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은 유명한 예술가 폴 구스타브 도어(Paul Gustave Dore)에 관한 이야기이다. 유럽에서 이 나라 저 나라를 여행하던 중, 그는 여권을 잃어버렸다. 여권은 모든 여행자들에게 없어서는 안되는 가장 중요한 것이다. 그는 그날 국경선을 꼭 넘어가야 했었으므로 경찰에게 말했다. "미안합니다만 여권을 잃어 버렸습니다. 여권없이 국경을 통과시켜 주실 수는 없겠는지요. 내가 할 수있는 말은 내가 화가 도어라는 것 밖에는 없습니다. " 그러자 그 경관은 대답했다. 우릴 속일 생각은 말아요 많은 사람들이 유명한 사람을 들먹이며 통과하려고 하지요." 그러나 도어는 또다시 간청했다. 그러자 한 경관이 말했다. "글쎄요. 우리는 곧 당신이 도어인지 아닌지를 알게 될겁니다. 이 종이와 연필을 갖고, 저기 서있는 농부들을 그려 보시오겂 그 위대한 화가는 단 몇 분만에 그림을 완성했고. 그런 훌륭한 솜씨는 그 경관을 즉시로 확신시켜 주었다.
당신이 진정 경건한 그리스도인임을 경건의 능력으로 증명하실 수 있으십니까?
딤후 3:5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경건의 능력은 부인하는 자니 이같은 자들에게서 네가 돌아서라
1. 아직 낮에는 좀 덥기는 하지만 아침, 저녁으론 제법 날씨가 선선해 진것을 느낌니다. 더위로 멈추었던 사역들을 기도하면서 다시 힘을 내어 감당할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2. 카페지기의 거리에서 찬양하면서 영혼을 치유하며 구원하는 사역을 하나님의 은혜속에서 잘 감당할 수 있도록 기도를 부탁드리며 찬양사역의 장비를 싣고 다니는 제 차량이 노후되어 (뉴카렌스 2007년식) 계속 어려움이 있습니다. 많은 장비를 싣고 다니다 보니 차가 무리가 많이 가는 모양입니다. 중고차라도 말썽 없이 장비를 싣고 다닐 수 있는 자량을 후원해 주실 수 있는 분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기도를 부탁드립니다.
제목 : 경건의 본질 본문 : 약1:26,27
신약성경에 나타난 '경건'의 뜻은 '하나님을 공경함, 종교적 경배, 종교적 열심, 경외심, 신중함, 헌신함, 고상함, 숭고함' 등입니다. 즉 경건은 하나님께 대한 공경과 열심 그리고 헌신의 뜻과 범사에 신중하고 고상하게 처신하며 행동한다는 뜻을 함축하고 있는 것입니다. 또한 야고보는 언어에 신중하고 자신에게 진실하며 소외된 자들을 도와주고 자신을 세속으로부터 성별시키는 것이 하나님 앞에서 인정되는 경건이라고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를 근거로 경건에 대해 상고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1. 거룩(요일2:15,16)
사도 야고보가 제시한 경건한 삶의 한 요소(약1:27)는 세상의 것을 사랑하지 않음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은혜인데, 사도 요한은 이 세상의 것을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분석했습니다. 즉 첫째, 정욕, 둘째, 안목의 정욕, 셋째, 이생의 자랑이 그것입니다(요일2:15,16).
1) 내적 정욕으로부터의 성별 자신을 세상에서 성별시키기 위해서는 자기의 내부에 있는 육신의 정욕으로부터 자신을 지키는 일부터 해야 합니다. 원죄로 타락한 인간은 부패한 육신의 정욕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도 바울은 이를 음행, 더러운 것, 호색, 우상숭배, 술수, 원수맺는 것, 분쟁, 시기, 분냄, 당짓는 것, 이간, 이단, 투기, 술취함, 방탕 등으로 지적했고(갈5:19-21), 사도 베드로는 음란, 정욕, 술취함, 방탕, 연락, 우상숭배 등으로 표현했습니다(벧전4:3). 이와 같은 육체의 부패성은 일반적으로 모든 인간들이 가지고 있는 것으로서 성령으로 거듭난 성도들은 이러한 부패한 정욕으로부터 해방되어야 하는데 그것은 결코 자력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성령의 능력으로만 가능한 것입니다.
2) 외적 유혹으로부터의 성별 육신의 정욕이 내적 부패성이라 하면 안목의 정욕은 외적 부패성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인간이 보고 들음으로써 오염되는 부패성으로서 그것은 유혹으로 다가오는 것입니다. 이러한 외적 부패성의 유혹을 물리치기 위해서도 역시 성령의 능력에 의존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유혹의 배후에는 사단이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날 모든 성도는 청각적 오디오 문화와 시각적 오디오 문화, 그리고 미각적, 촉각적 향락 문화의 홍수 속에 살고 있어서 특히 이 외적 유혹에 신중히 대처해야 합니다.
3) 명예욕으로부터의 성별 세속으로부터 성별되는 또 하나의 요소는 명예욕으로부터의 해방입니다. 사도 요한은 이를 이생의 자랑이라고 표현했습니다. 오늘날 우리 교회 안에서도 세상에서 얻는 명예욕에 크게 사로잡혀 있는 사람들을 많이 보게 됩니다. 땅에서 대접을 다 받으면 하늘에서는 받을 것이 없다고 하신 예수의 말씀(마6:1,2)을 그들은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대체적으로 그들은 재물과 권력과 명예를 다 가진 탐욕스러운 자들로 명예직을 돈을 뿌려 사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모두 경건한 삶에서는 먼 사람들입니다. 우리는 이들을 경계해야 하고 회개하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2. 근신(신13:4)
1) 하나님께 대한 경외심 경건의 뜻에 있어서 그 첫째가 하나님에 대한 전적인 순종입니다. 순종은 하나님께 대한 경외심에 근거하고, 이는 하나님을 공경하며 두려워하는 것을 뜻합니다. 즉 하나님을 공경하고 두려워하는 데서 전적인 순종이 가능하다는 공경 속에는 전적인 신뢰와 사랑이 포함되어 있고, 두려움 속에는 하나님의 거룩과 위엄에 대한 존경과 완전자에 대한 불완전자의 조심과 겸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경외심이 인간에게 있게 될 때, 인간은 비로소 하나님께 전적으로, 무조건적으로 순종하게 되는 것입니다.
2) 하나님께 대한 열정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는 하나님께 대한 각별한 열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님께 대한 이 열정이 성도로 하여금 경건한 삶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 열정은 바로 하나님의 뜻대로 거룩하게 살려는 경건한 삶의 동력으로서 그것은 성령께서 공급해 주시는 신적 능력입니다(고후11:2). 이러한 성도는 하나님의 은혜로 인한 기쁨과 감사와 감격으로 그 감정이 항상 거룩한 흥분 상태에 놓여 있습니다. 이 거룩한 흥분 상태는 성령의 충만을 의미하는 신적 열정으로서 순교까지도 가능하게 합니다.
3) 하나님의 뜻대로 살려는 의지 하나님께 대한 전적인 순종은 그 뜻대로 살려는 충성스러운 의지로 정립되지 않으면 안됩니다. 전적인 순종에의 의지는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의 감화로만 확립될 수 있습니다. 순종에의 열정이 성도로 하여금 하나님의 뜻대로 살려는 의지를 갖도록 강권하는 것입니다. 의지가 정립되었을 때 실천하는 행동이 나타나게 됩니다.
3. 헌신(욥31:)
1) 소외된 자들에 대한 구제와 보호 야고보는 경건한 삶의 요소 가운데 소외된 자들에 대한 구제와 보호를 포함시키고 있습니다(약1:27). 경건한 삶이 자신을 성별시키는 것으로 그친다면 그것은 온전한 경건이라 할 수가 없습니다. 하나님께 순종하는 삶은 자신을 성별시킬 뿐만 아니라 이웃과 고락을 함께 나누는 삶이어야 합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에는 어디에나 불우하고 소외된 사람들이 있습니다. 경건하게 사는 자들만이 이들에 대한 공동체적 관심을 갖습니다. 이들은 고통당하는 이웃의 고통을 같이 짊어지며, 천대받는 그들의 인권을 인하여 투쟁하고 불우한 그들의 환경을 개선하기 위하여 물질과 재능과 시간을 바칩니다. 이러한 삶은 바로 하나님께 상달됩니다(행10:1-4).
2) 사랑의 실천 소외된 자들에 대한 구제와 보호는 성도가 그리스도로부터 받은 사랑의 실천을 의미합니다. 그리스도의 사랑이 아니고서는 이러한 봉사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사랑을 실천하지 않는 경건은 있을 수가 없고 고통받는 이웃에 대하여 관심과 배려가 없는 경건은 위선일 수가 있습니다. 사랑의 실천, 그것은 경건한 삶의 열매입니다.
결론 경건이란 하나님께 전적으로 순종하고 자신을 죄악에서 성별시키며, 불우한 이웃에 대하여 고통의 짐을 같이 지는 것을 가리킵니다. 경건한 삶 없이 성숙한 성도의 삶은 있을 수 없습니다. 경건한 삶은 하나님이 기억하시는 삶이며 그 영광을 드러내는 삶입니다. 또한 그러한 자에게 경건의 능력이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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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오늘도 주안에서 성령의 도움으로 주님의 영광과 복음과 선교와 설교와 목회와 치유와 상담과 성령의 도구로 쓰임받고 열매 맺게 하소서 샬롬
~감사합니다 ~샬롬~!!~ㅎㅎㅇㅇ
오늘도 주신 말씀에 감사드립니다.
함께해 주신 예수 사랑 목사님, 평안 장로님, 만경강 목사님 감사를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