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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기농 프리미엄 제품 시장의 성장세와 맞물려 건강 유아식 수요가 급증하는 추세 -
- 경기침체 이후 맞벌이 부부 증가로 간편이유식 시장도 꾸준히 성장 중 -
□ 캐나다 유아식 시장 개요
ㅇ 2017년 현재 캐나다 유아식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2% 증가한 6억3500만 캐나다 달러 규모
- 최근 캐나다 유아식 시장의 꾸준한 성장은 전반적인 제품가격 인상과 영유아 및 아동인구의 점진적인 증가에 따른 것
- 캐나다 유아식 시장의 65%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분유의 경우 연간 수입량은 1억8000만 달러 수준(2016년 기준)이며 미국, 아일랜드, 독일 등이 주요 수입국(한국으로 부터의 수입은 전무)
캐나다 분유 수입 현황(HS Code 190110 기준)
(단위: 달러)
국가명 | 2016 | 2015 | 2014 |
미국 | 165,010,389 | 148,096,147 | 139,690,672 |
아일랜드 | 8,875,669 | 10,463,465 | 11,420,977 |
독일 | 5,455,293 | 5,788,660 | 7,567,893 |
폴란드 | 768,189 | 1,231,426 | 1,719,338 |
스페인 | 700,005 | 556,409 | 662,497 |
스위스 | 670,806 | 851,495 | 438,681 |
오스트리아 | 86,951 | 111 | 499 |
인도 | 42,144 | 44,635 | 139 |
영국 | 25,859 | 3,917 | 12,941 |
네덜란드 | 9,520 | 1,430 | 103,657 |
총계 | 181,663,748 | 167,085,901 | 161,636,204 |
자료원: Trade Data Online
□ 캐나다 유아식 시장의 특징
ㅇ 가장 주목할 만한 특징은 지난 수년간 캐나다 소비자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져 식품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가 변화
- 첫째, 방부제와 인공색소 같은 화학성분이 함유된 제품은 피하고 천연성분이 포함된 제품을 선호
- 둘째, 유기농·글루텐프리 등 건강식품 및 음료 구매가 늘며 유기농 유아식에 대한 인기가 크게 증가하고 있음. 특히 캐나다 젊은 부모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밀레니엄 세대는 이전 부모세대보다 유기농 식품 구매속도가 훨씬 더 빠르게 증가
- 셋째, 영양가 높은 건강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아마씨, 치아씨(chia seed), 퀴노아(quinoa) 등 superfood와 현미, 채소가 새로운 유아식 재료로 큰 인기몰이
자료원: 각 제조사 사이트
ㅇ 캐나다 유아식 시장은 크게 유아용 분유와 일반 유아식(prepared baby food) 시장으로 구분되며 분유가 전체 시장 매출의 65%를 차지
- 캐나다 분유시장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정부의 분유제품에 대한 성분, 생산, 유통에 대한 규제가 엄격하기 때문에 제품혁신과 매출 증가는 별개라는 점
- 때문에 캐나다 유아용 분유시장의 성장은 소비자(영유아) 인구의 증가가 반드시 필요함. 최근 영유아 및 아동인구의 점진적인 증가세에 힘입어 향후 안정적인 성장이 기대됨.
ㅇ 일반 유아식(건조식품, 조리식품 포함)이 분유에 비해 전체 매출비중은 낮지만 최근 판매 성장률은 분유의 판매 성장률을 크게 상회하고 있어 주목할 필요
- 특히 최근의 건강·웰빙 트렌드와 맞물려 유아용 비스킷, 과일주스, 파스타 등 새로운 제품 출시가 활발
- Love Child와 같은 유기농 이유식 주요 업체들도 유기농 미니 쿠키, 유기농 곡물바, 유기농 미니 떡, 유기농 와퍼와 같은 다양한 유기농 제품 포트폴리오 구성
자료원: Love Child 사이트
ㅇ 제품 포장에서 눈여겨볼 특징은 최근 유아식, 특히 유기농 유아식은 일반적으로 세울 수 있는 파우치 형태가 주류를 이룬다는 점
- 또한 이들 유기농 유아식의 경우 과일, 채소, 곡물 등 영양가 높은 재료를 사용할 뿐만 아니라 가볍고 휴대하기가 쉬운 포장을 선호
ㅇ 아울러 전반적인 식품 가격인상과 시장 수요 증가로 캐나다 내 유아식 제품의 평균 단가가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여옴.
- 특히 영양가가 높은 유기농 유아식의 경우 가파른 판매 증가를 보이며 전체 유아식 시장 매출의 30%까지 급상승
캐나다 유아식 판매현황
(단위: 백만 캐나다 달러)
구분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유아식 건조식품(Dried) | 50.20 | 50.45 | 50.05 | 50.76 | 51.24 | 52.93 |
유아식 조리식품(Prepared) | 90.02 | 92.54 | 95.84 | 98.93 | 101.21 | 103.45 |
기타 유아식 | 56.85 | 57.65 | 59.59 | 61.69 | 64.05 | 67.14 |
분유(Milk Formula) | 379.52 | 384.66 | 390.39 | 400.04 | 406.01 | 411.79 |
- 일반분유(Standard) | 213.81 | 216.41 | 219.39 | 224.41 | 227.35 | 230.10 |
-- 액상형(Liquid) | 106.97 | 108.51 | 110.14 | 112.51 | 114.18 | 115.77 |
-- 분말형(Powder) | 106.84 | 107.90 | 109.25 | 111.90 | 113.17 | 114.34 |
- 분유(Follow-on, 생후 6개월~1년) | 73.02 | 73.60 | 74.38 | 76.53 | 77.80 | 78.95 |
-- 액상형 | 13.10 | 13.20 | 13.37 | 13.71 | 13.98 | 14.25 |
-- 분말형 | 59.92 | 60.40 | 61.00 | 62.82 | 63.82 | 64.70 |
- 분유(Growing-Up, 생후 1~2년) | 28.07 | 28.44 | 28.78 | 29.55 | 29.79 | 29.98 |
-- 액상형 | 21.54 | 21.84 | 22.10 | 22.65 | 22.80 | 22.91 |
-- 분말형 | 6.53 | 6.60 | 6.68 | 6.90 | 6.99 | 7.07 |
- 스페셜 분유 | 64.62 | 66.20 | 67.85 | 69.55 | 71.06 | 72.76 |
-- 액상형 | 17.39 | 17.73 | 18.03 | 18.34 | 18.53 | 18.81 |
-- 분말형 | 47.23 | 48.48 | 49.82 | 51.21 | 52.52 | 53.95 |
합계 | 576.60 | 585.30 | 595.88 | 611.42 | 622.50 | 635.30 |
자료원: Euromonitor
□ 경쟁상황
ㅇ 2017년 캐나다 유아식 시장은 Nestlé Canada Inc가 전체 시장 매출의 22%를 차지
- 다음으로 Mead Johnson Nutrition Co, Abbott Laboratories Inc 및 HJ Heinz Co of Canada가 각각 21%, 19%와 15%의 높은 시장점유율을 기록
- 기타 업체들 중 2017년 10% 이상의 점유율을 기록한 곳은 없으며 상위 10개 업체에서 전체 시장 매출의 88%를 장악
- Nestlé Canada, Mead Johnson Nutrition 및 Abbott Laboratories 3사가 캐나다 분유시장에서 89% 점유율을 기록
- 또한 진입 장벽은 상대적으로 높은 편. 이는 부분적으로 관련 규제가 엄격한 반면 시장 내 경쟁이 치열하지 않기 때문이라는 전문가 분석
- Mead Johnson Nutrition Co는 2017년 2월에 Reckitt Benckiser Group Plc(RB)에 인수됐지만 당분간 캐나다에서 기존 브랜드에 대한 마케팅 및 유통을 계속 유지할 것으로 알려짐.
캐나다 주요 분유제품 현황
브랜드 | 사진 | 가격(C$) |
Nestle (Good Start 900g) | 24.97 | |
Abbott Laboratories (STEP1, 800g) | 25.96 | |
Heinz (Nature Original Infant, 900g) | 15.99 | |
Mead Johnson Nutrition (2 Pack Enfamil 366g) | 29.95 |
자료원: 각 제조사 사이트
ㅇ 분유 외의 일반 유아식 시장은 더욱 역동적이며 특히 2011년 이후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음.
- 일반 유아식 시장에서는 Kraft Heinz Canada ULC(이전에 캐나다의 HJ Heinz Co)가 가장 큰 시장점유율을 유지
- 하지만 Kraft Heinz는 유기농 유아식 시장 진출이 상대적으로 늦어 최근 이를 만회하기 위해 노력 중이지만 매출성장 성과는 크지 않다는 시장분석
- Nestlé Canada Inc는 자사의 상징적인 Gerber 브랜드로 육아식 건조식품(Dried Baby Food)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 2016~2017년에는 바나나와 딸기를 포함한 시리얼(밀)과 당근&호박이 포함된 시리얼(쌀) 등 신제품을 출시
ㅇ 그 밖의 소규모 제조업체 및 브랜드도 캐나다 유아식 시장 진출 활발
- 2011년, 유기농 제품과 건강 유아식을 전문으로 하는 Baby Gourmet, Love Child 브랜드가 새롭게 시장 진출
- Baby Gourmet Foods와 Love Child는 유기농 이유식 시장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며 가장 큰 성장 잠재력을 보유
- 두 회사는 모두 신제품 개발에 매우 적극적이어서 2016~2017년 Baby Gourmet은 곡물혼합, 크림현미 및 다양한 과일·채소가 함유된 Stand up 파우치 용기의 유아식 제품을 소개
- 아울러 바나나 무화과 오트밀(Banana fig oatmeal), 그리스식 요거트(Greek Yoghurt), 배, 호박, 건조 자두 및 구운 사과 계피 치아와 같은 새로운 제품들도 함께 출시됨.
- Love Child는 유아부터 어린 자녀까지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제품 라인업을 확장
- 또한 2016년 12월, 새로운 유아식 건조식품을 출시해 제품 포트폴리오를 더욱 확대
캐나다 유아식 시장 업체별 매출 점유율(단위: %)
구분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Nestlé Canada Inc | 23.29 | 22.32 | 21.86 | 21.77 | 21.57 |
Mead Johnson Nutrition Co | 20.97 | 21.08 | 21.00 | 20.97 | 20.90 |
Abbott Laboratories Inc | 19.04 | 18.84 | 18.87 | 18.82 | 18.68 |
Heinz Co of Canada Ltd, HJ | 17.94 | 17.06 | 16.20 | 15.79 | 15.32 |
Loblaw Cos Ltd | 3.01 | 2.99 | 3.02 | 3.04 | 3.13 |
Baby Gourmet Foods Inc | 0.73 | 1.72 | 2.13 | 2.52 | 2.87 |
Love Child (Brands) Inc | 0.27 | 0.86 | 1.11 | 1.41 | 1.74 |
Mondelez Canada Inc | 1.69 | 1.68 | 1.65 | 1.65 | 1.67 |
Milupa Aptamil | 1.24 | 1.20 | 1.16 | 1.14 | 1.10 |
Hain Celestial Canada | 0.57 | 0.56 | 0.59 | 0.52 | 0.47 |
Others | 11.24 | 11.69 | 12.41 | 12.38 | 12.55 |
합계 | 100.00 | 100.00 | 100.00 | 100.00 | 100.00 |
자료원: Euromonitor
□ 시장 전망
ㅇ 캐나다 유아식 시장규모는 2022년까지 연평균 2%의 성장률로 6억9200만 달러 성장 기대
- 인구증가와 밀레니엄 부모의 구매력 성장, 소비자 선호도 변화(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 유아식 제품의 가격인상 안정화가 예상돼 향후 안정적 시장 성장 전망
ㅇ 분유를 제외한 유기농 유아식의 경우 가정용 보급이 더욱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현재 영국을 포함한 선진국을 중심으로 유기농 유아식의 매출비중은 50% 이상을 차지(캐나다는 30%)하는 것을 볼 때 이러한 전망은 매우 가능성이 큼.
- 캐나다 유기농협회(Canadian Organic Trade Association)의 통계에 따르면 2세 미만의 아이가 있는 가정의 62%가 매주 유기농 식품을 구매하고 있으며 향후 유기농 제품에 대한 소비증가로 더욱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
ㅇ 다양한 설문 조사와 시장조사 결과, 아이를 두고 있는 밀레니엄 세대는 특히 제품구매에서 시간에 대한 압박이 크며 최종 결정을 내리는 데 핵심적인 요소 중 하나라고 강조
-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향후 유기농 유아식에 대한 온라인 판매는 더욱 확대 될 것으로 기대됨.
캐나다 유아식 제품별 성장 전망(매출기준)
(단위: 백만 캐나다 달러)
구분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유아식 건조식품(Dried) | 52.93 | 53.25 | 53.48 | 53.58 | 53.61 | 53.54 |
유아식 조리식품(Prepared) | 103.45 | 105.44 | 107.67 | 110.12 | 112.91 | 115.95 |
기타 유아식 | 67.14 | 70.05 | 73.17 | 76.52 | 80.14 | 84.08 |
분유(Milk Formula) | 411.79 | 417.45 | 423.05 | 428.52 | 433.78 | 438.72 |
- 일반분유(Standard) | 230.10 | 233.33 | 236.67 | 240.07 | 243.47 | 246.75 |
-- 액상형(Liquid) | 115.77 | 118.30 | 120.59 | 122.68 | 124.57 | 126.16 |
-- 분말형(Powder) | 114.34 | 115.02 | 116.07 | 117.39 | 118.90 | 120.59 |
- 분유(Follow-on, 생후 6개월~1년) | 78.95 | 79.60 | 80.09 | 80.41 | 80.59 | 80.57 |
-- 액상형 | 14.25 | 14.51 | 14.76 | 14.98 | 15.16 | 15.30 |
-- 분말형 | 64.70 | 65.08 | 65.32 | 65.43 | 65.43 | 65.27 |
- 분유(Growing-Up, 생후 1~2년) | 29.98 | 30.04 | 30.04 | 29.98 | 29.86 | 29.68 |
-- 액상형 | 22.91 | 22.94 | 22.91 | 22.84 | 22.72 | 22.56 |
-- 분말형 | 7.07 | 7.10 | 7.13 | 7.14 | 7.14 | 7.12 |
- 스페셜 분유 | 72.76 | 74.49 | 76.25 | 78.05 | 79.87 | 81.71 |
-- 액상형 | 18.81 | 19.11 | 19.41 | 19.74 | 20.07 | 20.42 |
-- 분말형 | 53.95 | 55.38 | 56.84 | 58.31 | 59.80 | 61.29 |
합계 | 635.30 | 646.20 | 657.37 | 668.75 | 680.44 | 692.29 |
자료원: Euromonitor
□ 수입제도·관세율
ㅇ 규제 내용
- 일반적으로 캐나다에 수입되는 식품의 경우 캐나다 식품검역청(CFIA)의 승인이 필요하나 한국산 유아용 식품(분유) 제품의 경우 사전 승인된 상태이며, 수입업체가 제품의 캐나다 국내법 준수에 대한 책임을 갖고 있음.
ㅇ 필수 인증
- 캐나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유아 식품(생후 12개월 미만 유아의 섭취 목적)은 판매 90일 이전에 캐나다 보건부의 Food and Drug Regulation의 Division 25에 따라 제품 성분, 생산지, 생산자 등에 대한 정보를 담은 서류를 캐나다 보건부에 제출하고 보건부의 승인을 받아야 함.
- Division 25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 참조 요망
- http://laws-lois.justice.gc.ca/eng/regulations/c.r.c.,_c._870/page-184.html#h-133
ㅇ 관세율
HS Code | 설명 | 2017년 기준(%) | 비고 |
1901.10.10 | 고운가루, 거친가루, 전분, 맥아추출물의 조제 식품 | 3.0 | 2017년 철폐 |
1901.10.20 | 제0401호부터 제0404호까지 해당하는 조제식품(밀크고형분 건조 중량의 함유량이 전 중량의 10%를 초과) | 3.5 | 2019년 철폐 |
1901.10.90 | 기타 | 3.5 | 2019년 철폐 |
자료원: 한국산업통상자원부 및 캐나다 국경관리청
ㅇ 통관 시 유의사항
- 원산지 표기 및 제품 라벨링 규정을 준수한 라벨 부착 필수
□ 시사점
ㅇ 캐나다 유아식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경우 우리 기업의 필승전략은 선택과 집중
- 현재 캐나다 분유시장은 거대 다국적 기업들이 대부분의 시장을 잠식한 상황이며 진입장벽이 높아 해외인지도가 낮은 우리 기업에는 시장진입이 쉽지 않을 것으로 판단
- 따라서 상대적으로 시장규모는 작지만 향후 성장잠재력이 크고 진입장벽 또한 무난한 일반 유아식 시장이 공략대상으로 더욱 매력적
- 특히 유아를 대상으로 한 유기농 프리미엄 제품 시장의 성장세와 맞물려 건강 유아식 수요가 급증하는 추세
- 최근 들어 천연재료 및 영양성분 등에 신경쓰는 소비자들이 더욱 빠른 속도로 늘고 있어 향후 건강 유아식 시장은 꾸준히 성장할 전망
- 따라서 영양소와 편의성을 갖춘 유아식 제품(건조식품 및 조리식품 포함)으로 깐깐한 한국 소비자들로부터 검증받은 제품이라면 캐나다 시장진출을 적극 검토해볼 필요
ㅇ 캐나다는 지난 2015년 유가하락에 다른 경기침체로 맞벌이 부부가 늘고 있어 간편 이유식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우리 기업들의 더 큰 관심이 요구됨.
- 캐나다 시장에서도 간편 이유식은 소포장 형태라 편리하고 아이 발달에 맞는 영양소가 갖춰져 있어 믿고 먹인다는 소비자 의견이 강함.
- 매번 이유식을 만드는게 쉽지 않아 많은 젊은 부모들이 간편 이유식을 이용하는 추세
ㅇ 이제 캐나다에서도 배달 서비스가 일상화돼 가고 있어 다른 간편식 제품과 마찬가지로 육아식도 초기 시장 진출단계에서는 온라인 주문을 통한 배달 서비스 방식도 고려 가능
- 최근 Meal Kit 서비스 등 캐나다에서는 바쁜 현대인들을 위한 맞춤형 음식 배달 서비스가 호황
자료원: Euromonitor, Trade Data Online, Statistics Canada, 각 제조사별 홈페이지, KOTRA 밴쿠버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