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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의 초대
이사야 예언자는 곤경과 고난 가운데에 있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위로와 희망의 예언을 전한다(제1독서). 예수님께서는 마을을 두루 다니시면서 병자들을 모두 고쳐 주신다. 그리고 열두 제자에게 마귀를 쫓아내고 병자를 고치는 권한을 주신다(복음).
제1독서
<네가 부르짖으면 주님께서 반드시 자비를 베푸시리라.>
▥ 이사야서의 말씀입니다.
30,19-21.23-26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주 하느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19 “예루살렘에 사는 너희 시온 백성아
너희는 다시 울지 않아도 되리라.
네가 부르짖으면 그분께서 반드시 너희에게 자비를 베푸시고
들으시는 대로 너희에게 응답하시리라.
20 비록 주님께서 너희에게 곤경의 빵과 고난의 물을 주시지만
너의 스승이신 그분께서는 더 이상 숨어 계시지 않으리니
너희 눈이 너희의 스승을 뵙게 되리라.
21 그리고 너희가 오른쪽으로 돌거나 왼쪽으로 돌 때
뒤에서 ‘이것이 바른길이니 이리로 가거라.’ 하시는 말씀을
너희 귀로 듣게 되리라.
23 그분께서 너희가 밭에 뿌린 씨앗을 위하여 비를 내리시니
밭에서 나는 곡식이 여물고 기름지리라.
그날에 너희의 가축은 넓은 초원에서 풀을 뜯고
24 밭일을 하는 소와 나귀는 삽과 거름대로 까불러 간을 맞춘 사료를 먹으리라.
25 큰 살육이 일어나는 날, 탑들이 무너질 때
높은 산 위마다, 솟아오른 언덕 위마다, 물이 흐르는 도랑들이 생기리라.
26 또 주님께서 당신 백성의 상처를 싸매 주시고
당신의 매를 맞아 터진 곳을 낫게 해 주시는 날
달빛은 햇빛처럼 되고 햇빛은 일곱 배나 밝아져
이레 동안의 빛을 한데 모은 듯하리라.”
복음
<예수님께서는 군중을 보시고 가엾은 마음이 드셨다.>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9,35─10,1.6-8
그때에 35 예수님께서는 모든 고을과 마을을 두루 다니시면서,
회당에서 가르치시고 하늘 나라의 복음을 선포하시며,
병자와 허약한 이들을 모두 고쳐 주셨다.
36 그분은 군중을 보시고 가엾은 마음이 드셨다.
그들이 목자 없는 양들처럼 시달리며 기가 꺾여 있었기 때문이다.
37 그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수확할 것은 많은데 일꾼은 적다.
38 그러니 수확할 밭의 주인님께 일꾼들을 보내 주십사고 청하여라.”
10,1 예수님께서 열두 제자를 가까이 부르시고
그들에게 더러운 영들에 대한 권한을 주시어,
그것들을 쫓아내고 병자와 허약한 이들을 모두 고쳐 주게 하셨다.
5 예수님께서 이 열두 사람을 보내시며 이렇게 분부하셨다.
6 “이스라엘 집안의 길 잃은 양들에게 가라.
7 가서 ‘하늘 나라가 가까이 왔다.’ 하고 선포하여라.
8 앓는 이들을 고쳐 주고 죽은 이들을 일으켜 주어라.
나병 환자들을 깨끗하게 해 주고 마귀들을 쫓아내어라.
너희가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어라.”
요셉 신부님의 매일 복음 묵상
- 목자의 역할은 양들의 ‘기’를 살려주는 것이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은 당신의 제자들을 왜 뽑으셨고 어떤 역할을 하도록 파견하셨는지가 나옵니다. 예수님은 당신 손수 온 마을을 다니시며 복음을 전하시고 병자들을 고쳐주셨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많은 군중에게 당신과 같은 역할을 하는 이들이 필요하였습니다.
“그분은 군중을 보시고 가엾은 마음이 드셨다. 그들이 목자 없는 양들처럼 시달리며 기가 꺾여 있었기 때문이다.”
여기서 “기가 꺾여 있었다.”라는 동사는 “흐립토”라는 단어를 쓰는데, 이는 지쳐 넘어짐을 의미합니다. 삶에 지쳐 넘어진 이들을 일으켜 세워 다시 힘을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목자입니다.
이 세상에서는 참 많은 목자가 존재합니다. 부모님도 자녀에게 목자고 학교 선생님도 목자이며 물론 사제들도 목자입니다. 이들의 역할이 기를 세워주는 것인데, 가끔은 이들이 양들의 기를 꺾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그들 자체가 기운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 기운은 바로 ‘성령’을 의미하는데 그들도 그것을 받지 못하니 남에게도 줄 수 없습니다.
‘유 퀴즈 온 더 블록’에 출연한 ‘3천 원짜리 김치찌개 파는 이문수 신부’의 에세이 『누구도 벼랑 끝에 서지 않도록』의 내용입니다. 이문수 신부는 낙담하고 좌절하는 순간이 오더라도, 청년들이 용기를 잃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청년 밥상 ‘문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책식주의’라는 곳에서 인용합니다.
“김치찌개 3천 원, 무한리필 공깃밥은 공짜. 개업 이후 거의 매달 적자를 내는 이 식당의 주인은 바로 저입니다. 저의 원래 직업은 ‘가톨릭 신부’인데요, 어쩌다 보니 4년째 아침 일찍부터 저녁 늦게까지 김치찌갯집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사실 제가 식당 사장이 되기로 한 건 고시원에서 굶주림으로 세상을 떠난 청년의 안타까운 사연을 접하고 난 다음부터였습니다. 저 역시 한때 ‘배고픈 청년’이었습니다. 한 달간 세 끼를 모두 라면만 먹거나 빵 한 봉지로 끼니를 때운 적도 있었습니다. 입시도 취직도 더 힘들어진 지금의 청년들은 그때의 저보다 두세 배는 더 고단한 하루하루를 버티고 있을 테지요.
저는 누구나 언제든 와서 편안한 마음으로 배를 채울 수 있는 ‘식당’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고민만 하다가 시간이 흐르길 1년여. 후원금 3천만 원으로 밥집을 열 공간을 찾다가 지금의 이 건물을 발견했습니다. 북한산 전경이 보이는 옥상을 보자마자 청년들이 이곳에서 잠시나마 숨을 쉬고, 위로받을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인력과 자금이 부족했기 때문에 메뉴는 김치찌개 하나로 정하고, 가격은 대학교 학식의 평균 가격인 3천 원으로 정했습니다. 학당을 하다 보니 신부로서 일만 할 때와 다르게 다양한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기억에 남는 몇 가지 일화가 있습니다.
오픈한 지 두 달도 채 되지 않은, 영하 10도 이하의 혹한이 계속되던 어느 날이었습니다. 아버지와 아들이 함께 식당을 찾았습니다. 얼른 팔팔 끓는 찌개를 대접해 몸을 녹여줘야 한다는 생각에 급해졌습니다. 그런데 그때 아이가 저를 수줍게 불렀습니다. 그러고는 무어라 말해야 할지 몰라 머뭇대더군요. 그러자 아이의 아버지가 말씀하셨죠.
‘제가 식당에 관해 설명했더니 아이가 1년 넘게 모은 저금통을 기부하고 싶다고 해서요.’
엉겁결에 받아 들었는데 세상에, 나중에 세어보니 10만 원을 훨씬 넘는 금액이었습니다. 열 살짜리에게 그것이 얼마나 큰 돈이었을까요. 누군가를 위한 돼지 저금통에 차곡차곡 모아놓은 그 정성과 선량함이 저를 더 열심히 일하고 싶게 만들었습니다.
50대 여성이 어둑해진 저녁에 식당에 들어와서 김치찌개에 밥 한 그릇을 비웠습니다. 그러고는 계산을 하겠다면 카운터 앞에 섰습니다. 돈 받을 준비를 하고 있는데 갑자기 손님이 속삭이듯 말했습니다.
‘여기 계신 손님들 것까지 다 계산해 주세요, 신부님.’
손님은 그렇게 모두의 밥값을 계산하고 가셨습니다. 각자 계산할 때가 되어서야 청년들은 비로소 누군가 밥값을 대신 내주고 갔다는 이야길 듣게 되었습니다. 영화에서나 보던 일이 자신에게 벌어지다니 너무나 놀랍다고들 했습니다. 그러고는 덧붙였죠.
‘저도 기회가 되면 다른 사람을 꼭 도울게요.’
아마 그 손님께서 가장 듣고 싶으셨던 말이 아닐까요.
최근에는 김치찌개 식당을 운영하는 식당 지기로 사는 삶을 크게 변화시킨 계기도 있었습니다. 식당을 이대로 유지할 것인가, 더 많은 사람을 위해 버겁더라도 점포를 늘릴 것인가 고민하던 시점에 ‘유퀴즈’ 섭외 전화가 왔습니다. 저는 생각했습니다.
‘방송에는 게스트 몇 명 중 하나로 짧게 나갈 테지만, 식당이 분점을 내는 데 조금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어렵게 녹화를 마치고 4월 21일에 본방송이 나갔습니다. 놀라운 일은 그다음 날부터 일어났습니다. 후원 문의로 전화가 불이 났고, 가게에는 손님들이 줄을 섰지요. 모두 파김치가 되어 뻗어 있는데 한 직원이 저를 다급히 부르더군요.
‘신부님…. 이것 좀 보셔야겠는데요.’
제 눈앞에 놓인 것은 유재석 씨가 아무 말도 없이 5천만 원의 후원금을 입금하신 통장 내역이었습니다.
‘아무리 유재석 씨라도 그렇지, 어떻게 이렇게 큰돈을 주시죠?’
유재석 씨의 기부가 기뻤던 이유는 액수 때문이 아닙니다. 식당에서 일하는 젊은이들에게 자부심을 주셨기 때문입니다. 지치지 않을 에너지를 불어넣어 주신 것이죠. 저는 그런 마음들이 모여서 우리 식당이 유지되는 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돈보다는 마음들이 모여서 말이지요.”
유재석 씨나 이문수 신부님이나 모두 같이 생각하는 것은 ‘어떻게 하면 기를 살려줄 수 있을까?’입니다. 이런 분들이 오히려 기를 받는 것 같습니다. 참 목자들입니다.
저에게 참 목자는 유학할 때의 논문지도 교수님이었습니다. 제가 로마라는 곳에 다시 공부하러 가게 되었을 때 저는 한 목자만을 생각하였습니다. 바로 ‘죠르지오 마짠티’라는 교수입니다.
제가 석사 때 성경을 공부할 때는 기가 많이 꺾여 있었습니다. 그때 지도교수님은 기를 많이 꺾으시는 무서운 분이었습니다. 논문을 열심히 써가면 그냥 쓰레기라고 하시며 몇 장을 다 읽어보지도 않고 커다랗게 빨간 볼펜으로 엑스를 그리고 툭 집어 던졌습니다. 그래서 로마는 다시 돌아가기 두려운 곳이었습니다.
그러나 교의 신학 교수였던 마짠티 교수님은 기가 넘쳤습니다. 찢어진 옷을 입고 허름한 옷을 입었지만, 누구에게도 기죽지 않으셨습니다.
한 번은 제가 석사 때 성서 교수와 다른 사람 논문 심사 때 논쟁이 벌어졌는데, 마짠티 교수는 신약에 “새로운 계약”이란 말이 희랍어로 그대로 나온다고 했고 성서 교수는 그런 말은 안 나온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남들이 보면 옆집 할아버지 같은 저희 교수님이 희랍어 성경을 가져오라고 해서 그 말을 찾아내 증명해 보이니 성서 교수는 오히려 창피를 당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사제관에 가난한 사람들을 들여 함께 살고 학교에 와서는 주류 세력들에 주눅 들지 않고 그렇게 싸우시고 학생들에게는 걱정하지 말라며 당신이 밤을 새우시며 우리 논문을 고쳐주셨습니다. 학생들은 그분의 편이었고 학교의 높으신 분들은 이분을 눈엣가시처럼 여겼습니다. 한국 학생들은 그 신부님을 매우 좋아했는데 언어가 딸리는 우리 마음을 아시고 손수 다 고쳐주셨기 때문입니다. 무작정 엑스를 하고 화를 내던 성서 교수님과는 완전히 달랐습니다.
그러니 저도 사제가 되어 다시 유학을 나갈 때는 성서신학을 포기하고 교의 신학을 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다른 학교로도 갈 수 있었지만 저는 그 교수님께 배우고 싶었습니다. 로마라는 두려운 곳에서 저에게 기운을 불어넣을 참 목자라고 여겼기 때문이고 덕분에 저는 기죽지 않고 5년 동안 그분과 함께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도 그분처럼 못하고 있는 느낌입니다.
그런데 왜 어떤 목자는 기가 살았고, 어떤 목자는 기가 꺾여 있을까요? 삼구 때문입니다. 죄는 성령을 들어오지 못하게 막습니다. 따라서 육체와 세상을 이기지 못하는 사람은 본인 자신이 기가 꺾여 있어서 남에게 기를 줄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그렇더라도 자꾸 양들의 기를 살리려고 하면 나에게 나가는 것이 나를 채우게 되어있습니다. 양들에 대한 사랑이 목자의 기까지 살리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말씀하십니다.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어라.”
그러나 오히려 거저 주기 때문에 거저 받는 것 같습니다. 우리들도 흩어진 양들의 기를 살리는 참 목자로 파견받습니다.
빠다킹 신부와 새벽을 열며
2001년 9월 11일. 이슬람 테러리스트들에 의해 납치된 두 대의 비행기가 뉴욕 세계 무역 센터 쌍둥이 빌딩에 돌진해서 거의 3천 명에 가까운 사람들이 사망했습니다. 911 테러 이후 사람들은 세상에서 가장 끔찍한 폭력은 종교에서 나온다고 비난합니다. 그래서 이렇게 말한 사람도 있습니다.
“역사상 암으로 죽은 이들보다 종교 때문에 죽은 이들이 더 많다.”
그러나 어떤 종교도 살인, 폭력이 정당하다고 하지 않습니다. 살인과 폭력을 정당화하는 것은 사실 자신의 원천과 교리를 거스르는 짓이었습니다. 즉, 인간적인 판단으로 폭력을 정당화하고 이를 신의 뜻인 것처럼 꾸미는 것입니다. 그리스도교 역사 안에서도 얼마나 많은 폭력이 있었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예수님께는 언제나 사랑을 이야기하셨습니다. 심지어 원수까지도 사랑하라고 하셨습니다.
물론 구약성경에 많은 폭력적인 부분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를 신약성경과 분리해 보아서는 안 됩니다. 예수님을 통해 완성된 구원 역사의 틀 안에서 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종교 때문에 폭력이 난무하는 것일까요? 그보다는 세속적인 생각이 폭력을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참 종교인은 사랑에서 절대로 벗어나지 않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과 함께 갈릴래아의 도시와 마을을 두루 다니시며 회당에서 가르치셨습니다. 하신 일은 두 가지였습니다. 하느님 나라의 기쁜 소식을 선포하는 일과 병자와 허약한 사람들을 고쳐 주는 일이었습니다. 그리고 파견하는 제자들에게 기적의 권능을 주십니다. 즉, 더러운 영들에 대한 권한을 주시어, 그것들을 쫓아내고 병자와 허약한 이들을 모두 고쳐 주게 하셨습니다. 그리고 말씀하십니다.
“수확할 것은 많은데 일꾼은 적다.”
수확은 하느님 일의 완성을 상징하는 구약 사상입니다. 그러나 하느님의 일을 완성하는데 협조할 일꾼이 없는 것입니다.
그만큼 참 종교인이 부족하다는 말씀입니다. 살인과 폭력으로 자신을 정당화시키는 거짓 종교인이 아닌, 어떤 경우에도 사랑을 실천하는 참 종교인이 많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 참 종교인을 통해 우리는 주님으로부터 더 큰 은총과 사랑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기도해야 합니다. 하느님의 일을 완성할 일꾼들이 많아질 수 있도록 말입니다. 그래야 오늘 독서의 이사야 예언자의 예언이 실현될 것입니다.
“너희는 다시 울지 않아도 되리라. 네가 부르짖으면 그분께서 반드시 너희에게 자비를 베푸시고 들으시는 대로 너희에게 응답하시리라.”(이사 30,19)
누구에게든 가장 좋은 결심은 ‘완벽한 결심’이 아니라 용기 내어 ‘한 번 더 해내는 결심’입니다(박성혁).
수확할 것은 많은데 일꾼은 적다.
별을 봐야 합니다.
지금 스스로 최악의 어려움 속에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보면 이런 점을 보게 됩니다.
1) 객관적으로 보면 본인들이 인지하는 만큼 최악이 아닐 때가 많습니다.
2) 무엇을 해야 할지 몰라서 아무것도 하지 않거나 상황을 악화하는 일만 반복하여 악순환에서 빠져나오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솔직히 무엇을 할지 모르는 사람보다 최악의 상황이라고 단정하는 사람과 이야기 나누기가 더 힘듭니다. 모든 방법을 다 해봐도 안 되는데 어떻게 최악의 상황이 아니냐고 말합니다. 그러나 진짜로 모든 방법을 동원했을까요? 우선 ‘안 된다’라고 생각하는 마음부터 없애려고 하지 않았기 때문에 모든 방법을 동원한 것이 절대 아닙니다. “안 될 텐데…. 해봐야 무슨 소용이 있겠어?”라는 생각을 하고 행동하면 결과는 뻔해집니다.
스스로 생각하는 최악의 상황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나만 힘든 것이 아님을 깨닫는 것입니다. 그리고 여기서 1cm 더 나아가 고개를 들어 하늘을 보는 것입니다.
오스카 와일드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우리는 모두 시궁창에 있지만, 몇몇은 별을 바라보고 있다.”
여러분은 지금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별을 보고 있습니까? 시궁창을 보고 있습니까?
수확할 것은 많은데 일꾼은 적다.
첫댓글 모집 공고, 일꾼을 모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