를 퇴치해 병을 예방 하거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은 양이라도 매일 섭취하는 것이 좋다. 모든 종류의 깨에 세사미놀 배당체가 풍부한데, 특히 검은깨는 껍질에 함유된 색소가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있다.
⏩ 깨의 효능을 위해선 하루에 밥숟가락으로 한번 정도가 적당하며, 깨의 표면은 셀룰로스라는 물질로 덮여있어 그대로 먹으면 소화가 되지 않아 몸 밖으로 배출될 수 있기 때문에, 볶아서 빻아 먹는 것이 효과적이다.
⏩ 그리고 깨는 일단 빻고 나면 공기에 노출돼 산화가 진행되므로, 먹기 직전에 필요한 양만 볶아서 빻아 넣는 것이 좋다.
⏩ 깨는 필수아미노산의 일종인 리신을 함유한 단백질이 적어 콩과 함께 섭취하면 이상적인 아미노산 균형을 이룰 수 있다.
⏺ 검은깨두유 만드는법
● 재료 : 검은깨 2수저, 불린 검은콩 2수저, 두부 1/4, 바나나 1/2, 요거트 1개]
# 준비한 재료와 검은콩 불린물 200ml를 넣고 곱게 갈아 준다.
#출처;오리지날산약초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