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로보-알파
우리 로보-알파는 고객별 정보를 분석해 최적의 자산배분 포트폴리오를 제시하고 진단하여 위비톡이나 SMS를 통해 리밸런싱을 자동 제안한다. ‘전문가 추천 포트폴리오’, ‘은퇴/재무 설계’, 지역별 유망펀드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으뜸 펀드 마켓’ 등을 통해 자산관리를 도와준다. 영업점, 인터넷뱅킹, 스마트뱅킹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이용이 가능하며, 국내 최초로 영업점에서 실물로봇을 운용해 서비스 제공도 받기가 가능하다.
-신한 엠폴리오(M-Folio)
시시각각 변하는 시장의 상황에 유연하게 반응하며, 이에 따라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 추천 펀드들은 한 번에 가입하거나 펀드 비중 조정, 해지도 일괄 진행도 가능해 편의성을 높였다. 가입금액 또한 낮추어 거액 자산가에게만 제공되던 포트폴리오 서비스 장벽의 진입을 낮췄다.
-기업은행
가장 적극적으로 서비스 도입에 나섰다. 일임형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와 스마트형(MP) 가입이 가능하다. 투자금액이 1년 2000만원, 5년간 최대 1억원까지로 제한돼 있다. 하지만, 수익 200만원까지는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른 서비스와 차별화된 점은 가입자가 일일이 펀드를 매매하지 않아도 알아서 자산을 운용해준다.
낮아진 진입장벽과 위기상황에 대한 한계는 미지수
로보어드바이서 서비스의 가장 큰 특징은 저렴한 수수료와 접근성에 있다. 고액 자산가들만 받을 수 있던 자산관리 서비스를 누구나 받을 수 있게 되었으며, 모바일, 인터넷, 지점 등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서비스 이용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특히, 사람의 개입을 최소화 시켜 수수료를 최소화 했다. 또한, 투자비용 자체를 절감시켜줄 수 있기에 좀 더 많은 사람들의 이용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실제 미국, 영국, 호주 등에서는 인터넷 환경에 친숙한 젊은 세대가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 이용에 적극적으로 나서며 대중화를 이끌고 있다.
반면 한계도 있다. 시장의 복잡한 상황과 갑작스런 위기 발생에 로보어드바이저가 충분히 대처할 수 있을지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도 존재한다. 투자자들의 정보와 반복 학습된 데이터가 충분하지 못하고, 자산 규모가 커지거나 재무 상황이 복잡해질 시에 한계를 드러낼 것이라는 우려가 뒤따르고 있다. 또한, 부적합한 의사결정 유도와 투자자문 제공, 이해상충 발생, 자체오류 또는 해킹위험 노출, 급격한 시스템위험 초래 등의 위협에 대응할 수 있는 충분한 장치가 마련되어 있는지에 대해서도 검증이 필요한 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