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만수국(萬壽菊: T. patula L.)
천수국[학명: Tagetes erecta L.]은 국화과의 한해살이풀이다. 초여름부터 서리 내리기 전까지 긴 기간 꽃이 피기 때문에 천수국(千壽菊)이라는 이름을 갖고 있다. 천수국(千壽菊)이란 만수국(萬壽菊)에 대하여 지은 이름이다. 만수국에 비해 잎의 우편에 톱니가 없고 곁맥 끝에 유점이 있으며 설상화관의 윗부분은 입술처럼 퍼지고 가장자리는 물결모양이며 꽃은 황금색이다. 속명의 Tagetes는 그리스신화 중에 나오는 Etruria의 아름다운 신 ‘Tages’에서 유래 하였다. 공작초(孔雀草), 등국(藤菊), 아프리칸메리골드(African-marigold), 메리골드(Marigold)라고도 한다. 이와 비슷한 종으로서 만수국(萬壽菊, 소만수국(小萬壽菊), 금송화, 홍황초(紅黃草), 홍화초(紅花草), 전륜화(轉輪花), 불란서금잔화(French marigold: T. patula)이 있는데, 전체가 다소 작고 두화는 지름 3∼4cm이며 설상화는 황갈색에서 적갈색이다. 잎은 가장자리에 결각과 더불어 톱니가 있다. 관상 화훼용, 천연향신료로 이용 한다. 고대 그리스, 로마, 아라비아에서도 다양하게 사용이 되었다고 한다.
메리골드에 관한 어느 전설을 듣다보면 꽃에 대한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옛날 '페로루' 산에서 멀지 않은 '시실리아'의 골짜기에 크리무농이라는 젊은 남자가 살고 있었는데 크리무농은 어려서 부터 태양의 신을 숭배 했다. 자라면서 그의 숭배심은 더욱더 심해져 태양이 보이면 기뻐 하고, 날씨가 흐리면 쓸쓸해하면서 매일 하늘만 쳐다 보며 살았다고 한다. 이에 심술궂은 구름이 동쪽 하늘에서 기다리고 있다가 해가 떠오르면 저녁까지 태양을 가렸다고 한다. 여러날 동안 그러한 괴롭힘을 당한 크리무농은 크게 상심하다 그만 죽고 말았다. 구름이 걷히고 태양의 신 아폴로는 항상 자신을 기다리던 크리무농이 죽은 사실을 알고 그의 죽음을 안타까워 하며 크리무농을 꽃으로 환생 시켰다. 그 꽃이 바로 메리골드라고 한다. 꽃말은 헤어진 친구에게 보내는 마음, 가련한 사랑, 이별의 슬픔, 가엾은 애정, 반드시 오고야말 행복이다.
멕시코 원산이며 관상용으로 심는다. 줄기는 높이 70∼100cm이고 가지가 많이 갈라지며 털이 없다. 잎은 마주나거나 어긋나고 1회 깃꼴겹잎이며 13∼15개의 작은잎으로 된다. 작은잎은 바소꼴로 잔 톱니가 있으나 밋밋한 것같이 보이고 측맥 끝에 선점(腺點)이 있으며 전초에서 냄새가 난다. 이 냄새로 인해 해충의 접근을 막기 때문에 화단에 많이 심는다.
꽃은 여름에 가을까지 가지 끝에서 굵은 줄기가 나와 지름 5cm 내외의 두화가 달린다. 설상화(舌狀花)는 노란색, 적황색, 담황색 등이며 꽃피는 시기가 길다. 총포는 포조각이 합쳐져서 컵처럼 생기고 관상화(管狀花) 끝은 5개로 갈라진다. 열매는 수과(瘦果)로 가늘고 길며 끝에 가시 같은 갓털이 있다.
자연의 친구, 팔랑나비과의 점줄팔랑나비(학명: Parnara guttatus)와 호랑나비(학명: Papilio xuthus), 먹부전나비의 행복한 일터의 모습이 있어서 더욱 정겨고 아름답다.
▲ 천수국(千壽菊: T. erecta L.)
생약명(生藥銘)은 공작초(孔雀草)이다. 메리골드효능이 주목을 받는 것은 다양한 영양소때문이다. 그 중에서도 루테인과 지아잔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식품별 루테인, 지아잔틴 함량을 비교해보면, 미국 농무부 연구 조사결과 메리골드 45,000㎍/100g, 깻잎 12,380㎍/100g, 케일 8,198㎍/100g, 브로콜리 1,400㎍/100g이다. 이 외에도 카로티노이드, 비타민C, 플라보노이드, 라이코펜낸 등 다양하고 유익한 건강영양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
주로 피부과, 비뇨기 계통의 병증을 다스린다. 관련질병은 이뇨, 일사병, 열사병, 해수(咳嗽), 해열, 소염, 향균 작용이 뛰어나고 습진성 아토피에 좋고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하여 두통, 해열, 발한 작용이 강하므로 염증 치료에 효과적이며 발진성 피부병 증세를 완화에 효능이 있다. 꽃은 tagetiin(0.1%), 남색형광물질(藍色螢光物質) α-trithienyl(신선한 꽃 1kg당 15-21mg), terpen류(類) 색소 helenien(0.74%), β-carotene, flavoxanthin 등을 함유한다. Helenien은 망막(網膜)의 기능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다고 한다. 꽃이나 잎을 여름과 가을에 채취하여 선선한 것을 사용하던가 햇볕에 말려서 사용한다. 5-10g을 달여서 복용한다. 외과용은 상처 부위에 바른다.
꽃을 건조해서 꽃잎을 우려서 차로 마시거나 요리 등에 활용한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뿌리를 먹게 될 경우, 설사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다. 차로 이용하는 방법은 따뜻 물 200ml 기준으로 꽃가루 분말 2~3티스푼을 넣어 저어서 먹으면 된다. 주의해야 할 점이 물에 넣는 순간 뭉치는 경향이 조금 있으니 분말 먼저 넣고, 물을 넣어주는 순서가 먹기에 조금 더 편하다. 기호에 따라 샐러드나 음식에 활용해도 좋다. 우선 루테인 성분은 과잉 섭취할 경우, 얼굴이 일시적으로 노랗게 변하는 황변 증상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권장량 이상으로 너무 많이 먹지 않게 주의할 필요가 있다. 이 외에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거나 특히 쑥이나 국화과에 예민한 사람들은 섭취하기 전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알레르기 체질, 임신, 수술 전후이거나, 질병으로 인해 치료중인 경우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 하여야 한다. [참고문헌:《원색한국식물도감(이영노.교학사)》,《한국의 자원식물(김태정.서울대학교출판부)》/ 글과 사진: 이영일 생명과학 사진작가)][이영일∙고앵자/ 채널A 정책사회부 스마트리포터 yil2078@hanmail.net]
출처_FINE RARE PRINTS_French marigold -만수국(萬壽菊: T. patula L.)
출처_Botanical_아메리칸 메리골드-(千壽菊: T. erecta L.)
출처_FINE RARE PRINTS_Pot Marigold-금잔화(金盞花)
출처_FINE RARE PRINTS_Mash Marigold-동의나물
첫댓글 어느새 국화꽃이 다 졌어요~
지난 가을을 뭐가 그리 빠빴는지 국화꽃이 피고 지는 줄을 모르고 보냈는 데, 사진으로나마 봅니다.
아름답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 꽃차가 사람에게 아주 좋고 특히 눈 건강에 좋다고 오늘 아침 mbc에서 안과 전문의 극찬 하기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