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네스코 창조 도시 네트워크에 태국 5개 도시, 푸켓 치앙마이 방콕 쑤코타이 펫차부리
유네스코 창조 도시 네트워크(UCCN: the UNESCO Creative Cities Network)는 2004년에 출범하여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환경적 측면에서 창의성을 지속 가능한 개발 전략적 요소로 인식하고 있으며, 태국 5개 도시를 ‘창조적 도시(เมืองสร้างสรรค์)’로 지정함으로써 국제적인 인정을 했다.
태국에서 유네스코 ‘창조적 도시(เมืองสร้างสรรค์)’로 인정받은 5개 도시는 다음과 같다.
푸켓은 2015년 식문화 창조 도시로 인정되었다. 푸켓의 현지 식품 산업은 약 36억 달러라는 훌륭한 연간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지역 문화에 깊이 뿌리를 두고, 몇 세대에 걸쳐 계승되어 온 이 도의 전통적인 음식 종류가 유네스코의 인정에 공헌하고 있다.
치앙마이는 2017년에 공예 및 민속 예술 창조 도시로 인정되었다. 치앙마이는 옛날부터 목공예, 도자기, 니엘로, 은기 생산으로 칭찬받아 왔다.
방콕은 2019년에 디자인 창조 도시로 인증되었다. 방콕 사람들의 다양성과 도시의 디자인 경관의 진화를 반영하는 오래된 디자인과 현대적인 디자인의 독특한 융합이 평가되었다.
쑤코타이는 2019년에 공예 및 민속 예술 창조 도시로 인정되었다. 이 도에는 1,300명 이상의 장인이 있어, 직물, 도자기 제조, 금 은 쌍카록 도기의 공예 등 지역에 뿌리내린 다양한 산업에 관여하고 있다.
펫차부리는 2021년 식문화 창조 도시로 인정되었다. 이 인증은 이 지역의 풍부한 음식의 전통과 전통적인 커뮤니티의 레시피를 통한 문화·자연 유산 보호에 대한 대처가 평가되었다.
옐로우 라인, 후아막역에서 쌈롱역까지 13개역에서 무료 시승 서비스 개시
방콕 랃프라오역(Lat Phrao MRT station)과 싸뭍쁘라깐 쌈롱역(Samrong BTS station)을 연결하는 모노레일 '옐로우 라인(Yellow Line)'(거리 30.4km, 23역)이 6월 3일(토)부터 후라막역에서 쌈롱역까지 13개역에서 무료 시승 서비스가 제공되었다. 소요시간은 약 30분으로 운행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까지이다. 무료 기간은 6월 말까지이다.
방콕 대량 운송 시스템사(Bangkok Mass Transit System, BTSC) CEO는 옐로우 라인은 7월에 운임 15~45바트로 영업 운전을 시작할 예정이라고 한다.
승객은 기차 시간표와 기차 정보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BTSC ‘The SKYTRAINs’모바일 앱을 설치하도록 홍보하고 있다.
방콕 인근 쇼핑몰에서 은행 강도, 몰 입구를 막아 체포
최근 태국에서는 금 판매점 강도 사건이 자주 발생하고 있다. 중부 싸뭍쁘라깐도 방푸리 군내에 있는 쇼핑몰 '마켓빌리지 쑤완나품' 3층에 있는 'TMB 타나찯 은행'에서 6월 4일 오후 8시경 강도가 들어 현금 207,000바트를 강탈당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신고를 받고 달려온 방프리 경찰서 경찰관이 현장에 달려갔을 때에는 범행을 벌인 남성은 쇼핑몰 1층에서 경비원에게 붙잡힌 상태였다.
용의자는 메신저 일을 하는 37세 남성으로 범행을 벌리고 도주를 시도했지만, 쇼핑몰 입구를 모두 막아 도nw할 수 없게 되었다고 한다.
용의자는 경찰 조사에 대해 온라인 도박으로 50만 바트 이상의 부채가 생겨 돈이 필요했다고 진술했다.
카오야이 국립공원, 연휴로 13,000명이 방문
태국에서 최대급 면적을 자랑하는 카오야이 국립공원(Khao Yai National Park) 차이야(ชัยยา ห้วยหงษ์ทอง) 공원장은 5월 3~5일 연휴에 13,370명의 태국인과 외국인이 이 공원을 방문했으며, 이로 인한 입장료 수입이 약 80만 바트에 올랐다고 밝혔다. 태국은 6월 3일은 왕비 생일, 5일이 그 대체 휴일로 3일 연휴가 되었다.
방문자 내역은 태국인 성인이 11,947명, 어린이가 943명, 외국인 성인이 394명, 어린이가 86명였다.
카오야이 국립공원은 나콘나욕도, 나콘라차씨마도, 쁘라찐부리도, 싸라부리도의 4개도에 걸친 면적 2168제곱킬로미터에 달한다.
세계적인 배터리 제조업체 3개사가 태국에 투자?
아누차 정부 대변인은 최근 세계적인 전기차(EV)용 배터리 업체로 알려진 중국 기업 3개사가 태국 투자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태국 정부는 EV 산업 성장 촉진에 주력하고 있으며, 여러 EV 관련 외국 기업들이 태국에 진출 의향을 나타내고 있다. 쁘라윧 총리는 이를 기업들에 대해 환영의 뜻을 나타내고 있다.
태국 투자에 관심이 있는 중국 기업은 CATL(Contemporary Amperex Technology), 비야디(BYD), SVOLT 3개 회사이다.
코로나 양성, 태국에서는 1주일 동안 3,085명이 입원, 68명이 사망
태국에서 5월 28일부터 6월 3일까지 확인된 코로나 감염자 수가 발표되었다.
병원에 입원이 확인된 코로나 감염자 수는 3,085명(1일 평균 440명)이었으며, 사망자 수는 68명(1일 평균 9명)이었다.
2023년 1월 1일 이후에 확인된 누계 감염자 수는 21,124명, 누계 사망자 수는 494명이었다.
베트남과 미얀마를 연결하는 태국 횡단도로 완성
아누차 정부 대변인은 6월 5일 베트남 다낭, 태국 동북부 묵다한과 서부 딱도, 미얀마 모올메인을 연결하는 전체 길이 1530킬로 도로가 최근 완성되었다고 발표했다.
이 국제횡단도로 태국 부분은 793킬로의 국도 12호로, 이 국도는 베트남, 라오스, 태국, 미얀마의 4개국을 연결하는 동서경제회랑(EWEC)이다.
쁘라윧 총리는 사람과 물건 왕래가 촉진되어, 태국이 보다 큰 경제적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며, 이 횡단도로 완성을 환영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