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국립수목원과 권역별공립수목원 10곳이 공동으로 수집한 식물계절 현장 관측 자료와 국립산림과학원의 산악지역에서 관측되는 기상정보를 기반으로 만든 2023년 산림단풍 절정 예측지도에 따르면 올 가을 단풍 절정 시기는 10월 하순부터 11월 초로 예상됩니다. 10월 23일 강원 설악산을 시작으로 11월 1일 한라산까지 단풍이 절경을 이룰 것으로 보이는데요. 지역별 단풍 절정 시기와 전국 가을 축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정책주간지 K-공감'에서 확인하세요!
서울억새축제
서울억새축제
서울 마포구 월드컵공원은 평화의공원과 하늘공원, 그리고 노을공원으로 나뉩니다. 이곳은 과거 서울시 쓰레기 매립장이었습니다. 이 쓰레기 더미가 해발 98m의 산이 됐다가 2002년 한일월드컵 개최에 맞춰 생태공원이 됐습니다. 이 중 하늘공원에는 매립지의 척박한 환경이 자연으로 복원되는 변화를 기억하고자 억새를 심었습니다. 지금은 가을이면 서울 한가운데에서 억새에 잠겨 하늘을 바라볼 수 있는 명소가 됐습니다. 매년 10월 이곳에서 서울억새축제가 열립니다.
기간 10월 14~20일 장소 서울 마포구 월드컵공원 하늘공원
베어트리파크 단풍축제
베어트리파크 단풍축제
세종특별자치시 베어트리파크 단풍축제는 단풍이 절정에 이르는 시기인 10월 중순부터 11월 초까지 이어집니다. 파크 관람로를 따라 붉게 물든 단풍을 볼 수 있고 야외 음악회와 전시회 등 각종 체험행사도 즐길 수 있습니다. 수백 년 수령의 고목과 분재원의 단풍분재도 볼거리입니다. 단풍뿐 아니라 가을꽃도 가득한데 축제 기간 동안 정원의 코스모스와 국화가 만개합니다. 낙엽을 밟으며 걸어볼 수 있는 ‘단풍낙엽산책길’도 축제 기간에 개방합니다.
기간 10월 21일~11월 5일 장소 세종특별자치시 전동면 베어트리파크
화담숲 가을 단풍축제
화담숲 가을 단풍축제
서울에서 40분 거리에 있는 경기 광주시 생태수목원인 화담숲이 가을 단풍축제를 엽니다. LG상록재단이 우리숲 생태 복원을 위해 16만 5000㎡(5만 평) 대지에 4300여 종의 국내외 식물을 심어 단풍 명소로 자리잡았습니다. 가을이면 이곳에 내장단풍, 당단풍, 털단풍, 노르웨이단풍 등 400여 품종의 형형색색 단풍이 장관을 이룹니다. 화담숲은 연중 쾌적하고 안전한 관람을 위해 1일 최대 관람 인원수를 1만 명 이내로 제한합니다. 화담숲 입장과 모노레일 탑승 모두 온라인 사전 예약제로 운영합니다.
기간 10월 20일~11월 12일 장소 경기 광주시 화담숲
청라은행마을 단풍축제
청라은행마을 단풍축제
충남 보령시 청라은행마을에서는 ‘은행마을단풍축제’가 10월 29~30일 열립니다. 청라은행마을은 수령 100년이 넘는 토종 은행나무가 3000여 그루 식재된 우리나라 최대 은행나무 군락지입니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선정하는 농어촌 축제와 충남의 자랑할 만한 관광자원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특히 100여 년 된 은행나무로 둘러싸인 신경섭 전통가옥(충청남도 문화재)은 노란 단풍과 고택이 어우러져 고졸한 풍광을 선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