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계지덕(木鷄之德)
자신의 감정(感情)을 완전히 통제(統制)할 줄 알고,
상대방에게 자신의 빛나는 광채나 매서운 눈초리를 보여 주지 않더라도,
상대방이 쉽게 근접할 수 없는 카리스마를 발휘하는 사람을 ‘목계지덕(木鷄之德)’을 가졌다라고
합니다.
다음은 장자(壯者) 달생편(達生篇)에 나오는 이야기입니다.
기원전 8세기경 중국 주(周)나라의 선왕(宣王)이 투계(鬪鷄)를 몹시 좋아하여 뛰어난 싸움닭을 들고 기성자(記性子)란 당시 최고의 투계(鬪鷄) 사육사를 찾아가 최고의 투계(鬪鷄)로 만들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10일이 지난 뒤 선왕(宣王)이 기성자(記性子)에게 물었습니다.
“닭이 충분히 싸울 만한가?”
기성자(記性子)는 이렇게 대답하였습니다.
“아닙니다. 아직 멀었습니다.
닭이 강하긴 하나 교만(驕慢)하여 아직 자신이 최고인 줄 알고 있습니다.
그 교만(驕慢)을 떨치지 않는 한 최고의 투계라 할 수 없습니다.”
다시 열흘 후 선왕(宣王)이 또 물었을 때 기성자(記性子)는 이렇게 대답하였습니다.
“아직 멀었습니다.
교만(驕慢)함은 버렸으나 상대방의 소리와 그림자에도 너무 쉽게 반응합니다.
태산처럼 움직이지 않는 진중(鎭重)함이 있어야 최고라 할 수 있습니다.”
또 10일후 지난 뒤 선왕(宣王)이 다시 묻자
기성자(記性子)는 다음과 같이 대답했습니다.
“아직 멀었습니다.
조급(躁急)함은 버렸으나 상대방을 노려보는 눈초리가 너무 공격적입니다.
그 공격적인 눈초리를 버려야 합니다.”
마지막 열흘이 지난 뒤 선왕(宣王)이 묻자
기성자(記性子)는 목계(木鷄)가 되었다고 대답하였습니다.
“이제 된 것 같습니다.
상대방이 소리를 질러도 아무 반응을 보이지 않고 완전히 마음의 평정(平靜)을 찾았습니다.
나무와 같은 목계(木鷄)가 되었습니다.
닭의 덕(德)이 완전해졌기에 이제 다른 닭들은 그 모습만 봐도 도망갈 것입니다.”
장자(壯者)가 이 고사에서 말하고자 하는
최고의 투계(鬪鷄)는 목계(木鷄)입니다.
자신이 제일이라는 교만함을 버리고,
남의 위협에 쉽게 반응하지 않으며,
상대방에 대한 공격적인 눈초리를 의식하지 않는 목계(木鷄)는 사람으로 말하면
완전한 자기 극기를 통해 높은 내공을 이룬 사람 모습이라 할 수 있습니다.
목계(木鷄)가 되려면 세 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1. 자신이 제일이라는 교만함을 버려야 합니다.
자신이 최고라고 으스대는 사람은 하수입니다.
2. 남의 소리와 위협에 쉽게 반응하지 않아야 합니다.
누가 뭐라고 하면 쉽게 반응하고 화를 내는 사람은 하수입니다.
3. 상대방에 대한 공격적인 눈초리를 버려야 합니다.
누구든 싸우고 경쟁하려고 하는 사람은 하수입니다.
자기가 가지고 있는 특별한 광채와 능력을 상대방에게 드러내지 않기에
그 빛은 더욱 빛날 수 있습니다.
목계(木鷄)처럼 평정을 유지할 수 있기에 남들이 쉽게 도발하지 못합니다.
많이 부족함을 느끼고 많은것을 반성케하는 글이었습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고맙습니다.
잠24:3~4 집은 지혜로 말미암아 건축되고 명철로 말미암아 견고히 되며 / 또 방들은 지식으로 말미암아 각종 귀하고 아름다운 보배로 채우게 되느니라
벧후1:4~8 이로써 그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을 우리에게 주사 이 약속으로 말미암아 너희로 정욕을 인하여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의 성품에 참예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하셨으니 / 이러므로 너희가 더욱 힘써 너희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 / 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 경건에 형제 우애를, 형제 우애에 사랑을 공급하라 / 이런 것이 너희에게 있어 흡족한즉 너희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알기에 게으르지 않고 열매 없는 자가 되지 않게 하려니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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